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영어로 게임하자!] 킹스 퀘스트 2015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챕터2[1](King's Quest 2015)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영어를 익히는데 안성맞춤인 장르입니다.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게임 내 영어가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좌절할 필요 없습니다. 피하지 않고 영어에 자신을 드러낸 것으로 충분합니다. 도전과 모험! (참조: 어드벤처 게임으로 영어와 친해지기)


킹스 퀘스트 챕터2 '이유 없는 잔해'(Rubble Without a Cause). 그래햄은 왕이 되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신하들이 몇 가지 추가 조항들을 결정해야 한다며 왕의 의사를 묻습니다. 


1. 새로운 유니폼에 들어갈 색은? 진홍색 석양빛깔 혹은 진홍색 칵테일 색

2. 매일 발 관리를 어떻게 받고 싶은가? 가벼운 터치/깊은 마사지/발바닥 힐링


이때 고블린이 나타났다며 어떻게 대처할까를 다른 신하가 묻습니다. 

(트랩 설치/고블린 왕과의 면담/군대 투입)


3. 포고령 741번은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런데 뭐라 대답하기도 전에 발 관리해주는 신하가 발 관리가 어떻냐고 물어옵니다. 좋다고 대답하면 이것이 포고령 741번이 좋다는 대답이 되어 버립니다. 얼떨결에 포고령 741이 통과됩니다. 포고령 741은 수요일을 '반대로 하는 날'로 선언한 것입니다. 일종의 '야자놀이'입니다. 이제 왕이 신하의 발을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그다음에도 왕이 결정해야 할 수많은 일들이 계속 쏟아집니다. 머라 답하든 상관없습니다. 


성 밖으로 나가 올피를 만납니다. 왕 일에 회의를 느끼고 자신감 없어하는 그래햄에게 올피가 기운을 북돋아 줍니다. 대화가 끝나면 올피가 마을로 데려다 줍니다. 비 내리는 마을을 둘러봅시다.


고블린에게 납치당한 그래햄. 고블린 왕이 어떤 그림을 보고 고개를 끄덕이는데 이유는 나중에 알 수 있습니다. 


감옥에서 정신을 차려보면 주위가 캄캄합니다. 그러는 와중에 빛나는 생명체가 있습니다. 더듬더듬 생명체에게 다가갑시다. 감옥을 밝히는 것이 관건입니다. [퍼즐]


힌트1: 절대 애니메이션(컷신)을 스킵하지 마세요.

힌트2: 애니매이션을 잘 관찰하면 빛나는 생명체가 지나가다가 어떤 물건을 건드립니다.

힌트3: 그 물건을 이용하세요.


감옥 안. 그래햄은 무척 배고프고 피곤하고 지쳐있습니다. 일단 뭘 먹고 쉬지 않으면 돌아다닐 힘도 없습니다. [퍼즐]


힌트1: 오른쪽 레버를 당겨보세요.

힌트2: 통 하나가 떨어집니다.

힌트3: 왼쪽 파이프 꼭지를 돌려보세요.

힌트4: 파이프에서 죽이 나옵니다.

힌트5: 테이블에 식사할 수 있는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밥을 먹으면 힘이 조금 회복됩니다. 그러면 왼쪽 굵은 파이프에서 나사 하나를 뺄 수 있습니다. 또 오른쪽 레버를 당길 수 있게 됩니다. 레버를 당기면 침대가 내려오고 하룻밤 자게 됩니다. 


* 주의: 아래의 '일반적 조언'을 포함한 모든 힌트를 보지 말고 일단 게임을 진행해보세요. 이번 챕터2의 '힌트만 주는 공략'은 게임 진행 순서를 포함 사소한 정보마저도 모두 힌트보다는 결정적 공략이 됩니다. 왜 그런지는 직접 진행해보시면 압니다. 킹스 퀘스트 챕터2는 멋진 어드벤처 경험을 제공합니다. 특정 임무들에 실패해도 게임이 어떻게든 진행되니 너무 겁먹을 필요 없습니다. 처음부터 아래 공략을 보게 되면 여러분은 여러분만의 선택과 게임 진행, 고유한 경험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래 공략은 2회차 플레이에 보거나, 아니면 부분 부분 막히는 퍼즐 부분만 참조하세요. 


* 일반적 조언: 이제부터 시작할 공략은 미스터 팬시케이크를 제외한 모든 마을 사람을 살리는 것을 목표로 진행합니다. 여기에 성공하면 'Cell-ebration!' 업적이 달성됩니다. 모든 마을 사람을 살리면서 미스터 팬시케이크도 살리는 방법은 없습니다. 미스터 팬시케이크를 살리는 길은 아래 공략에서 약간만 응용하면 됩니다. 미스터 팬시케이크를 살리는 길을 택하면 '지혜의 페이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지혜의 페이지를 얻을 방법이 없습니다. 


하룻밤 잘 때마다 모든 마을 사람과 팬시케이크의 체력이 한 칸씩 줍니다. 0이 되면 끝입니다. 따라서 자는 타이밍에 신중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안 자면 되지 않느냐?' 진행해 보시면 압니다. 반드시 자야만 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룻밤 잘 때마다 고블린이 고기덩이 한 조각을 줍니다. 그래햄 본인이 먹을 수도 있고 마을 사람을 줄 수도 있습니다. 역시 누구에게 줄지 혹은 자신이 먹을지에 대해 신중해야 합니다. 마을 사람들은 음식을 먹으면 체력이 두 칸 찹니다. 한 번 먹으면 돌이킬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같은 사람은 하루에 한 번만 먹을 수 있습니다.


마을 사람의 체력이 0이 아니라고 안심하면 안 됩니다. 체력이 너무 낮으면 퀘스트를 해결하기 위해 꼭 필요한 특정 행동들을 할 수 없습니다. 필요한의 최소 체력은 마을 사람마다 다릅니다. 대장장이가 가장 적게 필요하고, 약초방 부부가 그다음, 요리사 커플은 체력이 꽉 차 있어야 최종 행동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패해도 상관 없습니다. 그래도 게임은 진행됩니다. 마음 사람 모두를 살리고 싶으면 그들의 체력을 고려하여 행동의 동선을 세심하게 짜야 합니다.


그래햄의 총 체력은 세 칸입니다. 처음에 죽을 먹었으니 현재 한 칸입니다. 세 칸이 되면 완전히 힘을 회복하기 때문에 더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체력이 두 칸 혹은 세 칸 되기 전에는 행할 수 없는 일들이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마다 체력이 채워지는 것이니 언제 음식을 먹을지 신중해야 합니다. 


그래햄이 일을 마치고 잠을 청하려 할 때마다 고블린은 소지품 검사를 합니다. 이때 금지품목만 압수당합니다. 압수당한 물품도 회수할 방법이 있습니다만, 그러기 위해서는 금화 한 닢을 허비해야 합니다. 챕터2에서 금화는 총 네 닢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금지품목은 아이템 이름 옆에 'contraband' 라고 적혀있습니다. 압수 당하지 않게 금지물품을 꽁쳐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든 마을 사람을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어느 퍼즐을 먼저 해결하느냐', '주어진 음식을 누가 언제 먹느냐' 하는 동선 자체가 스포일러가 되므로 아래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은 힌트보다는 최종 공략에 가깝다는 것을 양해해주십시오. 그러나 사실 모든 마을 사람 구하기는 이 게임이 제공하는 하나의 '업적'으로 부가적 여흥일 뿐 이 챕터2의 본질적 목표가 아닙니다. 


진짜 본질적인 부분은 플레이어가 매우 고심하여 한정된 시간에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써야 할지 고민하고 그 선택에 따른 책임과 실패를 경험하는 것 자체입니다. 훌륭하게도 챕터2는 그러한 실패가 최종적인 것이 아니며 게임은 어떻게든 진행됩니다. 다만 그 책임을 안고 갈 뿐이죠. 게다가 첫 시도에 모든 마을 사람을 구하는 것 자체가 극히 어렵습니다. 한 번에 성공하는 사람은 어드벤처 게임의 고수임을 인정합니다. 자, 그럼 어쨌든 시작해 봅시다.


다음날이 되면 죽 공급이 끊깁니다. 고블린들은 그래햄에게 거미줄 제거라는 잡일을 맡기며 걸레를 줍니다. 통로의 왼쪽 편에는 미스터 팬시케이크가 시름시름 앓고 있습니다. 통로 오른쪽에는 커다란 쥐가 있습니다. 일단 눈에 보이는 거미줄부터 제거합시다. 


위층으로 올라가면 가운데 길이 나있고 양 옆에 다리가 있습니다. 현재는 힘이 없어서 다리의 레버를 움직일 수 없습니다. 그럼 가운데 길로 가봅시다. 


요리사 웬티와 브램블이 갇혀 있습니다. 브램블은 아픕니다. 웬티가 약을 구해다 달라고 부탁합니다.  첫 대화가 끝나고 바로 다시 말을 겁시다.


마을 사람들의 남은 체력을 확인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말을 걸어 좀 어떻냐고 물어보는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tab키를 누르는 것입니다. tab키를 누르면 체력바가 뜹니다. 각 마을 사람 별로 현재 해야할 임무가 무엇인지 잊어버렸으면 '계획이 뭐죠?'(What's the plan?)를 물으면 됩니다. '감옥 안 둘러보기'(Can I look around your cell?) 선택지도 중요합니다. 요리사 커플의 감옥 안을 둘러보면 감옥 안에 오븐가 요리 재료가 있음을 알게 됩니다. 대화를 끝냈으면 해야 할 일을 합시다. 거미줄 제거 말입니다. 감옥 주위에 거미줄이 있습니다.


중앙 감옥을 나와 왼쪽 통로로 가면 큰 버섯 위에 종이 페이지가 한 장 놓여있습니다. '지혜의 페이지'입니다. 팬시케이크를 구하지 않는 한 얻을 수 없습니다.


대장장이 아마야. 나갈 준비가 되어있느냐고 물으면 체력을 유지시켜주고 칼도 가져다 주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마야를 살펴보면 현재 체력이 6칸 꽉 차 있습니다. 역시 튼튼합니다. 감옥 주위를 주의깊게 살펴보세요. 오른쪽 경비병은 동전 하나를 던지며 놀고 있습니다. 왼쪽 경비병은 어떨까요? 특이점을 발견하셨나요? [퍼즐]


힌트1: 등쪽 허리 부분을 자세히 보세요. 

힌트2: 열쇠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가기 전에 거미줄 제거 잊지 맙시다. 


오른쪽 감옥으로 가는 통로에는 유니콘 모양 인형 위에 금화가 있습니다. 그러나 손이 닿지 않습니다. 


약초방 부부. 할아버지는 고블린한테 '네 등좀 맛 볼 수 없느냐?'라는 멘트를 날립니다. 그만큼 부부는 배고픕니다. 그래햄에게 먹을 것을 구해다 달라고 부탁합니다. 현재 부부의 체력은 네 칸입니다. 


감옥 안을 둘러보면 이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대화와 관찰을 끝내고 마지막 거미줄을 제거합니다. 이제 중앙 통로로 나오면 고블린들이 잡일 끝냈으면 침대로 가라고 명령합니다. 하룻밤 잘 때입니다. 아깝게도 자는 사이 마을 사람들의 체력은 한 칸씩 줄어들 것입니다. 그래햄은 나레이션에서 말합니다.


"모두를 구할 수는 없었다. 어떤 선택을 하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선택이든 내려야 한다는 사실이 중요했다."


-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