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영어로 게임하자!] 킹스 퀘스트 2015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챕터2[2](King's Quest 2015)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영어를 익히는데 안성맞춤인 장르입니다.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게임 내 영어가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좌절할 필요 없습니다. 피하지 않고 영어에 자신을 드러낸 것으로 충분합니다. 도전과 모험! (참조: 어드벤처 게임으로 영어와 친해지기)


- 챕터2[1]에서 계속 -

다음날 일어나면 한 고블린이 거대 쥐에게 잡혀먹는 광경이 나옵니다. 고블린은 이번에는 거대 쥐를 먹이는 일을 시킵니다. 덕분에 주인공 그래햄은 어제 거미줄 제거하는 잡일이 끝났어도 동굴을 활보할 수 있습니다. 


이날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고블린이 준 고기를 먹는 것입니다. 마을 사람들도 급하지만 일단 내가 살아야 남도 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원한다면 남을 먼저 먹여도 됩니다. 선택은 플레이어의 몫입니다. 체력이 두 칸이 되면 어제는 할 수 없었던 일들을 할 수 있고 갈 수 없었던 곳에 갈 수 있습니다. 힘이 더 세졌으므로 감옥 왼쪽의 나사도 하나 더 돌려 뺍시다. 


그래햄이 묵는 감옥을 1층이라 치면, 마을 사람들이 있는 감옥은 2층입니다. 이제 3층까지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3층 통로는 한 고블린이 막고 있습니다. 레버를 당기면 그 고블린이 달려와 레버를 바로 다시 내려놓습니다. 고블린을 따돌려야 3층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퍼즐]


힌트1: 고블린이 항상 레버로 달려든다는 사실에 주목하세요.

힌트2: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활용합니다. 얼마 가진 게 없으니 쉽습니다.


3층의 모습. 정면에는 넝쿨이 약간 자라나 있습니다. 넝쿨이 짧아 위로 올라갈 수 없습니다. 왼쪽에는 혼자서는 열 수 없는 문이 있고 그 옆에는 파리가 날라 다닙니다. 또 계단 위에 통로가 하나 더 있습니다. 거기는 3.5층 정도로 칩시다. 오른쪽으로는 상인이 머무는 공간이 있고 문이 잠겨 있는 창고가 있습니다. 일단 오른쪽 끝으로 갑니다.


칼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두 칸 체력으로 충분히 뽑을 수 있습니다. 칼은 금지품목(contraband)입니다.


이제 3.5층으로 가봅시다. 오른쪽에 완두콩 모양의 간판이 달린 작은 문이 있습니다. 들어가보면 고블린 공주(?)가 엄청난 매트리스 위에 올라가 있습니다. 챕터2 시작 부분에 한 신하가 성 내의 없어진 매트리스를 다시 채워넣었다 뭐 그런 보고를 했었는데, 매트리스 도난의 실체는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여기는 안데르센 동화 중 <공주와 완두콩> 이야기를 패러디한 부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공주와 완두콩>에서 공주는 완두콩 하나 때문에 등이 배겨 잠을 못 자겠다고 투정했었습니다. 매트리스 사이 어디에 완두콩이 들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매트리스에 손을 집어 넣으면 위에서 공주가 반발하기 때문에 매트리스 안을 확인해볼 수 없습니다. 방 옆에는 음악 장치가 있습니다. 가지고 놀아보다가 방을 나옵시다.


매트리스 방 옆에서는 연극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동화 중 <왕자와 개구리>를 패러디한 것 같습니다. 고블린은 개구리를 왕자로 변신시키기 위해 계속 키스를 퍼붓고 있습니다. 


연극 구경을 마치고 커튼 뒤로 가면 무대 장치가 나옵니다. 무대 커튼이 올라가면 돌도 올라가고, 커튼이 내려오면 돌도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발판이 있습니다. 발판을 발로 밟아보면 무대 위 구멍이 열립니다. 발을 떼는 순간 다시 닫힙니다. 무대 위 구멍을 통해 연극이 벌어지고 있는 무대로 떨어지는 것이 이 곳의 과제입니다. [퍼즐]


힌트1: 무대 위 간판을 보면 개구리와 왕관의 사진이 있고, 커튼이 올라가고 내려올 때마다 화살표가 움직입니다. 그런데 왕관 쪽으로는 화살표가 반만 가다 멈춥니다. 큰 힌트입니다.

힌트2: 돌 뒤편 도르래를 돌려보고 돌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잘 관찰해보세요.

힌트3: 돌이 옆으로 이동하다가 통나무에 막힙니다.

힌트4: 그런데 돌이 위로 솟을 때가 있습니다.

힌트5: 타이밍을 잘 맞춥시다.


왕자가 된 개구리! 아니, 개구리를 낼름 꽁쳐둔 왕자. 이제 이 개구리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3층 왼쪽 구역에서 봤던, 그리고 약초방 부부 감옥에 있는 펼쳐져 있는 책에서 봤던 파리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그러나..

힌트2: 그 파리에 이용하는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파리뿐 아니라 다른 용도로도 개구리를 쓸 수 있습니다.

힌트3: 만약 파리에 먼저 개구리를 이용하면 개구리를 더 쓸 수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모든 마을 사람 구하기 미션이 어려워집니다.

힌트4: 그러나 '다른 용도'에 먼저 사용하면 개구리는 나중에 파리에도 쓸 수 있습니다.

힌트5: 챕터1에서 약초방 할아버지에게 개구리를 구해다 주었을 때 어떤 행동을 했었는지 기억하시나요?

힌트6: 감옥에 갇혀있는 할아버지가 고블린의 등이라도 핥고 싶다고 한 말 기억하시나요?

힌트7: 할아버지는 배고픕니다. 챕터2에서 음식은 귀한 한정된 자원입니다. 만약 음식 대신 배고픔을 채울 수 있다면?


연극 무대 장치 뒤에는 세워져 있는 다리가 있습니다. 아직은 힘이 부족해 도르래를 돌려 다리를 내려오게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2층의 세워져 있는 다리들은 이제 모두 내려오게 할 수 있습니다.


개구리를 핥는 할아버지. 할아버지는 만족하게 되고 체력이 두 칸 찹니다. 개구리를 다시 돌려주며 할아버지는 포션을 만드는데 빠진 재료가 있다며 파리의 눈을 구해달라고 합니다. 쉬운 요구입니다. [퍼즐]


힌트: 3층에 파리가 날라다니는 곳이 있습니다. 


파리를 잡아다 가져다 주면 식물을 자라나게 하는 포션을 얻습니다.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 그 포션을 뿌려도 바로 식물이 많이 자라지는 않습니다. 곧 알게되지만 식물 성장 포션은 뿌리고 하루가 지나야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 때문에 포션을 뿌리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약초방 부부는 전략을 전환하여 폭탄 파우더를 만들겠다고 하며 그래햄에게 레시피를 전해줍니다. 책을 보면 강낭콩과 장미가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 넝쿨이 자라다 말아 올라가지 못한 장소가 있습니다.


식물 성장 포션을 뿌리면 역시나 식물이 충분히 자라지 않습니다. 내일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나 아직 쉴 때가 아닙니다. 오늘이 가기 전에 꼭 해야 할 일, 그리고 반드시 마지막에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퍼즐]


힌트: 칼


칼을 전해주면 아마야가 '어느 놈을 먼저 처리할까?' 묻습니다. [퍼즐]


힌트1: 왼쪽 고블린은 열쇠를, 오른쪽 고블린은 금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힌트2: 얼핏 상인에게서 음식을 살 수 있는 금화가 먼저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아닙니다.


폭력을 휘둘렀기 때문에 경보가 울리고 그래햄은 강제로 고블린에게 잡혀 감옥에 갇힙니다. 아마야 일을 가장 마지막에 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아마야 미션을 먼저 하면 다른 일을 처리하기 전에 강제로 쉬어야 해서 하루를 날려버리게 됩니다. 이제 침대에서 잡시다. 칼은 아마야가 가져갔기 때문에 압수당할 일은 없습니다. 고된 하루였습니다. -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