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1장(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가이브러쉬! 이런 이상한 데서 뭘하는 거야?"

"안녕, 일레인! 좀 도와 주겠어?"


"대체 어쩐 일로 이 지경이 된거야?"

"어.. 얘기가 좀 길어."

고전 어드벤처 게임 <원숭이 섬 2: 리척의 복수>. 어드벤처 장르의 팬이 아니더라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유명한 게임입니다. 2010년에 리메이크된 스페셜 에디션으로 진행했습니다. 원작은 1991년에 나왔습니다.


게임은 스캡 섬에서 시작합니다. 리척을 무찌른 걸 자랑하고 또 자랑하고 있는 가이브러쉬.


"리척이 어떤 기분이었는지 알것 같군."

"으, 이 얘기 한번만 더 들으면 난 울어버릴거야."


가이브러쉬는 새로운 보물을 찾고 있습니다. 모든 해적들이 선망하는 보물, '빅웁'(Big Whoop)을 말이죠. 가이브러쉬는 이 스캡 섬에는 보물이 없음을 알고 다른 섬으로 항해하고 싶어합니다. 


1장. 라고의 금수조치(Part I, The Largo Embargo)


일반적인 조언: 이 게임을 정적인 게임이 아니라 동적인 게임으로 바라보면 게임 전체를 진행하는 데 더 수월합니다. 즉, 사물과 인물의 움직임 변화를 놓쳐서는 안 됩니다. 많은 경우 그 움직임들은 그냥 보여주는 에니메이션이 아니라, 퍼즐과 관련된 의미를 담고 있는 힌트입니다. 특히 이런 고전 어드벤처 게임들은 당시 실력이 오를 때로 오른 어드벤처 게이머들을 속이기 위해 여러 꼼수를 많이 부렸습니다(8-90년대 어드벤처 게임들은 난이도가 어마무시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고전 어드벤처 게임은 아이템 줍는 것(픽셀 헌팅)조차도 하나의 퍼즐입니다. 다만, 이 스페셜 에디션은 오브젝트 하이라이트 기능이 있을 뿐 아니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활용하면 특정 사물이나 인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행동이 무엇인지 자동으로 뜨기 때문에 원작보다는 난이도가 조금 낮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가이브러쉬는 엄청난 돈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곧 라고 르그래(Largo LaGrande)를 만나 가진 돈을 모두 털립니다. 라고는 이 스캡 섬의 무법자입니다. 라고의 말이 곧 법입니다. 이제 동네를 이리저리 둘러봅시다.


가장 먼저 눈에 띠는 장소는 목공소입니다. '대체 라고란 인간은 왜 저러냐?'라고 물으면 목수가 "He really goes against my grain!"이라고 답합니다. go against the grain은 '그는 내 성질을 돋군다', 혹은 '그는 내 성미와 맞지 않는다' 등의 말을 할 때 쓰는 표현이라고 합니다. 기억해둡시다. 목수와의 대화에서 텅 트위스터(tongue twister: 빠른말 놀이)가 나옵니다. 영어 발음 연습도 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옆의 배 아래로 내려오면 술집이 있습니다. 라고 때문에 장사가 안됩니다. 대화하다 보면 라고가 나타나 침을 뱉습니다. 그로그(술)를 달라고 하면 비웃으면서 향은 비슷하지만 알콜이 없는 유사-그로그(near-grog)나 주겠다고 합니다. 그럼 달라고 하면 아차, 마지막 유사-그로그를 '케이트'(Kate)에게 팔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신분증이 있으면 진짜 술을 주겠다고 합니다. 배에 걸려있던 구인공고를 봤다고 하면 요리사를 구하고 있었는데 이미 구했다고 답합니다. 그러나 그가 일을 잘 못하면 가이브러쉬에게 알려주겠다고 언질해줍니다. 


지도 제작자 월리의 집. 라고의 금수조치 때문에 이 섬을 떠나기 어려울 것이라고 월리가 말해줍니다. 보물 빅웁에 대해 물어보면 그 보물을 묻은 네 사람에 대해 말해줍니다. 난파된 배에서 살아남은 네 사람이 '잉키 섬'에 도착해 빅웁을 묻고 지도를 만들어 그것을 네 조각으로 나누었다고 합니다. 그 지도 조각들만 볼 수 있다면 자신은 그 섬을 알아볼 수 있고 추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쪽에는 세탁소가 있고 한 구석에서 자고 있는 세 해적이 있습니다. 의수를 낀 해적이 목수에게서 광택제을 얻어 의수에 광택 좀 내주면 안 되냐고 묻습니다. 승락하면 광택제 값을 줍니다. 주위를 돌아다니고 있는 쥐에 대해 물어보면 그에게 '문스터 몬스터'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다고 합니다. 치즈를 엄청 좋아해서 그렇게 지어주었다고 하네요(문스터는 치즈 이름). 


이제 세탁소 주인에게 말을 걸어 봅니다. 세탁소 주인은 보관증 없이는 맡긴 옷을 주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 장소 여관입니다. 이 여관의 방은 하나입니다. 어떻게 방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악어에 주목합니다.

힌트2: 줄을 살펴보면 꽉 묶여 있습니다. 도구를 이용해야 합니다.

힌트3: 아마 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힌트4: 칼을 쓰는 곳이 있습니다.

힌트5: 술집 배 주위를 잘 관찰합시다.


라고의 방. 꾸물대다 보면 라고에게 쫓겨납니다.


이제 부둣가를 대략 다 둘러보았습니다. 여기부터 일단 자신의 힘으로 최대한 진행해봅시다. 그러다 혹시 막히면 아래 부분을 읽읍시다.


Q. 부둣가를 샅샅이 다 둘러보고 해볼 수 있는 걸 다 해봤는데도 앞으로 더 뭘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막혀서 더 진도가 나가지 않아요.


힌트1: 혹시 부두를 벗어날 수 있다는 걸 깜빡하지 않았나요? 

힌트2: 처음 시작했던 다리로 다시 나가면 스캡 섬의 전체 지도가 나오고 탐험할 수 있는 다른 지역이 지도에 표시됩니다.


'인터내셔널 하우스 오브 모조'. 부두술사는 라고가 리척의 오른팔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무서워한다고 말해줍니다. 그러면 가이브러쉬는 "But LeChuck's history!"라고 외칩니다. 리척은 이미 끝장났다, 죽었다는 뜻입니다. ['be history' - 끝장이다, 이미 지난 일이다]. 그러나 리척은 완전히 파괴되지 않았습니다. 


라고에게 저주를 가하려면 저주 인형을 만들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라고에게서 네 가지 재료들을 얻어내야 합니다. 

1) 섬유의 일부 - 옷

2) 머리의 일부 - 머리카락

3) 몸의 일부 - 분비물

4) 죽은 것의 일부 - 죽은 혈연의 시체 일부


이 네 가지 재료를 얻어 라고를 스캡 섬에서 물리치는 것이 1장 퍼즐의 핵심입니다. 자, 그럼 무엇을 구해야 할지 알았으니 게임으로 돌아가 자신의 힘으로 나머지를 진행합시다. 그러다 막히면 아래 힌트를 단계별로 조금씩 참조합니다.


퍼즐1) 옷 구하기 퍼즐


Q.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아예 모르겠어요.


힌트: 부둣가에 세탁소가 있다는 것에 주목하세요. 보통 우리는 어떨 때 세탁소에 옷을 맡기나요?


Q. 라고의 옷을 더렵혀야 한다는 건 알것 같아요. 그런데 대체 무슨 방법으로?


힌트: 부둣가에서 아이템은 꼼꼼히 다 주었나요? 세탁소 근처에는 양동이가 있습니다. 뭔가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양동이는 주웠는데 뭘 채워야 할지 모르겠어요.


힌트1: 뭔가 끈적끈적한 것이면 효과가 좋을 것입니다. 원숭이 섬의 비밀은 아이템을 줍고 활용하는 범위가 넓습니다. 즉, 섬 전체를 활용해야 합니다. 나중에 가서는 섬 하나 뿐 아니라 섬 여러 개 전체를 활용해야 합니다. 그래도 모르겠다면 힌트2로.

힌트2: 부두술사에게 가는 길을 잘 주목해보세요.


Q. 양동이를 채웠어요! 근데 라고에게 끼얹을 수가 없어요ㅜ_ㅜ 저는 어드벤처 게임을 하면 안 되는 구제불능인가요?


힌트1: 아닙니다. 처음에는 다 그렇습니다. 초보는 무의식 중에 상호작용이 안 될 것 같아 배제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퍼즐이 풀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이 옷 퍼즐 부분은 제작자가 그런 허점을 노리고 퍼즐을 만들었습니다. 

힌트2: 라고가 반드시 나타나는 지점에 힌트가 있습니다.

힌트3: '설마 여기에 아이템이 활용되겠어?' 하는 부분에 아이템을 적용해봅시다.

힌트4: 




Q. 라고의 옷을 더럽혔어요. 그런데 라고의 옷을 구할 수 없어요.


힌트1: 원숭이 섬의 비밀과 같은 고전 어드벤처 게임은 퍼즐이 한 두 단계에서 끝나지 않고 뭔가 풀었다 싶으면 또 다른 단계가 등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침착하게 대응하면 아무리 긴 연쇄의 퍼즐이라도 다 풀 수 있습니다.

힌트2: 이 경우도 제작자가 플레이어 심리의 허점을 노리고 만든 퍼즐이라고 봐야 합니다.

힌트3: 즉, 한 번 확인하거나 퍼즐을 풀었던 곳은 '여긴 다 살펴봤었는데 아무 것도 없었어, 혹은 이제 여긴 다 풀었어'라고 무의식 중에 생각하고 확인하지 않게되는 심리.

힌트4: 변화가 생기는 오브젝트는 그 움직임의 전후 과정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래도 정말 모르겠으면 힌트5로.

힌트5: 문이라는 오브젝트는 열렸을 때 다르고 닫혔을 때 다릅니다.


퍼즐2) 머리카락 구하기 퍼즐


Q. 라고의 머리카락을 어디서 구하나요?


힌트1: 가장 쉬운 퍼즐입니다. 

힌트2: 라고의 방을 잘 살펴보세요.


퍼즐3) 분비물 구하기 퍼즐


Q. 라고의 분비물을 어디서 구하나요?


힌트: 역시 쉽습니다. 이미 라고의 침뱉는 광경을 목격했을 것입니다.


Q. 구하는 곳은 알겠는데 획득할 수가 없어요.


힌트1: 무언가로 닦아내듯 획득하면 됩니다. 거기에 적합한 아이템을 떠올려 보세요.

힌트2: 지도 제작자의 집을 잘 관찰해봅시다.


퍼즐4) 라고의 죽은 혈연 시체의 일부 구하기 퍼즐


Q. 라고 혈연의 시체를 어디서 구하나요?


힌트: 지도에 보면 무덤이 있습니다.


Q. 라고의 혈연 '마코 라고 르그래'의 묘를 찾았어요. 그런데 어떻게 시체의 일부를 구하나요?


힌트1: 땅을 파야한다는 것을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힌트2: 땅을 파기위해서는 도구가 필요하다는 사실도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Q. 그런데 땅을 팔 도구를 어디서 구하는지 모르겠어요.


힌트1: 사실 이 퍼즐은 오브젝트 하이라이트도 없고 마우스 우클릭 자동 상호작용 기능도 없던 원작에서는 피식 웃게 하는 꽤 센스있는 퍼즐이었는데 리메이크 판에 와서 어쩔 수 없이 약간 힘이 빠진 퍼즐입니다.

힌트2: 픽셀 헌팅 퍼즐입니다.

힌트3: 마치 아이템이 아닌 척, 그냥 그림인 척 하는 오브젝트가 있습니다.

힌트4: 땅은 보통 삽으로 팝니다. 


드디어 재료를 다 모았다! 재료를 '주주 백'(juju bag)에 넣고 열심히 흔드는 부두술사. 이제 저주 인형과 핀을 얻습니다. 다만 이 저주 인형의 적용 범위는 매우 짧습니다. 즉, 라고와 아주 가까이 있을 때만 저주가 먹힙니다.


Q. 저주 거는 법을 모르겠어요.


힌트1: 가까이 갑니다.

힌트2: 타이밍을 잘 맞춥니다. 원숭이 섬의 비밀은 무슨 액션 게임마냥 타이밍이 생명인 퍼즐들이 종종 있습니다. 라고가 떠들 때가 타이밍입니다.

힌트3: 핀으로 사정없이 꽂읍시다.


라고를 물리친 가이브러쉬. 그러나 리척의 수염을 라고에게 주는 실수를 저지릅니다. 라고가 수년간 찾아 헤매던 리척의 살아있는 일부입니다. 덕분에 리척은 부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두술사에게 조언을 구하자 부두술사는 보물 '빅웁'을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빅웁은 단순히 보물이 아니라 다른 세계의 비밀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그 세계를 찾으면 가이브러쉬는 리척에게서 영원히 벗어날 수 있습니다. 빅웁에 관한 책(Big Whoop: Unclaimed Bonanza or Myth?)도 한 권 줍니다. 팻 섬에 있는 도서관에서 빌린 책이지만요. 


빅웁: 주인 없는 노다지인가 그저 신화인가?


네 명의 해적이 있었다. 랩 스캘리언(요리사), 영 린디(사환), 미스터 로저스(1등 항해사), 캡틴 말리.

그들은 잉키 섬으로 알려진 곳에 수많은 부비트랩을 설치하고 보물을 묻었다. 그들은 보물 지도를 네 조각으로 나누어 각자 하나씩 가졌다. 

랩 스캘리언은 나중에 스캡 섬에서 스티밍 위니 오두막 식당을 열었다. 식당은 크게 성공했으나 랩이 산 채 불타 죽은 후 폐허가 되었다. 

영 린디는 정처없이 표류했고 부디 섬에서 구걸하다 갑자기 신비롭게 돈벼락을 맞을 때까지 운이 나빴다. 그는 '갱그린 앤 허니' 계정을 크게 잘못 처리하여 파산한 광고 회사에 자금을 지원했다.

미스터 로저스는 팻 섬의 바닷가로 은퇴했다. 그는 최근 사라지기까지 집에서 목욕통으로 주조하는 술내기용 그로그를 팔았다.

캡틴 말리는 아메리카 컵 레이스에 참여해 항해하던 중 실종됐다. 그의 보트는 선두를 달리고 있었다. 


Q. 라고를 물리쳐 금수조치가 해제되었는데 이제 뭘 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힌트1: 빅웁을 찾아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갈 때입니다.

힌트2: 지도에 보면 배를 모는 드레드 선장이 있습니다.

힌트3: 항해하고 싶다고 하면 드레드 선장은 내 행운의 '세상을 보는 눈' 항해 목걸이를 잃어버려 바다로 나갈 수 없다고 합니다. 

힌트4: 대체품만 있어도 선장은 만족합니다.

힌트5: '눈'에 주목하세요.

힌트6: 지도 제작자의 행동을 잘 관찰하세요.

힌트7: 이 게임은 타이밍이 중요한 퍼즐이 많습니다.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2장[1](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2장[2](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2장[3](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3장(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4장(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리뷰] -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리뷰(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