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2장[2](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드디어 도착한 파티가 열리는 부디 섬의 관사. 벽 면에 '빅웁'의 보물지도 중 하나가 떡하니 놓여있습니다. 설마 이렇게 쉽다니! 오른쪽 계단에는 사람들이 길을 막고 있어 올라갈 수가 없습니다. 


지도를 창문 밖으로 날려버리는 일레인. 그럼 그렇지. 그렇게 쉬울 리가 없지. 


지도는 섬 끝 절벽에 떨어집니다. 


그럼 일레인의 할아버지 캡틴 말리가 가지고 있던 이 지도를 얻어봅시다. 이 종이쪼가리 하나 얻는 데 사실 꽤나 기나긴 퍼즐의 연쇄를 풀어야 합니다. 가급적 적은 퍼즐 단계와(퍼즐1, 퍼즐2, ...) 힌트만을 보고 게임을 진행해봅시다. 참고로, 2장의 메인 퍼즐인 이 네 조각의 지도 찾기는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해도 상관 없습니다. 저를 포함 대부분의 게이머들은 이것 저것 일단 풀리는 퍼즐부터 하느라 여러 퍼즐 진도가 뒤섞여 진행되게 마련입니다. 아래의 힌트들은 편이를 위해서 순서를 나눈 것입니다. 저도 깔끔하게 첫 번째 지도 조각 찾고, 그 다음 조각 찾고 이렇게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뭐가 뭔지 모르게 막 진행하다가 나중에야 '아, 이건 여기에 연결되고 저건 저기에 연결되는구나'하고 알았죠.


네 개의 지도 조각 (1) - 캡틴 말리의 지도


퍼즐1. 절벽 가운데 걸려있는 지도를 대체 어떻게 집어 올리나요?


힌트1: 긴 도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힌트2: 긴 도구를 쓰고 있는 캐릭터를 이미 만났습니다.


퍼즐2. 낚시꾼에게서 낚싯대를 어떻게 얻나요?


힌트1: 누가 더 큰 물고기를 잡나 내기를 했습니다.

힌트2: 어디서 큰 물고기의 뼈를 보았습니다. 기억하시나요?

힌트3: 물고기가 뼈만 남은 이유는 먹어서입니다. 그렇다면 어디선가 물고기를 요리해주고 있을 것입니다.

힌트4: 부디 섬 관사 뒤쪽으로 가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아나요? 

힌트5: 시끄럽게 굴면 요리사가 화가 난 채 가이브러쉬를 쫓아냅니다. 가급적 여기까지의 힌트만!

힌트6: 과제는 조리실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아마 거기에 먹지 않은 물고기가 있을 테니까요.

힌트7: 요리사를 따돌려야 합니다.

힌트8: 이 게임을 동적인 게임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일반적 조언' 기억하시나요? 요리사의 행동 패턴을 유심히 관찰해봅시다.

힌트9: 이 게임은 액션 게임 마냥 타이밍도 중요하다는 조언 기억하시나요?


이제 퍼즐이 풀리나 했더니 지도를 낚아채 가는 새. 호락호락 퍼즐이 풀리도록 두지 않겠다는 제작자의 의지. 그래, 이래야 내 원숭이 섬 게임답지! 새는 섬 북쪽의 큰 나무로 향했습니다.


퍼즐3. 나무에 올라갈 수가 없어요!


힌트1: 나무 판자 하나로는 나무를 오를 수 없습니다.

힌트2: 아마 두 개라면 번갈아 판을 끼워 오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힌트3: 판자 하나는 이미 끼워져 있고, 나머지 하나만 찾으면 됩니다.

힌트4: 관사에서 나온 후 다시 관사에 가보았나요?


그러나 나무에 오르려하면 노(oar)가 부러지면서 가이브러쉬는 기절합니다. 이런 사소한 퍼즐도 그냥 푸는 걸 눈뜨고 못보는 게임 제작자 론 길버트! 아버지와 어머니가 나타나 이상한 춤을 추며 이상한 노래를 합니다. 가이브러쉬는 노래 가사를 적어 놓습니다. 


퍼즐4. 나무 판자로 활용하던 노가 부러져서 나무를 오를 수가 없어요. 이제 어떻게 하나요?


힌트1: 고치면 됩니다.

힌트2: 목수가 있습니다.

힌트3: 두 나무를 번갈아 이용하면 됩니다.


종이 더미 위에서 먹이를 먹고 있는 새. 종이가 너무 많아 지도가 어디 숨어 있는지 알 수 없을 뿐 아니라 새를 쫓을 수도 없습니다. 관사 1층에서 그냥 주울 수 있던 지도 하나 얻기가 이렇게 힘들다니!


퍼즐5. 종이 더미 속에서 지도를 어떻게 찾나요?


힌트1: 이런 코믹 어드벤처 게임은 상식적·논리적 생각과 비상식적·비논리적 생각을 동시에 해야 합니다.

힌트2: 상식적·논리적 생각은 관찰력에서 나옵니다. 처음 관사에서 지도를 갖고 나오다 쫓겨날 때 어떻게 잡히게 되었나요? 그때 관리인 아저씨는 뭐라고 했었나요?

힌트3: 관리인 아저씨는 이 개는 총독 소유의 물건을 냄새맡는 능력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개에게 잡혔던 거죠.

힌트4: 비상식적·비논리적 부분은 이 게임은 소유할 수 있는 아이템의 종류와 크기에 한계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 게임의 세계관 내에서는 허용되는 비상식이죠. '시적 허용'이라는 것이 있듯이, '게임적 허용'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퍼즐6. 새는 어떻게 쫓나요?


힌트: 지도를 찾아줄 아이템을 얻었으면 그것이 새도 쫓아줍니다.


헉헉, 드디어 얻은 보물 지도의 첫 번째 조각.


캡틴 말리의 지도를 얻었으니 이제 미스터 로저스의 지도를 얻어봅시다. 


네 개의 지도 조각 (2) - 미스터 로저스의 지도

* 가급적 적은 퍼즐 단계와 힌트만 보고 문제해결을 시도해봅시다. 그러다 막히면 단계별로 하나 씩 참조.


퍼즐1: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도 안 잡혀요.


힌트1: 책 <빅웁: 주인 없는 노다지인가 그저 신화인가?>에서 미스터 로저스는 팻 섬의 바닷가로 은퇴했으며 최근 사라지기까지 집에서 목욕통으로 주조하는 술내기용 그로그를 팔았다고 나옵니다.

힌트2: 팻 섬 서쪽 끝에 있는 작은 집(cottage)이 의심스럽지 않나요?


퍼즐2: 폭포로 가로막혀 팻 섬 서쪽 끝에 있는 작은 집(cottage)에 갈 수가 없어요.


힌트1: 코믹 어드벤처 특유의 과장된 풀이법을 떠올려야 합니다.

힌트2: 폭포 물줄기를 막는다면?

힌트3: 폭포 위쪽으로 올라가 보셨나요?

힌트4: 펌프가 있습니다. 역시 과장된 생각을 해서 용도를 생각해야 합니다. 제작진도 민망했는지 "이게 해적 게임에 왜 있는거야?"라는 멘트를 썼습니다. 

힌트5: 아마도 펌프를 막으면 폭포도 멈출 것 같습니다.

힌트6: 손으로는 펌프를 조작할 수 없습니다.

힌트7: 특정 아이템을 이용해야 합니다. 제가 놓쳤을 수도 있지만 이 부분에 어떤 개연성 있는 힌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갖고 있는 아이템을 막 적용하다보니 되는 그런 퍼즐? 그래서 저는 이 퍼즐의 질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제가 놓쳤을 개연성이 있을 수도 있으니 자신의 힘으로 풀고 싶으신 분은 아래를 읽지 마세요.

힌트8: 그냥 갖고 있는 아이템을 마구잡이로 적용하다보면 풀릴 수도 있지만 그 아이템을 갖고 있지 않은 경우가 있으니 아래 정답을 적겠습니다.

힌트9: 원숭이를 이용합니다.


퍼즐3: 스캡 섬 술집에 있는 원숭이를 데려갈 수 없어요!


힌트1: 원숭이를 홀려야 합니다.

힌트2: 원숭이가 좋아하는 과일의 대명사는?

힌트3: 최면을 걸 때 하는 대표적인 행동은?

힌트4: 피아노 주위를 잘 살펴보세요.


드디어 도착한 팻 섬 구석의 작은 집. 집에 들어가서 지도를 찾으러 왔다고 말하면 술내기를 하자고 하며 술내기용 그로그를 내어옵니다. 마시면 바로 기절!


퍼즐4: 술 내기에 이길 수가 없어요!


힌트1: 진짜 그로그로는 이길 방법이 없습니다.

힌트2: 이 퍼즐 풀이의 실마리가 되는 말을 스캡 섬의 술집 주인이 이미 한 바 있습니다. 지난 연재에 적어 놓았으니 참조하세요(1장 공략).


퍼즐5: 술집 주인이 마지막 유사 그로그를 케이트가 가져갔다고 하는데요?


힌트: 케이트가 누굴까요? 늘 마주치고 있습니다.


퍼즐6: 케이트가 유사 그로그를 하나도 못 주겠다고 하는데요?


힌트1: 네, 평범한 방식으로는 유사 그로그를 얻을 수 없습니다.

힌트2: 그녀가 유사 그로그를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힌트3: 어떻게 하면 그녀의 호주머니를 털 수 있을까요? 분명 게임에서 힌트를 준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까지의 힌트만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힌트4: 가이브러쉬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은 한때 어떻게 해서 다 털렸었나요?

힌트5: 같은 메커니즘을 케이트에게 적용하면 됩니다.

힌트6: 가이브러쉬는 현상수배가 되어 감옥에 잡혔었습니다.

힌트7: 케이트도 현상수배가 된다면? 이제 정말 여기까지만 보고 풀어봅시다.

힌트8: 케이트는 전단지를 나눠줍니다.


퍼즐7: 유사 그로그를 얻었어요. 그런데 아직도 술내기에 이길 수가 없어요!


힌트1: 술 마시기 싫을 때 드라마나 영화에 나오는 등장인물이 하는 행동을 흉내내세요.

힌트2: 비워야 채워집니다.

힌트3: 반복해 말씀드리듯이, 이 게임은 동적인 게임입니다. 캐릭터의 행동은 단순히 보여주기용 애니메이션이 아닙니다.

힌트4: 또 반복해 말씀드리듯이, 이 게임은 액션 게임적 감각, 즉 타이밍 감각이 필요합니다.


드디어 승리! 와, 이제 지도를 얻을 수 있겠다! ..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 천만의 말씀. 90년대 초반 론 길버트 같은 어드벤처 게임 제작자들이 그렇게 쉽게 지도를 내줄리 없습니다. 플레이어가 어떻게 하면 더 쉽게 게임을 하게 만들까 고민하는 요즘 제작자들과는 달리 예전의 제작자들은 플레이어를 골탕먹이고 좌절에 빠뜨리는 데서 기쁨을 얻는 사디스트였습니다. 물론 게이머들도 만만치 않았지만요. 


이제 집 안을 자유로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집 구석에는 트랩 도어가 있고 수상한 벽돌이 나와있습니다. 벽돌을 눌러보면 지하실로 내려가게 됩니다. 해골(아마도 미스터 로저스?)이 지도를 손에 쥐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로 지하실 옆 구멍으로 떨어져 바깥으로 튕겨져 나가게 됩니다.


퍼즐8: 지하실에 안전하게 내려서는 법을 모르겠어요.


힌트1: 벽돌을 미리 눌러 지하실 아래 장치를 먼저 작동시킨 후 내려간다면? 여기까지의 힌트만 보고 풀어봅시다.

힌트2: 집 마당의 원숭이 석상이 심상치 않아 보입니다. 어드벤처 게임에서 이런 오브젝트는 그냥 배경화면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힌트3: 원숭이 손 모양을 자세히 관찰해보세요. 

힌트4: 원숭이가 바라보는 방향은 동쪽입니까 서쪽입니까, 집 쪽입니까 집 반대쪽입니까?

힌트5: 원숭이 손에 무언가를 들린다면 그것은 무슨 방향을 향할까요?

힌트6: 원숭이 손에 들리면 딱 어울릴 아이템이 있습니다.

힌트7: 섬 북쪽의 큰 나무를 올라갔을 때 주위를 잘 관찰했었나요? 잘 살펴보면 쓸만한 아이템이 있습니다.


퍼즐9: 원숭이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았어요. 그런데 창문이 막혔네요.


힌트: 여세요.


퍼즐10: 창문을 열었어요. 그런데 거울이 있어야 할 곳에 거울이 없어요.


힌트: 당연히 거울을 얻어야 합니다.


퍼즐11: 거울을 어디서 얻는지 모르겠어요.


힌트: '부디 부티크'를 잘 관찰해보세요.


퍼즐12: 거울이 어디 있는지는 알았어요. 그런데 앵무새가 거울만 보고 있어요.


힌트1: 앵무새는 나르시시스트입니다.

힌트2: 앵무새는 자신의 모습에 집착합니다.

힌트3: 앵무새가 거울 말고도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힌트4: 그 아이템은 초기에 이미 얻었습니다.

힌트5: 앵무새 있는 벽 주위를 잘 살펴봅시다.


그럼 이제 거울을 있어야 할 곳에 둡시다.


드디어 지도의 두 번째 조각도 얻다! 헉헉, 힘들다.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1장(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2장[1](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2장[3](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3장(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4장(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