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2장[1](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원숭이 섬 2: 리척의 복수> 2장, <네 개의 지도 조각>. 배 위에 있는 앵무새 그림을 주웁시다. 드레드 선장은 아무 때나 원하는 섬에 갈 수 있는 지도를 줍니다. 이제 스캡 섬, 부디 섬, 팻 섬, 이렇게 세 섬을 자유롭게 다닐 수 있습니다. 


일반적 조언: 이 2장이 이 게임의 본론으로 가장 길고 어렵습니다. 퍼즐은 세 섬에 걸쳐 연계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스캡 섬에서 얻은 아이템을 부디 섬에서 활용하고, 또 그렇게 해결한 퍼즐을 팻 섬에서 이용하는 식입니다. 그러므로 세 섬을 따로 분리해서 사고하면 안 되고 세 섬을 하나의 무대 위 서로 나뉜 공간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일단 부디 섬부터 가봅시다. 배 바로 옆에 <부디 부티크>라는 가게가 있습니다. 각종 해적 물품을 팝니다. 가게 주인 옆에는 놀랍게도 '빅웁' 보물지도 한 조각이 놓여있습니다. 처음부터 이렇게 쉽다니! 그러나 눈 앞에 뻔히 보이는 이 보물지도 한 조각을 얻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이 지도를 사고 싶다고 말하면 주화 6,000,000닢을 내라고 합니다. 그러나 물물교환도 가능합니다. 그가 받는 것은 오래된 검, 애완용 앵무새, 청동(bronze)으로 만든 어떤 것, 마지막으로 오래된 배의 조각들입니다. 그 중에서도 보물지도와 교환할 수 있는 물품은 어느 난파된 배의 선수상(figurehead)입니다. 그 배는 '매드 몽키'라 불린 큰 갤리온입니다. 그러나 누구도 그 배가 어디에 침몰했는지 모릅니다. 


[퍼즐] 초기 자금은 어떻게 구할까?


Q1. '부디 부티크'에서 보물지도를 제외한 해적 용품들을 사고 싶어요!


힌트1: 당연한 이야기지만 물건을 사려면 돈이 있어야 합니다.

힌트2: 보물지도를 제외하고는 그리 많은 돈이 필요치 않습니다.

힌트3: 돈을 구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힌트4: 구인광고를 냈던 술집, 기억하나요?

힌트5: 술집 주인은 요리사를 이미 구했지만 그가 시원찮으면 가이브러쉬에게 말해주겠다고 했습니다. 

힌트6: 요리사를 쫓아내면 됩니다. 그러면 대신 고용되어 돈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가급적 아래 힌트와 Q2, Q3, Q4의 힌트를 보지 말고 풀어봅시다.

힌트7: 요리사를 쫓아내려면 음식이 형편없어야 합니다.

힌트8: 요리사는 스프를 끓이고 있는데, 스프 쪽은 보지 않고 있습니다.

힌트9: 음식에 들어갔을 때 참으로 끔찍한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힌트10: 세탁소 근처에 열심히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Q2. 요리사를 어뗳게 하면 쫓아낼 수 있는지는 알겠어요. 그런데 쥐를 잡을 수 없어요!


힌트1: 쥐 옆에는 상자가 있고 문을 여닫을 수 있습니다. 

힌트2: 쥐의 이름은 '문스터 몬스터'(Muenster Monster)입니다. 

힌트3: 치즈는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힌트4: Q3, Q4의 힌트를 참조하지 말고 한번 퍼즐을 풀어봅시다.


Q3. 덫을 놓았는데도 쥐를 잡을 수 없어요!


힌트1: 미끼를 상자 속에 넣었지만 상자 문을 손으로 열어 잡고 있으면 당연히 쥐가 안 옵니다.

힌트2: 상자 문을 열어놓게 받칠 것이 필요합니다.

힌트3: 게임 처음 시작할 때 노닥거렸던 모닥불 피운 장소의 주변을 잘 살펴보세요.


Q4. 덫도 놓고 문도 열었는데 문을 닫을 수가 없어요!


힌트1: 멀리서 문을 닫을 수 있어야겠죠?

힌트2: 나뭇가지로 문을 받혀놨으니 나뭇가지만 넘어지게 하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힌트3: 그런데 제격인 도구는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힌트4: 부두술사 집을 잘 살펴보세요.


길에는 한 여자 선장이 전단지를 나눠주고 있습니다. 그녀의 이름은 케이트 캡사이즈(Kate Capsize)입니다. 그녀가 외치는 소리 중의 하나가 '침몰한 갤리언 찾기도 취급해요!'(Sunken Galleons!)입니다. 전단지 하나 줄 수 있냐고 물으면 기꺼이 한 장 줍니다. 배를 빌릴 수 있냐고 물으면 6000닢을 달라고 합니다. 


반가운 스탄! 관을 파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대화를 마치고 나가려고 하면 무료로 손수건 하나를 줍니다.


관 파는 가게 옆으로 가면 침 멀리 뱉기 대회를 하고 있습니다. 원숭이 섬의 비밀 1탄에 말빨로 칼싸움 하기가 있다면 2탄에는 이 침 뱉기 대회가 있죠. 이 게임의 상징과도 같은 퍼즐입니다. 말빨로 칼싸움 하기보다는 퍼즐이 더 까다롭습니다. 제작자가 공들인 부분이니 가급적 직접 해결해보세요. 그러나 지금 당장은 안 풀릴 겁니다. 재미로 몇 번 경기에 참가해본 후 일단 섬을 둘러보는 것부터 먼저 합시다.


부디 섬 북쪽에는 큰 나무가 있습니다. 중간 중간 구멍이 뚫려 있고 그 중 한 곳에 나무 판자가 끼워져 있습니다.


"Get a grip."(정신 차려.) 부디 섬 북서쪽에 있는 관사로 가려하면 리척 코스프레를 하고 있는 사람이 길을 막습니다. 총독의 파티에 가려고 한다고 말하면, 초대장과 변장할 수 있는 복장(코스튬)이 필요하다고 답합니다. 그런데 코스튬 가게에 가보면 거기서는 또 오직 예약자만이 변장복을 받을 수 있다며 옷을 주지 않습니다. 


내친김에 팻 섬에까지 가봅시다. 팻 섬에 도착하면 가이브러쉬에게 현상금이 걸려있습니다. 


팻 섬의 통치자에게 잡힌 가이브러쉬. 그는 가이브러쉬를 리척에게 팔아넘기려고 합니다. 알고 봤더니 리척은 가이브러쉬에게 현상금을 걸어 놨습니다. 이 장면 후 가이브러쉬는 바로 감옥에 갇힙니다. 그러나 이후 감옥에서 탈출하면 여기에 자유롭게 다시 올 수 있습니다.


감옥에 갇힌 가이브러쉬. 방 탈출 게임. 어렵지 않습니다. [퍼즐]


힌트1: 매트릭스에 주목합니다.

힌트2: 해골에 주목합니다.

힌트3: 뼈다귀를 얻습니다.


감방 문을 나와 책상 위를 보면 소지품 봉투가 두 개 놓여져 있습니다. 기존 아이템 모두를 회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바나나와 오르간도 추가로 얻습니다. 


팻 섬 서쪽 끝에는 작은 집(cottage)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갈 방법이 없습니다. 가는 길에 폭포가 있습니다.


팻 섬 부둣가 골목으로 들어가보면 일종의 도박을 하고 있습니다. 돈을 내고 참여해 회전판이 어디서 멈출지 맞추면 상금 혹은 부디 섬 총독 파티의 초대장 또는 훅 섬 여행권을 줍니다. 초대장은 부디 섬 관사 앞에 놓인 관문을 통과하기 위한 필수 조건 중 하나였습니다. 나머지 하나는 복장. 먼저 와 게임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은 계속 이깁니다. 그러나 가이브러쉬는 계속 집니다. 


골목 옆에는 도서관이 있습니다. 책을 빌리고 싶다고 말하면 도서관증이 있냐고 묻습니다. 당연히 없습니다. 한 장 만들어 달라고 하면 즉석에서 임시 도서관증을 하나 발급해줍니다. 앞으로 책을 빌리고 싶으면 카달로그 보관함에 가서 책 목록을 살펴본 후 그 중 하나를 기억해 사서에게 달라고 하면 사서가 책을 꺼내줍니다. 


부두에는 한 낚시꾼이 낙시를 하고 있습니다. 가이브러쉬가 나야말로 최강의 낙시꾼이라고 허세를 부리면 낚시꾼이 내 생각은 다르다("I beg to differ with you")며 내가 짱이라고 응수합니다. "I beg to differ"는 미드를 보면 자주 쓰는 표현 같습니다. 기억해둡시다. 그러면 가이브러쉬는 또 이렇게 응수할 수 있습니다. "하, 당신은 너무 약해서 내 상대가 안 돼."(Why, you couldn't fish your way out of a paper bag.) 이 'can't + 동사 + one's way out of a paper bag' 표현도 예전 ebs 라디오 영어 교재 어딘가에서 본 것 같습니다. 결국 낚시꾼이 내기를 제안합니다('make a wager'). 응낙하면 만약 네가 나보다 큰 물고기를 잡는다면 자기 낚싯대를 주겠다고 합니다. 


자, 이제 2장의 무대가 되는 세 섬을 이제 대략 다 살펴보았습니다. 잠깐씩 훑어보는 사이에도 벌써 퍼즐들이 엄청 쏟아져 나왔습니다. 여러 퍼즐 중 일단 부디 섬에서 파티가 열리고 있는 관사에 진입하는 것이 급해보입니다. 이 퍼즐부터 해결해봅시다.


[퍼즐] 부디 섬 관사에서 열리는 파티에 참석하자


Q1. 관사에 들어가려먼 무엇이 필요한가요?


힌트: 앞서 나왔듯이 초청장과 코스프레 복장입니다.


Q2. 초청장은 어디서 구하나요?


힌트: 역시 앞서 나왔듯이 팻 섬 골목에서 열리는 게임에 참가해 이기면 상품 중 하나로 초대장을 얻을 수 있습니다.


Q3. 아무리 많이 게임을 해봐도 계속 지기만 해요.


힌트1: 당연합니다.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이길 수 없습니다.

힌트2: 그러나 계속 이기는 사내를 주목하세요.

힌트3: 그는 어떻게 계속 이기는 걸까요?

힌트4: 그는 게임을 할 때마다 어디를 갔다 옵니다.

힌트5: 그를 따라가 봅시다.


Q4. 계속 이기는 사내를 흉내내는 데까지는 성공했으나 패스워드를 못 맞추겠어요.


힌트1: 패스워드를 내는 패턴을 읽으세요.

힌트2: 어렵지 않습니다. 정말입니다. 이 '어렵지 않다'는 정말 큰 힌트입니다.


Q5. 초대장을 얻었습니다. 코스프레 복장은 어떻게 얻나요?


힌트1: 파티 초대장을 얻었으면 복장도 얻은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힌트2: 옷 제작자에게 가보세요.


- 계속 -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1장(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2장[2](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2장[3](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3장(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4장(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