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게임으로 영어공부!] 더 라스트 도어 시즌2(The Last Door Season 2)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과 스토리, 에피소드4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 더 라스트 도어 시즌 2 에피소드 4 <커튼을 넘어>. 공포.. 라기보다는 미스테리 어드벤처 게임. 드디어 피날레.


더 라스트 도어 시즌 2 에피소드 3 줄거리 요약:


카우프만의 갑작스런 죽음 후, 웨이크필드 박사는 '아일리쉬 모어' 섬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다른 세계로 가는 통로, 고대의 '크로네미아단'을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났습니다. 웨이크필드는 섬의 주민들이 끔찍한 비밀을 숨기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의식의 대상들에게 원초적 공포를 주입해 그들이 '문'을 넘은 후 혐오스러운 흉측한 모습으로 돌아오게 했습니다. 웨이크필드는 스스로 이 의식을 겪고 끝없는 안개의 땅으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거기서 그는 마침내 그의 잃어버린 환자 데빗을 만난 것으로 보입니다.


"그를 막아야 해. 우리는 우리의 작업이 파멸하는 것을 보려고 지금 여기까지 온 게 아니야."

- 프롤로그 중


데빗의 인도로 침묵 속에서 드넓은 황폐한 세계를 걷는 웨이크필드. 


시간의 흐름은 그 의미를 잃었다. 나는 내 온 생애에 걸쳐 이 세계를 여행했다. 나는 모든 세계의 생애에 걸쳐 이 세계를 여행했다. 우리의 여행은 영원했다. 그러다 너무나 오랫동안 내가 뒤따른 내 곁에 있던 남자가 멈춰섰다. 그는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우리는 문지방(Threshold)에 다다랐습니다. 여기가 시작점입니다, 의사 선생님. 첫 번째 바라보는 장소지요. 나는 저 건너 편에서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기억하세요. 나는 여기 영원히 있지 않을 것입니다. 어둠이 당신의 길을 밝혀줄 것입니다. 그러나 그때 당신은 혼자일 것입니다."


이곳에서 인간의 이성이 만든 고대의 그림자는 순전히 공포로 전율합니다. 그것의 이름은 자이라달, 마지막 커튼입니다.


지금은 잊혀진 존재가 건설한 이 폐허는 마지막 문지방(the Last Threshold)으로 들어설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폐허에 온 것을 환영합니다. 그러나 당신은 문지방에 다다르기 위해 당신 자신의 열쇠를 찾아야만 합니다.


폐허. 아직 문지방에 들어설 수 없습니다. 주위를 잘 살펴보면 포스터가 있습니다. 한 사람의 얼굴이 찢겨져 있습니다. 폐허에서 나갑시다. 그다음 자이라달을 언급한 사람 옆에 있는 아치 형태의 문으로 빠져나갑니다. 거기서 왼쪽으로 향합니다.


시즌1, 에피소드1의 주무대였던 안토니의 집. 기묘하게 시공간이 뒤틀려있고 중첩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나오는 모든 공간들이 다 이렇습니다. 덕분에 이 게임 '더 라스트 도어' 시즌1과 시즌2를 통해 펼쳐진 사건의 비밀과 세계관의 전모를 이 현실세계와 중첩된 기묘한 공간들을 통해 알 수 있게 됩니다. 사실 이 마지막 에피소드의 퍼즐들이 그리 어렵지 않고, 에피소드4 전체가 그동안 게임 전반에 깔아놓았던 복선들과 설정들을 드러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래의 포스트를 더 읽지 않고 그냥 스스로 나머지를 진행하며 '아니! 이런 것이었구나!' 발견하는 기쁨을 누리셔도 좋습니다.


집에 들어가 왼쪽 복도로 갑니다. 문 하나가 보입니다. 잠겨 있습니다. 복도 끝에는 새장이 있습니다. 새장 안에서 사람 모양의 뿌리를 얻습니다. 복도 끝 통로를 따라 지하실로 내려갑니다. 짐승 우리가 있습니다. 검은 형상을 바라보면 과거 회상이 나옵니다. 과거 멀쩡했던 시절의 안토니와 안토니의 집입니다.


제레미아 데빗. 에드워드가 24번지, 웨스트민스터, 런던. 맞군. 그만 미루고 이제 보내야 겠어. 계획을 행동에 옮길 때야. 그런데 그다음은? 이 위험한 여행으로 내 옛 친구를 끌어들이다니..

  

회상이 끝나면 열쇠를 얻습니다. 복도로 나가서 아까 잠겨있던 문을 열쇠로 엽니다. 


아버지가 남긴 글들.. 이것 때문에 너무도 많은 일이 일어났어. 알렉산더는 이번엔 진짜 성공할 거라고 맹세했지. 후포가 우리의 모든 실수들을 되돌릴 것이라고. 그 끔찍한 잊혀지지 않는 시선으로부터 자유롭게 해줄 거라고. 그러나 우리는 우리 행동의 결과를 받아들여야 하지 않는가? 수십 년이 지났음에도 아직도 그 일지는 나를 불안하게 해. 세월과 경험이 그 내용들을 좀 더 받아들일만 하게 만들어줄 거라 기대했던 때도 있었지. 그러나 그 반대였어. 


너무 많은 고통들, 너무 많은 죽음들. 무엇을 위해? 지금까지 우리가 얻은 것은 무엇일까?


그것을 찾기위해 너무나 많은 실험들이 필요했어. 이제는 찾게 되었지만..


(살쾡이를 보며) 내 믿음직한 동료. 연구로 지샌 수많은 불면의 밤을 나와 함께하며 내 비밀을 지켜보았지.


(편지를 보며) 이 편지.. "누구도 알지 못하는 것을 보라". 이것으로 충분해. 이제 편지를 보낼 때야. 그러나 내가 옳은 일을 하고 있는 걸까. 


회상이 끝나면 슬레이트 디스크를 얻습니다. 디스크는 어디다 쓰는 걸까요? [퍼즐]


힌트: 집 밖에 나갑니다.


집 벽에는 돌무더기가 쌓여 있습니다. 마치 무언가를 숨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른쪽에는 축음기가 있습니다. 이제 집 안에서 노래가 흘러나옵니다. 


다시 집으로 돌아오면 벽에 새로운 문이 생겼습니다. 살쾡이 조각상이 있습니다. 왁스로 만든 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지하실로 내려갑니다. 살쾡이가 죽어 있습니다. 그 곁에서 황금 열쇠를 얻습니다. 열쇠는 어디다 쓸까요? [퍼즐]


힌트: 시즌1, 에피스도1에서의 황금 열쇠와 쓰임이 같습니다.


너는 이제 우리에게 쓸모없어. 우선 네겐 거의 아무런 가치가 남아있지 않아. 

네 그 잘난 정신이 꿈꾸는 것이 정말 최선이야?

몇 마디 의미없는 말들, 죄책감으로 조각난 양심으로 상황을 교정해보겠다는 한심한 시도. 너는 네 피묻은 손을 그렇게 값싸게 씻을 수 있다고 생각하나?

네 모습을 봐, 안토니. 네가 어떤 인간이 되었는지 보라구. 네게 남은 유일한 진짜 유산을 봐. 


안나? 안나? 내 사랑? 어째서 이런일이! 너무 늦었어.. 우린 너무 늦었어. 하지만 그에겐 아직 선택권이 있어. 나는.. 나는 그게에 경고해야만 해. 


이제 저절로 집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바닥에는 마스크 조각이 놓여있습니다. 이제 오른쪽 끝으로 가 새로운 공간으로 갑시다. 바닷가가 나옵니다. 시즌1, 에피소드2에 나왔던 기숙학교 근처 임을 직감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끝에 있는 계단으로 올라갑니다. 기숙학교 옆에 있던 정원 혹은 묘자리가 나옵니다. 구덩이가 하나 파져 있고 옆에는 라이트 교수 집에서 봤던 종류의 석상이 있습니다. 교실로 들어가면 그림자가 옴짝달싹 못 하고 있습니다.


알렉산더: 스타일 마음에 드네, 근데 테마가.. 리나가 이런 작품을 용인해주나? 

애쉬다운: 자네의 올드한 유머감각은 여전하군, 알렉산더, 최근 사태를 겪고 나서도 말이야. 그 광경이 막 다시 떠오르고 그러지 않아? 난 할 수만 있다면 그 기억을 지우고 싶어. 그림을 그리면 좀 더 견딜만해져. 그나저나 웬일로 온 거야? 한참 소식 없었잖아. 우리의 옛 대의는 이제 잊혀진줄 알았는데.


알렉산더: 들어봐, 애쉬다운. 내가 그 곳을 건너는 안전한 방법을 발견했다면 어쩔래? 


다시 바닷가로 나가면 동굴이 뚫려있습니다. 안에는 피아노가 있는데 건반이 하나 없습니다. 밖으로 나와 모래사장을 걸어보면 한쪽 면이 마치 거울처럼 변해있습니다. 들어갑니다. 들어가면 대칭세계가, 그러나 꼭 같지는 않은 대칭세계가 펼쳐집니다. 대칭세계 속 동굴에 들어가면 역시 피아노가 있습니다. 건반을 줍습니다. 대칭세계 속 교실로 갑니다. 역시 그림자 하나가 얽매여 있습니다. 


알렉산더: 그는 교수 라이트야.

애쉬다운: 라이트라.. 그렇군, 나는 최근 그의 제자 하나를 만난 적이 있지. 그는 자신을 일종의 '정신 치료사'로 소개하더라고. 나는 라이트의 방법이 자네들의 방법보다는 내 작업과 더 유사한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네. 

알렉산더: 그가 괴짜인 건 맞지만 내 생각에 그의 가설이 맞을 수도 있는 것 같네. 혹 그게 맞다면, 우리는 수호자의 주의를 끌지 않고 '문지방'에 도달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 말하자면 지름길 같은 것이지. 

애쉬다운: 장막을 통과하는 지름길이라..

알렉산더: 문제는 그 방법 자체에 있어. 좀.. 이상한 준비가 필요하지. 그리고 우리는 매우 민감한 사람을 구해야 돼. '문'에 다다르는 위험을 알고 있는..


교실로 돌아와보면 교실 옆에도 거울벽이 생겼습니다. 이제 이 쪽으로도 대칭세계를 넘나들 수 있습니다. 책상 위에는 악보가 한 장 놓여있습니다. 다시 원본세계로 가 피아노 있는 동굴에 들어갑니다. 대칭세계에서 구한 피아노 건반을 끼웁니다. 거기에 악보까지 올려 놓으면 이제 연주 준비 완료입니다. 어떻게 연주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 악보를 주의깊게 살펴보세요. 뭔가가 조금 이상합니다.


어디선가 멜로디가 들려옵니다. 어디로 가야 할까요? [퍼즐]


힌트: 대칭세계에도 피아노가 있었습니다.


내 손가락.. 안돼, 더 가까이 오지마! 내 손, 내 손! 


이제 바닥에서 또 다른 마스크 한 조각을 줍습니다. 이제 나무가 서 있는 숲 속으로 갑니다.


글린 신부 사건 때문에 이 학교는 이제 문 닫을 것 같아. 


안토니, 우리가 본 것 말이야.. 


나도 그게 뭔지 모르겠어. 


네 아버지의 일지가 있잖아?


신화, 전설. 과학적 관찰이 결여된 미신들일 뿐이야.


안토니, 말해 봐...


좋아. 아빠는 '장막'에 관한 여러 고대의 신화들을 발견했어. 이 신화들은 여러 문화권에서 다양한 형태로 내려오고 있어. 그런데 하나같이 '문지방' 근처의 어떤 장소를 언급하고 있지. 침입자에 맞서 '문'을 지키는 안개 속에서 잠들어 있는 고대의 존재가 그곳에 있다고 해. 복수심에 불타는 수호자가. 근데 상관없어. 어찌됐건 내 혈청은 실패했으니까. 우리는 그곳에 무엇이 있는지 아주 살짝 엿보았을 뿐이야. 확실한 무엇을 본 적이 없어. 


근데 만약 혈청이 실패한 게 아니라면?


글쎄. 말했듯이, 더 판단할 자료가 없어.


그 신화들은? 거기서는 뭐라는데? 


신화들은 하나같이 말하길.. 침입자가 너무 가까이 접근하면, 그래서 안갯속에 잠들어 있는 그 무엇으로부터 발각되면.. 수호자는 무자비해진대. 그것은 침입자를 추적하고 파괴한대, 침입자가 어디에 숨었든. 그 분노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어. 


나무에는 도형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나무 옆으로 들어설 수 있습니다. 미로 퍼즐입니다. [퍼즐]


힌트1: 시즌1, 에피소드3의 소리 퍼즐과 같은 방식으로 풉니다. 다만 이번 퍼즐에는 그것이 소리가 아니라 도형일 뿐입니다. 시즌1을 해본 플레이어라면 이 힌트1만을 보고 퍼즐을 해결해봅시다.

힌트2: 도형을 발견할 수 있는 곳은 총 세 군데이며, 도형의 개수는 총 여섯 개입니다.


힌트3: 첫 번째 발견할 수 있는 장소는 안토니 집입니다. '무언가를 숨기고 있는 것 같다'라는 멘트가 나오는 장소가 있었습니다.


힌트4: 두 번째 발견할 수 있는 장소는 기숙학교입니다. 

힌트5: 두 번째 장소에서는 약간 꼬아져 있습니다.

힌트6: 기숙학교는 대칭되는 세계로 이루어져 있음에 주목합니다.

힌트7: 한 쪽에서의 행동이 다른 쪽에 영향을 미칩니다.

힌트8: 인간 모양의 뿌리를 이용합니다.


힌트9: 세 번째 발견 장소는 숲입니다. 바로 보입니다.


힌트10: 도형의 순서는 도형이 그려져 있는 위치를 보면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힌트11: 여기까지 했는데도 퍼즐이 안 풀린다면 틀림없이 가운데 도형때문일 것입니다.

힌트12: 가운데 도형은 대칭세계에서 본 모습이라는 점을 명심합시다.


힌트13: 이 퍼즐은 도형을 그냥 손으로 종이에 그려서 해결할 수도 있지만 정석은 다른 아이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힌트14: 포스터와 왁스에 주목합니다.

힌트15: 판화 기법.


스키드 대위.. 데빗, 그가 우리를 안개 속을 안전하게 헤쳐나가도록 인도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가?


그의 결과는 놀라워, 안토니. 이것은 우리가 수호자의 시선을 피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야. 


대위가 그와 조우해서 살아남았음은 의심할 바가 없네. 심지어 부하 하나도 아무 피해가 없게 지켜냈어. 우리는 마침내 그 커튼 뒤에 무엇이 숨겨져 있는지 볼 수 있게 되었네.


시작할 시간이야.


잠든건가? 

응.


너무 오랫동안 이 상태야. 그가 다시 깨어날 수 있을지 모르겠네. 그와 대화할 수 있었나? 

안토니.. 데빗은 모든 것을 잊어버렸네. 모든 것을.


세상에.

어쩌면 이게 최선이야. 우리 연구는 시간이 더 필요해. 데빗이 진짜로 기억상실증에 걸린 거라면, 그의 지금 상태가 우리가 준비될 때까지 그를 지켜줄 걸세.


하지만 우리가 실패한다면.. 위고(Hugo)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봐.

애쉬다운은 무슨 일이 일어날 수 있음을 완전히 알고 장막에 들어간걸세. 그리고 우리는.. 라이트 교수가 실패한 지점에서 우리는 성공할걸세. 우리는 통제된 환경에서 원초적 공포를 유발하는 방법으로 혈청을 이용할걸세. 우리는 한 방에 우리 앞에 놓인 장애물들을 극복하게 될거야. 그러나 때가 오면, 우리는 우리의 친구를 우리에게 되돌아오도록 인도할 수단을 반드시 확보해야 하네. 


거기서, 그는 안전할걸세. 


마지막 마스크 조각을 줍습니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힌트: "이것을 기억하세요. 나는 여기 영원히 있지 않을 것입니다. 어둠이 당신의 길을 밝혀줄 것입니다. 그러나 그때 당신은 혼자일 것입니다."


대망의 피날레. 직접 확인해봅시다. 다만 이것 한 가지만 꼭 명심하세요. 여러분은 최후의 결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선택에 따라 엔딩이 달라집니다.


알렉산더: 어서 오십시오. 웨이크필드 의사 선생님.

웨이크필드: 알렉산더.. 듀프레?


알렉산더: 그렇습니다. 나는 당신을 오랜 시간 동안 기다려 왔습니다. 우리 모두가요.

웨이크필드: 나는 아일리쉬 모어 섬의 굴에 있었는데, 갑자기.. 데빗을 발견했습니다. 곧 그는 사라졌지요. 나는 안개 속을 여행했고 여기에 도달했습니다. 이런 일이 어떻게 가능한 겁니까?


알렉산더: 아일리쉬 모어.. 나는 그 이름을 모릅니다. 우리 세계의 많은 길이 이 장소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웨이크필드 씨. 나는 그 중 몇 가지만을 알고 있을 뿐이죠. 일부 자이라달의 거울들 속에서 당신은 우리 세계로 스며들고 있는 진리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의 것들 속에서는 당신은 당신 자신을 봅니다. 나는 당신이 결국 여기 도달할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웨이크필드: 그?


알렉산더: 모임의 첫번째 창립자이신, 명인. 아직도 그의 이름을 모르겠나요?

웨이크필드: 위고 애쉬다운?


알렉산더: 틀렸습니다. 위고는 우리보다 오래 전에 여기 왔었지요. 그러나 그는 끔찍한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그는 그 자신의 진실을 엿보았지요.. 그것이 그를 변형시켰습니다. 

웨이크필드: 안토니 비치워스?


알렉산더: 아닙니다. 안토니는 학창시절 모임을 조직했지요. 그러나 그는 말년에 더 전진할 의지를 상실했습니다. 

웨이크필드: 제레미아 데빗?


알렉산더: 진실은 언제나 받아들이기 힘들지요.. 그렇습니다. 제레미아는 우리 모두를 하나의 원칙 아래 결집시켰습니다. "누구도 알지 못하는 것을 보라." 우리는 '문지방' 넘어에 '최후의 진리'가 놓여있음을 알았습니다. 이것이 '극작가'가 찾아 헤매던 바입니다. 이것이 제레미아가 매달린 바였습니다. '첫 번째 언어', 이것은 창조의 권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학교에서 행한 우리의 첫 번째 실험 후, 우리는 고대의 길을 무서운 수호자가 감시하고 있음을 알게되었습니다. 우리는 '새'의 무자비한 시선으로부터 우회할 방법을 알아내야 했습니다. 저는 스키드 대위를 발견했습니다. 새를 만나고도 살아남은 남자이지요. 우리는 그를 이용해 테스트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실험은 대재앙으로 끝났습니다. 우리는 마침내 생존자들을 찾아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기억은.. 불완전했습니다. 제레미아는 최악으로 일이 꼬였습니다. 그는 우리의 일들과 관련된 모든 기억을 잃어버린 채 남겨졌습니다. 우리는 절망적으로 해결책 찾기에 매달렸습니다. 위고가 먼저 시도했고 실패했습니다. 안토니와 나는 오랜 세월 잊혀졌던 방법을 기적적으로 발견했습니다. 마침내 제레미아를 우리 품으로 다시 돌아오게 할 때가 도래했습니다. 그 또한 거의 재앙이 될 뻔했습니다. 저는 안토니가 갑자기 그렇게 미칠 줄은 몰랐습니다. 또한 어니스트 신부가 그토록 타락했는지도 몰랐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제레미아는 살아남았습니다. 그러나 뭔가가 잘못되기 시작했습니다. 제레미아가 우리에게 돌아왔을 때 그는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그는 변했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이 모든 것을 끝내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여전히 '첫 번째 언어'를 얻어내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그것을 우리의 작업을 파괴하는 데 쓰길 원합니다! 그는 이미 문지방을 넘었습니다.. 그가 '최후의 진리'를 배우게 되면 '모임', '문', 우리들, 이 모두는 더는 존재할 수 없게 됩니다. 의사 선생님, 당신은 그를 막아야 합니다. 당신은 커튼이 영원히 닫히기 전에 그를 막아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