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게임으로 영어공부!] 더 라스트 도어 시즌2(The Last Door Season 2)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과 스토리, 에피소드2

* 더 라스트 도어 시즌 2 에피소드 2 <나의 친애하는 방문자>. 공포 어드벤처 게임.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더 라스트 도어 시즌 2 에피소드 1 줄거리 요약:


웨이크필드와 카우프만은 데빗의 행방을 좇아 유일한 단서, 안토니의 불길한 편지의 수취인 알렉산더 듀프레를 찾아 나섰습니다. 웨이크필드는 듀프레의 과거에 대한 정보를 모으기위해 이스트 힐 정신병원을 방문했습니다. 웨이크필드는 듀프레가 '극작가'라는 비밀 모임의 수장이었음을 발겼했습니다. 그들은 우리의 세계와 공포로 가득찬 이 세계 너머의 공허(無)를 나누는 '장막' 뒤를 들여다보는것을 목표로 의식을 행했습니다. 이스트 힐 정신병원의 환자 중 한 명은 '극작가'의 멤버였음이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병원을 탈출했습니다. 웨이크필드와 카우프만은 그녀가 숨은 곳, 산 속의 오두막으로 향했습니다. 그때 갑자기 거대한 새떼가 나타났습니다.


미스 콘히가 숨었던 곳. 그녀는 무언가 발생할 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 믿었습니다. 그녀는 틀렸습니다. 


카우프만은 아픕니다. 'mein Freund'라는 표현이 많이 나옵니다. 문맥으로 보아 '나의 친구'(my friend)라는 뜻인 것 같습니다. 카우프만과 웨이크필드는 카우프만의 멘토이자 오컬트 전문가 아담 라이트 교수를 찾아갑니다.


카우프만: 우리가 목격한 일련의 사태를 볼 때, 이 문제는 더 지체할 수 없네. 자네는 이제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해. 일상으로 돌아가기 늦지 않았어. 이 사건에 더 연루되기 싫다면 자네는 자네의 환자 제레미아 데빗에 대해 철저히 잊어야 하네. 그의 이상한 실종에 대해 자네가 아는 모든 것을 다시는 입 밖에 꺼내서는 안 되네. 그러나 이 사건을 더 조사하기 원한다면, 자네는 그에 따른 결과를 받아들여야 하네, 그것이 무엇이든. 쉽게 결정 내리지 말았으면 해. 이 앞에 놓인 길은 위험하네. 

웨이크필드: 제 뜻은 분명합니다, 카우프만. 나는 데빗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건지 알아야 겠습니다.


카우프만: 이미 알아차렸겠지만, 이 사건은 우리가 아는 정신의학의 영역을 뛰어넘어 있네. 우리는 트라우마나 잠재의식 속의 악마 따위를 대면하고 있는 게 아니야. 우리는 어떤 오래된 것과 대면하고 있네. 어떤 어두운 것. 세대를 거듭해 깊숙히 숨겨져 있던 사악한 진실. 이 남자, 알렉산더 듀프레와 그의 조직은... 내 생각에 그들은 이 비밀을 밝혀내려 했던 것 같네. 나는 그들이 이미 성공한 것 같아 두렵네. 


라이트 교수의 집 정문은 닫혀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가면 일하시는 아주머니가 눈을 치우고 있습니다. 라이트 교수는 최근 치매에 걸려 거의 침대에 누워만 있습니다. 


라이트 교수의 기억을 되살려야 합니다. 카우프만은 웨이크필드에게 교수가 기억을 되찾는데 도움이 될 만한 물건을 찾아보라고 말합니다. 방을 나와 복도로 나가봅시다. 왼쪽 다락방은 잠겨 있습니다. 오른쪽 욕실에 들어갑니다. 왜곡된 상을 보여주는 거울이 있습니다. 욕실 옆, 복도 끝 방은 잠겨있습니다. 1층으로 내려옵시다. 일단 집 안팍을 구석구석 둘러봅니다. 집 밖 분수대 옆에는 조각상들이 서 있습니다. 조리실에는 지하(basement)로 내려가는 문이 있고 잠겨있습니다. 또 나무난로가 있습니다. 조리실 복도에도 문이 있지만 역시 잠겨있습니다. 1층 계단 옆에는 라이트 교수의 초상화가 있습니다. 그 옆에는 서재가 있습니다. 서재로 들어갑니다.


벽난로 위에 있는 병사 피규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교수의 기억을 되살리는 데 도움을 줄까요? 시도해봅시다. 교수는 '나의 친애하는 방문자'가 어디를 찾아야 할지를 알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 방문자는 '여행의 책'(The Book of Travels)을 알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당연히 다시 서재로 가야 합니다.


서재로 가면 이제 '여행의 책'을 발견할 수 있고 그 중 한 페이지를 읽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지는 해를 마주하는 가혹한 사막을 가로지르며 여행을 시작했다. 마침내 우리는 대양을 마주할 수 있는 자애로운 장소에 도착했다. 우리는 해안을 따라 북쪽으로 갔다, 곧 집에 다다르기를 희망하며. 


그건 희망일 뿐이었다. 우리가 가로지른 영토의 왕은 칸(the Great Khan)에게 전쟁을 선포했고, 우리는 왔던 곳으로 되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우리는 다시는 그 핏빛 땅을 밟을 수 없었다. 우리는 남쪽으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보트를 구할 수 있는 한 항구가 있음을 알았다. 


우리의 항해는 강력한 남풍의 도움을 받아 짧았다. 우리는 가장 동쪽봉(Eastern cape)에 도착했다. 바다를 등지고 우리는 전진해 마침내 집에 도착했다."


이제 벽난로 옆의 지구본 모양의 지도를 클릭해봅시다. 지도 아래쪽에 방금 읽은 페이지를 읽을 수 있게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즉, 대놓고 제작자가 '여행의 책' 페이지는 이 지도 퍼즐을 푸는 힌트라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물론 라이트 교수가 먼저 알려주었지만. 자, 그럼 이 지도 퍼즐을 풀어봅시다. [퍼즐]


힌트1: '여행의 책' 내용이 여행의 순서임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힌트2: 지도는 클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여행의 순서대로 클릭하면 되는 것임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힌트3: 위에 '여행의 책' 내용을 번역해두었습니다. 잘 읽어보고 순서대로 클릭만 하면 됩니다.


퍼즐을 풀면 지구본에서 '내 친애하는 방문자에게' 보내는 편지가 나옵니다. 편지를 카우프만에게 보여줍시다. 편지에는 수수께끼가 적혀 있습니다. 


"지혜를 찾는 이는 먼저 그의 어리석음을 알아야 한다. 논리의 차가운 눈이 볼 수 없는 것을 드러내도록 열정의 열기로 너 자신을 비출지니라."


퍼즐입니다. 수수께끼 자체가 힌트이므로 아래를 읽지 말고 스스로 해결해봅시다. 정 막히면 아래 힌트를 조금씩 참조합니다. [퍼즐]


힌트1: '자신을 비추어라.' 욕실에 거울이 있었습니다.

힌트2: 그러나 그냥 거울을 들여다보면 별다른 일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힌트3: '열정의 열기'가 힌트입니다.

힌트4: 1층 조리실에서 성냥을 구할 수 있습니다. 

힌트5: 1층 조리실에서 주전자도 얻을 수 있습니다.

힌트6: 1층 조리실에 난로가 있습니다.

힌트7: 주전자를 끓일 수 있습니다.


성공하면 그다음 수수께끼가 나옵니다.


"너 자신을 알기 위해, 네 주인을 볼지어다. 그의 강렬한 시선을 마주하고 그 뒤에 놓인 것을 이해하라. 그럼으로써 그 질문을 배워라, 마지막 답은 아닐지라도."


수수께끼 퍼즐입니다. [퍼즐]


힌트1: '주인을 보라.'

힌트2: 이 집의 주인은 누구인가요?


이제 열쇠 하나를 얻고 다음 수수께끼가 나옵니다.


"질문은 인간의 가장 높은 타워에서 바라보는 세계이다. 답은 삶과 시간의 뿌리 그 자체로부터 그것을 갈망하고 있다."


수수께끼 퍼즐입니다. [퍼즐]


힌트1: '높은 곳'.

힌트2: 2층 복도에 다락방으로 연결된 문이 있었습니다.

힌트3: 다라방 창문으로 밖을 바라보면 그다음 무엇을 해야할지 독백으로 알려줍니다.

힌트4: 분수대 나무.


이제 깃털 모양이 그려진 열쇠를 얻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수수께끼가 나옵니다.


"진리, 그것이 우리 조상이 알던 바였다. 그리고 무거운 침묵과 함께 그것은 알지못함에 이르렀다."


여기서 얻은 열쇠는 어디에 이용하는 걸까요? [퍼즐]


힌트1: 얻은 열쇠 이름이 '깃털 열쇠(Feather Key)'임에 주목합니다.

힌트2: 깃털은 새와 관련이 있습니다.

힌트3: 1층 서재의 끝에 가면 새소리가 시끄럽게 나는 문이 있습니다.


여러 새들이 새장 속에 있고 새들의 특징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조각상을 살펴보면 새로운 수수께끼가 추가됩니다.


"그것은 오직 원초적 공포로 꽉 다문 턱으로 들어감으로써만..."


여기서 새장을 감쌀 수 있는 옷도 얻습니다. 옷을 새장에 둘러보면 그 새장의 새는 울지 않고 조용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새로운 수수께끼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턱으로 들어가다.'

힌트2: 집 바깥 정문 옆에 사자 조각상이 있습니다.


퍼즐을 풀면 어떤 기계가 작동하고 새로운 글귀가 나옵니다.


"마침내 진리를 알지니..."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 무언가 집안 장치가 작동하였습니다. 집안을 둘러봅시다.


2층 복도 끝 새로운 방에 입성. 라이트 교수의 1865-1885년 실험 노트와 지하실 열쇠를 발견합니다. 1865년에는 이제 막 저쪽 세계의 무언가를 발견한 것 같습니다. 절대적 공포가 찾는 것의 열쇠라고 적혀 있습니다. 1885년 9월에는 무언가 새로운 장치를 터널에 연결하였습니다. 그러나 같은 해 11월에는 실험 중단을 선언합니다. 그것은 더는 통제할 수 없습니다. 그 혐오스러운 것이 영원히 그 속에 봉인되어 있기를 바라며 라이트 교수는 터널을 봉쇄했습니다. 지하실로 가기 전에 방을 둘러봅시다.


방 벽에 네 개의 액자가 걸려 있습니다. 미니 퍼즐입니다. [퍼즐]


힌트1: 액자 밑에 각각의 그림 설명이 있습니다.

힌트2: 그림은 남자이거나 여자입니다.

힌트3: 그림 설명도 남자이거나 여자입니다.

힌트4: 그림과 설명이 일치하도록 합시다.


그럼 이제 집 안팎에서 볼 수 있던 이상한 무늬 장치가 나옵니다. 아직은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이제 지하로 내려갑니다. 불이 없지만 급한대로 성냥을 이용합시다. 끝까지 내려가보면 터널은 막혀있습니다. 랜턴과 레버를 주워 다시 올라갑니다. 돌아가는 길에 보면 이곳 지하 복도에도 무늬 장치 하나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카우프만에게 다시 가면 카우프만이 라이트 교수의 연구실에서 새로 발견한 것을 보여줍니다.  


과거 어느날, 라이트 교수와 (아마도 '극작가' 모임의 일원으로 추정되는) 누군가가 마침내 만남을 가졌습니다. 오직 인간의 정신만이 다른 세계로 연결된 물리적 길을 열 수 있습니다. 문제는 실험 대상자가 얼마나 암시에 열려있느냐입니다. 혈청은 쓰지 않습니다. 라이트 교수는 공포라는 인간의 감정을 이용합니다. 교수는 혈청을 이용하던 비밀 모임들보다 한 수 위인 것 같습니다. 여기서 교수는 어떤 장치를 이용해 멀리서도 실험 결과를 알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카우프만은 그 장치를 이용할 수만 있다면 뭔가 더 알아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합니다. [퍼즐]


힌트1: 지하실에서 어떤 장치에 쓰이는 것 같은 레버를 얻었습니다. 

힌트2: 다락방에 무언가가 무언가가 빠진 라디오 비스무리한 장치가 있었습니다.


이제 라디오를 켜봅시다. 잡음이 안 나도록 다이얼을 이리저리 돌려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제대로 맞추면 피아노 소리가 들려옵니다. 카우프만은 이 소리가 지하 어딘가에서 들려오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카우프만은 이제 라이트 교수에게 최면요법을 써보자고 말합니다.


이제 교수를 최면에 들게 합니다. 최면 퍼즐입니다. [퍼즐]


힌트1: 최면에 든 후 어디에 있냐고 물어보면 교수는 나무로 둘러싸인곳에 있다고 합니다.

힌트2: 여기서부터 교수는 자신이 갈 수 있는 방향을 직접 알려줍니다.

힌트3: 특정 방향으로 갈 때마다 종이에 지도를 그려가며 진행하면 쉽습니다.

힌트4: 저는 폭포소리 들리는 곳을 거쳐 터널을 거쳐 피아노 소리가 들리는 곳 순으로 진행하니 나머지는 저절로 풀렸습니다.


이제 하룻밤 지나고, 1983년 1월 21일, 카우프만의 여관에서 게임은 다시 시작합니다. 카우프만은 병세가 심해져 움직일 수 없습니다. 카우프만은 최면에서 라이트 교수를 향해 멈추라고 소리를 질렀던 남자가 '오스카' 임을 상기시킵니다. 또, 바다가 계속 언급되었던 것으로 보아 터널의 입구는 해안 근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단 오스카를 만나보아야 합니다. 이제 마을로 가볼 수 있습니다.


마을 입구에 있는 '어부의 오두막' 술집. 일단 구석에서 술 마시는 아저씨한테 말을 걸어 봅시다. 그는 선장이었습니다. 그는 과거 항해 도중 이상한 일을 겪고 폭풍을 만나 그의 배 어거스틴(Augustine)이 난파되었습니다. 그는 남은 조각이라도 찾아보려 했으나 찾을 수 없었고 그 이후로는 바닷가로 다시는 나가지 않았습니다. 


술집 주인에게 오스카에 대해 물어봅시다. 오스카는 신부입니다. 근처에 성당이 있다고 알려줍니다. 


밖으로 나가 성당에 가보면 성당 문은 닫혀 있습니다. 일단 바닷가로 가봅시다. 끝 부분에서 난파된 배의 일부인 종을 얻습니다. 거기에는 '어거스틴'이라고 적혀있습니다. 


바닷가를 나와 걷다보면 창문을 통해 한 사람이 말을 겁니다. 자신은 나갈 수가 없으니 '카터'(Carter)라는 사람의 묘지에 꽃을 놓아달라는 요청입니다. 바로 묘지에 가 꽃을 놓아봅시다. 어디선가 종소리가 울립니다. 성당의 종소리입니다. 


묘지의 오른쪽 끝으로 가보면 한 남자가 바다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는 여기서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선원과 어부들이 이상한 목소리와 인간의 것 같지 않은 비명을 듣게 되는 일입니다. 술집에 있던 선장이 해준 이야기와 비슷한 이야기입니다. 그 자신도 기이한 무언가를 목격했으나 곧 안개 때문에 놓치고 말았습니다. 다시 보면 작살을 꽂아주겠다고 합니다. 그는 그 무언가를 다시 발견할까 싶어 바다를 보는 중입니다. 그는 자신의 시력이 예전만 못함을 한탄합니다.


이제 성당의 문은 열려있습니다. 오스카 신부는 자신과 라이트 교수가 찍은 사진 한 장을 주며 이것을 교수에게 전해달라고 합니다.


집에 가보면 정문이 다시 닫혀있습니다. 옆으로 돌아가보면 문이 닫혀 있었던 1층 조리실 복도 옆 방이 열려있습니다. 여기서 두 번째 옷과 열쇠를 얻습니다. 2층에 올라갑니다. 열려있던 교수가 누워있던 방이 닫혀있습니다. 열쇠로 열고 들어가보면 교수가 사라지고 없습니다. 방 바닥에서 '새의 책'을 얻습니다. 책 내용 일부는 이렇습니다. 


"오직 볏(crested)이 있는 후포의 지혜와 빨간 깃털을 가진 로빈의 신중함만이 남은 28마리의 새를 바른 길로 인도할 수 있었다. 그 후 새들은 그들을 찬송하였다. 후포와 로빈이 아니었으면 그들은 영원히 침묵 속에 잠겨있었을 것이다."


새의 책으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위 책 구절에 답이 다 들어있습니다.

힌트2: 옷을 두 개 가지고 있습니다.

힌트3: 옷을 새장에 덮으면 새가 침묵합니다.

힌트4: 두 마리 새만 침묵해도 모두를 침묵시킬 수 있습니다.


퍼즐을 풀면 띵동 소리가 들립니다. 


라이트 교수는 공포에 질린 채 사망했습니다. 손에 무언가를 꽉 쥐고 있습니다. 작은 조각상 반쪽입니다. 이 소식을 카우프만에게 알리러 갑니다. 카우프만은 병이 더 심해져 진정제를 맞고 잠들어 있습니다.


이제 나머지 부분을 진행합시다. 일단 종부터 처리합시다. 어디에 이용하는 것일까요? [퍼즐]


힌트1: 종에는 '어거스틴'이 각인되어 있었습니다.

힌트2: 마을 술집의 선장은 어거스틴 호를 그리워하고 있습니다.


퍼즐을 풀면 선장은 이걸 어디서 찾았냐며 그곳에 가봐야 겠다고 말합니다. 선장을 따라 해안으로 갑시다. 선장은 고맙다며 망원경을 줍니다. 이 망원경은 어디다 쓰는 걸까요? [퍼즐]


힌트1: 해안가에서 눈이 좀 좋았으면 불평하던 남자가 있습니다.


퍼즐을 풀면 남자는 절벽 위에 있는 무언가를 발견합니다. 라이트 교수의 오래된 여름 별장입니다. 과거 산사태가 일어나 별장은 파괴되었지만 그 일부가 남아있습니다. 이제 절벽 위 별장으로 갈 수 있습니다. 별장에 가서 살펴보면 벽난로로 추정되는 곳에 기이하게 깊인 파인 돌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뭐하는 곳일까요? [퍼즐]


힌트1: 카우프만이 터널의 입구는 해안 근처일 것 같다는 말을 했었습니다.

힌트2: 모양으로 보아 어떤 열쇠 구멍 역할을 한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힌트3: 마침 반쪽 조각상이 있습니다. 


그럼 이제 반쪽 조각상의 나머지 반쪽을 찾아봅시다. [퍼즐]


힌트1: 이 퍼즐은 라이트 교수 집 곳곳에 있는 동그란 원에 그림 그려져 있는 무늬 장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힌트2: 이 퍼즐은 '미스트'스러운 퍼즐입니다. 미스트를 해 본 사람이라면 이것은 너무가 강력한 힌트입니다. 여기까지의 힌트만 봅시다.

힌트3: 이 퍼즐은 라이트 교수 집 바깥에 있는 석상하고도 관련이 있습니다.

힌트4: 집 안팎에 무늬 장치는 총 4개가 있습니다.

힌트5: 석상도 가운데 무언가를 들고 있는 석상을 제외하면 총 4개입니다.

힌트6: 무언가를 들고 있는 가운데 석상 아래에는 '네 명이 거짓말의 마스크를 벗으면 무덤으로 가는 길이 열릴 것이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힌트7: 석상들을 관찰해봅시다. 가면을 쓰고 있거나 벗고 있을 것입니다.

힌트8: 석상들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공간, 다락방이 있었습니다.

힌트9: 다락방에는 마침 무늬 장치도 있습니다. 

힌트10: 모든 무늬 장치의 그림은 클릭할 때마다 두 개가 번갈아 나타납니다.

힌트11: 다락방에서 바깥 석상을 자세히 구경해봅시다. 

힌트12: 그다음 무늬 장치의 그림을 바꾼 후 다시 바깥의 석상을 창문으로 자세히 구경해봅시다.

힌트13: '네 명이 거짓말의 마스크를 벗으면 무덤으로 가는 길이 열릴 것이다.'


퍼즐을 풀면 이제 나침반을 얻습니다.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힌트1: 이 퍼즐은 '원숭이 섬의 비밀'스러운 퍼즐입니다. 

힌트2: '무덤으로 가는 길이 열릴 것이다.'

힌트3: 그냥 나침반이 알려주는 대로 순순히 따라 가면 됩니다.


드디어 나머지 반쪽 조각상을 얻었습니다. 이제 조각상을 합칩시다. 


이제 지하 터널 입성에 성공했습니다. 터널은 롤플레잉 게임의 던전비스무리하게 약간 꼬여있습니다. [퍼즐]


힌트1: 종이에 간단히 지도를 그려가며 진행하면 수월합니다.

힌트2: 피아노 소리가 나는 곳 까지 왔다면 잘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힌트3: 피아노 소리가 커지는 곳으로 가다 보면 피아노가 놓여 있는 곳에 도달합니다.

힌트4: 여기서 조금만 더 가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지도를 그립시다.


과연 터널의 끝에는 무엇이 있을지.. 직접 확인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