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영어를 익히는데 안성맞춤인 장르입니다.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게임 내 영어가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좌절할 필요 없습니다. 피하지 않고 영어에 자신을 드러낸 것으로 충분합니다. 도전과 모험! (참조: 어드벤처 게임으로 영어와 친해지기)
[영어로 게임하자!] 킹스 퀘스트 2015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챕터3[#2](King's Quest 2015)에 이어 계속
다음날 일어나면 하가다는 그래햄을 특별 미션에 내보냅니다. '하모니의 열쇠'를 되찾아오라는 미션입니다. '하모니의 열쇠'를 줍는 순간 타워로 다시 텔레포트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순간 하가다는 말하다가 실수로 '드래곤 길들이기' 책을 마법의 시계에 떨어뜨립니다. 덕분에 그래햄은 엉뚱한 곳으로 텔레포트하게 됩니다.
챕터1에서 봤던 드래곤의 둥지로 텔레포트한 그래햄. 이곳 저곳을 둘러보다 누군가 오면 잘 숨읍시다. 알고 봤더니 '드래곤 길들이기' 책의 주인은 매니였습니다. 매니는 하가다에게서 얻은 포션으로 무언가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또, 매니와 모던은 형제였음이 밝혀집니다. 매니는 똘똘한 머리를 이용해 대븐트리 왕국을 접수할 어떤 계획이 있는 것 같습니다. 매니가 제조하고 있는 포션은 코스모로션(Cosmolotion)으로 그가 그래햄으로부터 추방당하지 않게 막아주는 모종의 힘이 있는 것 같습니다.
드래곤 둥지에서의 이벤트가 끝나면 하가다는 '얼음 토닉'을 만들 재료를 구하기 위해 그래햄과 공주를 다른 장소에 보냅니다. 그래햄과 니스, 그래햄과 비, 이 조합으로 두 번 다른 장소로 떠나게 됩니다. 그래햄과 니스가 구해와야 할 아이템은 '황금 도토리'입니다.
절벽으로 떨어지는 니스. 니스가 굴러떨어지는 곳 앞에 가시덩굴이 나타납니다. 먼저 그 가시덩굴을 치워줄지 말지는 선택입니다. 바닥에 떨어지면 늑대가 나타납니다. 니스는 늑대를 쏘지 말라고 합니다. 쏠지 말지도 역시 선택입니다.
그다음 절벽을 뛰어넘어야 하는 미션이 나옵니다. 통나무에 옆 공터에 준비되어 있는 재료를 골라 붙여 절벽을 뛰어넘으면 됩니다. [퍼즐]
힌트1: 니스는 그래햄이 고른 것과 똑같은 종류의 아이템을 고릅니다.
힌트2: 절벽을 건너는데 필요없는 쓸데없는 아이템들은 고르지 맙시다.
힌트3: 핵심은 바퀴를 만드는 데 있습니다.
힌트4: 아이템 고르는 순서도 중요합니다. 그 순서에 따라 조립을 하니까요.
힌트5: 반으로 쪼개진 테이블은 갖고 있는 아이템으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절벽은 건너는데 성공하면 다람쥐 여왕을 만나게 됩니다. 다람쥐 여왕은 '황금 도토리'로 그들을 안내합니다.
황금 도토리는 힘으로 얻을 수 없습니다. 기타 연주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퍼즐]
힌트1: 세로로 금이 가 있는 '프렛'은 이 퍼즐의 연주에서 젼혀 상관없습니다. 1번 줄부터 5번 줄까지만 신경쓰면 됩니다.
힌트2: 다람쥐 5마리는 각 줄과 대응합니다.
힌트3: 다람쥐가 소리를 내는 대로 그 다람쥐에 해당하는 줄을 누르면 됩니다.
힌트4: 순서에 맞게 줄을 제대로 누르면 다람쥐도 화답해주기 때문에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힌트5: 마지막 연주는 종이에 적고 따라하는 게 나을 것입니다.
그다음은 '마법의 모래시계'를 구하는 임무입니다. 비(Vee)와 그래햄이 갑니다. 도착해보면 약초방 부부(체스터와 뮤리엘)가 휴양을 즐기고 있습니다. 할아버지는 여기서 그래햄에게 하가다의 책 하나를 얼떨결에 줍니다.
비와 숲을 걷다보면 그래햄이 늪에 빠집니다. 늪에서 빠져나와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손에 닿는 아이템부터 줍기 시작합니다.
힌트2: 손에 안 닿는 아이템은 주운 아이템으로 얻습니다.
힌트3: 획득한 아이템들을 특정 아이템에 끼워 조립할 수 있습니다.
힌트4: 완성된 기기를 작동시킵니다.
사실 그런다고 늪에서 빠져나오게 되지는 않습니다. 결국 비가 구해줍니다.
다리를 작동시키는 퍼즐입니다. 힘으로도 할 수 있지만, 비(Vee) 옆에서 그럴 수야 없지요? 머리 쓰는 방법을 택해보았습니다. [퍼즐]
힌트1: 톱니바퀴가 네 개 있고, 각 톱니바퀴에 톱니는 듬성듬성 나 있습니다.
힌트2: 톱니바퀴 네 개를 모두 끼운 후 왼쪽의 손잡이를 돌려 톱니바퀴가 돌아가는 만큼 오른쪽의 커다란 네모난 돌이 위로 올라갑니다. 네모 돌이 끝까지 올라가면 다리가 내려옵니다.
힌트3: 톱니가 돌아가는 원리는 기계에 장착되어 있는 작은 톱니와 끼워 넣은 톱니바퀴가 맞물려 돌아가는 것입니다.
힌트4: 톱니바퀴를 끼워 넣어보면 안쪽부터 바깥쪽까지 층이 생긴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편이상 1층부터 4층이라고 합시다.
힌트5: 기계에 장착되어 있는 작은 톱니를 1층에서 4층으로, 4층에서 1층으로 자유로이 옮길 수 있습니다.
힌트6: 결국 관건은 바닥에 놓여있는 톱니바퀴 네 개의 꽂는 순서를 잘 맞추어 빠진 톱니 부분이 나왔을 때는 옆의 톱니바퀴로 층을 옮겨가며 계속 손잡이를 돌리는 것입니다.
힌트7: 예를 들면(실제 공략이 아닌 그저 예시), 1층에서 1번 톱니바퀴에 맞물려 세 칸 만큼 손잡이를 돌리다가, 2층으로 작은 톱니를 위치시킨 후 톱니가 빠진 부분이 나올 때까지 다섯 칸 만큼 손잡이를 돌리다가, 다시 3층으로 옮겨..
힌트8: 그런데 이 퍼즐에는 한번 꼰 부분이 존재합니다.
힌트9: 즉, 톱니바퀴 네 개를 한 번에 모두 꽂아놓고 이 퍼즐을 성공할 방법은 없습니다.
힌트10: 톱니에 톱니를 이어가며 오른쪽 네모 돌이 끝까지 올라갈 때까지 손잡이를 돌릴 수 있으려면, 잘 진행되던 중간에 일부 톱니바퀴를 다시 뺐다가 순서를 바꿔 다른 톱니바퀴를 먼저 끼우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힌트11: 마찬가지로 그 과정에서 기계에 장착되어 있는 작은 톱니를 좌에서 우로, 우에서 좌로 중간에 톱니가 끊기지 않게 잘 움직여줘야 합니다.
힌트12:
이 사진은 오른쪽 네모 돌을 끝까지 올리는 데 성공한 모습입니다. 말로 설명하니까 뭔가 무지하게 어려워보이는데, 막상 직접 부딪쳐보면 실패를 통해 직관적으로 풀이법을 깨우칠 수 있습니다. 핵심은 1) 바닥에 놓여있는 톱니바퀴 네 개를 뺐다 꼈다 2) 작은 톱니를 톱니가 촘촘한 곳으로 좌로 옮겼다가 우로 옮겼다가 3) 회전이 끊기지 않게 손잡이를 계속 돌릴 것.
다리를 건너면 고블린 맞추기 게임을 하게 됩니다. 그냥 마음대로 맞춰도 되지만 비(Vee)의 지시에 맞게 합을 맞추면 비가 무척 좋아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미 해본 게임이 나옵니다. 이리저리 옮기다 보면 성공하게 됩니다. 성공 후 '마법의 모래시계'를 획득합니다.
피어나는 로맨스. 이제 마법이 풀려 타워로 돌아가게 됩니다. 하가다는 구해온 재료를 '얼음 토닉'에 넣습니다. 그녀가 얼음 토닉을 만드는 이유는 시간을 얼려버리기 위함인 것 같습니다.
참된 사랑만이 타워의 마법 장막을 벗어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그래햄과 그의 짝은 아직 사랑의 힘이 부족한지 장막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이때 반가운 위스퍼가 나타납니다. 위스퍼는 사랑력(?)이 부족한 그래햄에게 사랑의 시를 써보라고 권유합니다. 시를 완성하면 시를 쓴 종이를 갖게 됩니다. 위스퍼는 또 시계침 하나를 그래햄에게 건네줍니다. 그리고는 위스퍼는 떠납니다. 응? 어떻게? 참된 사랑만이 타워를 떠날 수 있게 해주는데? 위스퍼는 스스로를 참되게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위스퍼가 떠나고 나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위스퍼에게서 시계침(분침)을 받았습니다.
힌트2: 분침이 빠져있던 시계가 있습니다.
힌트3: 작동 원리는 침대 왼쪽에 있던 시계와 같습니다.
힌트4: 시침과 분침의 올바른 정렬을 알아낼 방법이 있습니다.
힌트5: 약초방 할아버지가 하가다의 책을 하나 주었었습니다. 그 책을 잘 살펴보세요.
힌트6: 과거를 비춰주는 벽.
시계 퍼즐을 풀고 나면 하가다의 어린 시절 장난감들과 사진이 한 장 나옵니다. 하가다는 어린 시절부터 마법을 쓸 줄 알았나 봅니다. 그 능력을 두려워한 부모는 하가다를 타워에 가두고 키를 없애버린 것이죠. 하가다가 정말 원한 것은 가족이었습니다. 이 하가다의 어린 시절 장난감을 하가다에게 전해줍시다.
그래햄: 드넓은 세계가 이 밖에 있어요. 안전하지 않을 지도 모르고, 완벽하지 않을 지도 모르지만, 거기엔 진짜 세계가 있다구요. 이제 그 세계를 경험할 때에요.
하가다: 나 역시 이 타워의 힘에 구속되어 있네. 그 누구도 나를 사랑하지 않았네, 이 마법에서 내가 구출될 수 있을 만큼.
그래햄: 말도 안 되는 소리에요! 다른 사람이 더 필요한 것이 아니에요. 내 친구 위스퍼란 녀석이 있는데 그 녀석이 말하길 "너 자신을 사랑하라"고 했어요.
하가다는 여전히 마법의 장막 너머 바깥 세계로 나가는 걸 두려워합니다. 용기가 필요합니다. [퍼즐]
힌트: 위스퍼의 도움으로 작성한 시
하가다와 바깥으로 나오는데 성공하면 아차, 얼음 토닉이 작동해버립니다. 타워가 급속도록 얼어붙습니다. 두 공주는 아직 마법의 장막 안에 있습니다. 이때 비(Vee)를 장막 밖으로 밀어내 자신을 희생하고 비를 구하는 니스. 아마 다른 루트로 진행했으면 그 반대였겠지요?
그 후로 왕와 왕비는 오래 오래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 끝 -
[영어로 게임하자!] 킹스 퀘스트 2015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챕터3[#1](King's Quest 2015)
[영어로 게임하자!] 킹스 퀘스트 2015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챕터3[#2](King's Quest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