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영어게임정복!] 스테이시스(Stasis)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1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영어를 익히는데 안성맞춤인 장르입니다.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게임 내 영어가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좌절할 필요 없습니다. 피하지 않고 영어에 자신을 드러낸 것으로 충분합니다. 도전과 모험! (참조: 어드벤처 게임으로 영어와 친해지기)

* 공략이 필요없으신 분은 대사와 일지 번역 부분만 참조하시고, 마찬가지로 영어가 능숙하신 분은 힌트 부분만 참조하세요.


SF 스페이스 호러 어드벤처 게임 스테이시스(Stasis). 영화 <이벤트 호라이즌>, 게임 <시스템 쇼크>와 같은 우주 배경의 공포 분위기를 좋아하신다면 안성맞춤인 게임입니다. 적막한 우주선을 그저 구경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조사하고 탐험하는 스릴! 게임만이 줄 수 있습니다. 단, 고어 연출이 많은 잔인한 게임입니다. 해당 나이가 되지 않으신 분들과 심신이 허약하신 분들은 이 게임을 삼갑시다.


게임의 시작, 주인공 존 마라첵이 깨진 튜브에서 나와 깨어납니다. 주위엔 튜브에 갇혀 있는 다른 사람들이 보입니다. 우주선 시스템이 존의 건강을 체크하고는 만신창이 상태이니 빨리 치료를 받으라고 말해줍니다. 조금 지나면 벽의 빨간색 표시가 파란색으로 바뀝니다. 파란색은 문이 열린다는 뜻입니다. 문을 열고 나가보면 통로가 나옵니다. 통로 끝으로 가면 아래와 같은 장소가 나옵니다.


가운데 컴퓨터를 클릭하면 '제품 보관소'[Product Storage]라는 항목이 화면에 뜹니다. 

-> '제품 보관 체크리스트'를 보면 4명의 실험체(subject)가 뜹니다. 제일 처음은 앤더슨입니다. 'Stasis Pod'은 주인공이 처음에 갇혀있었던 튜브를 말합니다. 마치 냉동인간처럼 사람을 정지 상태로 보관하는 용도인 것 같습니다. 앤더슨은 프로젝트 '키친 나이프'를 위해 보관 중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주인공 존 마라책 항목에는 타이탄 스테이션으로 가는 개인 우주선을 납치하여 스테이시스팟을 획득했다고 적혀있습니다.

-> '제품 보관 관련 알림': 복제 시설이 너무 비용이 많이 들어 제품 보관소가 레벨 6로 승격해 인간 견본을 가장 많이 공급받게 됐다! 2주전 제품 보관소 2와 3에 잘못된 보안 잠금 장치가 작동 되어 17명의 승무원이 죽고 12 제품이 파괴되었다. 비상 배출 절차때문에.


이제 Infirmary라고 적혀있는 진료소에 가봅시다.


진료소. 여기서 무언가를 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우주선 시스템이 당장 치료를 받으라고 했었습니다.

힌트2: 진료소의 전원이 꺼져 있습니다. 전원을 먼저 작동시켜야 합니다.

힌트3: 문 옆에 'breaker box'(차단기)가 있습니다. 

힌트4: 아래 네 개의 버튼을 마구 눌러봅시다.

힌트5: 맨 오른쪽 버튼이 파워 버튼입니다.

힌트6: 파워를 켜면 'life support', 'doc-mate scanner', 'robotic surgeon'을 켤 수 있습니다. 파워 버튼을 누른 후 해당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힌트7: 당장 급한 것은 치료입니다.

힌트8: doc-mate scanner를 제일 먼저 작동시켜야 합니다.

힌트9: 스캐너에 가서 스캔을 해야겠죠?

힌트10: 메디컬 킷을 얻으면 화면 왼쪽 아래에 획득한 아이템이 뜹니다. 주사기를 병에 먼저 꽂고 그 주사기를 자신에게 주사합니다. 


주사에 성공하면 존의 회상 장면이 나옵니다. 아내와 딸이 등장합니다. 회상이 끝나면 건강을 회복한 주인공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진료소의 다른 기능도 작동시켜 봅시다. 'Life Support'는 별 역할이 없습니다. 'Robotic Surgeon'에 파워를 연결해봅시다. 로보트 수술이 이루어지는 책상 위의 컴퓨터가 작동합니다.

-> Access Surgery Logs: '신경 드릴'(Neural Drill)이 다시 끼었다. 교체하려고 할 때마다 로봇 팔이 원위치로 돌아간다. 유지보수팀을 불러달라.

-> Access Surgery Prep을 누르면 집도할 수술 종류가 뜹니다. 뭘 고르든 상관없이 로봇 팔이 앞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로봇 팔에 손을 대려고 하면 로봇 팔이 다시 원위치로 돌아갑니다.


정황으로 보아 신경 드릴을 얻어야 합니다.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손을 대려 할 때마다 다시 원위치로 돌아가는 것은 전원이 들어와서 입니다.

힌트2: 만일 로봇 팔이 앞으로 나왔을 때 파워가 나간 상태라면?


자, 이제 신경 드릴까지 얻었습니다. 그럼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사실 퍼즐이 아닌데 황당하게도 저는 이 부분에서 막혔었습니다. 혹시 저 같은 분이 또 계실까봐. [퍼즐]


힌트1: 위의 세 번째 사진에 나온 장소 아래쪽에 길이 있습니다.

힌트2: 그 사실을 몰라 저는 한참 해맸습니다. 갈 수 있는 구역에는 마우스 포인터의 모양이 바뀌니 잘 관찰합시다.


아래쪽으로 쭉 내려오면 지게차가 보이고 그 아래에는 엘리베이터가 있습니다. 벽에는 문이 두 개입니다. 왼쪽은 파란색입니다. 파란색은 열려있다는 뜻이니 거기부터 들어가봅시다. 


휴게소로 보입니다. 옆에는 화장실이 딸려있습니다. 관리자 컴퓨터가 눈에 띕니다. 

-> Security System: 제품 탱크에서 유출이 있을 때마다 시스템이 자동으로 유출을 막기보다는 시스템을 리셋시킨다.

-> New Personnel Request: 지난번 간호사는 정신적 스트레스로 그만두었다. 그들이 팟을 열었을 때 그 안에 아이가 들어있는 것을 보고 그녀는 무너졌던 것 같다.

-> Notifications to all general crew members: 락다운 시스템이 여전히 제품 탱크와 연결되어 있다. 시스템이 잠금 상태로 들어가면 유출을 가장하라. 시스템이 리셋 될 것이다. 

-> Product Storage Security로 들어가면 Maintenance Door를 언락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을 포함 이 장소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두 개입니다. [퍼즐]


힌트1: emergency box에 주목.

힌트2: emergency box가 깨질 때 유리 파편이 바닥에 떨어지는 것에 주목. 제가 이 픽셀헌팅에 소홀하여 여기서도 한참 막혔었습니다. 이 게임에는 픽셀헌팅이 많으니 매의 눈으로 사물과 주변 환경을 관찰해야 합니다. 그나마 유리 파편은 반짝이기라도 하는데 나중에는 그런 것도 없는 픽셀헌팅이 나옵니다.

힌트3: 나머지 하나는 화장실에 있습니다.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Maintenance Door를 열었으므로 막혀있던 오른쪽 방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들어가면 공기 여과 시스템이 작동 중단이라며 경고가 뜹니다. 밸브가 눈에 띕니다. 돌려보면 돌아가지 않습니다. [퍼즐]


힌트: 포기하지 말고 계속 시도해보세요.


통로 끝으로 가 문을 열면 커다란 액체 탱그가 있는 방이 나옵니다. 상자 위에 PDA가 올려져 있습니다.

-> 10월 5일: 앤드류, 마침내 이곳에 오다! 자, 이 우주선이 그 가장 첨단의 과학 연구선이란 말인가? 헛소리! 왜 내 전임이 그만두고 나갔는지 알겠다. 뭔가 하나씩 다 설계 결함이 있다. 이 우주선이 운행된지는 50년, 그동안 업그레이드 하나 없었다. 밸브도 세 번씩이나 돌려야 한다!

-> 10월 16일: 시몬이 연구 실험대상자로 자원하고 돌아온 이후 뭔가 달라졌다. 왜 그들은 다른 곳처럼 원숭이를 쓰지 않는가?

-> 10월 18일: 얼마전 다른 통이 잘못 작동하여 유독물질이 유출되고 해당 공간이 봉쇄되어 유지보수팀이 모두 녹아내려 이빨만 남았다. 나는 병에 담겨 집에 가고 싶지 않다. 그래서 나는 보안 시스템을 꺼버렸다. 만일 유독 물질이 내가 있는 곳으로 유출되면 시스템은 리셋될 것이다.


자, 게임은 반복적으로 대놓고 힌트를 주고 있습니다.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시스템을 리셋해야 합니다.

힌트2: 무언가 물질이 유출되면 시스템이 리셋됩니다.

힌트3: 하필 방에 액체 탱크가 있습니다.

힌트4: 하필 진료소에서 드릴을 구했었군요.


시스템이 리부팅되면 이제 엘리베이터가 작동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우주선 탐험이 시작됩니다. 이 우주선에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 #2에서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목록

[영어게임정복!] 스테이시스(Stasis)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