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게임으로 영어공부!] 더 라스트 도어(The Last Door)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과 스토리, 에피소드4

* 더 라스트 도어 에피소드 4 <고대의 그림자>. 공포 어드벤처 게임. 단계별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가급적 적은 힌트를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 한국어 더빙. https://youtu.be/m5ZVug5O7yg


에피소드3 줄거리 요약: 매장지에서 탈출한 후 데빗은 런던의 가장 어두운 슬럼 '올드 니콜 까마귀숲 거리'의 지하 저장고에서 깨어납니다. 그의 주머니에는 연극 '네 명의 목격자' 티켓이 들어있었습니다. 데빗은 그를 가이드해주는 것 같은 남자를 따라 안개 자욱한거리를 걸었습니다. 그는 새의 왕, 시머그 전설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안개에 덮인 꿈같은 거리의 끝에서 데빗은 그와 친구들이 학창시절 조직했던 비밀 모임의 멤버 알렉산더를 만납니다. 알렉산더는 데빗을 환영했습니다. 그리고 학창시절 실험 이후 줄곧 그들을 호출해온 새(the Bird)에 대해 말해주었습니다. 


"너는 나처럼 문을 찾아내야만 해. 그 문이 장막 뒤로 가는 길을 열어줄거야. 문을 열어. 그리고 안개 넘어 함께 걸어가자."

- 프롤로그 중


기차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두 의사. 대화를 통해 데빗은 기숙학교에서 구출되어 병원에 무의식 상태로 있었던 것이 드러납니다. 그러나 의사가 도착했을 때 그는 이미 병원에서 사라졌습니다. 의사 요한 카우프만은 이 모든 사건에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으나 수면 위로 드러나지 않은 사람이 있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데빗이 발견되었을 때 그의 곁에는 알수없는 물질이 묻어있는 빈 주사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데빗은 알렉산더의 집으로 왔습니다. 대문 옆에는 온실이 있습니다. 지금은 빛이 없어 들어가봐야 볼 게 없습니다. 일단 집을 둘러봅니다. 1층 길을 쭉 가서 문을 열면 램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램프를 얻은 곳에서 또 문을 열고 나가면 마당이 나옵니다. 지하 저장실은 잠겨 있습니다. 우물이 있습니다. 여기서 로프를 얻습니다. 우물 옆에는 무덤이 있습니다. 


램프를 얻은 곳 책상에는 1887년 10월 12일자 메모가 있습니다. 이 집에 뭔가 큰 비극이 닥쳤고 알렉산더는 인사불성이 되었으며 모든 조각상을 벽으로 향하게 조치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887년 10월 13일자 메모로는 시계에 무슨 조치를 취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층에는 시계가 있습니다. 시계침 하나가 없습니다. 


2층 첫 번째 방에는 알렉산더가 앉아있습니다. 벽에 시계가 있습니다. 새가 빠져있고 시분 표시가 기울어져 있습니다. 알렉산더는 말이 없습니다. 


방에서 나와 오른쪽 복도로 가면 갈고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곳에 1887년 8월 5일 메모도 놓여있습니다. 더는 기지에서 작업 못 하겠으며 이제 온실에 가서 일해야 겠다는 내용입니다. '기지'(basement)와 '온실'이 차후의 힌트입니다. 


복도의 방으로 들어가면 사진을 인화하는 장소가 나옵니다. 시환화물(cyanide)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옆의 쪽지에는 사진 인화법이 적혀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인화할 사진이 없습니다.


복도 끝 방에가면 집무실이 나옵니다. 빛이 있는 곳에서 열지 말라는 봉투를 얻습니다. 책상 위에는 1887년 6월 8일 알렉산더에게 온 편지가 있습니다. 기쁨에 차 무언가 새로운 방법을 발겼했으며 실험해보겠다는 식의 내용입니다. 또 청구서가 있습니다. 벽시계가 6시 15분에 울리도록 조치했음을, 또 집의 모든 시계가 연동되도록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참, 갈고리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 우물이 있었습니다.


우물에서는 모형새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형새 안에 뭔가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꺼낼 수가 없으니 일단 알렉산더 방 시계에 꽂아넣읍시다.


램프를 얻었으므로 처음 집에 들어왔을 때 못가본 온실에 가볼 때입니다. 여기서 황산(vitriol)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사진 인화 퍼즐을 풀어볼까요? [퍼즐]


힌트1: 암실에 있던 쪽지에 사진 인화법이 나와 있습니다. 

힌트2: 황산 -> 시환화물 -> 물 순으로 넣으면 됩니다.

힌트3: 그러나 그것만으로 부족합니다.

힌트4: 적절한 조명이 있어야 합니다. 잘 살펴보면 전구를 뺄 수 있습니다.

힌트5: 바닥에 빨간 필름이 흩어져 있는 걸 눈여겨 보세요. 

힌트6: 이 퍼즐은 집 안의 아이템만으로는 절대 풀 수 없습니다.

힌트7: 집 밖으로 나가 봅니다.

힌트8: 사슴이 죽어 있습니다.

힌트9: 최근에 죽은 듯 피가 흥건합니다.


안토니와 알렉산더의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누군가 흐릿하게 한 명 더 있습니다. 이 세 번째 사람은 누구일까요? [퍼즐]


힌트: 알렉산더에게 물으러 갑시다.


시계침을 얻습니다. 1층 시계를 고칠 수 있습니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알렉산더 방의 벽시계는 특정 시간대에 울리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힌트2: 집의 모든 시계는 연동 되어 있습니다.

힌트3: 벽시계는 시와 분이 기울어져 있습니다.

힌트4: 1층 시계의 시침과 분침의 모양을 잘 조절하면 2층 벽시계가 특정 시간대에 맞춰지도록 세팅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모형새 안에 들어있던 열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열쇠로 어디로 가야할지는 명약관화합니다.


지하 저장실은 작업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하 저장실에서는 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작업실에는 이것들이 우리가 기숙학교에서 썼던 혈청의 기능을 하지 못한다고 적혀있는 쪽지가 있습니다. 아마 '후포'를 대체품으로 쓰려나 봅니다. 주위를 잘 둘러보면 나중의 진행에 힌트가 됩니다. 이제 삽으로 뭘 할지는 분명합니다.


무덤을 파면 잠겨 있는 상자가 나옵니다. 어떻게 열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 아이템을 이용합시다.


상자 안에는 "올드 마이크"라고 적힌 뼈가 있습니다. 옆에는 1887년 7월 2일 알렉산더에게 보낸 편지가 놓여 있습니다. 집무실에서 발겼했던 편지와 발신인이 같은 것 같습니다. '후포'라는 공식을 이용하면 혈청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올드 마이크' 건은 유감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그가 곧 낫길 바란답니다. 뼈의 손에는 별자리 지도가 쥐어져 있습니다.


이 때 알렉산더의 비명소리가 들려옵니다. 달려가보면 알렉산더는 없고 종이 쪼가리만 놓여져 있습니다. 1891년 10월 31일자 일지입니다. 에피소드 1에서 주인공 데빗이 안토니에게 편지를 받았던 것과 같은 달입니다. 처음에는 집사(?)가 오랫동안 병상에 누워있던 알렉산더가 기적적으로 자리를 털고일어나 발코니에 서 있는 것을 보고 기뻐하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집사를 얼어붙게 만드는 일이 일어났으니.. 알렉산더는 여전히 침대에 누워있었던 것입니다. 그럼 서 있던 것은 누구일까요? 아무튼, 그는 집을 떠나기로 결심합니다. 발코니로 나가보면 석상에서 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어디로 가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알렉산더가 사라졌습니다. 그는 어디로 갔을까요? 굉장히 가능성 높은 곳이 있습니다. 


지하 작업실로 가보면 피아노가 치워져 있고 공간이 드러나있습니다. 들어가보면 망원경이 놓여 있습니다. 바닥에는 1887년 8월 23일자 알렉산더에게 보내진 편지가 놓여 있습니다. 알렉산더가 알려준 방법대로 실험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잘 되는가 싶더니 실험대상은 뇌사 상태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이제 우리 연구는 막다른 골목일까봐 걱정이라는 말로 편지는 끝납니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별자리 지도를 잘 살펴 보고 종이에 모양을 적도록합니다.

힌트2: '여름의 삼각형'에 주목합니다.

힌트3: 망원경을 봅니다. 

힌트4: 지도에서 봤던대로 여름의 삼각형을 구성합니다.

힌트5: 망원경에 링을 끼웁니다.

힌트6: 망원경을 봅니다.

힌트7: 본대로 망원경 옆 기기를 조작합니다.


캐비넷이 열리면서 주사기가 나옵니다.


마지막은 직접 확인해봅시다.


데빗: [주사기를 보여주며] 이게 날보고 찾으라고 했던 그거지, 알렉산더? 맞지?

알렉산더: 마지막 문.. 자일라달...


데빗: 마지막 문.. 우리 함께 열 수 있을 거야. 내가 뭘 해야 하지?

알렉산더: 널 기다려왔어. 여기, 안개 속에서.. 그것은 가까이 와 있어.. 들려.


데빗: 뭐가 가까이에 있는데? 뭘 들은 거야?

알렉산더: 그 날개짓 소리.. 그분은 우리가 두려움에 떨고 있는 것을 아셔.


데빗: 난 준비됐어.

알렉산더: 앉아.


의사 둘은 데빗의 발자취를 쫓고 있습니다. 그들은 비치워스가 부치지 않은 편지를 발견합니다. 알렉산더에게 문을 열지말라고 경고하는 편지입니다. 


게임을 끝내면 추가 단편 4개가 나옵니다. 첫 단편 영안실에서는 어니스트 신부를 부검하다가 위 쪽지를 발견합니다. 네 명의 목격자. 어니스트, 제레미아 데빗, 알렉산더, 나머지 한 명은? 휴즈 애쉬어쩌고?


두 번째 단편은 에피소드2에서 죽은 여인에게 사랑을 고백하던 연극 속 남자의 정체를 밝혀주는 것 같습니다.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세 번째 단편은 기숙학교(수녀들이 운영하던 병원)의 유일한 생존자를 의사가 인터뷰하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생존자는 에피소드3의 주인공 데빗과 비슷한 패턴의 망상을 겪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환영이었을까요? 이상하게도 그녀가 깨어났을 때 그녀 옆에는 타로카드 한 장이 놓여 있었습니다.


네 번째 단편은 안토니 비치워스의 어린시절 이야기입니다. 아버지는 돌아가시며 일지 하나를 남겼습니다. 거기에는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이것은 내 삶의 기록이자 저 너머 세상에 대한 내 지식과 연구이다. 현명하게 쓰거라, 아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