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라스트 도어 에피소드 2 <기억>. 공포 어드벤처 게임. 일지 겸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 우리말 더빙 영상. https://youtu.be/LeG2A9sldj8
에피소드 1 줄거리 요약: 제레미아 데빗은 어린 시절 친구 안토니 비치워스로부터 이상한 편지 한 통을 받았습니다. 주인공 데빗은 친구의 집으로 달려갔습니다. 안토니는 미쳐가고 있었고 그의 아내는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결국 데빗은 친구의 자살한 시체를 마주하게 됩니다. 안토니는 죽기 전 마지막으로 데빗에게 위험을 경고하고 함께 다녔던 기숙학교에 가보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주인공 데빗은 심리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데빗은 최면(?)에서 어떤 공포스럽고 사악한 눈을 보고 깜짝 놀라 깨어납니다. 데빗은 큰 공포를 느낍니다. 의사 웨이크필드는 이 사례를 다른 동료에게도 보고하겠다고 말합니다.
어린 시절 다니던 기숙 학교에 도착. 도착하면 일단 편지함부터 확인합니다. 왜 내게 답장을 안 하냐는 한 여인의 애타는 편지가 하나 놓여있습니다. 그리고 천사 가브리엘 석상 옆에서 돌맹이를 줍습니다. 입구로 들어서면 엘리자베스 수녀가 열심히 무언가를 적고 있습니다. 오래 전 기숙 학교는 폐쇄되었고 지금 이 공간은 수도사들과 환자들을 위한 공간이 되었음을 알려줍니다. 수녀들은 모두 전환 이후 온 사람들이고, 주교(Monsignor) 한 명만 기숙 학교 시절부터 지금까지 있는 중입니다.
2층에 올라가보면 믿음이 흔들리며 방황하는 수녀님이 한 분 계십니다. 그녀는 힘을 줄 수 있는 어떤 사인을 원하고 있습니다.
2층 맨 끝에는 샤워실이 있습니다. 관찰해보면 깨진 거울이 있고 바닥에 뭔가 빛나는 물체가 있습니다. 샤워기 물을 틀면 그 물체가 물에 휩쓸려 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층 병실에 가봅시다. 맨 왼쪽 환자의 이름을 확인해보면 이 수도원에 들어올 때 얻을 수 있었던 편지의 수신인과 일치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편지의 주인에게 편지를 건네줍니다. 그러나 옆에 있는 보호자가 편지를 낚아 채 그것이 어머니한테서 온 편지라고 거짓말을 합니다. 환자에게 진실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퍼즐]
힌트: 보호자 옆에 편지 꾸러미가 한무덩이 있습니다.
퍼즐을 해결하면 환자에게서 감사의 표시로 동전 하나를 받습니다.
병실 맨 오른쪽 침대에는 환자가 간절히 도움을 구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냐고 묻자 수녀는 필요없다고 매몰차게 거절하며 필요하면 옆 성모 마리아 석상에게 기도를 하라고 말합니다.
복도 맨 끝 방은 교실입니다. 뮤직박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교실 끝 책 주위에는 1876년에 기록된 일지가 있습니다. 어니스트 신부가 점점 이상해지고 예민해지다가 아예 수업에 나오지 않게 되고 가르치는 걸 중단하게 된 일이 적혀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학교 까지 폐쇄됩니다.
일지 마지막에 졸업사진이 실려있습니다. 그런데 그 중 한명의 얼굴이 찢겨나갔습니다. 칠판에는 이런 말이 적혀 있습니다.
"죽음에 희망이 있고, 죽음에 생명이 있다. 우리는 무(無)를 이해하기 위해 그것의 본질을 찾아내야 한다."
병실 밖으로 나가보면 프랭크 볼드윈이라는 관리인이 무덤을 파고 있습니다. 무덤 끝으로 가면 해안가가 나옵니다. 여기서 그물과 작은 나무를 주울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수도원은 대략 다 파악한 것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퍼즐들을 풀어나가야 합니다.
우선 뮤직박스는 어디서 어떻게 써야 하는가? [퍼즐]
힌트1: 뮤직박스에는 동전을 넣어야 합니다.
힌트2: 수도원에 뭔가 영감(?) 신호(?)를 고대하던 수녀가 있었습니다.
뮤직박스 퍼즐을 풀고 나면 수녀 방의 창 밖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창 밑을 잘 관찰해봅시다. 낙엽들이 쌓여 파이프 물의 흐름을 막고 있습니다. 손으로 낙엽들을 치우려고 하면 구멍이 날카로워서 불가능합니다. [퍼즐]
힌트: 아이템을 이용합니다.
그렇다면 해안가에서 얻은 그물은 어디다 쓰는 것일까요? [퍼즐]
힌트1: 샤워실에서 샤워기를 틀려고 하면 물이 넘쳐 흘러 어떤 물건이 떠내려갈까 봐 못 틉니다.
힌트2: 만약 떠내려간다면 그것은 무엇을 타고 흐르겠습니까?
힌트3: 그것이 흐른다면 어디에선가는 그 물체를 주울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힌트4: 물이 흐르는 파이프에 접근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힌트5: 이제 그물을 써 봅시다.
빛나는 물건은 눈물방울이었습니다. 이 눈물방울은 어디다 쓰는 것일까요? [퍼즐]
힌트1: 아주 유명한 천주교계의 기적이 있습니다.
힌트2: 성모 마리아의 기적에는 특징이 있습니다.
힌트3: 도움을 요청하는 환자 옆 수녀는 도움을 주고 싶으면 성모 마리아에게 기도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것 만으로는 아직 기적이라 할 수 없습니다. 만약 그것을 빛나게 할 수만 있다면.. [퍼즐]
힌트: 샤워실에는 깨진 거울이 있었습니다.
이제 환자에게 말을 걸 수 있습니다. 그는 고통이 너무 극심한데 수녀들이 아무런 도움도 주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을 고통에서 구원해달라고 간청합니다. 저는 수락했습니다. 수락하지 않으면 아마 다른 일이 발생하나 본데, 확인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수락하면 환자는 충분한 양의 모르핀을 달라고 합니다. 모르핀이 있는 장소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모르핀을 구해 침대로 돌아와보면 환자는 사라지고 침대 위에 쪽지만 놓여있습니다. 쪽지에는 이렇게 적혀있습니다.
쪽지를 읽고 밖으로 나가보면 누군가 관 안에 갇혀서 관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맨 손으로는 관을 열 수 없습니다. [퍼즐]
힌트1: 오른쪽으로 가보면 볼드윈(Baldwin)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힌트2: 근처에는 작업공구가 있습니다.
힌트3: 그의 주위를 분산시키는 질문을 합시다.
얻은 아이템으로 관을 열면 사람이 쓰러지며 이런 말을 남깁니다.
"... 그의 눈의 ... 어둠.."
그의 눈은 공포로 가득 차 있습니다. 엘리자베스 수녀가 나타나 그의 의식을 회복시키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다시 수도원에 들어가면 엘리자베스가 자리를 떴기에 그가 작업하던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집중적으로 사망 사건이 벌어졌고, 환자들이 대게 고통과 공포에 질려 죽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책상에 열쇠가 있습니다. 이제 주교의 방으로 갈 수 있습니다.
문을 열면 과거로 돌아갑니다. 복도에 서 있는 친구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의 눈을 보지마.
가장 깊은 어둠이 그의 눈에 깃들어 있기에.
다시 현실로 돌아오고 나면 복도는 황량합니다. 벽에는 라틴어로 '악 그 자체'라는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그 옆에는 눈 모양의 상징이 그려져 있습니다. 또 '새의 눈'(Eye of the Bird)이라는 구절도 적혀 있습니다.
복도 끝 방에 들어가면 어니스트 신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 방에서 쪽지 하나를 읽고 아이템을 하나 얻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그는 소리에 예민합니다.
힌트2: 그가 기도할 때가 기회입니다.
이제 얻은 면도칼을 어디다 써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에피소드 1에서 판자로 막혀있던 방을 부수고 들어갔던 것과 기제가 비슷합니다.
힌트2: 2층 복도에는 태피스트리가 있습니다.
힌트3: 면도칼 단독으로는 어렵습니다. 가지고 있는 다른 아이템과 결합해야 합니다.
태피스트리 안쪽으로 들어가면 기숙사 침실이 등장하며 과거로 돌아갑니다. 친구들이 모여 있습니다. 오늘 밤에 무슨 모임이 있습니다. 그런데 누군가 외부인이 그 모임을 감시하고 있습니다. 바로 어니스트 신부입니다. 그래서 모임 장소를 바꾸었다고 말하며 교실의 작은 문 뒤 라운지를 기억하냐고 묻습니다. 대화가 끝나고 함께 "Videte ne quis sciat"(누구도 알지 못하는 것을 보라)를 외칩니다.
다시 현실로 돌아옵니다. 침대로 돌아오면 이상한 꿈을 꿉니다. 복도에 쪽지가 놓여져 있는데 토끼가 기지로 늑대, 독수리, 뱀에게서 도망치는 내용입니다. 포식자들은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려는 열망에 자신들이 속았다는 것도 깨닫지 못합니다. 토끼가 안전하게 도망쳐 자랑스러워하는 순간, 갑자기 쾅 소리가 들리고 땅이 흔들리며 겁에 질린 새가 날아오릅니다. 그리고 사방이 어둠에 잠깁니다. 그 다음에는 연극이 한 편 상영됩니다. 차갑게 식은 죽은 여인에게 그녀의 부패하는 죽은 몸을 찬양하며 사랑을 고백하는 으스스한 내용입니다.
이제 데빗은 잠에서 깨어납니다. 그리고 자신이 기억 속에서 한 장소를 발견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퍼즐]
힌트1: 꿈 속에서 어떤 장소들을 지나쳐 최종 장소에 도착했는지 생각해보세요.
힌트2: 기억이 잘 안난다면 기숙사 침실에서 친구가 모임 장소에 대해 이야기한 내용도 도움이 됩니다.
이제 꿈 속에서 보았던 그 장소에 갑니다.
시체들이 널려 있습니다. 한 환자는 죽어가며 고통에 몸무림치고 있습니다. 그에게 모르핀을 투여해 안식을 줍시다.
복도 옆 방으로 들어가면 다시 과거가 펼쳐집니다. 알고보니 모임에는 어니스트 신부가 초대되었습니다. 친구는 이런 말을 합니다.
"우리는 '장막'(The Veil) 뒤를 넘어 탐구하려는 사람을 막을 수 없어."
그리고 오래 기다려온 순간이 마침내 왔다고 말합니다. 이제 어떤 절차를 시작하면 문이 열리고 그 너머에 있는 것을 보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청을 주사합니다.
다시 현실로 돌아오고 펼쳐지는 모습은 직접 확인해보세요. 어니스트 신부와의 마지막 주요 대화만 번역해보겠습니다.
어니스트: 오랜 세월, 나는 네 목소리를 잊은 적이 없어. 너는 네번째 목격자야.
데빗: 기억나요. 이제 무슨 일이 있었는지 기억나요, 우리가 무엇을 보았었는지.
어니스트: '새의 눈'(The Eye of the Bird). 악 그 자체.
데빗: 우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거죠? 우리가 본 게 무엇이죠? 당신은 내게 말해야만 해요! 당신은 내가 헤아릴 수 없는 것을 이해시켜야 해요!
어니스트: 우리의 호기심이 우리를 빌어먹게 했어. 우리는 열지 말하야 할 것을 열고 말았어. 그럼으로써 우리는 그와 우리의 세계를 분리하는 '장막'을 찢어버리고 말았어. 비전을 좇다가 우리는 스스로 '새의 눈'에 보여지고 말았어. 그것은 우리를 기억해, 그것은 우리를 찾고 있고, 그것은 어두운 둥지, 끔찍한 굴에서 우리를 부르고 있어. 지난 세월 나는 그것에 돌아가려고 애썼지. 그러나 이제 나는 남은 힘이 없어. 이 불쌍한, 가엾은 피조물들은 너무 연약해. 그들은 돌아갈 전망이 결핍되어 있었어. 그 누구도. 오직 우리, 4명의 목격자만이 그렇지 않다네.
데빗: 나머지 둘은 누구죠? 그들은 지금 어디 있죠?
어니스트: 그들은 자네와 마찬가지로 사라졌네. 그 누구의 소식도 들은 바 없지. 그러나 나는 호기심에 사로잡혔었네. 그것은 내 믿음을 빼앗고 정신을 말살시켰지. 오 주여! 내 죄를 용서하소서! 이제 아무것도 남은 것이 없네. 남은 것이란 포기, 그에게 포기하는 것일 뿐.
- 에피소드 2, <기억>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