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블랙웰 에피퍼니(The Blackwell Epiphany) 힌트만 주는 공략

*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최종 해결책 대신 단계별 힌트를 제공합니다.


블랙웰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 마지막 작품 답게 퍼즐, 스토리, 아트, 엔딩 모든 면에서 가장 뛰어납니다.


시작 화면. 무너져 가는 건물로 로사가 들어가야 합니다. 첫 퍼즐입니다.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자신의 힘으로 퍼즐을 풀어봅시다. [퍼즐]


힌트1: 조이를 이용하면 건물 안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힌트2: 건물 안의 쪽지에는 계단을 확인해보라고 적혀 있습니다.

힌트3: 계단 쪽 벽에 있는 그래비티를 '아주 자세히' 살펴봅니다.

힌트4: 특정 단어 하나에 밑줄이 그어져 있습니다.

힌트5: 건물 바깥에도 같은 단어들이 적혀 있습니다.

힌트6: 건물 안에서 본 단어와 같은 단어에 주목합니다.

힌트7: 로사의 커피는 따끈따끈합니다.


갈곳이 없는 유령 아가씨. 블랙웰 시리즈가 모두 그렇듯 이 유령에게도 안식을 주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유령이 진실을 마주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로사와 조이가 그녀의 정체를 알아내야 합니다.

힌트2: 신문이 있습니다. 잘 읽어봅시다.

힌트3: 아이템을 꼼꼼히 줍습니다.

힌트4: 엘리베이터는 고칠 수 있습니다.

힌트5: 엘리베이터가 오갈 수 있는 층수를 바꿀 수 있습니다.

힌트6: 조이의 바람 부는 능력이 퍼즐에 이용됩니다.

힌트7: 메모리 스틱은 스마트폰에 연결하여 안의 정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힌트8: 스마트폰을 이용한 검색을 생활화합시다.

힌트9: 스마트폰에 기록된 정보는 조합될 수 있습니다.


유령의 생기있던 한 때. 


사건을 해결하고 나오자 또 다른 사건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영혼이 찢겨집니다. 전작들에서도 종종 나왔지만 영혼이라고 꼭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어째서 영혼이 파괴되는지 수수께끼를 남긴 채 이제 게임은 1930년대로 옮겨갑니다. 가게 안에서 어디서 많이 본 인물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시 현대로 돌아와서 형사 더킨(Durkin)을 만납시다. 여기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얻어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로사와 조이의 콤비 플레이를 이용합시다.

힌트2: 조이를 이용해 경찰서 내부의 정보를 꼼꼼히 관찰합시다.


피해자가 머물던 곳. 그러나 수위가 들여보내주지 않습니다. [퍼즐]


힌트1: 조이를 이용합니다.

힌트2: 조이의 능력을 이용합니다. 

힌트3: 조이 덕에 알아낸 정보를 이용해 수위에게 추가 정보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힌트4: 이 게임에서 스마트폰의 모든 기능(정보 확인, 정보 조합, 검색 등)은 항상 사용해야 합니다. 차후 이 스마트폰 활용 부분은 당연히 퍼즐 풀이에 활용하는 것으로 보고 힌트에서 거의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유령은 교회를 싫어하나?" 그래이스 교회입니다. 교회 안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야 합니다. [퍼즐]


힌트: 교회 안 서적은 손으로 쓰여져 있습니다. 손으로 쓰여진 것이 또 있습니다.


얻어낸 정보로 추가 정보를 또 얻어내야 합니다. [퍼즐]


힌트: 이 게임에서는 탐문으로 알아낼 수 있는 정보가 많습니다. 새로운 정보가 생겼다면 적극적으로 사람들에게 물어봅시다.


알아낸 정보는 경찰과 관계가 있습니다. 그럼 당연히 경찰서에 가서 새로운 정보를 얻어내야 할 것입니다. 이 부분은 앞서 경찰서 퍼즐과 동일한 방법을 쓰면 됩니다.


리아의 집. 일단 젖은 편지부터 줍고 게임을 진행합시다. 집 안에 들어가면 소녀 유령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녀에게서 아빠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빠를 만나야 하는데 우선 그가 일하는 장소를 알아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소녀가 핵심 정보를 줍니다.

힌트2: 편지에 주목합니다.


소녀의 아빠가 운영하는 전자기기 가게. 조이 눈에는 그저 고철들로 보입니다. 이 곳에서 아빠가 사는 집을 알아내야 합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잠시 막혔었습니다. 퍼즐을 해결하고 '하!' 하고 피식 웃었습니다. [퍼즐]


힌트1: 조이는 문을 자유로이 통과할 수 있습니다. 

힌트2: 컴퓨터 화면에 스크린 세이버가 걸려 있습니다. 스크린 세이버가 '걸려있다'는 사실을 상기하는 것만으로 모든 힌트는 다 드린 것입니다.


소녀의 아빠 에밀 하스킨. 여기서 중요한 정보를 알아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전자기기 가게의 문은 비밀번호로 잠겨 있었습니다.

힌트2: 조이는 문을 자유로이 통과할 수 있습니다.

힌트3: 사진에 주목.


이제 다시 전자기기 가게로 가서 알아낸 정보로 잠겨있던 사무실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일련의 멋진 IT 퍼즐들을 풀어 소녀 집에 얽힌 결정적 힌트를 얻어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일단 열쇠를 줍습니다. 이제 소녀의 집에 로사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소녀의 집에 한 번 갔다올 필요가 있습니다. 집에 있는 아이템도 주울 겸. 까먹고 있던 정보도 상기할 겸.

힌트2: 컴퓨터에 남아 있는 이메일 기록을 꼼꼼히 읽어봅니다. 중요한 힌트들이 담겨 있습니다.

힌트3: 소녀의 엄마 리아 피에로가 보낸 메일을 통해 소녀는 '트롤게이트'라는 온라인 게임을 즐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힌트4: '부모의 눈'이란 소프트웨어가 언급됩니다. 이 가게도 납품받았지요. 이 소프트웨어는 소녀의 컴퓨터에는 이미 깔려있고 부모는 그녀의 이메일을 다른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곳에도 그 소프트웨어를 깔아야 하겠지요.

힌트5: 스마트폰에는 게임도 깔 수 있습니다.

힌트6: 소녀의 아이디는 소녀 집 내부에 있던 정보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힌트7: 업체마다 비밀번호를 잊어먹었을 때 비밀번호를 알려 주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힌트8: 소녀 엄마 리아의 결혼 전 성은 이메일에서 알아낼 수 있습니다.

힌트9: 비밀번호는 소녀의 이메일 주소로 발송됩니다.

힌트10: 이제 '부모의 눈'을 이용하면 되겠지요?

힌트11: 이제 게임에 다시 접속하여 소녀의 채팅 기록을 찬찬히 살펴보면 결정적 정보를 얻게 됩니다. 그러면 이 퍼즐은 완료.


숨어있던 소녀의 엄마. 소녀를 도와주면 협력하겠다고 합니다. 이제 소녀를 안식에 들게 해줄 때입니다. [퍼즐]


힌트1: 소녀에게 같이 가자고 말할 때마다 소녀가 묻는 질문이 있습니다.

힌트2: 소녀의 엄마에게서 '아침'에 대한 정보를 얻습니다.

힌트3: 아빠를 만나러 갑니다.

힌트4: 아빠 집의 열쇠는 소녀가 있던 집에 있습니다.


깨닫게 된 소녀. 이제 안식에 들 수 있도록 도와줍시다. 그다음 엄마를 만나서 '그레이스 모임'이라는 그레이스 교회에서 열렸던 비밀 모임에 대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제 게임은 다시 과거로 돌아갑니다. 유령 조이. 그러나 놀랍게도 자신이 죽은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창문은 깨져 있고, 프론트 데스크에는 여기저기 총알 자국이 나 있습니다. 조이와 로사 커플이 했던 것처럼 메들린과 조슬린 커플을 이용해서 조이를 깨닫게 해야 합니다. [퍼즐]


힌트: 메들린과 조클린을 번갈아가며 정보를 얻고 대화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퍼즐이 풀립니다.


여기서 조이뿐 아니라 메들린의 과거가 밝혀집니다. 


경찰서에 잡혀간 로사.  형사 더킨이 조지 오스틴의 아파트에 들어갈 수 있게 해줍니다. 또 경찰 파머에게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줍니다. 경찰 파머에게 정보를 묻는 것은 앞으로의 퍼즐에 여러번 활용됩니다. 집으로 돌아가 스마트폰을 확인해보면 형사 더킨에게서 사건 노트도 받을 수 있습니다.


조지 오스틴의 아파트. 태블릿에서 마이클에 대한 정보와 전화번호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퍼즐]


힌트: 경찰 파머를 이용합니다.


새로 얻어낸 정보로 그레이스 교회에 갑니다. 여기서 마이클 쿠퍼와 그가 있는 곳에 대한 정보를 얻습니다.


마이클 쿠퍼 신부. 여기서 메들린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장소에서 그레이스 그룹에 대한 최대한의 정보를 얻어냅니다. 멤버 중 벤지로, 제프리, 헤더 가스틴, 피터 필딩의 이름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중요한 인물은 뒤에 둘입니다. 이 둘을 찾아내고 구원해야 합니다. 이 두 가지가 게임 중반부의 핵심 퍼즐입니다. 두 사건은 어느 쪽을 먼저 해결하든 상관없습니다. 저는 막힐 때마다 다른 쪽을 진행하는 식으로 했습니다. 퍼즐을 해결하면서 마이클 신부에게 다시 와 정보를 물어야 하는 일이 생깁니다. 


일단 피터부터 만나봅시다. [퍼즐]


힌트: 경찰을 이용합니다. 아마 스마트폰 검색도 가능할 것입니다.


피터의 체육관. 조이를 이용해 피터와 대화를 나눕니다. 일단 피터의 영혼은 아직 안전합니다. 이 소식을 마이클 신부에게 전합니다. 그래야만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후 퍼즐이 진행됩니다. 또 메들린에게서 영혼을 구할 수 있는 토템을 얻습니다. 그 후 다시 피터를 만나면 개인 트레이닝 세션에 대해 물어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피터의 전화번호를 알게 됩니다. 번호로 무엇을 해야 할지는 명백합니다.


피터의 동생. 비협조적입니다. 그녀가 피터의 동생 매기라는 걸 입증하여 협조를 끌어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조이를 이용합니다.

힌트2: 잘 관찰해보면 그녀의 보호관찰 케이스 번호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힌트3: 보호관찰은 '카스(Karth) 하우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게임 초반부에 나왔던 곳이죠.

힌트4: '카스' 관련 사건파일이 노트에 적혀 있습니다.


묘지. 여기서 피터 아버지 코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찰 파머에게 코너에 대한 추가 정보가 있는지 물어봅시다. 코너는 군인이었습니다. 그의 군번을 알아야 더 많은 정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퍼즐]


힌트1: 로사가 피터의 체육관에 진입해야 합니다.

힌트2: 체육관에 들어가려면 카드가 필요합니다.

힌트3: 피터의 아파트(동생이 사는) 내부를 잘 관찰해 봅시다.

힌트4: 로사와 조이의 콤비 플레이를 활용합시다.

힌트5: 체육관에 들어가서 바닥을 잘 관찰해 봅시다.


이제 경찰 파머에게서 추가 정보를 얻은 후 다시 매기에게로 가 대화를 합니다. 매기는 묘지로 갑니다. 뒤따라가서 대화를 합니다. 이제 피터를 이 묘지로 데리고 와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조이가 피터에게 개인교습을 받을 수 있느냐고 물을 때마다 피터는 탈의실 밖으로 나와 달력을 보고 스케줄을 체크합니다.

힌트2: 달력에서 특정 월, 일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힌트3: 묘지 비석을 잘 관찰합시다.


드러나는 가정사. 이제 피터를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헤더의 사건을 해결합시다.


조지 오스틴 아파트 옆에서 본 유령. 헤더와 어떤 연관이 있어 보입니다. 일단 그녀의 정체를 알아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그녀는 유명인입니다.

힌트2: 피터의 체육관 내부를 유심히 살펴봅시다.

힌트3: 유명인은 인터넷에 많은 정보가 떠돌아다닙니다. 


신부 마이클과 대화를 충실히 했다면 헤더의 집에 찾아올 수 있습니다. 그녀의 포주는 '레이'입니다. 레이를 찾아갑시다.


레이. 여기서 어떤 비밀을 밝혀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바를 샅샅이 살펴봅시다.

힌트2. 조이를 이용하면 로사가 가보지 못하는 곳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힌트3. 조이를 이용해 발견한 장소를 로사가 도달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힌트4. 로사가 바 안의 비상구로 나가려고 하면 바텐더가 못 가게 합니다. 

힌트5. 바텐더의 주의를 돌릴 수 있다면?

힌트6. 레이는 바텐더에게 칵테일을 시켰습니다.

힌트7. 조이를 이용한다면?


이제 밖으로 나왔습니다. 로사가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는 일만 남았습니다. 제한적인 장소에서 벌어지는 퍼즐이므로 힌트없이 해결해봅시다. 


이 방에서 필요한 모든 정보를 얻어냅시다. 핵심은 고객 명단입니다. 고객 중 하나였던 케네디.


타냐 코지가 일했던 뉴스룸. 짐 피블스(Jim Peebles)란 사람을 만날 수 있습니다. 타냐 코지의 방에 쪽지가 있었는데, 쪽지를 남긴 사람의 이니셜이 'J' 였습니다. 무언가 수상합니다. [퍼즐]


힌트: 고객명단


밝혀지는 진실. 이제 헤더의 영혼을 구할 수 있습니다. 게임은 종반부로 진입합니다.


블랙웰 시리즈 2탄(블랙웰 언바운드)의 주인공 고모와의 재회. 고모와 못다한 이야기를 나눕시다.


정신병원에 갇힌 로사. 로사를 깨워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일단 정신병원 곳곳을 둘러보며 정보를 수집합니다. 그레이스 그룹의 리더였던 벤지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힌트2: 간절히 로사에게 호소합니다.


고모와의 작별. 이제 로사는 정신병원에서 깨어납니다. 그리고 조이로 정신병원을 둘러보면 사방에 진동이 계속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로사와 조이는 여기서 탈출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진동 때문에 의료기구가 바닥에 떨어져 있습니다.

힌트2: 조이의 능력을 이용합니다.

힌트3: 로사와 조이의 콤비 플레이를 이용합니다.


세상을 쪼갤 기세의 메들린. 그녀를 막아야 합니다. 멋진 퍼즐이니 가급적 힌트를 보지 않거나 적은 힌트만을 보고 문제를 해결해봅시다. [퍼즐]


힌트1: 죽은 마이클 신부는 중요한 아이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힌트2: 그 아이템은 결계의 역할을 합니다.

힌트3: 조이의 에센스가 결계를 활성화합니다.

힌트4: 그런데 메들린은 쉽게 결계를 탈출합니다.

힌트5: 쉽게 탈출할 수 없는 곳에 결계를 만들어 놓는다면?

힌트6: 로사와 조이는 특별한 아이템을 통한 특별한 능력이 있습니다. 블랙웰 시리즈 전체를 관통하는 능력.


"조용히 해. 담배피는 중이야." 메들린을 제압하는 멋진 고모님.


엔딩. 과연 어떤 결론인지 직접 확인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