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10(Deponia Doomsday)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영어를 익히는데 안성맞춤인 장르입니다.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스토리 라인과 대사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으로 영어와 친해지기)

* 공략이 필요 없으신 분은 스토리 라인과 대사 번역 부분만 참조하시거나, 내용 설명이 필요 없으신 분은 힌트 부분만 참조하시거나 해서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이 공략집을 활용하세요.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9(Deponia Doomsday)에 이어 계속 -


빈스는 루퍼스를 점쟁이 있는 곳으로 데려다 줍니다. 정장과 반지를 구할 수 있는 곳이 여기인가 봅니다. 도착한 시간대는 저번에 왔을 때보다 더 과거 시간대입니다. 빈스의 타임머신은 결정론적 타임머신입니다. 그 말인즉슨, 루퍼스가 이곳의 모습을 이전에 처음 이 장소를 봤을 때의 모습이 되도록 정확히 맞춰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루퍼스는 이 장소를 떠날 수 없습니다. 결정론적 타임머신에서는 아무 것도 바뀌면 안 되니까요. 


예언자가 있던 곳으로 가보면 예언자는 정장을 입고 있습니다. 아니, 아직은 예언자가 아니고 무덤 파는 사람입니다. 대화를 해보면 예언자가 되고자 하는 열망은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은 예언자가 된다고 말해주면 그는 루퍼스를 예언자로 여깁니다. 그에게 직업을 바꾸자고 제안합시다. 그는 지금 하는 일을 끝내야 한다고 말합니다. 루퍼스는 자신의 무덤을 파 자신이 훌륭한 무덤 파는 사람이 될 수 있음을 보여야 합니다. 그 작업이 끝나면 무덤 파는 사람에게 예언자 복장을 주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오른쪽에 보면 삽이 있습니다. 주웁시다. 

힌트2: 루퍼스가 처음 이 장소에 왔을 때 분명 쓰레기(Sharp-edged garbage)가 있는 장소에 관이 있었습니다(그 관에서 골의 손을 잡고 나왔었습니다). 

힌트3: 삽으로 쓰레기를 파냅시다. 처음 왔을 때의 모습대로 관이 만들어졌습니다. 


무덤 파는 사람은 작업 결과에 만족해합니다. 이제 필요한 것은 예언자의 옷입니다. [퍼즐]


힌트1: 분명 처음 왔을 때 그는 정장을 입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힌트2: 새로 판 관 위를 보면 해골에 천이 덮여져 있습니다. 천을 꺼냅시다. 

힌트3: 처음 왔을 때 그는 천을 두르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천을 두른 무덤 파는 사람은 이제 예언자가 됩니다. 루퍼스는 그의 정장을 받습니다. 이제 다시 점쟁이게로 가봅니다. 가기전에 새로 판 무덤 옆에 있는 페인트 통을 주웁시다.


분명 처음 왔을 때 점쟁이 앞에는 크리스탈 볼이 없었습니다(누군가 훔쳐갔다고 말했었습니다). 그리고 점쟁이는 터번을 쓰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결정론적 시각으로 보아, 그의 머리에 터번을 씌우고 크리스탈 볼은 훔쳐야 합니다. [퍼즐]


힌트1: 그와 대화를 재차 시도해 미래의 모자 트렌드에 관해 물읍시다. 

힌트2: 그가 잡지를 읽느라 정신팔려있을 때 볼을 훔칩시다.


인벤토리에서 크리스탈 볼을 살펴보면 볼이 소형 타임 포탈 기능을 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볼을 클릭해봅시다. 파라독스 시티의 미래 설계소 책상 위로 루퍼스의 손이 올라옵니다. 손 왼쪽의 드릴을 집읍시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처음 왔을 때 분명 볼링공(모형 골을 만들 때 쓴)이 있었습니다.

힌트2: 드릴로 크리스탈 볼에 구멍을 냅니다. 

힌트3: 아직 색깔이 볼링공 같지가 않습니다.

힌트4: 페인트 통을 이용합시다.


볼링공을 완성하면 테스트로 레인에 굴려봅시다. 공은 점쟁이를 맞춥니다. 그는 기억상실증에 걸리고 머리에는 터번을 얹게 됩니다. 볼링공은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완벽합니다. 빈스의 타임머신을 타고 다시 파라독스 시티로 돌아옵시다.


결혼식이 막 열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로코가 루퍼스를 불러 반지가 빨리 필요하다며 재촉합니다. 로코에게 일단 정장을 줍니다. 반지는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아까 크리스탈 볼을 이용했을 때 루퍼스의 손이 미래 설계소의 책상 위로 올라왔었습니다.

힌트2: 이번엔 반대로 설계소 책상으로 가서 손을 넣어봅시다.

힌트3: 루퍼스가 과거 만들었던 포토월의 손에 반지가 끼워져 있습니다. 반지를 가집시다.


로코에게 반지를 주면 로코는 결혼식 참석을 위해 자리를 뜹니다. 이때를 이용해 로코의 작업장에 있던 타임머신에 타 버튼을 누르고 확인을 누릅니다. 


새로운 장소에 도착했습니다. 모메드(Momed)가 앉아있습니다. 그 앞의 시침과 그 옆의 석궁을 주운 후, 그와 대화를 해봅시다. 이곳은 '시간의 쓰레기장'으로 예전에는 아름다웠던 장소라고 합니다. 대화를 마친 후 타임머신을 다시 작동시켜봅시다. 하늘에 희미하게 포탈이 생깁니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타임머신 앞에 타키온 액이 흘러나와 있습니다.

힌트2: 시침이 있습니다.

힌트3: 시침을 타키온 액에 묻이면 타키온 화살이 됩니다. 

힌트4: 타키온 화살을 석궁에 끼웁시다.

힌트5: 포탈을 향해 쏩시다. 


타키온 화살을 맞은 포탈이 충분히 커졌습니다. 포탈로 들어갑시다.


파라독스 시티로 귀환. 그런데 시간이 너무 많이 흘렀습니다. 식당 옆에 리타가 앉아있습니다. 리타는 로코의 작업장 앞 두 해골이 로코와 골이라고 말해줍니다. 알고보니 로코와 골이 결혼식을 올렸던 것이었습니다. 리타는 죽기 전 식당 안 쥬크박스가 한 번만 다시 울렸으면 하고 말합니다. 해골의 손가락에서 반지를 빼낸 후, 왼쪽 지역으로 가봅시다. 로맨틱 닌자 다니엘의 집도 황폐해졌습니다. 집 옆의 포털로 들어가봅시다. 


연구실에서 로맨틱 닌자가 바닥 포털로 빠지기 직전의 순간에 왔습니다. 이 순간 무슨 일들을 해야할까요? [퍼즐]


힌트1: 루퍼스의 재킷 주머니에서 4D 안경을 꺼냅니다.

힌트2: 천장에 콩이 담긴 캔을 석궁으로 여러번 쏴 떨어뜨려 캔을 얻습니다.


이제 다시 포탈을 빠져나와 얻은 4D 안경을 써봅시다. 오른쪽 위에 희미한 포탈이 보일 것입니다(인벤토리 메뉴에 가려 잘 안 보입니다). 지금은 그 포탈로 들어갈 방법이 없습니다. 


식당으로 가 쥬크박스를 살펴봅시다. 레코드 판(LP)의 바늘이 고장나 있습니다. 리타는 쥬크박스를 고쳐달라고 했습니다. [퍼즐]


힌트: 반지에는 유니콘 뿔이 붙어있으니 반지를 바늘 대용으로 사용해 봅시다. 쥬크박스가 다시 작동해 음악이 나옵니다. 


그러나 곧 유니콘 뿔이 카트리지를 망가뜨립니다. 강력한 힘으로 원판을 돌리고 있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로맨틱 닌자 집 위에 새로 생긴 포탈로는 어떻게 들어갈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잭과 콩나무

힌트2: 포탈 아래에 텃밭이 있습니다.

힌트3: 콩이 담긴 캔을 연구실에서 얻었습니다.

힌트4: 반지를 끼운 쥬크박스에 캔을 사용해봅시다. 캔이 뜯겨져 콩을 얻게 됩니다. 

힌트5: 다시 로맨틱 닌자의 집 옆의 원래 있던 포탈로 들어갑시다. 연구실이 나타나면 콩을 로맨틱 닌자가 빠져있는 포탈에 던집니다. 


그다음 포탈을 빠져나옵시다. 정원에 콩나무가 자라나 있습니다. 희미한 포탈은 어떻게 키우던가요? 석궁으로 타키온 화살을 쏩시다. 인벤토리 메뉴 아래쪽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제 커진 포탈로 들어갑시다. 


콩나무 위 포탈로 들어가면 맥의 연구실에 완전히 들어설 수 있습니다. 안경 쓴 학생이 타키온 밸브 키를 루퍼스에게 줍니다. 키를 얻은 후 바닥 포털로 들어갑니다. 로맨틱 닌자의 집이 나오면 다시 집 옆의 조그만 포털로 들어갑니다. 


안경 쓴 학생이 준 타키온 밸브 키를 이용해 오른쪽 밸브를 돌립니다. 바닥 포털이 사라지면서 루퍼스가 연구실에 서 있게 됩니다. 타키온 펌프를 누릅시다. 펌트에서 타키온이 튀어나오면서 바닥에 포탈이 다시 열립니다. 바닥 포털로 뛰어듭니다. 일련의 복잡한 과정 끝에 결국 황폐해지기 전의 파라독스 시티로 돌아가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정확히 얼마큼 과거로 돌아온 걸까요? 바로, 골과 로코의 결혼식 순간입니다. 결혼식을 막은 후 골과 다시 대화합시다. 루퍼스는 골에게 타키온 화살을 보여주며 타임루프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고 설득합니다. 골은 필요없다며 화살을 낚아채 바닥에 던져 버립니다. 덕분에 골과 루퍼스는 시간의 쓰레기장으로 갑니다. 


시간의 쓰레기장 가운데에 골이 먼저 와 앉아있습니다. 이곳에서 어떻게 탈출할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4D 안경을 쓰면 잠재적 포탈이 보입니다. 

힌트2: 잠재적 포탈이 두 개입니다. 왼쪽으로는 갈 수 없습니다. 오른쪽 산 위에 있는 곳으로 갈 수 있습니다.

힌트3: 타키온 화살을 쏘면 포탈이 완전히 열립니다.


골에게 가자고 말하면 루퍼스에게 무척 화를 내지만 결국 길을 나섭니다. 


포탈을 나와 도착한 장소는 퓨록 침입을 막는 다리입니다. 보초를 서고 있는 로코가 이들을 통과시켜주지 않습니다. 어떻게 통과할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4D 안경.

힌트2: 잠재적 포탈에 화살을 쏘려하면 로코가 그러지 못하게 막습니다. 

힌트3: 골에게 말하면 골이 그의 주의를 끌어주겠다고 합니다. 


거부할 수 없는 유혹으로 로코의 시선이 강탈당하고 나면 루퍼스도 잠시 함께 감상하다가 화살을 쏩니다. 이제 열린 포탈로 들어갑시다. 


이번엔 엘리시움입니다. 로니가 퓨록의 협력자로 등장합니다. 여기서는 어떻게 탈출할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로니에게 모자를 쓰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지적합시다.

힌트2: 로니는 잘 지적했다며 종이 모자를 씁니다. 그 모자가 바보같다고 말합시다.

힌트3: 로니는 종이 모자를 종이 비행기로 만들어 루퍼스에게 날립니다.

힌트4: 종이를 집어 읽어봅시다. 모자 매거진입니다. 

힌트5: 가장 인기있는 모자로 알루미늄 호일 모자(Tin foil hat)를 고릅시다.

힌트6: 알루미늄 모자를 쓰고 이상을 일으키고 있는 로니의 모자를 향해 석궁으로 화살을 쏩시다.


모자가 튕겨져나가면서 포탈이 생깁니다. 들어갑시다. 이상한 텅빈 공간입니다. 4D 안경을 쓴 후, 잠재적 포탈에 화살을 쏩시다. 시간의 쓰레기장에 있는 강물에 도착합니다. 강물 구석에 잠재적 포탈이 보입니다. 그곳에 화살을 쏘고 들어갑시다. 다시 황폐해진 파라독스 시티에 도착합니다. 갈수록 태산입니다. 여기서는 또 어떻게 탈출할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예전에 골이 타키온 화살을 로코의 차고(타임머신 보관소) 바닥에 던지면서 바닥에 포탈이 생겼었습니다.

힌트2: 그 차고 앞에는 셔터가 내려와 있습니다.

힌트3: 로맨틱 닌자 집으로 가봅시다. 집은 사라지고 크로우바만 있습니다. 주웁시다.

힌트4: 크로우바로 셔터를 열어봅시다. 

힌트5: 4D 안경을 껴봅시다. 차고 바닥에 잠재적 포탈이 보입니다.


그런데 물이 타키온 화살을 씻어내는 바람에 지금 당장은 잠재적 포탈을 열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타키온을 다시 묻혀야 합니다.

힌트2: 이곳은 시간여행자들의 도시로 타임머신이 있습니다.

힌트3: 매버릭의 차키를 아직도 가지고 있습니다.

힌트4: 차키를 눌러보면 차가 아직 반응 합니다. 본네트를 열어 보면 예전에 넣었던 땅콩 버터가 타키온이 되어 있습니다. 석궁을 넣어 타키온을 다시 묻입시다. 


이제 차고 바닥의 잠재적 포탈에 화살을 쏴 들어갑니다. 시간의 쓰레기장에 도착합니다. 꽃이 피어있습니다. 루퍼스와 골이 전쟁을 끝낸 덕분에 이렇게 되었답니다. 산으로 올라가 산 위 포탈로 들어갑시다. 퓨록 막는 다리입니다. 다시 위로 올라가 포탈에 들어갑니다. 엘리시움 복도입니다. 복도 끝 포탈에 들어갑니다. 시간의 쓰레기장의 과거인 것 같습니다. 병사들이 보입니다. 4D 안경을 쓰면 잠재적 포탈이 왼쪽 위에 보입니다. 골이 루퍼스를 인정하기 시작합니다. 루퍼스가 모든 걸 망쳐놓는게 아니라 조금씩 낫게 바꾸고 있습니다. 희망을 잃었던 골은 희망이 생깁니다. 포탈에 화살을 쏴 들어갑시다. 포탈에 들어가고 나면 시간의 쓰레기장에서 전쟁이 어떻게 시작됐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다시 패러독스 시티입니다. 로코와 리타가 커플이 돼 있습니다. 로코가 퓨록이 도시로 침입했음을 알려줍니다. 그들은 탈출 중입니다. 맥과 나이든 골은 여전히 농장에 있습니다. 이제 루퍼스, 맥, 골, 골2, 이 넷이서 협력해 탈출 도구를 만들어 퓨록의 침공을 뚫고 탈출해야 합니다. 


화면이 사분면으로 분할됩니다. 네 명이 실시간으로 작업을 주고 받아야 합니다. 현재 필요한 작업에만 클릭이 됩니다. 맨 처음 작업은 맥의 테이블 작업입니다. 그다음부터는 계속 네 개의 화면을 오가면서 클릭이 되는 것을 계속 클릭만 해주면 됩니다. 


짜잔! 탱크 완성! 탱크를 타고 나갑시다. 이제 어떻게 탈출할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4D 안경을 씁니다.

힌트2: 잠재적 포탈에 타키온 대포를 쏩니다. 


맥의 다리가 탱크에 끼었습니다. 나이든 골이 맥과 함께 남겠다고 합니다. 나이든 골은 누군가 세계를 구해야 한다며 젊은 골과 루퍼스를 보냅니다. 탱크 부품을 밟고 포탈로 탈출합시다. 


- #11에서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목록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11(Deponia Dooms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