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9(Deponia Doomsday)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영어를 익히는데 안성맞춤인 장르입니다.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스토리 라인과 대사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으로 영어와 친해지기)

* 공략이 필요 없으신 분은 스토리 라인과 대사 번역 부분만 참조하시거나, 내용 설명이 필요 없으신 분은 힌트 부분만 참조하시거나 해서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이 공략집을 활용하세요.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8(Deponia Doomsday)에 이어 계속 -


새로운 장소에 도착한 루퍼스. 여기저기에 포탈이 보입니다. 골과 맥은 어디갔는지 보이지 않습니다. 집에서는 왠 노인이 총을 들고 뛰쳐나옵니다. 알고보는 그는 로맨틱 닌자! 연구소 바닥에 생긴 포탈에 빠졌던 학생 다니엘입니다. 그는 자신을 이곳에 오게 한 루퍼스를 증오하고 있습니다. 대화가 끝나면 왼쪽으로 걸어갑시다.


왼쪽에 서 있는 남자자 당신은 지금 '사이 시간' 속에 와 있다고 알려줍니다. 과거와 현재, 미래가 중첩되어 있는 곳입니다. 여기선 시간이 흐르지 않기 때문에 미래는 오지 않습니다. 이 도시의 이름은 파라독스 시티입니다. 이 말을 해주는 남자는 로코 맥크로니클, 맥의 할아버지입니다. 로코 뒤에는 타임머신이 놓여있습니다. 로코의 집 뒤로 가 왼쪽으로 가봅시다.


마당에 맥이 있습니다. 왼쪽에 보이는 포탈이 쿠박으로 가는 포탈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골만 여기로 데리고 오면 됩니다. 골은 마당 뒤 집에 있습니다. 마당 한 구석에 망가진 버터 휘젓는 도구가 있으니 주웁시다. 


집에 들어가보면 젊은 골과 나이든 골이 앉아있습니다. 맥과 루퍼스를 두고 타임머신을 훔쳐 도망갔던 골이 여기 정착한 것 같습니다. 파라독스 시티는 시간 여행자들이 정착하여 만든 도시라고 합니다. 대화 중에 지진이 납니다. 밖으로 나가보면 쿠박으로 가는 포탈이 없어졌습니다. 알고봤더니 이 도시 사방에 있는 포탈은 루퍼스가 연구실에서 타키온을 사방에 흘리면서 생긴 포탈입니다. 연구실에서는 짧은 순간이었지만, 이곳에서는 꽤 오랜 시간 지속되다 이제야 사라진 것입니다. 이 기간 동안 시간 여행자들은 이곳에 도시를 건설했습니다. 다시 두 골이 있는 집으로 들어갑시다. 주방 테이블에서 헤어 브러쉬를 주울 수 있습니다. 오른쪽 구석에는 보라색 조각물이 있습니다. 조각물 아래에서 오리너구리 자동 인형을 주울 수 있습니다. 그 옆에는 미완성된 하얀 조각물이 있습니다. 골에게 완성하겠다고 말하고 주울 수 있습니다. 


도시 아래쪽으로 내려와보면 건축가와 건설공이 있습니다. 건축가는 미래로 가는 포탈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오른쪽의 커다란 기계는 그 작업을 위해 구멍을 뚫는 중입니다. 건설공은 미래 모자 잡지를 읽고 있습니다. 땅콩 버터 샌드위치를 가져다주면 잡지를 주겠다고 건설공은 말합니다. 골의 집에서 가져온 미완성된 조각물을 기계 드릴 구멍에 던져봅시다. 조각물이 동그란 돌맹이가 되어 튀어나옵니다. 건축가와 기계 사이에는 사이렌이 있습니다. 퓨록 경보 사이렌입니다. 미래 설계소를 빠져나와 광장으로 돌아갑시다. 시계 타워와 식당 사이의 골목으로 들어가보면 감시탑이 있고 보초병이 있습니다. 보초병은 퓨록의 침입을 감시하고 있습니다. 올려진 다리 오른쪽에는 퓨록의 뼈가 나뒹굴고 있습니다. 이제 식당으로 가봅시다.


먼저 리타와 대화해봅시다. 퓨록 스프는 다 나갔고 토스트와 우유를 팔고 있습니다. 돈이 없기 때문에 당장은 살 수 없습니다. 리타는 누군가 자신의 손에 반지를 끼워주고 청혼 했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타의 앞에는 땅콩이 있습니다. 땅콩 버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 땅콩들이 필요합니다. 땅콩들은 오직 사랑을 위한 목적으로만 루퍼스를 따라나섭니다. 땅콩들에게 설득력 있는 사랑의 이유를 대야 하는데 아직은 땅콩을 얻을 수 없습니다. 


웬 원시인도 앉아 있습니다. 그는 트레이더입니다. 신석기 시절 작품을 가져다주면 장에 좋은 약초를 주겠다고 합니다. 요약하면, 그에게 돌을 주면 장에 좋은 약을 받습니다. 


뒤에는 화장실이 있습니다. 심각한 변비에 걸린 사람이 안에 있습니다. 


젊은 매버릭과 대화를 시도하면 그는 마지막 퓨록 스프를 땅에 떨어뜨립니다. 그의 미래 자신은 왼쪽 구석에 앉아있습니다. 나이든 매버릭입니다. 젊은 매버릭은 새로운 스프를 만들고 싶어도 퓨록 갈비뼈가 다 떨어져 만들 수 없다고 말합니다. 


나이든 매버릭은 젊은 매버릭이 퓨록 스프를 가져다 주지 않는다며 불평하고 있습니다. 나이든 매버릭에게 밖에 세워놓은 당신 타임머신에 불이 켜져 있으니 불을 끄게 키를 좀 달라고 해도 그는 주지 않습니다. 대화를 통해, 2 시리즈 타임 머신의 실린더에는 '버터 휘젓기 도구'가 빠져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 테이블에는 빈스가 앉아있습니다. 그도 역시 타임머신을 소유하고 있는 시간 여행자입니다. 그의 타임머신은 오직 결정론적인 시간 여행만 가능합니다. 때문에 그의 타임머신으로는 과거를 바꿀 수 없습니다. 빈스의 타임머신을 타려면 그에게 정확한 시공간 좌표가 표시돼 있는 포탈 맵을 주어야 합니다. 맵은 건축가에게 요청해봐야 합니다. 


우선 젊은 매버릭에게 퓨록 갈비뼈를 구해다 주는 일부터 해봅시다. [퍼즐]


힌트1: 감시탑 오른쪽에 퓨록의 뼈가 있었습니다.

힌트2: 뼈를 얻으려면 레버를 움직여 다리를 내려야 합니다.

힌트3: 레버를 조작하려고 하면 보초병이 못하게 막습니다.

힌트4: 미래 설계소 옆에 퓨록 사이렌이 있었습니다.

힌트5: 사이렌을 울린 다음 모래시계의 시간이 다 되기 전에 감시탑에 와봅시다.


경보가 울리고 있으면 보초병이 망원경으로 다른 곳을 보고 있습니다. 여전히 레버를 작동해 다리를 내려오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의 주의를 더 분산시켜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위쪽에 쓰레기통이 있습니다.

힌트2: 자동 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힌트3: 쓰레기통에 자동 인형을 넣어봅시다.


자동 인형에 정신이 팔린 보초병은 쓰레기통만 보고 있습니다. 이때 레버를 당겨 다리를 내립시다. 다리 건너편에 퓨록의 시체가 있습니다. 퓨록의 갈비뼈를 주울 수 있습니다. 식당으로 가 젊은 매버릭에게 퓨록의 뼈를 주면 그는 퓨록의 스프를 다시 만듭니다. 스프를 나이든 매버릭에게 가져다줍시다. 게 눈 감추듯 먹습니다. 먹고나서 매버릭은 만일 스프에 머리카락이 발견되면 누군가를 해고시키겠다고 말합니다. 젊은 매버릭에게 가 스프를 다시 만들어달라고 합시다. 골의 집에서 얻은 헤어 브러쉬를 스프에 넣읍시다. 머리카락이 들어간 스프를 매버릭에게 다시 줍니다. 머리카락을 발견한 나이든 매버릭은 화를 냅니다. 그리고 젊은 매버릭과 나이든 매버릭은 서로 자리를 바꿉니다. 자리를 바꾼 젊은 매버릭에게 다시 당신 타임머신(2 시리즈)의 불이 켜져있으니 열쇠를 달라고 말해봅시다. 젊은 매버릭은 '버터 휘젓게'가 문제인 것 같다면 자기 대신 불을 꺼달라고 루퍼스에게 열쇠를 줍니다. 


원시인과의 거래는 어떻게 완료할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 미래 설계소에서 이미 조각품을 돌로 만든 바가 있습니다. 


돌을 원시인에게 주면, 원시인은 돌을 받고 변비약을 줍니다. 이 변비약이 쓰일 곳은 한 군데 밖에 없습니다. 화장실 안의 사람에게 변비약을 줍시다. 화장실 안에 있는 사람은 사라지면서 수표를 남기고 갑니다. 돈이 생겼으니 리타에게 가서 토스트와 우유를 달라고 합시다. 그러고보니 리타는 결혼할 짝을 찾고 있습니다. 광장에 건장한 청년이 서 있으니 그에게 가봅시다.


식당 밖을 나와 로코(맥의 할아버지)에게 갑니다. 로코와 타임머신(Timepod)에 대해 이야기하다 보면 맥이 유령처럼 나타납니다. 타임머신을 달라고 계속 조르면 로코는 그건 집안의 유물이라 안 되며, 언제나 가족이 우선이라는 말을 합니다. 다시 식당의 리타에게 가 로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읍시다. 리타는 로코가 마음에 들지만 자신이 들이대기엔 너무 잘났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엔 로코에게 돌아가 당신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며 그녀는 청혼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해줍시다. 로코는 내겐 반지와 정장이 없다고 말합니다. 반지와 정장은 루퍼스가 구해다주면 됩니다. 또, 로코는 반지와 정장을 어디서 구해야 할지 모르면 미래 설계소의 건축가에게 물어보라고 말해줍니다. 다시 식당으로 갑니다. 이번에는 땅콩들에게 말을 겁시다. 땅콩들은 사랑을 위해서만 루퍼스를 따라나설 거라는 걸 기억하시나요? 이번에는 땅콩들에게 로코와 리타의 결혼을 위해서 당신들이 필요하다고 말합시다. 로코와 리타를 아는 땅콩들은 기꺼이 자신을 희생하여 땅콩버터가 되고자 합니다. 이제 땅콩을 얻었으니 땅콩버터를 만들 때입니다. [퍼즐]


힌트1: 땅콩버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열이 필요합니다.

힌트2: 차(타임머신)의 엔진룸을 땅콩버터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힌트3: 매버릭 소유 타임머신의 열쇠를 이미 얻었습니다.

힌트4: 열쇠를 누른 후 타이머신의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본네트(hood)에서 연기가 납니다. 실린더(butter churn)가 고장나 있습니다. 

힌트5: 이미 고장난 '버터 휘젓기 도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힌트6: 로코는 작업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힌트7: 로코에게 부러진 버터 휘젓기 도구를 고쳐달라고 하면 그는 대신 실린더 헤드를 줍니다. 

힌트8: 주요 목적이 차를 고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로코에게서 얻은 실린더 헤드를 본네트에 끼우려고 하면 루퍼스가 거부합니다.

힌트9: 주요 목적은 땅콩버터를 만드는 것입니다. 땅콩버터를 만드려면 땅콩과 우유가 있어야 합니다. 실린더 헤드에 우유를 붓고 그다음 땅콩을 넣읍시다. 

힌트10: 이제 우유+땅콩+실린더를 본네트에 끼우고 엔진을 작동시킵니다.


본네트에서 땅콩버터를 꺼내 토스트에 바릅시다. 걸설공이 원하는 땅콩 버터 샌드위치 완성입니다. 미래 설계소의 건설공에게 가 땅콩 버터 샌드위치를 주면 건설공은 미래 모자 잡지를 줍니다. 잡지를 읽어보면 미래의 모자 유행은 터번입니다. 


온김에 건축가한테 정장과 반지에 대해 물어봅시다. 건축가는 미래의 모자 트렌드를 말해주면 정장과 반지를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알려주겠다고 합니다. 방금 알아낸대로 터번이라고 말해주면 건축가는 좌표가 그려진 포탈 맵을 줍니다. 식당에 있는 빈스는 포탈 맵만 있으면 시간 여행이 가능하다고 했었습니다. 그에게 가 포탈 맵을 줍시다. 빈스가 준비를 마치면 그의 타임머신을 타고 시간여행을 시작합시다. 


- #10에서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목록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10(Deponia Dooms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