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11(Deponia Doomsday)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영어를 익히는데 안성맞춤인 장르입니다.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스토리 라인과 대사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으로 영어와 친해지기)

* 공략이 필요 없으신 분은 스토리 라인과 대사 번역 부분만 참조하시거나, 내용 설명이 필요 없으신 분은 힌트 부분만 참조하시거나 해서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이 공략집을 활용하세요.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10(Deponia Doomsday)에 이어 계속 - 


파라독스 시티를 탈출한 루퍼스와 골은 쿠박 마을 아래 터널에 도착합니다. 누가 크로노카(맥의 타임머신차)를 작동했는지 알아내고 그를 막아야 합니다. 지하 터널에서 위로 올라갑시다. 맥과 루퍼스가 타임머신을 타고 막 탈출하던 시점입니다. 마을 사람들이 그 광경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아래로 내려오면 코끼리가 있고 크로노카는 불타고 있습니다. 맥과 루퍼스가 훔쳐타고 간 타임머신(Umux)은 이 코끼리의 것이었던 것 같습니다. 코끼리는 크로노카를 보며 이것도 타임머신의 일종임을 알아채고 활용할 방법이 있다고 말합니다. 코끼리가 크로노카의 크랭크를 작동시키면 맥과 루퍼스는 이곳에 다시 돌아올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크로노카를 작동시켜 타임루프 현상을 만들어낸 범인은 코끼리였습니다. 골과 함께 나타난 루퍼스는 코끼리에게 멈추라고 말한 후 대화를 시작합니다. 코끼리는 미래의 유토피아(Utox)에서 왔습니다. 루퍼스가 요청해 엘리시움에서 출발한 우주선이 우톡스(Utox)에 충돌해 행성이 멸망했다고 합니다. 이 코끼리들은 이를 되돌리기 위해 과거로 온 것입니다. 그런데 맥과 루퍼스가 그들의 타임머신을 훔쳐 달아나는 바람에 전체 시공간 연속체가 위태롭게 되었습니다. 코끼리는 이를 되돌리기 위해 크로노카를 계속 작동시켰던 것입니다. 루퍼스는 그게 문제를 더 악화시킬 뿐임을 지적합니다. 코끼리는 결국 루퍼스가 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운명지어졌다 생각하기에 시간을 다시 되돌리려고 합니다. 루퍼스는 그럼 차라리 내가 하겠다고 말합니다. [퍼즐]


힌트1: 크로노카 옆의 보강 링크(Strengthening ling)를 꺼냅시다. 소켓이 드러납니다.

힌트2: 소켓을 살펴보면 이 게임에서 특정 아이템을 넣는 곳마다 반복되는 문구를 루퍼스가 읊습니다. "Power inverters, ..."

힌트3: 닐보트를 발로 차 스로틀 리미터를 얻읍시다. 

힌트4: 스로틀 리미터를 소켓에 끼우고 크랭크를 돌립니다. 


시간은 되돌려져 다시 조금 전의 시간대로 골과 루퍼스가 도착합니다. 모래시계가 다하기 전에 지하 도자기 가게에 있는 타임머신(Umux)을 막아야 합니다. 루퍼스와 골이 타임머신에 올라타자 타임머신이 출발합니다. 


타임머신에서 떨어진 루퍼스와 골은 맥(타임머신을 탄 맥이 아닌 다른 맥)을 만납니다. 루퍼스는 맥에게 자신들이 유토피안의 타임머신을 훔치는 바람에 우주의 미래가 지워졌다는 사실을 설명합니다. 자신이 우주의 미래를 망쳤다는 사실을 안 맥은 괴로워하다 집으로 갑니다. 왼쪽으로 가면 다시 쿠박에 있는 코끼리(유토피안)를 만납니다. 코끼리들은 루퍼스와 골을 '조금 전'에 만난 사실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코끼리에게 상황 설명을 해주다 보면 또 다른 루퍼스(시간 여행을 한 적이 없는)가 코끼리 왼쪽에서 나타납니다. 두 루퍼스와 골은 코끼리에게 잡힙니다. 코끼리는 기억 지우기 기계를 들이대고 있습니다. 코끼리는 한쪽 루퍼스의 기억을 지운 후 그가 엘리시움에 있는 골과 함께 미래를 구하도록 보내주고, 나머지 루퍼스와 여기 있는 골은 얼려버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퍼즐]


힌트1: 앞의 기억 지우기 기계를 발로 차버립니다.

힌트2: 턱에게 말을 겁니다. 턱에게 네가 유토피안을 제압해야한다고 말합시다. 제압해야할 타이밍에 턱에게 신호를 줘야 합니다. 

힌트3: 기계를 고친 코끼리는 누구 기억을 지울지 묻습니다. 아무 대답이나 한 후 턱에게 사인을 보냅시다.

힌트4: 턱은 스로틀 리미터를 던집니다. 리미터가 떨어지기 전에 리미터를 클릭해 'Heading the Inverter' 업적을 달성해도 되고, 그냥 가만히 놔두어도 됩니다. 


코끼리 바로 옆에 있던 루퍼스가 기계의 빔을 맞고 기억이 지워지게 됩니다. 그리고 컷신이 나오면서 기억이 지워진 루퍼스의 지난 데포니아 시리즈에서의 활약이 잠시 소개됩니다. 


어? 드디어 전작의 엔딩을 바꿀 기회가 온건가? 떨어지고 있는 루퍼스를 구하기 위해 골이 나타납니다. 이때 코끼리가 나타나 골에게 그냥 손을 놔버리라고 합니다. 일어난 모든 일은 그대로 두어야 한답니다. 골의 손을 빠르게 클릭하면 우주선에 올라오는데 성공합니다. 그러나 코끼리가 줄을 잘라버려 루퍼스와 골은 떨어집니다. 그다음 컷신에서 게임 처음 시작할 때 나왔던 프롤로그의 맥락이 무엇이었는지 드러납니다. 골이 죽고 혼자 살아남은 루퍼스가 포탈을 통해 침입해온 퓨록을 물리치기 위해 프롤로그에서 그렇게 미사일을 쏴 행성을 폭파시켰던 것입니다. 


그다음 장면에서 루퍼스와 골은 닐보트 안에 얼려져 있다 깨어납니다. 코끼리가 나머지 루퍼스와 골은 얼려놓겠다고 했었는데 정말로 실행했었나 봅니다. 닐보트가 1분 안에 폭탄이 터져 세상이 멸망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프롤로그의 나이든 루퍼스가 버튼을 눌러 작동시킨 그 폭탄이 터지기까지 1분 남은 상황인 것 같습니다. 오른쪽 지역으로 갑시다. 크로노카가 있습니다. 크랭크를 돌려 시간을 되돌립시다. 


으악! 게임은 다시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루퍼스는 열기구에서 자다 깨어납니다. 열기구 밖으로 나가 유리잔을 옮기러 갑시다. 뽁뽁이가 필요함을 떠올립니다. 열기구 안으로 다시 들어가 뽁뽁이를 주워 나옵시다. 맥의 크로노카가 주차하다가 유리잔을 깨버립니다. 장면이 다시 바뀌고 노인 루퍼스가 등장합니다. 노인 루퍼스는 파워인버터가 기억 지우기 기계의 기능을 뒤집는 바람에 지난 모든 타임 루프를 기억하게 되었습니다. 노인 루퍼스는 우리가 문제를 과소평가했다고 말합니다. 크로노카가 초래한 타임 루프는 더 큰 루프의 작은 일부였습니다. 이 큰 루프는 또 두 루프로 이루어져 있고, 이 두 루프는 또 수많은 루프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 모든 일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횟수로 이미 반복되었고 또 반복될 것입니다. 노인은 이 루프를 끊기 위한 계획을 말합니다. 젊은 루퍼스의 기억을 지워 그가 새롭게 데포니아를 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타임 루프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때 새로운 루퍼스가 타임머신 뒤에서 나타납니다. 이 루퍼스는 골이 엘리시움에서 데포니아로 떠나려고 할 때 골의 집 안에서 가지 말라고 소리치던 루퍼스입니다. 코끼리는 루퍼스를 그때 제거했었다고 주장합니다. 루퍼스는 그건 스토리의 절반일 뿐이라고 말하며 나머지 스토리를 말해줍니다. 이 나머지 스토리는 직접 플레이해야 합니다.


엘리시움에 있는 골의 집에서 스토리는 시작됩니다. 골의 집 중앙에는 코끼리와 타임머신이 있습니다. 코끼리를 피해 집을 나와 오른쪽으로 갑시다. 커튼을 고르던 커플이 있던 집 앞에 염소 우유병이 놓여있습니다. 주웁시다. 다시 골의 집으로 들어갑니다. 타임머신을 타고 버튼을 누릅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에러가 납니다. 화면에 왼쪽에는 타임머신, 오른쪽에는 포탈이 나올 때까지 좌우 버튼을 누릅니다. 그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면 첫번째 메뉴가 다시 뜰 것입니다. 이때 확인 버튼을 또 누릅니다. 그러면 타임머신 앞에 포탈이 생겨있습니다. 코끼리가 집 안에 들이닥칩니다. 포탈로 뛰어듭니다.


아기 골이 앉아있습니다. 핵심 힌트는 이곳에서의 세팅이 미래에 반영된다는 것입니다. 시간 제약이 빡빡하기 때문에 빠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공략을 보지 않고 이 퍼즐을 풀려면 시행착오와 반복을 좀 많이 겪어야 할 각오를 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TV를 켜 골의 눈을 나쁘게 만듭니다. 미래에 4D 안경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힌트2: 골의 막대 사탕을 빼앗아 책상 위 도시락에 넣습니다. 이빨을 나쁘게 만듭니다. 미래에 치아 접착제를 얻기 위함입니다. 맥 아빠의 것을 이미 활용해본 바 있습니다.

힌트3: 책상 위에 '부부곰과 배우는 쉬운 첼로'가 놓여있습니다. 그 책을 골 앞에 있는 '부부곰과 배우는 쉬운 피아노'와 바꿔치기 합니다. 첼로 활을 타키온 활로 이용하기 위함입니다.

힌트4: 계단 옆에 루즈 패널이 있습니다. 그곳에 우유병을 놓습니다. 염소 우유는 타키온 재료가 된다는 것, 기억하시지요? 타키온 액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준비를 완료하면 자동으로 코끼리가 등장합니다(실패해도 등장하고 위 퍼즐을 반복합니다). 다시 샤워장 앞입니다. 샤워 부스 옆을 살펴봅시다. 안경과 치아 접착제가 있으니 주웁시다. 집 거실로 나오면 코끼리가 여전히 있습니다. 이벤트 후 코끼리가 사라지면 모래시계가 흐릅니다. 빠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핵심 과제는 잠재적 포탈을 볼 수 있는 4D 안경과 포탈을 열게 해주는 타키온 화살을 만드는 것입니다. [퍼즐]


힌트1: 타임머신 옆에 활이 놓여있습니다. 

힌트2: 벽난로 위에 알록달록한 병이 있습니다. 스테인드 글라스 이용했던 거 기억하시지요? 깨서 조각을 주웁시다.

힌트3: 벽난로 옆 석탄 집게를 줍습니다. 

힌트4: 벽난오 왼쪽에 벽시계가 있습니다. 석탄 집게로 벽시계에서 시침을 뜯어냅시다. 

힌트5: 계단 옆의 루즈 패널을 열어 치즈가 된 우유병을 꺼냅시다.


이제 4D 안경과 타키온 화살을 만들 준비를 모두 마쳤습니다. [퍼즐]


힌트1: 시침에 치즈가 된 우유병(타키온)을 묻힙니다.

힌트2: 타키온 화살촉을 첼로 활에 결합합시다. 타키온 활 탄생.

힌트3: 안경에 접착제를 바른 후 병 조각을 결합시킵니다. 4D 안경 탄생.


이제 재빨리 샤워실로 가 4D 안경을 씁니다. 변기 위에 잠재적 포탈이 보입니다. 그곳에 타키온 화살을 쏘고 들어갑시다. 


코끼리가 여전히 따라오고 있습니다. 그들을 따돌리기 위해서는 모든 포탈을 열되, 그 포탈 속에 들어가서는 안 됩니다. 즉, 잠재적 포탈이 지나가기 전에 그것들을 타키온 화살로 모두 다 맞춰 크게 연 후, 커진 포탈들을 요리조리 피해야 합니다. 미니게임입니다. 중간에 실수로 포탈에 들어가게 되면 데포니아 전작들의 게임 장소에 잠시 갔다가 돌아옵니다. 이에 관한 업적도 아마 있을 것입니다. 


포탈을 모두 열고 피하는데 성공하면 이런 곳에 도착합니다. 마우스를 열심히 클릭해 머리 위 고철을 치웁시다. 다시 열심히 클릭해 이번에는 파이프를 잡습니다. 잔해 밖으로 나가는 데 성공합니다. 이제 코끼리의 타임머신 속으로 들어갑니다. 


이것이 바로 나머지 절반의 스토리였습니다. 이 루퍼스는 엘리시움을 나온 후 코끼리 타임머신 뒤에 숨어 계속 따라다녔습니다. 뿐만 아니라 맥과 루퍼스가 처음 코끼리의 타임머신을 훔쳐 달아날 때도 뒤에 있었고, 루퍼스가 맥에게 소화기를 꺼내달라고 했을 때도 있었고, 루퍼스가 골의 옷 엉덩이 부분에 끼인 고리를 제거해주었을 때도 있었고, 골이 추락하는 루퍼스를 구해주러 나타났을 때도 있었습니다. 루퍼스는 추락하는 루퍼스와 골에게 상황을 설명해주며 타임 루프를 끊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대안이 없습니다. 골은 루퍼스에게 뭔가 비장의 무기가 남아 있을 거라 믿습니다. 그러나 루퍼스는 결국 실토합니다. 아무런 대책이 없으며, 골은 손을 놓게 되고, 루퍼스는 떨어져 죽게 된다는 것을. 


(아래) 루퍼스: "해피 엔딩? 그런 것은 없어."

골: "희망이 없다고? 일어날 일은 일어나고, 그걸 바꿀 방법은 없다고?"

루퍼스: "아니. 희망은 언제나 있어. 심지어 불가능해 보이는 어떤 일이라도 이뤄낼 수 있고, 넌 그렇게 할 거야. 굳이 원한다면 과거를 바꿀 수도 있지. 그러나 이미 이뤄진 것을 바꾸려 들면 넌 그걸 다시 반복해야 해. 그러면 앞으로 도전할 불가능한 것들도 없게 돼. ... 결정은 너의 몫이야. 이게 내가 말할 수 있는 전부야. 이제 힘이 남아 있지 않아. Bon voyage(즐거운 여행 되기를)."


(위) 루퍼스: 중요한 것은 우리가 함께 굉장한 시간을 보냈다는 사실이야.

골: 그건 맞아.

루퍼스: 손을 놔. 아마 이게 우리가 바로잡아야 할 유일한 것일 거야. 함께 놓자. 

골: 하지만.. 그럴 수 없어. 

...

골: 내겐 늘 안녕이라고 말할 기회가 없었지. 그럼 안녕, 루퍼스. 너와 함께한 시간은 정말 놀라웠어. 

루퍼스: 응. 짱 놀라웠지.


"열."


"끝은 우리의 창조물이 아니다. 그것은 언제나 그 자리에, 늘 있었다. 우리가 한 모든 일들은 그것을 시험하고 다시 술수를 부려보려는 것이었다. 그렇게 나쁜 시도는 아니었을 것이다. 여전히 난 슬픔에 차 있었지만 낡았으면서도 새로운 것이 있었다. 희망."


데포니아 둠스데이 끝.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