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블랙웰 레가시(The Blackwell Legacy) 힌트만 주는 공략

* 이 공략은 해결방법을 다 알려주지 않습니다. 힌트만 단계별로 제공합니다. 어드벤처 게임은 스스로 궁리하여 사건을 조사하고, 증거를 수집하고, 인과관계를 추리하고, 퍼즐을 해결하는데 그 참된 재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블랙웰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 시작은 미약하지만 끝은 창대하리니.


고모(두 번째 작품의 주인공)의 죽음. 고모의 유골을 뿌리는 주인공 로사(Rosa). 배경은 게임 개발 당시의 뉴욕 풍경이라고 합니다. 


집으로 돌아온 로사. 하지만 왠 청년이 못 들어가게 막습니다. 이 아파트에 산다는 걸 보증해 줄 사람이 필요한 상황. 청년은 보증해 줄 수 있는 사람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대화를 끝내고 아파트를 나오면 워싱턴 스퀘어 공원이 지도에 나타납니다. 


보증인 니샨티 샤르마(참고로 그녀는 인도계인데 표준 영어를 구사합니다. 제작자 코멘터리를 들어보면 전작에서 성우에게 특정 악센트를 시켰더니 연기력이 떨어져 성우가 연기에만 집중하도록 표준 억양을 주문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연주에 열중하고 있어서 주의를 끌 수 없습니다. 이 게임의 첫 번째 퍼즐! 과연 어떻게 해야 그녀에게 말을 걸 수 있을까요?


힌트1: 화면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변화를 잘 관찰해보세요. 아래의 힌트는 보지 말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정 모르겠다면 힌트 2로. 



힌트2: 강아지. 만약에 강아지가 짖는다면?



힌트3: 어드벤처 게임은 지형지물도 그냥 있는 것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다 퍼즐에 이용되는 것이지요.


드디어 집에 도착한 로사. 전화가 옵니다. 고모의 담당의사가 내가 보낸 편지 읽어 봤냐며 오늘 보자고 합니다. 방 주위를 둘러보고 편지도 읽어봅니다. 그리고 병원으로 갑시다.


의사와의 만남. 의사는 고모가 매우 정신적으로 이상한 상태였다는 것과 그것이 할머니(파트리샤)대에서부터 이어져 온 유전적 질환으로 의심된다는 이야기를 해줍니다. 


집으로 돌아오면 문 밑에 소포가 와 있습니다. 소포에는 로사의 아버지와 고모가 주고 받은 편지가 들어있습니다. 무언가 이상한 일이 벌어져가고 있는 고모와 로사 부모님에게 닥친 비극을 알 수 있습니다.


편지를 다 읽으면 전화가 옵니다. 조앤 셔먼이라는 여대생이 자살한 사건을 취재하고, 주위 사람들 인터뷰 따고, 가능하면 자살한 학생의 사진도 구해오라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이제 메모장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메모장에는 필요한 정보가 자동으로 기입됩니다. 그리고 기존의 두 정보를 하나로 조합하여 새로운 정보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이로써 플레이어의 추리 영역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 게임의 가장 빛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조앤의 기숙사로 취재를 갑니다. 연구조교 남학생과 조앤의 룸메이트 켈리와 인터뷰를 할 수 있습니다. 켈리에게서 조앤의 사진을 얻어내야 합니다. 그런데 켈리는 비협조적입니다. 어떻게 하면 룸메에게서 사진을 얻을 수 있을까요? 두 번째 퍼즐입니다.

 


힌트 1: 메모장에는 인터뷰한 내용 중 중요 정보가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이 기록된 정보는 다른 사람을 인터뷰할 때도 질문 내용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힌트 2: 두 정보를 잘 조합하면 새로운 정보가 도출됩니다.



힌트 3: 두 학생의 인터뷰 내용을 서로 잘 대조해보세요. 켈리는 무언가 모순된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 모순을 알아차리면 켈리를 추궁할 수 있습니다.


"안녕, 이쁜이!" 집으로 돌아와 기사를 작성하고 나면 유령 조이가 등장합니다. 부정->분노->체념->수용.


이제 다른 유령들을 볼 수 있게 된 주인공 로사. 로사의 임무는 이승을 못 떠나고 있는 유령들에게 그들이 죽었다는 걸 일깨워주어 편안히 저세상으로 떠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로사는 이 공원을 배회하고 있는 유령의 정체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를 얻어내야 합니다. 


다시 기숙사로 가서 켈리를 만납니다. 여기서 조앤의 공책을 슬쩍해야 합니다. 그러나 켈리가 허락하지 않습니다. 자, 어떻게 공책을 얻을 수 있을 것인가?


힌트 1: 파트너 조이를 이용합시다. 조이는 가벼운 바람을 부는 정도의 일은 할 수 있습니다.



힌트 2: 책상 위에 핸드폰이 눈에 띄네요.



힌트 3: "여보세요, 조이좀 바꿔주시겠어요?"


공책을 얻고 나서 벽면의 사진도 조사합니다. 맨 왼쪽의 수잔은 미래의 데븐포트(Davenport) 부인이라고 적어놨습니다(혹시 이 단계에서 조사가 안 되면 나중에 다시 와서 조사). 데븐포트가 누구일까요?


공원 유령의 정체는 바로 자살한 조앤의 친구 알리. 여기서 '디콘Deacon' 이라는 수상쩍은 인물의 정보가 등장합니다.


컴퓨터는 취재한 자료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볼 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컴퓨터 이용 시스템은 후속작들에서 더 발전하게 됩니다. 알리는 점괘판(Ouija boards)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분신사바! 조앤과 알리의 친구 수잔에 대해서도 검색해봅시다. 'Deacon'과 분신사바, 무언가 수상합니다. 


자살을 시도했지만 살아난 수잔을 만나려면 방문자 명단에 이름이 적혀 있어야 합니다. 누구의 이름을 대면 수잔을 만날 수 있을까요?


힌트 1: 켈리의 방에서 얻어낸 공책


힌트 2: 켈리의 방에서 봤던 사진


힌트 3: 노트의 정보는 조합될 수 있다. 이름과 성.



누워 있는 수잔. 점점 드러나는 디콘(Deacon)의 정체. 여러 정보를 얻습니다. 특히 공원의 유령 친구 앨리에 대해서 하는 이야기를 귀담아 둡시다. 


밖으로 나오면 날이 어두워져 있습니다. 앨리에게 다시 가봅니다. 그러나 아직 앨리는 완전히 마음을 열지 않습니다.


다시 병원에 갑니다. 수잔은 이뇨제의 부작용을 호소하며 이뇨제를 몰래 주인공에게 맡깁니다. 


자, 이제 앨리의 마음을 완전히 열게 하고 그녀가 안식을 얻도록 돕는 일이 남았습니다. 어떻게 해야 앨리가 편안하게 자신의 죽음에 대한 진실을 깨우칠 수 있을까요?


힌트 1: 그녀가 배회하는 공원 이름에 주목합니다.



힌트 2: 수잔은 앨리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아주 중요한 정보를 말해주었습니다.



힌트 3: 옆집 할머니는 개를 기릅니다. 여기까지 힌트만 보고 퍼즐을 해결해보세요.



힌트 4: 할머니와 대화 해보면 강아지용 과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그 과자를 강아지에게 줄 수 있습니다. 과자는 말하면 또 줍니다. 



힌트 5: 수잔에게서 얻은 이뇨제와 개사료는 조합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아이템끼리 서로 조합될 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염두해두어야 합니다. 약빤 개는 무언가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줄 것 같지 않습니까?


"준비됐나?"


드디어 피안의 세계로.


이제 수잔을 구할 차례입니다. 디콘(Deacon)은 밤에 등장합니다. 이 밤이 가기 전에 그녀를 구해야 합니다. 그러나 경비가 한밤중에 병실에 들어가도록 허락하지를 않습니다. 과연 어떻게 경비의 저지를 뚫고 병실에 들어가 수잔을 구할 수 있을까요?


힌트 1: 게임 내내 이 병원의 전력 공급은 불안정했습니다. 조명에 주목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고수 분들은 여기서 이미 모든 상황 파악이 끝났을 것입니다. 



힌트 2: 병원 한쪽 끝에는 퓨즈 박스가 있군요. 물론 잠겨있지만.



힌트 3: 경비 옆에는 열쇠꾸러미가 있습니다. 물론 가져갈 수 없지만.



힌트 4: 이 병원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이 기가 막힙니다. 블랙웰 시리즈는 사운드트랙이 훌륭하기로 유명합니다. GOG에서 사면 사운드트랙도 모두 받을 수 있지요. 그런데 이 음악은 어디서 흘러나오는 것일까요?



힌트 5: 조이와의 대화를 허투루 흘려보내지 않으신 분이라면 조이에게는 이 현실 세계에 아주 약간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눈치채셨을 겁니다. 켈리의 방에서도 그러한 능력 중 하나를 이용했었지요. 이 정도 힌트에서 퍼즐을 해결할 수 있어야 어드벤처 게임 초보 딱지를 뗄 수 있습니다.



힌트 6: 전자(전파)기기와 유령은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힌트 7: 병원에 전원이 나가면 경비는 분명 그것을 고치려 자리에서 벗어날 것입니다. 



힌트 8: 경비를 움직이게 하는데 성공했으면 나머지 힌트는 조이가 친절히 알려줍니다.


너 디콘 임마! 오늘 임자 만났다.


자, 이제 마지막 퍼즐이 등장합니다. 혹시 여기까지 힌트를 많이 참고했어도 마지막 퍼즐 만큼은 가급적 스스로 풀어보세요!


힌트 1: 이 게임의 엔딩은 두 가지입니다. 디콘을 악마의 손에 넘기지 않는 엔딩이 존재합니다. 사실 엔딩이 두 가지라는 사실만 알아도 충분합니다. 아참, 시간제한이 있습니다. 시간 내 퍼즐을 해결하지 못하면 자동으로 악마가 디콘을 소멸시키는 엔딩으로 진행됩니다.



힌트 2: 관찰을 게을리 하지 맙시다. 어드벤처 게임의 생명은 관찰력입니다. 사소한 부주의로 퍼즐을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힌트 3: 주인공 발 주위를 보세요. 돌맹이가 있습니다.



힌트 4: 디콘의 습관을 관찰해보고 대화를 나눠보세요.



힌트 5: 악마와 대화를 나눠보고 디콘의 문제를 파악해보세요.



힌트 6: 디콘의 죄는 그가 집착하는 물건에 집약되어 있습니다.


뉴욕을 배경으로 엔딩.


다음 편은 로사의 고모가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