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집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어드벤처 게임은 느린 게임


어드벤처 게임은 느린 템포입니다. 빠른 템포와 자극적인 쾌감을 주는 게임에 익숙해 있다가 갑자기 어드벤처 게임이 재밌기는 힘듭니다. 어드벤처 게임은 천천히 소설을 읽는 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흔히 소설에는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이 있다고 합니다. 어드벤처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드벤처 게임이 시작부터 몹시 재밌기는 조금 힘듭니다. 좋은 소설도 중간에 좀 지루한 부분이 있고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굽히지 않고 읽어나가면 어느 순간부터 몰입감이 높아집니다. 끝까지 읽고 나면 무언가 뿌듯하고 성취감도 느껴집니다. 좋은 어드벤처 게임도 때로는 진행이 막혀 몹시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자신의 힘으로 엔딩을 보았을 때의 성취감은 순간적인 만족을 주는 게임에서는 줄 수 없는 기쁨이 있습니다. 


초보자일수록 일정 시간만


초보자일수록 하루에 짧은 시간만 할애해서 어드벤처 게임을 즐기기를 권합니다. 하루 1시간 혹은 하루 30분, 이런 식으로요. 어드벤처 게임도 하다보면 요령이 생겨서 난이도 높은 퍼즐도 '대충 이러저러하게 하면 될 것 같다' 혹은 '지금 무엇이 부족해서 퍼즐이 안 풀리는 것 같다'하는 감각이 생깁니다. 자연히 막히는 부분도 줄어들게 되지요. 그러나 어드벤처 게임의 초보자는 이런 감각이 부족하기 때문에 시도 때도 없이 진행이 막히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막히는 부분에서 지나치게 시간을 오래 끌면 재미없기 마련입니다. 초보일 때는 하루 30분씩 시간을 내 책을 읽듯이 하루 일정 시간만 할애해 어드벤처 게임을 즐기다가 끄는 것이 서서히 재미를 붙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막히면 막히는 대로 잘 풀리면 잘 풀리는 대로 일정 시간 진행한 이후에는 다음날 이어하는 것이지요. 아니면 다른 게임이나 여가 생활을 즐기는 가운데 틈틈히 약간의 시간만 내어 조금씩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드벤처 게임은 소위 '악마의 게임'이라 불리는 문명같은 중독성 높은 게임과는 달라서 빠져나오기도 쉽고 다음날 조금씩 이어하기도 쉽습니다. 이 점도 소설과 비슷합니다. 물론 한 번 읽으면 눈을 뗄 수 없는 소설도 있지만요.


진행이 막힐 때 도움이 되는 것들


1) 사건이 어느 정도 진행이 안 되면 무조건 풀리지 않는 퍼즐도 있습니다. 그러니 되는 것부터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고수들도 깜빡 아이템 하나를 빼먹어 막히는 경우, 정말 많습니다. 매의 눈으로 지형지물을 관찰합시다.

3) 비슷하게, 분명 관찰한 아이템이나 환경인데 그 아이템과 환경의 특정 '어떤 면'은 보지 않고 지나쳐 막히는 경우도 흔합니다. 꼼꼼히 관찰해야 합니다.

4) 분명 어떻게 풀라고 하는지는 알겠는데 퍼즐 자체의 난이도가 높아 못 풀겠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수께끼를 보고 풀라는 건 알겠는데 수수께끼 자체가 해독이 안 된다거나, 기계 장치의 작동 원리까지는 알겠는데 요구되는 조합이 자신의 지적 능력을 넘어선다거나. 그렇다면 죄책감 없이 공략을 참조합시다.

5) 상식을 벗어난 비논리적인 퍼즐들이 있습니다. 정말 대책없이 비논리적인 퍼즐들도 물론 있지만, 그 게임 세계관 속에서는 나름 말이 되는 '합리성'을 갖춘 경우도 많습니다. 현실 세계의 논리보다는 게임 세계의 논리를 따라야 합니다.

6) 대중문화나 신화 같은 문화적·문학적 소양을 사전에 요구하는 퍼즐들이 있습니다. 고전 어드벤처 게임들에서 종종 보였던 이 같은 퍼즐들은 모르면 그저 공략을 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7) 서로 다른 종류의 퍼즐의 연쇄를 빠짐없이 충족해야 마침내 해결할 수 있는 퍼즐들이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퍼즐을 다른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상태에서 들이대면 맨 땅에 헤딩하기가 됩니다. 현재 조건에서 안 풀리는 퍼즐에 너무 집착하지 말고 얼핏 관련없어 보일지라도 내가 놓친 다른 소소한 퍼즐들이 없는지 점검해봐야 합니다.

8) 때로는 생각없이 무식하게 이곳 저곳 아이템을 들이대보는 것도 언제나 어드벤처 게이머들에게 사랑받아온 문제해결법입니다. 

9) 당연히 말이 안 될 것 같아 무의식중에 배제한 해결법이 나중에 발목을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드벤처 게임 제작자들은 바로 이런 생각의 사각지대를 잘 노립니다.

10) 모든 걸 다 해보았지만 도저히 모르겠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게임을 끄고 신경쓰지 말고 다른 일을 합니다. 공부를 하든, 책을 읽든, 다른 게임을 하든. 심지어 한 달 뒤에 켜서 다시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계속 매달릴 때는 보이지 않던 것들이 갑자기 보일 때가 많습니다. 어떨 때는 꿈에서 해결법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진짜입니다. 어드벤처 게임은 꼭 빠른 시간에 달려 후딱 엔딩을 볼 필요가 없습니다. 느긋하고 여유로운 마음을 가집시다.


아인슈타인은 "같은 방법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사람은 정신병자"라는 말을 남겼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 어드벤처 게이머들은 어쩔수 없이 이런 정신나간 짓을 반복하게 될 운명입니다. 그러나 좌절하지 말고, 조금씩이라도 좋으니 생각의 방향과 사고의 방법을 바꾸어 새로운 시도를 해봅시다. 그러면 우리는 아인슈타인의 말과는 달리 더 명랑한 정신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