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1(Deponia Doomsday)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영어를 익히는데 안성맞춤인 장르입니다.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스토리 라인과 대사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으로 영어와 친해지기)

* 공략이 필요 없으신 분은 스토리 라인과 대사 번역 부분만 참조하시거나, 내용 설명이 필요 없으신 분은 힌트 부분만 참조하시거나 해서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이 공략집을 활용하세요.


데포니아 시리즈 4탄, 데포니아 둠스데이. 코믹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코믹 어드벤처 장르의 특성상 별다른 힌트 없이 정답을 바로 공략에서 알려드리는 경우가 많을 수 있으니 양해해주세요. 이 장르는 논리적 추론력보다는 엉뚱한 상상력과 있을법하지 않은 시도가 더 필요합니다. 


게임은 여주인공 골(Goal)의 나레이션으로 시작합니다. 데포니아(쓰레기 도시)와 엘리시움(공중 도시)의 역사를 간략히 개관합니다. 전작들에서의 주인공 루퍼스(Rufus)의 활약도 간단히 소개되고, 직전 작품 '굿바이 데포니아'(GOODBYE DEPONIA)의 엔딩도 나옵니다. 팬들의 분노를 산 그 엔딩말이죠. 그러면서 '엔딩이 맘에 안들었니? 더 나은 결말을 원하니?' 라며 묻습니다. 


게임은 눈보라 속에 서 있는 한 차량(에드워드 스노우맨) 앞에서 시작합니다. 퓨록(Fewlock)이라는 괴물들이 으르렁거리고 있습니다. 서둘러야 합니다. 이 부분은 튜토리얼이라 튜토리얼 모드를 켜면 모든 해야할 행동을 친절히 알려주므로 따로 힌트를 적지 않겠습니다. 오른쪽 지역으로 이동하면 폭발물 타워가 나옵니다. 문 앞의 스프레이를 줍습니다. 다시 차량으로 돌아와 라이터와 스프레이를 이용해 도구박스를 녹입니다. 도구박스가 녹으면 그 안에 놓여있던 토치를 얻습니다. 이제 다시 폭발물 타워로 가 토치로 문 잠금쇠를 절단합니다. 네 개의 쇠막대가 모두 달궈져야 문이 열립니다. 문은 쉽게 열리지 않습니다. 왼쪽 위에 표시되는 녹색 버튼이 꽉 찰 때까지 마우스를 빠르게 클릭해야 합니다. 이렇게 마우스를 빠르게 클릭해야 하는 이벤트가 앞으로 자주 있습니다. 문을 열면 괴물 퓨록들이 뒤따라 들어옵니다. 계단을 올라가다 보면 퓨록 하나가 발을 잡습니다. 왼쪽의 파이프를 집어 퓨록의 팔을 때립시다. 타워 꼭대기에 올라오는 데 성공하면 버튼이 보입니다. 데포니아 전역에 있는 모든 폭탄을 동시에 터뜨릴 수 있는 버튼입니다. 저 멀리로는 땅 위에 떨어져 있는 엘리시움이 보입니다. 과감히 버튼을 누룹시다. 그러나 당연히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폭탄 위로 올라갑시다. 퓨록이 문을 부수고 들어옵니다. 폭탄 위에서 퓨록과 폭탄 걸쇠를 발로 찹니다. 결국 폭탄이 작동합니다.


튜토리얼 끝.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으악, 정말 끔찍한 악몽이었다! 친구들은 다 죽고 데포니아는 내가 폭파시키다니.' 잠에서 깨어난 루퍼스. 열기구 집(balloon house) 안입니다. 스토브 옆에는 뽁뽁이가 있는데 아직 주울 수 없습니다. 책상 위에서는 렌치를 주울 수 있습니다. 


열기구 집 밖으로 나옵시다. 마을 쿠박(Kuvaq)입니다. 구석에 왠 유리컵이 피라미드처럼 쌓여있습니다. 열기구의 가스는 다 충전이 되어 있습니다. 이제 불길만 약간 조절하여 토니(Toni)와 함께 엘리시움으로 출발하기만 하면 됩니다. 유리컵은 토니의 물건입니다. 출발하기 전 유리컵을 잘 포장해 넣어야 합니다. 그러나 맨 손으로 유리컵을 포장하려고 하면 루퍼스는 꿈에서 그러다가 유리컵을 깨먹었다는 사실을 기억해냅니다. 뽁뽁이가 필요합니다. 이제 열기구 안의 뽁뽁이를 주울 수 있습니다. 뽁뽁이를 들고 나오면 차량 하나가 주차하다가 잘못하여 유리컵을 깨버립니다. 


항의하러 차 주인에게 가봅시다. '백 투더 퓨처'스러운 과학자가 서 있습니다. 과학자는 처음에는 이름도 안 알려주고 접촉도 피하려고 합니다. 당신이 내 여자친구의 유리잔을 깼다고 말하면 과학자는 자신이 벌인 이 사소한 사건이 대재난을 일으킬 수 있다며 경악합니다. 그러면서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시간을 되돌리자고 합니다. 과학자의 이름은 맥크로니클(McChronicle, 이하 맥)입니다. 시간 이상현상을 연구하는 과학자입니다. 양자 역학에 따르면 시간이 영원히 반복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맥은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기계를 발명했습니다. 대화를 마치고 차 앞에 장치되어 있는 크랭크를 돌리면 과거로 시간이 돌아가게 됩니다. 


다시 열기구 밖입니다. 유리잔은 깨지지 않은 상태로 잘 놓여있습니다. 맥은 다시 차를 주차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맥이 이번에는 유리잔을 깨지 않도록 잘 인도해야 합니다. 'Stop'과 'Come on'을 잘 눌러가며 인도합시다. 그런데 갑자기 분홍 코끼리가 등장합니다. 코끼리의 방해로 다시 차가 유리잔을 깹니다. 루퍼스는 코끼리가 어디로 숨었을까 생각하며 화를 냅니다. 다시 시간을 되돌릴 수는 있지만 어차피 코끼리가 다시 방해할 것입니다. 코끼리를 처리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일단 주위를 둘러봅시다. 오른쪽 아래에 닐보트(Nilbot)라는 자동판매기 기계가 있습니다. 안을 살펴보면 위에 무언가를 꽂는 칸이 두 개 있고, 아래에 얼음이 나오는 곳이 있습니다. 왼쪽 위 칸은 파워 인버터와 같은 기계를 꽂는 칸입니다. 오른쪽에는 버넛(Burnert)의 집이 있습니다. 문이 닫혀있습니다. 


위로 올라가면 가로등 밑에서 턱(Tuck)이 토하고 있습니다. 턱이 오늘은 '바베큐 목요일'이라고 알려줍니다. 토니는 론조(Lonzo)의 술집에 있다고 합니다. 턱에게 코끼리를 쫓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합시다. 관건은 시간이 반복될 때 그것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주인공 루퍼스는 시간이 반복되어도 무슨 일이 있었는지 기억해내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턱이 도움을 주려면 도와주워야 한다는 사실을 과거로 시간이 되돌려졌을 때 그가 기억해내야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맥에게 물어야 합니다. 


맥에게 바로 물으러 갑시다. 맥은 자신이 쓰고 있는 은박지(알루미늄) 모자가 시간이 되돌려져도 일어난 사건을 기억하게 해준다고 말합니다. 단순히 은박지 모자이기만 해서는 안 되고, 모자가 빨대(혹은 짚)를 넣은 주름이 잡혀있어야만 합니다. 주인공 루퍼스가 그런 것 없이도 기억해내는 이유는 맥도 모릅니다. 주인공 보정인가 보지요. 


이제 '바베큐 목요일'이 열리고 있는 오른쪽 마을 위로 올라가 봅시다. 망을 보고있는 사람이 루퍼스가 올라오면 모든 불을 끄도록 사람들에게 경고합니다. 실제로 루퍼스가 불 주위로 갈 때마다 불이 꺼집니다. 


왼쪽에는 고기 굽기 챔피언 준(Joon)이 바베큐를 굽고 있습니다. 코끼리 잡는 법을 아냐고 물어보면 당연하다며 자신에게 코끼리 총이 있다고 알려줍니다. 가게 구석에 실제로 코끼리 총이 세워져 있습니다. 코끼리 총을 빌릴 수 있느냐고 물어보면 오직 빅게임 헌터에게만 총을 빌려준다고 말합니다. 준은 진짜 사냥의 프로는 작은 동물들을 잡는다고 말합니다. 오리나 쥐 같은 것들이요. 이 작은 동물들을 잡으려면 고정밀 대롱(high-precision blowpipe)이 필요합니다. 즉, 입으로 부는 화살총을 말합니다. 고정밀 대롱을 만드는 데 필요한 준비물은 대롱, 다트(화살), 신경 독을 위한 벌입니다. 그리고 빅게임 헌터 면허증도 필요합니다.


준과의 대화가 끝나면 오른쪽 밴드에게 왜 연주를 안 하냐고 물어봅시다. 일단 불이 나갔기 때문에 연주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 완전히 외우고 있는 걸 연주하면 되지 않느냐고 루퍼스가 다시 묻습니다. 그런 곡이 하나 있지만, 그 노래를 옆에서 고기 굽고 있는 준이 싫어합니다. 준이 그 노래 정말 싫다고 화를 내면 연주자가 불평합니다. 그 불평을 들은 준은 '내 귀가 감자-귀마개(Ear-Potatoes)로 막혀있는 줄 알아?'라며 소리칩니다. 


이제 행사장 안쪽으로 더 들어가봅시다. 여기서도 루퍼스가 가까이 다가가면 불들이 꺼집니다. 앞쪽에는 웬즐(Wenzel)과 한 꼬마(Rat Boy)가 '썩은 과일 게임' 통 앞에 서 있습니다. 웬즐에게 게임 한 판 할 수 있느냐고 물으면 같이 게임 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앞의 꼬마가 같이 하고 싶어 하지만 어려서 안 됩니다. 썩은 과일 게임은 오직 성인만이 할 수 있습니다. 또 웬즐은 이 게임 통 안에 쥐가 들어있다고 말해줍니다.


꼬마 옆에는 꿀 용기가 놓여있습니다. 꿀 용기 위쪽에는 왁스 서랍이 들어있습니다. 서랍을 열면 벌떼가 루퍼스를 공격했다가 다시 서랍 속으로 들어갑니다. 오른쪽에는 감자 깍기 기계가 있습니다. 옆에는 구운 감자가 놓여 있군요. 뜨거워서 손을 댈 수가 없습니다. 


론조의 술집 쪽으로 들어가면 한 거친 사내(로토Lotto)가 토니를 다그치고 있습니다. 루퍼스는 네게 안 어울린다는 거죠. 루퍼스는 사내답지 못하며, 직업도 없으며, 미래도 없는 완전한 패배자라고 말합니다. 토니는 로토에게 닥치라고 합니다. 그러나 로토는 토니에게 진짜 루퍼스가 너를 엘리시움으로 데려다 줄 수 있을 거라고 믿냐며 계속 따지고 듭니다. '그게 정말이면 내가 드레스를 입겠다!' 토니의 인내심은 한계에 이릅니다. 과연 로토의 운명은? 


- #2에서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목록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2(Deponia Dooms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