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캐시 레인 #4 - 스토리와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Kathy Rain)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막힐 때 한 번에 한 가지 힌트씩 참조하여 새로운 시도를 해봅시다.

* 영문 소설이나 미드 만큼이나 영어 학습에 최적화된 장르 어드벤처 게임. 영어 초보자도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스토리 라인과 대사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 힌트나 공략없이 게임을 진행하기 원하는 경우 스토리와 대사 부분만 참조하세요.


캐시 레인 #3 - 스토리와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Kathy Rain)에 이어 계속


1995년 9월 28일, 넷째 날.


아일린이 할머니집에 놀러왔습니다. 아일린이 뭔가 발견한 게 있습니다. 우선 이 마을에는 이상할 정도로 인구 대비 많은 실종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폭력 범죄는 다른 마을에 비해 적은 편인데도요. 또한 이 마을은 정신병으로 진단 받은 사람이 주에서 가장 많습니다. 캐시는 '카키'(지미 카크런)가 잉스트롬 정신병원에 수용되어 있다는 걸 상기합니다. 오늘의 첫 과제는 그를 만나보는 것입니다. 캐시는 아일린에게 자신이 발견한 사실들을 말해줍니다. 이야기를 들은 아일린은 자신이 크리스찬이니까 성당의 신부를 만나 새로운 정보를 캐낼 수 있을 거라고 말합니다. 그렇게 하기로 하고 캐시는 정신병원으로 향합니다.


잉스트롬 정신병원. 지미 카크런을 만납니다. 지미는 캐시가 자신을 (가상에서) 여러번 만나러 왔다고 말합니다. 만나러 올 때마다 캐시는 할아버지 조셉에 대해 물었다고 합니다. 지미에게 하는 질문의 순서는 지미가 요청하거나 힌트를 주는 순서 대로 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젊은 기록자(chronicler)를 물어보라고 합니다. 


릴리 마이어는 기록자였다고 합니다. 그녀는 어떤 선 넘어로 끌려갔고, 그 다음이 자기였다고 합니다. 


힌트2: 지미에게 무슨 일어났었는지 물읍시다. 


왜 이곳에 있냐고 물으면, 그는 자신은 이곳에 있지 않고 매장된 상태라고 답합니다. 조셉은 불빛이었습니다. 그의 죽음은 모든 곳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에게는 죄책감을 주었습니다. 조셉을 그곳에 보낸 건 자신이라고 합니다. 모두 자기 잘못이라고 자책합니다. 이야기를 이어가려면 규칙을 어긴 자에 대해 물어야 합니다.


힌트3: 폭주족 '블랙햇'이 규칙을 어긴 자입니다. 


지미는 캐시에게 당신은 아빠의 영향에서는 곧 벗어나겠지만 엄마와의 관계는 다른 결말이 있을 거라고 말합니다. 이제 캐시가 그의 가족과 재결합하도록 하는 남자에 대해 말하자고 합니다.


힌트4: 빨간 옷 남자에 대해 물읍시다.


빨간 옷 남자는 영혼 수집가입니다. 신호를 하고 준비를 시키는 자입니다. 혹자는 그를 영혼 가이드로 부르고, 혹자는 그를 빨간 옷을 입은 악마로 부릅니다. 이제 캐시가 가장 먼저 묻고 싶었던 것을 물으라고 합니다.


힌트5: 81년 사건.


잘못된 장소, 시간, 친구, 삶. 그곳은 방향을 바로 잡아야 했답니다. 하우스가 언제나 이기는 법이라는 군요. 그가 조셉에게 요청했던 것은 소스를 찾아 파괴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자신을 위해, 릴리를 위해, 우리 모드를 위해. 무슨 소스냐고 물으면, 모든 것의 원천이라고 답합니다. 광기, 배반, 고통과 같은 것의 소스. 조셉에겐 계획이 있었고 동료가 있었다고 합니다. 빨간 옷을 입은 남자와 다른 누군가. 지미가 조셉에게 남긴 메시지 중에는 '내게도 그 일이 일어났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그 말의 의미를 물으면, 당연히 빛을 본 사건을 말하는 것이라고 답합니다. 숲 사진에 나온 그 세 개의 원을 말합니다. 그 사진을 찍은 사람이 바로 지미입니다. 그것에 가까이 갔을 때, 그는 자신의 정신이 두 조각으로 분열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는 지옥과 현실의 경계에 발을 걸치게 되었습니다. 그는 지쳤습니다. 그 빛을 아직도 느낍니다. 끝없는 잡음이 그의 머릿속에 울리고 있습니다. 캐시가 그것이 무엇이냐, 어디서 온 것이냐고 묻자, 그는 망각의 요람, 오메가의 알파, 왜곡된 거울이라고 답합니다. 이제 대화의 거의 마지막입니다. 잘못된 믿음에 대해 물으라고 그가 말합니다.


힌트6: 성삼위일체 성당.


성삼위일체 성당은 그 빛들이 신성한 것이라 믿기에 잘못되었습니다. 빛은 신성하지도, 신성하지 않지도 않습니다. 그것들은 우리들의 뒤틀린 반영입니다. 재판관이자 배심원. 우리의 가장 내밀한 곳의 어린아이. 우리의 가장 큰 공포. 우리가 갈망하고 욕망하는 모든 것들. 어떻게 그것들을 막을 수 있냐고 물으면, 그는 그것이 탄생한 곳, 소스, 요람으로 가야한다고 말합니다. 그것이 당신 친구를 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아일린이 위험에 처해있다고 합니다. 빨리 돌아가야 합니다. 


아침에 아일린이 신부를 만나러 간다고 했으므로 성당에 가봅시다. 아무도 없습니다. 성당 왼쪽 문을 열면 주교실이 나옵니다. 책상의 서랍을 열면 오래된 열쇠 하나를 얻습니다. 열쇠를 얻자마자 신부가 나타납니다. 아일린은 어디 있냐고 따지면 신부는 모른다고 합니다. 신부는 경찰을 데리고 왔습니다. 캐시는 체포됩니다.


유치장에서 탈출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대걸레를 공지판에 사용합니다.

힌트2: 공지판에서 클립을 얻습니다.

힌트3: 클립을 구부립니다.

힌트4: 클립으로 자물쇠를 엽니다. 시행착오를 겪으면 5개의 나사를 올리는 순서를 알 수 있습니다.

힌트5: 1 -> 3 -> 4 -> 5 -> 2


철장을 나오면 책상 위에 올려져 있는 캐시의 소지품을 주운 후 경찰서를 빠져나갑시다. 


힌트1: 성당 서랍에서 얻은 오래된 열쇠를 살펴봅시다.

힌트2: 열쇠가 아주 오래된 곳에서 쓰는 고대의 것 같다는 말을 합니다.

힌트3: 묘지에 커다란 묘(mausoleum)가 있었습니다.


묘에 들어가면 아일린과 신부가 있습니다. 아일린을 대상으로 한 무언가가 성공적이지 않았나 봅니다. 무언가 그녀를 보호하고 있답니다. 신부에게 전기 맛을 보여주고 아일린을 살펴보면 아일린의 넋이 나가 있습니다. 캐시의 할아버지 조셉에게 일어났던 일이 아일린에게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묵여 있는 줄을 풀어줍시다. 신부의 소지품을 뒤지면 태그가 달린 열쇠를 하나 얻습니다. 아일린을 묶었던 줄로 신부를 묶고 묘 밖으로 나가 경찰에 신고합시다. 아일린을 할머니에게 맡기고 진술서를 작성하러 경찰서에 갑시다. 보안관을 만나 자초지종을 털어놓습니다. 보안관은 유치장에서 신부와 대화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신부와 이야기를 나눠봅시다. 물에 빠진 소녀는 수수께끼로, 살아서는 예언자이자 멘더(mender)였고, 죽어서는 승천했습니다. 릴리의 그림을 훔친 이유는 릴리가 신의 특별한 아이였기 때문입니다. 릴리는 기록자이고, 지혜의 수여자였습니다. 인류를 위해 그녀의 그림에 담겨 있는 신성한 지식을 해독하는 것이 자신의 임무였다고 합니다. 신부가 아일린에게 하려던 짓은 그녀를 신에게 바치는 일이었습니다. 그녀는 이제 신이 거주하는 세계의 일부라고 합니다. 그가 말하는 신은 기독교의 신이 아니라, '고대 신'입니다. 그는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을 그 신에게 바쳐왔습니다. 이 마을의 실종율과 정신질환율이 높은 것은 그 때문이었습니다. '붉은 낫' 꽃은 신과 연결해주는 링크입니다. 숲에 나타난 세 원은 신의 표시로, 연결관입니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신부에게서 얻은 태그 달린 열쇠를 살펴봅시다. 

힌트2: 라벨에 '저장소 A5'라 적혀 있습니다.

힌트3: 할머지 집에 있는 전화번호부에서 저장소의 주소를 확보합니다.


저장소 A5에 들어갑시다. 릴리의 그림들이 여기 있습니다. 모두 페인트 희석제로 그림이 망가뜨려져 있습니다. 온전한 그림은 그럼 호숫가 집 벽에 걸려있는 것 하나입니다. 바닥에서 희석제를 주웁시다. 신부에게로 가 왜 릴리의 그림을 망쳐놨냐고 물으면, 신부는 망친 것이 아니라 표면 뒤에 숨어 있는 무엇을 드러내기 위함이었다고 말합니다. 그림에 뭔가 숨겨진 메시지가 있습니다. 온전한 그림이 있는 호숫가 오두막에 가봅시다. 문이 잠겨 있습니다. 클립을 이용해 유치장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문을 열면 됩니다. 


그림을 희석제로 녹이면 릴리의 동생 나단이 릴리를 물에 빠뜨리는 장면이 드러납니다. 릴리는 뭔가 미래를 봤거나 이 일을 계획했던 것 같습니다. 집 밖으로 나가면 나단이 서있습니다. 나단이 말하길, 그날 릴리는 나단더러 자신을 물 속에 넣어 붙잡고 있으라고 했다고 합니다. 그녀는 나단에게 그래야만 한다고 말했습니다. 자신이 그린 것은 반드시 일어나야 한다면서. 나단은 하고 싶지 않았지만 어쩔 수 없이 그녀의 요청에 따랐습니다. 나단은 숲에서 빨간 옷 입은 남자와 릴리가 싸우는 것을 자주 목격했습니다. 남자는 릴리가 약을 먹기를 바랐지만, 릴리가 따르지 않았다고 합니다. 나단은 여전히 릴리와 대화를 한다고 합니다. 그 말을 들은 캐시는 릴리에게 데려다 달라고 나단에게 말합니다.


나단은 캐시를 숲에 데려가고 동그란 빛이 출현합니다. 


장면이 바뀌고 빨간 옷을 입은 남자가 등장합니다. 멘더였던 릴리가 그녀가 이해할 수 없었던 너무 많은 것을 목격했다는 등의 말을 합니다. 이벤트가 끝나면 다시 숲 장면으로 돌아옵니다. 어디로 가야 할까요? [퍼즐]


힌트1: 빨간 옷을 입은 남자가 서 있던 곳을 주목합시다. 

힌트2: 성당 주교실.

힌트3: 빨간 옷 남자가 이 방에 열쇠가 있다고 했습니다.

힌트4: '신부 빌'의 초상화가 피를 흘렸습니다.


성당 주교실에 가 초상화를 살펴보면 초상화가 열리고 숨겨진 금고가 나타납니다. 키패드로 여는 금고입니다. 신부 빌이 적은 시도 같이 놓여있습니다.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 시입니다. 이 시로 어떤 단서를 얻을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시가 키패드 비밀번호의 힌트입니다.

힌트2: 시는 가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묘지에 신부 빌(William T. Price) 가족의 묘가 있습니다. 

힌트3: 첫 번째 시 중 '주의 표시'(the mark of the Lord)는 십자가입니다.

힌트4:



힌트5: 세 새벽 -> 출생일. 곁에 잠들다 -> 신부 빌의 근처.

힌트6:



힌트7: 동에서 서로 ->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영원에서 찰나로 -> 연, 월, 일 순으로(월/일/연).

힌트8:



힌트9: 정답은 611122.


금고를 열면 성경 페이지들과 테이프 하나를 얻습니다. 테이프는 신부 빌의 음성이 녹음되어 있습니다. 그는 아들이 성당을 이끌어나가려는 방향이 마음에 안 들었나 봅니다. 아들이 그들의 예언자 '크림슨 원'(빨간 옷 남자)에게 등을 돌렸다고 하는군요. 유치장에 가서 신부 아이작에게 녹음된 그의 아버지 음성을 들려줍시다. 아이작은 '크림슨 원'을 본 적이 없습니다. 크림슨 원을 찾기 위해 호수 북쪽에도 가봤으나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는 '크림슨 원'은 우리를 버렸기에 신의 과제는 자신이 짊어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호수 북쪽'의 콘웰 숲이 새로운 지역으로 추가됩니다.


호수 북쪽의 콘웰 숲. '신부 빌'이 녹음된 테이프에서 말한 '심연'을 찾는 것이 과제입니다. [퍼즐]


힌트1: 그냥 숲을 헤매서는 절대 심연을 찾을 수 없습니다.

힌트2: 지도를 그린다고 해도 절대 심연을 찾을 수 없습니다.

힌트3: 캐시에 앞서 크림슨 원을 추적했던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힌트4: 캐시의 할아버지.

힌트5: 할아버지의 서류가방에서 열쇠를 얻은 바 있습니다.

힌트6: 그 열쇠를 잘 살펴보면 태그 달린 '저장소 A5'의 열쇠와 똑같이 생겼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다만, 태그가 달리지 않았을 뿐입니다.

힌트7: 저장소로 가서 열쇠를 시험해봅시다.


할아버지의 저장소. 상자에서 테이프 하나와 양육권 신청서를 볼 수 있습니다. 할아버지는 캐시의 양육권을 얻어 캐시를 자신이 키우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이 장소에서 바로 할아버지의 테이프를 들어봅시다. 1981년 8월 8일 녹음입니다. 할아버지도 콘웰 숲을 헤맸던 것 같습니다. 그는 온도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근원(source)을 찾아 링크를 잘라내면 지미와 다른 이들을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온도 변화를 관찰해야 합니다.

힌트2: 온도계가 있어야 합니다.

힌트3: 호숫가 릴리의 집에 온도계가 걸려있습니다.

힌트4: 온도계를 들고 콘웰 숲에 다시 갑시다. 온도계를 봅시다. 기준점에서 온도가 몇 칸 높습니다. 동, 서, 남, 북, 어느 쪽이든 온도가 떨어지는 방향으로 계속 가기만 하면 됩니다. 동서남북 화면 끝 가장자리로 가면 온도계의 온도가 변하니 그쪽으로 가면 온도가 떨어질지 올라갈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신부 빌이 말한 심연, 혹은 근원에 도착. '붉은 낫' 꽃의 냄새를 맡으면 구멍에 계단이 생기고 빨간 옷 남자가 등장합니다. 아일린을 구하고 싶으면 내려오라고 합니다. 아래에는 영혼을 비추는 시련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들은 그것을 '멘딩'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고대 신의 하인들을 말합니다. 그는 캐시의 할아버지 조셉도 이곳에서 만났었습니다. 캐시는 조셉 삶의 빛이었습니다. 그 빛을 잃고 조셉은 삶의 의미를 찾고자 애쓰는 고통받는 영혼이었습니다. 조셉은 저 아래에서 구원의 힘을 찾으려 했습니다. 캐시는 할아버지도 실패했는데 자신은 어떻게 성공할 수 있나, 또 하필 왜 그가 자신을 이 일을 하도록 만드나 의문을 품습니다. 그는 당신이 그것을 간절히 원하기 때문이라고 답합니다. 캐시는 과거의 고통스런 기억때문에 고통받고 있습니다. 캐시는 두려워 도망치고 싶지만 아일린을 떠올리고는 그녀를 구하기 위해 구멍 아래로 내려갑니다. 


- #5에서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목록

캐시 레인 #5 - 스토리와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Kathy R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