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7(Deponia Doomsday)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영어를 익히는데 안성맞춤인 장르입니다.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스토리 라인과 대사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으로 영어와 친해지기)

* 공략이 필요 없으신 분은 스토리 라인과 대사 번역 부분만 참조하시거나, 내용 설명이 필요 없으신 분은 힌트 부분만 참조하시거나 해서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이 공략집을 활용하세요.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6(Deponia Doomsday)에 이어 계속 -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요? [퍼즐]


힌트: 소시지 토큰을 받았으니 소시지 로봇에게 가봅시다.


소시지봇에 소시지 토큰을 넣으면 로봇이 작동합니다. 소시지를 하나 달라고 하면 소시지가 다 떨어졌다고 합니다. 정말로 소시지가 다 떨어졌는지 한 번만 다시 확인해달라고 요청합시다. 그러면 로봇이 확인하러 뒤돌아 소시지를 찾습니다. 이때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원숭이 섬의 비밀 2 리척의 복수 마지막 부분 리척의 팬티를 훔치는 퍼즐과 비슷합니다.

힌트2: 잽싸게 로봇 등에 있는 해치를 열어 퓨즈를 뺍니다. 


그다음 로봇 옆에 있는 인형뽑기 기계 아래를 살펴봅시다. 해치를 열면 '스로틀 리미터'가 있으니 주워듭시다. 그다음은? [퍼즐]


힌트1: 쿠박 마을에서의 '닐보트' 기억하시나요? 스로틀 리미터는 파워를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힌트2: 리미터 대신 퓨즈를 꼽는다면?


퓨즈를 꼽고 해치를 닫으면 인형뽑기 기계의 크레인이 자유롭게 작동합니다. 크레인을 왼쪽으로 최대한 옮긴 후 작동 버튼을 누릅시다. 그러면 크레인이 아래로 내려오게 됩니다. 이때 왼쪽에 있는 힘 측정 기계의 망치를 들어 버튼을 내려치면 쇠원반이 크레인의 갈퀴에 붙게 됩니다. 그다음 크레인을 한 칸 오른쪽으로 옮겨 다시 작동 버튼을 누릅니다. 쇠원반이 기계 지붕을 뚫고 들어와 정전기가 발생합니다. 이제 크레인을 오리 있는 쪽으로 옮겨 작동 버튼을 누릅니다. 오리들이 모두 쇠원반에 달라붙어 올라옵니다. 통에서 자석 낚싯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낚싯대는 어디에 쓸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 롤러코스터 매표소 근처 배수구 아래에 떨어진 열쇠가 있었습니다.


열쇠로 매표소 문을 열면 부스 구석에서 잔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잔돈을 줍고 나서 브레이크를 당겨 롤러코스터를 세웁시다. 


롤로코스터를 세워도 맥은 여전히 빠져나오지 못하고 레일 위에 매달려있습니다. 루퍼스는 맥에게 아래는 물이니 그냥 손을 놓으라고 말합니다. 맥은 무서워서 그러지 못합니다. 지금 당장은 맥이 손을 놓게 할 수 없으니 이 장면에서 빠져나옵시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 잔돈이 생겼습니다.


매표소 왼쪽의 사탕껌 기계 앞으로 가봅시다. 동전 투입구가 있습니다. 매표소 안에서 주웠던 잔돈을 집어넣읍시다. 동전이 네 개이므로 총 네 번 동전을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계속 껌이 나오다가 마지막에 반지가 나옵니다. 반지는 배출구에서 아래로 굴러떨어집니다. 반지를 주우려고 하면 웜뱃이 나타나 반지를 물고 '홀 오브 미러'로 사라집니다. 동료들을 구하지 않고는 웜뱃을 추적할 수 없습니다. 혹시 사탕껌 기계에서 반지가 맨처음에 나왔으면, 다시 기계 앞으로 가 동전을 투입해 나머지 껌들을 모두 획득해야 합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아이템 중에 '요즘 모자 잡지'가 있습니다. 이 아이템은 어디에 쓸모가 있을까요? [퍼즐]


힌트: 모자 잡지를 읽는 정크 나이트가 있었습니다.


정크 나이트에게 요즘 잡지를 보여주며 당신 스타일은 너무 낡았다고 말하면, 그는 당연하다고 답하며 자기가 읽고 있는 잡지는 10년 전 옛날 잡지라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자기가 보던 옛날 잡지를 루퍼스에게 줍니다. '요즘 모자 잡지'는 한군데 더 활용될 수 있습니다. [퍼즐]


힌트: 터번을 쓰고 있던 점쟁이.


점쟁이에게 요즘 모자 잡지를 보여주며 요즘 유행은 대머리임을 알려줍시다. 점쟁이는 터번을 벗어버립니다. 터번을 주웁시다. 


이쯤에서 현재 이곳에서의 핵심 과제가 무엇인지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랑하는 연인과의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루퍼스가 암시했듯이 조작(cheating)을 가해야 합니다. 점쟁이 옆에 있는 포토월을 보세요. 신랑 신부의 모형이 그려져 있습니다. 신랑 역은 루퍼스가 맡으면 됩니다. 신부 역은 아이템들을 모아 무언가 사람처럼 보이게 조작해야 합니다. 이것이 핵심 과제입니다. 사람처럼 보이는 무언가를 만들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퍼즐]


힌트1: 포토월 위에 볼링공이 있습니다.

힌트2: 공에는 구멍이 세 개 있습니다. 공을 사람 얼굴 처럼 보이게 해야 합니다.

힌트3: 터번을 공에 두르면 터번이 머리카락 역할을 합니다.

힌트4: 껌 세 개를 공의 구멍에 끼워넣으면 껌이 눈, 코, 입의 역할을 합니다.

힌트5: 매표소 근처에서 주웠던 물감은 피부 색을 연출합니다.


이제 볼링공을 포토월에 끼워넣읍시다. 제법 사람꼴을 갖추었습니다. 그러나 행복한(사랑스러운) 모습을 연출하려면 아직 더 많은 작업이 남았습니다. 


우선 점쟁이를 더 골탕먹여봅시다. 점쟁이에게 이번엔 옛날 모자 잡지를 보여줍니다. 이번엔 점쟁이가 사치스러운 모자를 원하게 됩니다. 어디서 사치스러운 모자를 구할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과장된 형태이기만 하면 됩니다.

힌트2: 공닦이 기계


공닦이 기계를 모자로 주면 점쟁이가 좋아합니다. 여기서 더 골탕먹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 요즘 모자 잡지를 보여줍니다.


점쟁이는 공닦이 기계를 머리에서 치워버립니다. 공닦이 기계 덕분에 점쟁이의 머리는 맨질맨질 빛이 납니다. 이게 무슨 의미일까요? 점쟁이는 크리스탈 볼을 누가 훔쳐가서 점을 칠 수 없다고 했었습니다. 이제 점쟁이의 빛나는 머리가 크리스탈 볼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점을 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제 그에게 루퍼스와 골의 궁합 점을 봐 달라고 해야 합니다. 점을 보려면 사진이 있어야 합니다. 마침 볼링공으로 만든 모형 골도 준비되었고 옆에 사진기도 있습니다. 사진기를 작동하려면 사진기 아래 해치를 열어 소켓에 앞서 구한 '스로틀 리미터'를 끼워야 합니다. 준비가 다 되었으면 카메라를 받침대 위에 올려놓고 손잡이(Auto-shooter)를 잡아당깁시다. 아래 그림과 같이 사진을 찍게 됩니다.


이제 찍은 사진을 점쟁이에게 보여줍시다. 점쟁이는 점을 보다가 마치 접신한 것 처럼 트랜스 상태에 빠집니다. 여기서 무언가를 떠올려야 합니다. 그 무언가가 무엇일까요? [퍼즐]


힌트1: 점쟁이는 예지(vision)를 하다가 트랜스 상태에 빠졌습니다.

힌트2: 비전이 필요한 예언가가 있었습니다.


예언가에게 비전을 보여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힌트: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점쟁이가 트랜스 상태에 빠져있을 때 사진기를 주워 와서 그 모습을 사진 찍읍시다. 사진의 이름은 'photo of a vision'입니다. 이제 사진을 들고 가 예언가에게 보여줍시다. 예언가는 이제 마지막 계명을 무엇으로 해야 할지 알 것 같다고 합니다. 다만, '그 무엇도 석판에 새기지 마라'는 계명을 어기지 않고 그것을 적는 방법을 알아내야 하는 과제가 남았다고 말합니다. 대화가 끝나면 예언가는 끌과 망치를 루퍼스에게 줍니다. 어떻게 새기지 않는 방식으로 석판에 무언가를 적을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 물감(watercolor)이 있습니다.


드디어 새계명이 완성됐습니다. "내 너희들에게 마지막으로 남길 말은 이것이다. 쇼는 계속되어야 하느니라."


이 새계명 덕에 목적의식을 잃고 무기력하던 정크 나이트들은 의욕을 되찾게 됩니다. 이들이 의욕을 찾은 것이 왜 중요할까요? [퍼즐]


힌트: 반지를 물고 사라진 웜뱃을 기억하시나요? 반지 원정대를 꾸리려면 동료가 필요합니다.


정크 나이트들은 반지 찾기 임무에 동의합니다. '홀 오브 미러'에 입성합시다. 


던전이 나옵니다. 미로 따라 이리 저리 둘러보다 보면 웜뱃을 만나게 됩니다. 웜뱃 옆에 유리 조각이 있습니다. 유리 조각을 주워 그것을 클릭하면 공격하게 됩니다. 이 행동을 여러번 반복하면 웜뱃을 물리치게 되고 유니콘 반지를 얻습니다. 


이제 예언가에게서 끌과 망지를 얻었다는 사실에 주목해봅시다. 이 끌과 망치는 어디에 쓰는 걸까요? [퍼즐]


힌트: 맥은 롤러코스터에 매달려 두려워 손을 못 놓고 있습니다.


매달려 있는 맥에게 가 끌을 손에다 대고 망치로 때립시다. 맥은 손을 놓게 됩니다. 그런데 이 장소에서 해야 할 일이 하나 더 있습니다. [퍼즐]


힌트1: 하늘에 별이 보이시나요?

힌트2: 하늘의 별은 사진을 꾸미는 데 제격일 것입니다.

힌트3: 한 번의 시도로 따지지 않습니다. 재차 시도해보세요.


아래로 내려와보면 포토월 있는 곳으로 맥이 내려와 있습니다. 이제 웨딩 사진을 다시 찍을 때입니다. 행복하게 보이도록 본격적으로 포토월을 꾸며봅시다. [퍼즐]


힌트1: 맥이 내려왔으므로 사진을 찍어줄 사람이 생겼습니다.

힌트2: 그러므로 손 모양 도구는 필요 없습니다. 모형 손을 포토월에 설치합시다.

힌트3: 손 모양 도구에는 반지를 끼울 수 있습니다.

힌트4: 별을 포토월에 배치합시다.

힌트5: 하트 모양 쿠키도 배치합시다.


준비를 마쳤으면 맥에게 사진을 찍어달라고 합시다. 사진을 찍고 나면 골이 나타나 보트 주인을 설득했다고 말합니다. 이 고생은 할 필요가 없던 것입니다.  


보트를 타고 탈출하는 루퍼스와 동료들. 과연 이들은 어디로 향하는 것인지···.


- #8에서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목록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8(Deponia Dooms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