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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ADV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5(Deponia Doomsday)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영어를 익히는데 안성맞춤인 장르입니다.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스토리 라인과 대사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으로 영어와 친해지기)

* 공략이 필요 없으신 분은 스토리 라인과 대사 번역 부분만 참조하시거나, 내용 설명이 필요 없으신 분은 힌트 부분만 참조하시거나 해서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이 공략집을 활용하세요.


―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4(Deponia Doomsday)에 이어 계속 ―


엘리베이터 앞. 왼쪽에는 엘리베이터 콜이 있습니다. 일단 왼쪽 통로로 가 골의 집으로 들어갑시다. 몬스터 슬리퍼와 석탄 집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피아노를 관찰하면 루퍼스가 피아노 건반의 원재료인 코끼리의 상아가 썩었었네 어쩌네 치과의사가 없나 등의 말을 합니다. 이빨을 뽑으라는 얘기입니다. 방 안에서 주운 집게를 이용해 피아노 건반 하나를 빼냅시다. 방 오른쪽으로 가보면 율리시스가 샤워를 하고 있습니다. 이때 골이 율리시스에게 친구랑 캠핑 간다며 거짓말을 하고 집을 떠납니다. 루퍼스는 골에게 떠나지 말라고 소리쳐보지만 들리지 않습니다. 잽싸게 골을 따라가 모래시계의 시간이 다 가기 전에 엘리베이터 콜을 누르면 골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화에 실패해도 상관 없습니다. 엘리베이터 오른쪽에는 한 커플이 커튼을 고르느라 정신 없습니다. 그러나 확실히 마음에 드는 게 없는지 결정하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루퍼스는 그들에게 어울리는 커튼을 찾아주겠다고 말합니다. 


엘리베이터 안으로 들어가면 평형추가 걸려있는 키보드를 볼 수 있습니다. 평형추를 들면 다른 층으로 갈 수 있는 실로폰 건반이 나옵니다. 그러나 아직은 갈 수 없습니다. 키보드를 누르면 로니가 나타납니다. 로니가 다른 층으로 가려면 실로폰 봉(mallet)이 필요하다고 알려줍니다. 봉이 없어도 로니의 도움으로 '놀이 공간'(Fun Zone)과 정거장은 갈 수 있습니다. 정거장에 가보면 고속정은 이미 떠나고 없습니다. 루퍼스는 맥에게 데포니아를 구하는 일은 원로원에 가서 데포니아를 구해달라고 말만 하면 되니, 자신은 놀이 공간에 가서 그저 즐기겠다고 말합니다. 대화가 끝나면 자동으로 '놀이 공간'이 나타나고 네 가지의 미니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 간단한 게임들이니 아무 거나 해보세요. 하지 않아도 별 상관은 없습니다.


미니 게임이 끝나면(아마도 레이싱이 끝나면), 맥이 헐레벌떡 뛰어와 '타임 루프!'라고 외칩니다. 그리고 시간이 다시 되돌려집니다. 되돌려진 시점은 골이 집을 막 나서던 때입니다. 지난번에 골을 시간 내에 따라잡는데 실패했으면, 이번에는 재빨리 방을 나가 엘리베이터 콜을 눌러봅시다. 엘리베이터 안에 있는 골과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뭐라 대화 하든 골은 루퍼스의 말을 듣지 않고 떠나버립니다. 이제 다시 정거장으로 가봅시다. 맥은 오늘이 무한히 반복될 것 같다며 걱정합니다. 루퍼스는 오늘을 즐겁게 보냈기 때문에 '오늘'이 무한히 반복되는 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대화가 끝나고 주위를 둘러보면 정거장 아래에서 봉(mallet)과 도마뱀 스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줍고 맥과 대화를 더 나눠봅시다. 루퍼스는 '오늘'보다 미래로 가본적이 있기 때문에 오늘이 무한히 반복될리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말에 맥도 희망을 갖습니다. 그리고 루퍼스가 원로회에 가서 데포니아에 사람이 살고 있다고 말하면 조사(클레터스의 임무)는 불필요해집니다. 그러면 원로회는 클레터스가 타고 간 고석정을 다시 불러들일 것입니다. 엘리시움에서의 큰 목표는 확실히 정해졌습니다. 원로회의에 참석해 그들을 설득하는 것입니다.


이제 실로폰 봉을 얻었으니 엘리베이터를 타고 다른 곳으로 자유로이 갈 수 있습니다. 평형추를 봉(mallet)으로 대체하고 봉을 듭시다. 어느 곳을 먼저 가든 상관 없지만 저는 일단 바로 원로회(분홍색)에 가보았습니다. 


화면 앞쪽에는 왁스가 칠해진 공들이 있습니다. 햇빛이 왁스를 조금 녹인 것 같습니다. 테이블 위에는 컵이 놓여있습니다. 누워있는 사람에게 원로회의에 참석하고 싶다고 말하면 그는 비상 회의는 재난 상황이거나 누군가가 10,000 포인트의 펀 포인트를 얻어야만이 열린다고 말해줍니다. '펀 존'에서 게임을 아무리 잘해도 10,000 포인트는 도달할 수 없습니다. 이 사실을 지적하면 그는 당신의 계정이 삭제됐냐며 컴퓨터 코어를 체크하도록 누군가를 보내겠다고 말합니다. 오늘이 아니고 내일. 그가 리딩 램프에 의지해 무언가를 읽고 있다는 사실을 눈여겨 봅시다. 이제 다시 엘리베이터로 가 칠아웃 존에 가봅시다.


칠아웃 존입니다. 병아리가 빨간(뜨거운) 빛을 쬐고 있습니다. 그 전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앞에 앉아있는 사람은 원로 중 하나입니다. 


칠존 왼쪽에는 무대와 바가 있고, 여기에도 원로(트로이스)가 한 명 앉아있습니다. 그의 왼쪽에는 기계가 있습니다. 기계 위에 소세지 모양이 올려져 있는 것으로 보아 소세지가 나오는 기계인 것 같습니다. 기계를 살펴보면 '주의 ― 뼈와 이빨은 자동으로 제거되지 않음.'이라는 경고가 있습니다. 이빨? 피아노에서 뽑아온 건반을 기계에 넣어봅시다. 배출구로 소시지 키가 나옵니다.


칠존 위쪽에는 또 다른 원로(언Un)가 로버트 마사지를 받고 있습니다. 왼쪽에는 사우나가 있는데 현재는 들어갈 수 없습니다.


다시 엘리베이터로 가 원로원 층에 가봅시다. 칠존에서 구해온 뜨거운 전구를 독서 램프에 끼워넣읍시다. 누워 있던 사람은 읽던 것(알루미늄 재질)을 땅에 내려놓습니다. 또 잔디에는 짚(straw)이 생깁니다. 둘 다 주웁시다. 알루미늄과 짚? 그렇습니다, 두 재료로 기억보존모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누워 있는 사람이 컴퓨터 코어를 체크해봐야겠다고 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엘리베이터의 실로폰을 보면 소켓이 하나 빠져있습니다. 그 소켓 부분이 바로 컴퓨터실로 가는 칸입니다. 실로폰 옆 화면으로 추정해볼 때 빈 소켓은 빨간색일 것입니다. 그런데 현재 빨간색 키는 없고 소시지 키만 하나 있습니다. 소시지 키를 어떻게 빨간색 키로 바꿀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 원로원 층의 뜨거운 전구.


빨간색 키를 실로폰에 끼우고 해당 층으로 갑시다. 


컴퓨터실이 나옵니다. 문 옆의 장치는 카트리지를 넣어 클론을 만들어내는 장치입니다. 지금 당장은 쓸 일이 없습니다. 컴퓨터에게 가 펀 포인트를 올리고 싶다고 말합시다. 컴퓨터는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혹시 기억보존모자가 루퍼스의 펀 포인트를 기억하도록 해줄 수 있지 않을까요? 컴퓨터 본체를 열어 하드 드라이브에 기억보존모자를 씌어봅시다. 하드가 포맷됩니다. 컴퓨터는 심지어 펀 포인트가 뭔지도 기억하지 못합니다. 하드에 저장되어 있던 멸종된 생물들의 유전자 코드도 삭제되었습니다. 유전자 코드는 약간의 정보 만으로도 다시 알아낼 수 있습니다. 컴퓨터 옆에 스캐너가 있습니다. 차후에 활용해야 합니다. 대화가 끝나면 컴퓨터는 10,000 펀포인트를 루퍼스에게 줍니다.


펀 포인트를 다 모아도 원로회의가 바로 소집되지는 않습니다. 칠존(chill zone)의 원로 셋이 다 준비가 되어야만 원로회의가 소집됩니다. 그리고 이 원로 셋에게 필요한 준비가 다 다릅니다. 이 임무가 서로 얽혀 있고 상당히 복잡합니다. 마사지 받고 있는 원로는 마사지를 끝내야 합니다. 애완 동물 앞에 있는 원로는 무언가 쓰다듬을 애완 동물이 필요합니다. 마당에 앉아 있는 원로는 식사를 마쳐야 하고 무대 앞 관객이 즐거워야 합니다. 


먼저 마사지 받는 원로에게 가봅시다. 마사지 로봇이 사라지고 없습니다. 마사지 로봇을 대체할 클론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클론은 컴퓨터실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클론을 만들기 위해서는 카트리지가 필요합니다. 카트리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유전자 정보를 얻어내 그것을 스캐너에 스캔해야 합니다. 유전자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 주거 구역에 커튼을 고르던 커플이 있었습니다. 그들이 들고 있는 커튼 샘플에서 유전자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커플이 들고있는 샘플들을 얻으려면 커플에게 더 만족스러운 커튼 샘플을 가져다 주어야 합니다. 그 샘플은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 [퍼즐]


힌트: 바로 마사지 받는 원로의 등에 나 있는 털이 그 샘플입니다.


그럼, 등에 난 털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로티의 다리 털을 어떻게 얻었나 떠올려보세요.

힌트2: 왁스가 필요합니다.

힌트3: 원로원 구역에 왁스칠이 된 공이 있었습니다.


Q. 공에서 왁스를 어떻게 얻어내나요?


힌트1: 왁스가 칠해진 공이 햇빛의 열기에 의해 왁스가 조금 녹았습니다.

힌트2: 더 많은 열이 가해지면?

힌트3: 원로원 구역에 끼워넣은 뜨거운 전구를 이용해 녹입시다. 그러면 녹은 플라스틱을 얻게 됩니다.


이제 녹은 플라스틱을 마사지 받는 원로의 털에 바릅시다. 그다음 뜯어냅니다. 이제 주거구역(파란색)으로 커플에게 털을 줍시다. 만족한 커플은 루퍼스에게 세 가지 샘플을 줍니다. 샘플을 들고 컴퓨터실에 갑시다. 컴퓨터 옆에 스캐너가 있습니다. 샘플을 하나 하나 스캔해보세요. 스캔이 끝나면 카트리지가 생성되니 잊지 말고 챙깁시다. 세 가지 샘플 중 두 가지에서 카트리지가 생성됩니다. 그러나 나머지 하나는 합성섬유였기 때문에 카트리지 생성이 안 됩니다. 대신 루퍼스의 손을 스캔한 카트리지가 생성됩니다. 루퍼스의 손을 스캔한 세 번째 카트리지가 나올 때까지 스캔을 시도해야 합니다. 이제 카트리지 01, 02, 03을 얻게 되었습니다. 카트리지를 얻었으면 칠아웃 구역으로 갑시다. 


칠아웃 구역에는 '재카로프 제네레이터'(Jackalope generato)가 있습니다. 재카로프는 신화에 나오는 뿔 달린 토끼입니다. 즉, 이 기계는 유전자 합성·조작 기계입니다. 각 카트리지에는 유전자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이 각 카트리지의 유전자 정보를 이 기계를 이용해 섞을 수 있습니다. 원리는 이렇습니다. 동시에 두 개의 카트리지를 기계에 넣습니다. 그리고 상체부터 하체까지 각 부위의 유전적 구성을 맞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01, 03 카트리지를 넣어 유전자 정보를 서로 교환했으면, 다시 02, 03 카트리지를 넣어 서로 유전자 정보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이렇습니다. 

1) 마사지 원로에게는 마사지를 해줄 클론을 만들어 낼 정확한 유전 정보가 들어있는 카트리지가 필요하고, 

2) 애완 둥물 앞 원로에게는 그가 쓰다듬기를 원하는 동물을 만들어 낼 정확한 유전 정보가 들어있는 카트리지가 필요하고, 

3) 마당의 원로에게는 무대 앞 관객을 만족시켜줄 광대를 만들어 낼 정확한 유전 정보가 들어있는 카트리지가 필요합니다. 


이들이 만족하는지의 여부는 이렇게 알 수 있습니다. 

1) 마사지 원로의 경우 해당 카트리지를 컴퓨터실의 클론 제작기에 집어 넣습니다. 클론은 자동으로 마사지를 진행하니 마사지 원로에게 가보면 그가 만족하는지의 여부를 알 수 있고, 불만족스럽다면 무엇을 바꾸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2) 애완 동물 앞 원로의 경우에는 애완 동물이 올라와 있는 원반 아래에 카트리지를 꽂는 슬롯이 있습니다. 그곳에 카트리지를 꽂으면 클론이 자동 생성됩니다. 역시 원로가 만족스러운지 아닌지,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려줍니다.

3) 마당의 무대 아래에도 카트리지를 꽂는 슬롯이 있습니다. 그곳에 카트리지를 꽂으면 카트리지의 정보대로 클론이 무대 위에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무대 앞의 관객 반응을 통해 제대로 카트리지가 구성되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습니다. 


자, 이제 퍼즐을 푸는데 필요한 정보는 다 알았습니다. 스스로의 힘으로 한 번 해보세요. 아래에는 바로 정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카트리지 01과 03을 꽂고 위 그림처럼 유전자 정보를 교환합시다. 그다음 카트리지 01을 빼고 왼쪽에 카트리지 02를 넣습니다.


카트리지 02와 03을 위 그림처럼 되도록 유전자 정보를 교환합시다. 이제 카트리지를 모두 올바르게 구성했습니다.


- #6에서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목록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6(Deponia Dooms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