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3(Deponia Doomsday)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영어를 익히는데 안성맞춤인 장르입니다.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스토리 라인과 대사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으로 영어와 친해지기)

* 공략이 필요 없으신 분은 스토리 라인과 대사 번역 부분만 참조하시거나, 내용 설명이 필요 없으신 분은 힌트 부분만 참조하시거나 해서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이 공략집을 활용하세요.


―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2(Deponia Doomsday)에 이어 계속 ―


턱에게 어떻게 하면 무기를 구해줄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준(Joon)에게 코끼리 총이 있습니다. 

힌트2: 코끼리 총을 얻으려면 일단 쥐 같은 작은 동물을 잘 잡는 빅 게임 헌터임을 입증해야 합니다.

힌트3: 웬즐의 '썩은 과일 게임' 통 안에 쥐가 들어있습니다. 통 겉면에는 아예 쥐가 그려져 있습니다.


Q. 웬즐이 게임을 시켜주지 않아요!


힌트1: 게임용 통 앞에 서 있는 꼬마를 어른으로 위장시켜야 합니다.

힌트2: 남자 어른의 상징, 수염이 필요합니다.

힌트3: 술집에서 수염을 얻을 수 있습니다.


Q. 꼬마에게 수염을 줬는데 수염이 붙지 않아요!


힌트1: 수염에 접착제를 발라야 합니다.

힌트2: 꼬마 옆에 있는 꿀 통의 꿀이 접착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Q. 꿀을 어떻게 얻는지 모르겠어요!


힌트1: 꿀통을 자세히 살펴보면 꿀을 나오게 할 꼭지가 없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힌트2: 버넛의 가게에 있는 탱크에 수도꼭지가 달려있었습니다.

힌트3: 게임 처음 시작할 때 얻었던 랜치를 이용하면 수도꼭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힌트4: 꼭지를 꿀통에 달면 이제 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염에 발라 꼬마에게 붙입시다.


미니게임입니다. 앞으로 미니게임이 여러 종류 나옵니다. 하기 싫으면 오른쪽 위 'X' 표시를 눌러 스킵할 수도 있습니다. 이 '썩은 과일 게임'은 내 차례에 내 과일을 세 개 연달아 놓으면 승리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 과일을 가운데에 놓으면 유리하겠죠? 


게임에서 이기면 웬슬이 일부러 헌터 면허증을 통에 빠뜨립니다. 루퍼스가 면허증을 다시 주어올리려고 하면 면허증 대신 쥐가 잡혀 올라옵니다. 쥐가 면허증을 먹어 버렸습니다. 걱정할 것 없습니다. 쥐를 통째로 준에게 가져다주면 루퍼스의 사냥 실력을 인정하고 코끼리 총을 허락합니다. 그럼 이제 구석에 세워져 있는 코끼리 총(Muzzleloader)을 주웁시다. 그다음 기쁜 마음으로 코끼리 총을 턱에게 가져다 줍시다. 그럼 턱은 총이 장전이 되어 있지 않다며 또 보초 서는 것을 거부합니다.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장전을 하려면 화약이 필요합니다.

힌트2: 버넛의 가게에 로켓이 있었습니다. 

힌트3: 로켓 그 자체로는 쓸모가 없습니다.

힌트4: 로켓 안에 있는 화약을 꺼내야 합니다.

힌트5: 로켓을 잘라야 합니다.

힌트6: 유리 조각.


이제 총에 화약을 넣읍시다. 화약을 넣고나면 루퍼스가 이제 총알이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또, 화약만 넣은 총을 턱에게 보여줘도 턱이 총알로 쓸 조각들이 총에 빠져있다고 말해줍니다. 이렇게 총이 덜 완성되어 있으면 턱이 무엇이 빠져있는지 말해주기 때문에 턱의 대답을 힌트로 쓸 수 있습니다. 그럼 총알로 무엇을 써야 할까요? 


힌트1: 턱이 '총알 조각들' 혹은 '총알 고철들'(scrap shot)이란 표현을 썼습니다.

힌트2: 열기구에 '쓰레기 백'(Junk Bag)이 하나 걸려 있습니다.

힌트3: 그 백에서 쓰레기들을 얻을 수 있는데 이것이 총알로 쓰일 수 있습니다. 


이제 총알까지 준비하면 루퍼스가 이제 필요한 것은 이 모든 것들을 총구로 쑤셔넣는 일만 남았다고 말합니다. 턱에게 보여줘도 마찬가지로 총이 작동 준비가 되야지만 보초를 서겠다고 말합니다.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총구에 재료들을 쑤셔넣을 수 있게 하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힌트2: 준 앞에서 연주하는 악단이 연주를 하지 않을 때 하는 행동을 관찰해보세요.

힌트3: 도구를 이용해 악기를 청소하고 있습니다.

힌트4: 그 도구가 필요합니다.

힌트5: 그 도구를 얻으려면 루퍼스가 근처에 있을 때도 그들이 연주를 하게 해야 합니다.

힌트6: 루퍼스가 근처에 있을 때 그들이 연주를 하지 않는 이유는 유일하게 외우고 있는 곡을 준이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힌트7: 준의 귀를 막아버린다면?

힌트8: 준이 '내 귀가 감자-귀마개(Ear-Potatoes)로 막혀있는 줄 알아?'라고 외쳤던 걸 기억하나요?

힌트9: 감자 귀마개를 구해 준의 귀를 막아버리면 밴드가 자유로이 연주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감자 귀마개는 어떻게 구하나요?


힌트: 감자를 구해야 합니다. 


Q. 감자가 뜨거워서 집을 수가 없어요!


힌트1: 이전에 감자를 구했던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다시 감자를 식혀 집으면 됩니다.

힌트2: 닐보트 기계에서 얼음을 구합니다.


Q. 닐보트가 작동을 하지 않아요!


힌트1: 당연합니다. 시간이 거꾸로 되돌려졌기 때문입니다.

힌트2: 이전과 똑같이 파워 인버터가 필요합니다.

힌트3: 파워 인버터는 다트 게임 상금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Q. 이번에는 다트 게임에서 이길 수가 없어요!


힌트1: 이번에는 더 정교한 도구가 필요합니다.

힌트2: 준이 고정밀 대롱을 만들어줄 수 있다고 한 말 기억하나요?

힌트3: 필요한 준비물은 대롱, 다트, 벌입니다.


Q. 대롱은 어디서 얻나요?


힌트: 빨대


Q. 다트는 어디서 얻나요?


힌트: 다트 게임


Q. 벌은 어디서 얻나요?


힌트1: 벌통의 왁스 서랍을 열어보세요.

힌트2: 벌이 꿀 발라져 있는 꼬마의 수염에 달라붙습니다. 벌을 얻으려면 먼저 이 수염을 떼어내야 합니다.

힌트3: 덕분에 왁스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힌트4: 가만, 왁스가 필요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힌트5: 다리털을 밀고 싶어하는 호티입니다. 호티는 다리털을 없애고 나면 루퍼스에게 면도기를 주겠다고도 했었습니다.

힌트6: 호티에게 왁스를 주면 호티는 루퍼스에게 (여성용 전자) 면도기를 줍니다.

힌트7: 이제 그 면도기를 꼬마의 수염에 사용하면?


모든 준비물을 다 갖추었으므로 준에게 가 준비물들을 다 건네주고 고정밀 대롱을 만들어달라고 합시다. 고정밀 대롱을 얻었으면 이제 다트 게임을 다시 시도해 봅시다. 다트는 술집 주인을 맞추게 됩니다. 쓰러진 주인 옆에서 파워 인버터와 스로틀 리미터를 주웁시다. 이제 얼음을 구하러 닐보트에게 가봅시다. 얼음을 담을 잔이 필요하니 술집 테이을 위에 있는 컵을 챙기는 것도 잊지 맙시다. 


파워 인버터를 닐보트에 꽂으면 이번에는 저번과 달리 킬봇 모드입니다. 칠봇 모드(냉각 모드)는 어디갔냐고 물으면 그 패배자 모드는 오직 목구멍이 막힐 때만 작동한다고 말합니다. 황급히 술집에서 구한 스로틀 리미터(목구멍 억제기)를 오른쪽 칸에 꽂아 넣읍시다. 스로틀 리미터를 꽂으면 킬봇의 흉폭함 레벨이 조금 내려갑니다. 이제 킬봇을 칠봇 모드로 변경시켜야 합니다. 미니게임입니다. 귀찮으면 스킵하고, 퍼즐에 흥미가 있으면 도전해봅시다. 왼쪽 칸에 있는 세 개의 레버를 조작해보면 어떤 메커니즘으로 모드가 전환되는지 시행착오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선 레버를 조작해 닐보트가 오른쪽 칸이 활짝 열린 채로 일봇 모드(아픈 모드)가 되게 만들어야 합니다. 요 일봇 모드일 때 스로틀 리미터를 빼내면 일봇 모드에서 칠봇 모드(냉각 모드)로 전환합니다. 이때 종전과 동일하게 컵을 놓고 버튼을 눌러 얼음을 나오게 하면 됩니다. 그다음 역시 종전과 동일하게 감자 있는 곳으로 가서 감자를 식힌 후 감자를 구합시다. 자, 이제 감자를 구했으니 감자 귀마개를 만들어야 할 때입니다. [퍼즐]


힌트1: 귀는 한 쌍이니, 감자도 한 쌍이어야 합니다.

힌트2: 옆의 감자 기계를 이용해 감자를 반으로 자릅시다.

힌트3: 헤드폰 모양으로 만들면 됩니다.

힌트4: 로티에게서 언더와이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감자로 만든 귀마개를 준에게 주고 밴드에게 연주를 요청합시다. 그러면 맨 앞의 연주자가 악기를 청소하던 솔을 옆에 내려놓고 연주를 시작합니다. 솔을 주웁시다. 마침내 총을 완벽히 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템 창에서 솔과 총을 결합해 봅시다. 


드디어 턱에게 총을 들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코끼리는 아무래도 계단을 타고 이미 도망친 것 같습니다. 계단으로 올라가 봅시다. 올라와 보면 열기구가 있는 바로 그 장소입니다. 루퍼스는 코끼리가 어디를 통해 도망친 줄 알았으니 시간을 약간 되돌려 여기에 함정을 설치하자고 말합니다. 맥과의 대화가 끝나면 시간이 되돌려집니다. 열기구 밖으로 나가보면 유리잔 앞의 해치를 열 수 있습니다. 열고 내려가 봅시다. 도자기 가게에 가서 도자기로 빚은 고양이를 건드려봅시다. 가게가 무너지며 변기 커버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변기 커버를 획득합시다. [퍼즐]


힌트1: 그냥 잡으면 깨지니 아래 푹신한 것을 받혀야 합니다.

힌트2: 뽁뽁이.


이제 변기 커버를 가지고 본격적으로 코끼리 함정을 설치해봅시다. [퍼즐]


힌트1: 표지판 위치가 최적의 장소입니다.

힌트2: 표지판 위치에 변기 커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힌트3: 표지판이 방해하고 있습니다.

힌트4: 랜치를 이용하면 표지판을 떼낼 수 있습니다.

힌트5: 해치 아래로 내려가보면 계단 옆에 크랭크가 있습니다. 크랭크를 돌려봅시다.

힌트6: 변기 커버가 위로 솟구치게 되었습니다. 

힌트7: 그다음 열기구 옆의 줄이 눈에 띕니다.

힌트8: 줄을 변기 커버에 던져 겁시다.

힌트9: 줄 끝에 고리가 있습니다.

힌트10: 그 고리를 해치 문에 연결하면 함정 준비 완료입니다.


함정 준비를 마치고 맥에게 다시 차 주차를 부탁하러 가봅시다. 그런데 맥은 이미 차를 완벽히 주차해놓은 상태입니다. 차는 포기하고 바로 술집에 있는 토니에게 가 여행준비를 마쳤으니 떠나자고 말합시다. 토니는 바로 자리를 뜹니다. 같이 따라 나가 함정을 설치해놓은 열기구 쪽으로 가봅시다.


토니의 엄마가 함정에 걸려있습니다. 토니는 화가 나서 아빠의 가게로 갑니다. 토니를 따라 가게로 들어갑시다. 토니와 루퍼스는 서로 말싸움을 합니다. 루퍼스는 토니에게 모든게 준비되었으니 새로운 지평, 엘리시움으로 떠나자고 말합니다. 토니는 그건 새로운 지평이 아니라 막다른 골목이라고 응수합니다. 루퍼스도 화가 나 네가 틀렸으며 나는 실제로 엘리시움에 갔고 그걸 이미 보았다고 말합니다.


루퍼스: 그러나 너랑은 아니야! 나는 나를 이해해주는 엘리시언 여자를 만나게 되지. 왜? 놀랐니? 이번엔 내가 널 찰거야. 그러니 그만해. 네 태도와 잔소리를 참아줄 수 있는 다른 얼간이나 찾아보시지!

토니: 네가 날 참아왔다고?

루퍼스: 정확해! 그러나 내 인내심은 바닥났어.

토니: 네가 날 참아왔다고?!!!


화가 나 담뱃불을 붙이는 토니. 루퍼스는 토니 없이 엘리시움에 가기로 결심합니다. 루퍼스는 자신이 미래에 엘리시움에 가고 세계를 구하는 것을 본 이상 지금 이 일도 결국 일어났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혼자 열기구를 작동시켜 떠나야 할 때입니다. [퍼즐]


힌트1: 게임 시작 부분에서의 토니 대사를 기억하나요? 불길만 조절하면 이제 열기구를 띄울 수 있다고 했습니다. 

힌트2: 열기구 방 안에 난로 기구가 있고 장작도 안에 들어있습니다.

힌트3: 부서진 차 옆에서 불타는 잔해를 구할 수 있습니다. 


열기구를 타고 하늘로 오르면 토니의 엄마가 매달립니다. 토니 엄마를 떨어뜨리고 나면 열기구가 폭발하고 덩달아 마을도 폭발합니다. 다시 마을로 내려온 루퍼스는 이번엔 진짜 코끼리(모형)를 만나게 됩니다. 


코끼리 안에는 두 사람이 들어있는 것 같습니다. 코끼리는 두려워하지 말라며 우리는 평화를 위해 왔다고 말합니다. 루퍼스가 왜 그런 바보같은 탈을 쓰고 있냐고 물으면 코끼리 안의 두 사람이 '내가 뭐랬냐!' 하며 싸웁니다. 루퍼스가 엘리시움에 가봐야 해서 바쁘다고 하면 코끼리가 절대 그러면 안 된다고 합니다. 한 사람이 '모든 것이 항상 일어난 그대로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자 다른 사람이 '모든 것이 항상 일어나야 했던 바대로 일어나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반박합니다. 


지금 이때가 기회입니다! 둘이 말싸움을 할 때 코끼리 옆에 레버를 당깁시다. 물론 코끼리의 말싸움에 동참하여 영어의 복잡 미묘한 과거·현재·미래 시제 관련 문법 공부를 더 해도 됩니다. 새로운 시제를 코끼리한테 제시할 때마다 레버를 당길 기회가 다시 돌아옵니다.


코끼리를 물리치면 맥이 나타나 그들이 시간 여행자라고 말해줍니다. 그들이 나타났다는 말은 어떤 시간의 문이 열렸다는 뜻입니다. 이때 마을 사람들이 루퍼스를 잡으러 나타납니다. 그들을 피해 지하로 내려갑시다. 코끼리가 탔던 것 같은 타임 머신이 놓여있습니다. 타임머신을 타 버튼을 누룹시다. 디스플레이를 보면 목적지가 엘리시움으로 이미 설정되어 있습니다. '확인'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쿠박 사람들, 안녕~.


- #4에서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목록

[영어게임정복!] 데포니아 둠스데이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4(Deponia Dooms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