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영어게임정복!] 스테이시스(Stasis)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5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영어를 익히는데 안성맞춤인 장르입니다.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게임 내 영어가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좌절할 필요 없습니다. 피하지 않고 영어에 자신을 드러낸 것으로 충분합니다. 도전과 모험! (참조: 어드벤처 게임으로 영어와 친해지기)

* 공략이 필요없고 스토리 해석만 필요하신 분은 대사와 일지 번역 부분만 참조하시고, 막히는 부분 공략만 필요하신 분은 힌트 부분만 참조하세요.


[영어게임정복!] 스테이시스(Stasis)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4에서 계속 -


수술을 마쳤으니 이제 엘리베이터를 타고 아래 층으로 내려갑시다. 식물로 뒤덮힌 장소에 도착합니다. 수경재배소(Hydroponics)입니다. 먼저 왼쪽 방으로 가봅시다.


식물로 뒤덮힌 연구실이 나옵니다. 오른쪽에는 기화기가 있습니다. 증류기 터미널을 작동시켜보면 '기화기 작동' 메뉴가 있습니다. 그러나 통이 깨져 있어서 지금은 활용할 수 없습니다. 그 왼쪽에는 닥터 세바스티안 그레이의 컴퓨터가 있습니다.

-> 1월 2일: 이제 우리는 프로젝트 '키친 나이프'를 확장할 수 있고 다른 어떤 식물을 더 재배할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됐다. 인턴들이 닥치고 여왕벌에게 복종하는 벌처럼 충성심을 갖고 복종했으면 좋겠다.

-> 2월 16일: 얼간이 인턴 중 한 명이 퀸에게 너무 가까이 다가갔고 그녀는 그에게.. 애정을 보였다. 우수운 일이다, 그에게는 아니었겠지만. 이사회에 출석하여 이 사고에 대해 보고해야 한다. 프로젝트에 대해 말하자면, 일부 알들이 부화하는 데 실패했다. 이것이 요즘 퀸이 그렇게 공격적인 이유인 것 같다. 수집 일을 하는 일벌레들의 개체수는 충분하다. 그것들의 독특한 화학성분은 식물 생장에 놀라운 결과를 준다. 내가 가장 아끼는 부하는 아키자다. 그녀는 '우생학 전쟁'의 전설인 닥터 텐츠(Dr. Tenschu)의 친척인 것 같다. 그녀는 그 사실을 부끄러워하는 것 같다. 그러나 그와 같은 인물이 없었다면 우리의 연구는 수 세대 뒤쳐졌을 것이다. 

-> 7월 16일: 벌레들이 무자비하다. 그들은 양봉장 근처를 배회하며 평소보다 공격적이다. 무장한 군인들 때문인 것 같다.

-> 9월 23일: 나는 인턴들의 범람에 불평했었다. 그러나 이제는 아예 인턴이 없다! 지난밤 이반과 테아도르가 사라졌다. 이제 퀸의 로얄젤리 생산이 기하급수적으로 느려졌다. 커다란 진동이 있었다. 더 이상한 일은 곰팡이다. 어디서 나타났는지 미스테리다. 이 곰팡이의 성장 속도는 놀랍다. 처음에는 보통의 곰팡이라 생각했는데, 아키자가 분석해보니 뉴런 활동을 하고 있었다. 즉, 초보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다. 나는 아키자에게 그것을 배양해보라고 요청했다.

-> 10월 24일: 닥터 말란의 조수로부터 배에 퍼지고 있는 곰팡이가 우리 연구와 관련이 있냐는 질문을 받았다. 물론 거짓말을 했다. 이 곰팡이는 놀라우면서 동시에 무시무시하다. 이것들은 생명체의 중앙 신경 시스템과 시상하부를 통제하는 능력을 지녔다. 원숭이에 시험해보았다. 원숭이는 처음에는 공격성을 띠다가 곧 조용해지더니 가만히 주위를 관찰하며 초자연적인 지능을 보였다. 그것은 분명 공격적이다, 그러나 안 그런 바이러스가 있는가?

-> 12월 1일: 우리는 갑판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했다. 곰팡이는 승무원 사이에 퍼지면서 갑판의 통제력을 가져갔다. 이제 벌레떼는 너무 공격적이라 누구도 그것을 뚫고 다른 곳으로 갈 수 없다. 솔로몬이 시도했다가 몸이 찢기고 죽을 때까지 쏘였다. 그 벌레들이 그들의 창조자는 기억하기를, 나도 그들의 일원으로 여기기를 바랄 뿐이다.


이 장소에도 픽셀헌팅이 하나 있으니 잘 살펴봅시다. [퍼즐]


힌트: 닥터 세바스티안 그레이 컴퓨터 뒤쪽 스크린의 왼쪽 구석.


이제 연구실을 나와 오른쪽으로 가봅시다. 닥터 세바스티안 그레이가 '퀸'으로 부른 것의 정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컴퓨터 터미널부터 살펴봅시다. [Hydroponics- Queen Chamber] -> [Activate Suction Pumps]를 눌러봅시다. 퀸의 우유를 얻게 됩니다. 터미널에서 아키자 텐츠의 일지도 볼 수 있습니다. 

-> 2월 20일: 퀸의 로얄젤리에는 놀라운 능력이 있다. 젤리는 벌레들을 성장시킬 뿐 아니라, 세포들의 결합도 촉진시킨다. 몇 가지 가공을 거친다면, 이는 획기적인 의학적 발견이 될 것이다. 지구에 있는 의사들은 이것을 이용해 환자들의 상처를 즉시 치료할 수 있을 것이다. 마침내 텐츠 가문은 의료 역사에서 경멸당하는 것이 아니라 숭배될지도 모르겠다.

-> 3월 10일: 퀸은 수유할 때는 온순해진다. 닥터 그레이의 조수 닥터 미릭은 그의 나무 송진에 실험해보기 위해 젤리 샘플을 요청했다. 그는 이것이 산업용 접착제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 8월 12일: 닥터 말란이 아이들을 실험에 사용한다는 루머가 있다. 

-> 8월 31일: 나는 내일 그만둘 것이다. 나는 미친 과학을 위해 지원한 게 아니다. 나는 인류의 발전과 내 가족의 이름을 깨끗이 하기 위해 지원한 것이지, 동료가 닥터 말란이 인정하지도 않고 부정하지도 않는 알 수 없는 생물에 의해 살육당하는 것을 보려고 지원한 것이 아니다.

-> 12월 3일: 그만둔다고 했을 때 그만둘 수만 있었더라면! 그들이 곰팡이를 제거해야 한다는 내 제안을 받아들였더라면. 그것은 이제 내 살을 뒤덮고 있다. 그것들은 내 살덩이 속으로 파고 들어가고 있다. 벌레들의 공격은 오늘 시작됐고 더 심해졌다. 닥터 그레이는 오늘 벌레떼들의 공격에 파괴됐다. 감염되지 않은 자들은 탈출을 시도 중이다. 나는 여기에 속하지 않는다. 나는 그들에게 벌레를 쫓도록 비상 조명탄을 주고 가라고 부탁했다.


이제 퀸의 방에서 나와 아래로 내려가 봅시다. 닥터 세바스티안 그레이가 PDA에서 언급했던 공격적인 퀸의 일벌레들이 웅웅거리고 있습니다. 함부로 가까이 다가가면 끔찍한 일이 벌어집니다. 자, 이제 이 수경재배소의 세 장소를 모두 둘러봤습니다. 이 곳에서의 핵심 과제는 바로 이 벌레떼들을 헤치고 나아가는 것입니다.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과제가 무엇인지만 파악해도 문제 해결에 거의 다가간 것입니다. 일단 자신의 힘으로 진행해보고 막히면 아래 힌트를 단계별로 조금씩 참조합시다.


Q.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힌트1: 벌레떼는 퀸의 일벌레들입니다. 

힌트2: 퀸이 생산해내는 우유는 일벌레들의 먹이가 됩니다.

힌트3: 그렇다면 퀸의 우유는 일벌레들을 유인할 수 있을 것이라 추측할 수 있습니다.

힌트4: 퀸의 우유는 쉽게 얻었습니다.


Q. 퀸의 우유는 얻었는데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힌트1: 액체 형태로는 효과가 없습니다.

힌트2: 기체 형태로 써야 합니다.

힌트3: 기화기가 있습니다.


Q. 기화기 작동을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어요.


힌트1: 일단 퀸의 우유를 선반 위에 올려놓습니다.

힌트2: 기화기 유리가 깨져 있으니 유리를 고쳐야 합니다.

힌트3: 기화기가 있는 연구실에서 금속 플라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힌트4: 그 아이템을 유리를 고치는 데 쓸 수 있습니다.


Q. 금속 플라크가 유리에 붙지 않아요!


힌트1: 접착제가 필요합니다.

힌트2: 아키자의 일지에서 나무 송진을 접착제로 이용할 수 있다는 힌트를 주고 있습니다.

힌트3: 퀸의 방에 나무가 하나 있고 송진이 흘러나와 굳은 호박(hardened amber)이 된 곳이 있습니다.


Q. 송진을 채취할 수 없어요!


힌트1: 퀸의 날카로운 앞발이 필요합니다.

힌트2: 퀸에게 다가갈 수 있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힌트3: 일지를 읽어보면 퀸은 수유할 때 온순해집니다.

힌트4: 온순해질 때 퀸의 머리 위에 스마일 표시가 뜹니다.

힌트5: 그 타이밍에 퀸의 앞발을 뜯어냅시다.


Q. 기화된 퀸의 우유는 얻었는데 벌레떼가 유인되지 않아요!


힌트1: 원래 벌레떼 있는 곳 근처로 유인해봐야 효과가 별로 없습니다.

힌트2: 벌레떼를 유인하는 것으로는 부족하고 다 죽여야 합니다.

힌트3: 벌레떼가 죽을 수 있는 곳으로 유인해야 합니다.

힌트4: 벌레떼가 모여 있는 장소를 잘 관찰해보면 그런 곳이 있습니다.

힌트5: 환풍기


벌레떼를 모두 처치했으면 이제 방 곳곳에 있는 산소 탱크를 모두 열고 오른쪽 구역으로 갑니다. 비상 조명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다시 오른쪽 구역으로 갑니다. 한 여인이 아직 살아있습니다. 여인은 자신을 죽여달라고 애원합니다. [퍼즐]


힌트1: 여인을 도와야 합니다. 동시에 주인공이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힌트2: 산소 농도를 위험 수위만큼 높여 놓았습니다.

힌트3: 폭발에 취약해졌습니다.

힌트4: 점화 장치를 여인에게 건네줍니다. 도와주면서 동시에 도움을 받게 됩니다.

힌트5: 비상 조명탄.


폭발이 끝나면 이제 엘리베이터를 타고 아래층으로 내려갑니다. 


프로젝트 시드(Project SEED) 구역입니다. 엘리베이터 옆 도구상자에서 슬러그 건(슬러그 탄을 쓰는 총)을 얻습니다. 위쪽에는 파워셀 장치가 있습니다. 일단은 어떻게 생겼는지 구경만 합니다. 아래 구역으로 가봅시다. 감시 로봇이 있습니다. 발각되면 끔살입니다. 로봇이 안 볼 때 싱크대가 있는 통로에 붙어 있는 위쪽 방부터 가봅시다. 


출생 연구소입니다. 프로젝트 시드에서 왜 가임 가능한 여자들을 대상으로 지원자를 모집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붕대와 전기충격기(defibrillator)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운데에는 여기도 파워셀 장치가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위쪽에는 컴퓨터 터미널이 있습니다.

-> 프로젝트 시드 - 수정 - 버전 6: 시드는 인간 DNA의 쓸모없는 가닥을 활성화해 궁극의 슈퍼 솔져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프로젝트다. 게룬드 교수의 초기 컨셉은 흥미로웠지만 막상 실험 결과 통제되지 않는 한 무리의 원초적 짐승들만이 만들어졌다. 이 포로포절의 버전 6는 유전자 접합 기술을 이용한 인간 조합으로 비활성 유전자를 업데이트할 것을 제안한다. 그리하여 세대를 거쳐 전해지는 물리적, 정신적 특성을 가진 빠르게 배우고 죽이기는 어려우며 무자비한 병사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 닥터 말란


이제 밖으로 나와 아래쪽 돌연변이 연구소로 가봅시다. 여기도 한쪽 구석에 파워셀이 있습니다. 입구 근처에는 닥터 클리포드 백맨의 PDA가 놓여있습니다.

-> 1월 16일: 그들은 내가 60세까지밖에 살 수 없을 것이라 했다. 하! 난 지금 85세다. 

-> 2월 28일: 닥터 말란, 나는 바보가 아니다. 인류를 위해서라고? 나도 소시오패스이지만 당신은 더하다. 새로운 가스는 효과가 굉장하다. 죽이는 비율이 60%까지 올라갔다. 나는 이들이 몸부림치고 죽어가는 것을 지켜봤다. 프로젝트 시드는 도덕 따위 헛소리를 하지 않아서 좋다.

-> 3월 17일: 나는 더 많은 실험체가 필요하다. 제일 좋은 실험 결과는 승무원들에게서 나온다. 세상에는 열등한 기질을 타고 나는 비슷한 것들이 많다. 그들의 가치없는 삶을 끝장내주는 것은 자비다.

-> 10월 10일: 닥터 말란은 내 통제되지 않는 성향을 우려하기 시작했다. 그는 걱정할 필요없다. 나는 여전히 시드에 집중하고 있다. 시드는 여전히 말 그대로 씨앗이다. 그러나 이 씨앗은 곧 부화해 만개할 것이다. 성공작들은 보관 세포들 속에서 대기하고 있는 호모 노바이(homo novi)를 낳았다. 바이러스성 거름으로 화한 실패작들은 벌써 배의 봉인된 상자에 구멍을 내고 자라기 시작했다. 그것의 유전자 구성은 쓰레기보다 조금 나은 정도이지만 끈질기기는 무지하게 끈질기다. 그런 엄청난 효율로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데에 나는 경의를 표한다.

-> 12월 23일: 노바이에 의해 우리는 죽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새로운 종으로 대체될 준비가 되지 않았다. 우리의 창조물은 놀랍지만 나는 이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말란의 광기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나를 탈출시켜 줄 구조선이 있는지 찾아봐야 한다. 맛난 어린 여자만 있으면 딱인데.

-> 1월 3일: 내 비록 늙었을지라도 내 탈출을 가로막는 놈의 사지를 찢어놓을 힘은 남아있다! 말란도 예외없다!


닥터 마빈 드산토스의 PDA도 있습니다.

-> 9월 9일: 나는 블랙스타 인더스트리에 몰래 연구 정보를 팔아넘기는 것으로 일 년 치 연봉을 벌고 있다.

-> 11월 20일: 아무도 내 스파이 활동을 알지 못하지만 무슨 상관이랴! 이 우주선은 끝장나고 있다. 백맨과 말란이 창조한 빌어먹을 것들이 우주선을 어슬렁거리며 배회하고 있다. 말란은 이를 즐기는 것 같다. 


이 연구소 한쪽에서 액체 질소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연구소 구석에는 마찬가지로 파워셀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연구실 밖으로 나옵시다. 이제 감시 로봇을 처치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싱크대가 있습니다.

힌트2: 싱크대에서 물이 나옵니다.

힌트3: 물은 전기가 잘 통합니다.

힌트4: 전기충격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힌트5: 물을 흘러내리게 하려면 다른 용품이 필요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힌트6: 바닥에 물이 흥건해지면 타이밍에 맞춰 전기를 흘려보내 로봇을 고장내면 됩니다.


고장난 로봇에서 금속 막대를 얻습니다. 로봇을 해치웠으니 승강기를 타고 2층 다리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위쪽 빨간색으로 잠김 표시과 되어있는 연구실로 들어가는 것이 여기서의 과제입니다. [퍼즐]


힌트1: 파워 패드를 밟아서 문을 여는 것은 아닙니다. 

힌트2: 문을 폭파시켜야 합니다.

힌트3: 질소통이 있습니다. 

힌트4: 총이 있습니다.


폭파된 문 안으로 들어가면 생체실험실이 나옵니다. 컴퓨터 터미널을 열면 실험보고서가 나옵니다.

[실험체: 82599 "네이"(Nay)]

-> 실험체 부모: 엘렌 마라첵, 우주 여행객.

-> 관찰 결과: 관찰 대상. 교활하고, 놀라울 정도로 빠르고 위험함. 짝짓기 시도가 치명적인 결과를 나은 이후 혼자있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임. 손쉽게 지도자 역할을 맡고 다른 노바이(novi)들을 지배함. 라나의 짝으로 최우선적인 후보.


닥터 샬롯 윌리암스의 PDA.

-> 1월 18일: 오, 내 사랑 프란시스! 프로젝트 시드의 유전자 실험을 이용해 당신을 살려내겠어!

-> 3월 20일: 닥터 말란조차 내가 하는 일을 모른다. 내 사랑, 당신은 곧 부활할 거야. 노화를 겪지 않고 질병과 고통에 면역인 몸으로. 

-> 12월 29일: 말란이 알아버렸다. 그는 직접 실험에 관해 추궁했다. 그는 프란시스를 그것들처럼 만들기를 원한다. 나는 프란시스를 개처럼 네 발로 걸어다니게 만들 수 없다! 나는 내 목숨을 걸고 프란시스를 지킬 것이다. 프란시스는 다시 태어날 것이다.


이곳에서 뼈 접합용 접착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왼쪽 구역으로 가봅시다.


닥터 말란의 연구실입니다. 닥터 말란의 PDA가 놓여있습니다.

-> 1월 1일: 그들은 미지를 두려워하고, 외계 생명체를 두려워하고, 불가능을 두려워한다. 나는 아니다. 나는 무자비한 우주를 열린 마음으로 환영한다. 우리 연구의 문제점은 그것이 양심, 후회, 공포 따위에 제약된다는 것이다. 아직 케인 코퍼레이션과 그룸레이크호는 쓸모가 있다. 그러나 때가 되면 그들을 제거하고 내 말이 신의 말이 되도록 할 것이다.

-> 10월 23일: 시체 폐기물에서 나온 오염된 쓰레기가 우주선을 오염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것이 곰팡이 성장을 촉진시키고 있다. 나는 닥터 백맨에게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실험체를 쓰고 버리는 것에 화를 내긴 했지만 이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은 흥미롭다. 나는 닥터 그레이를 위협하여 곰팡이를 살려놓도록 했다. 엔지니어들은 그걸 없애고 싶어하지만 그러지 못하게 지연시킬 수 있을 것이다. 

-> 11월 30일: 예측한 대로 공포, 파괴, 혼란으로 아수라장이 되었다. 그러나 시드는 빠른 속도로 계속되고 있다. 이 열기가 누그러지면 우리는 갑판의 쓰레기들을 모두 치워버리고 그것을 모두 내 아름다운 하이브리드 창조물을 위해 재설정할 것이다. 더는 '인류의 대의를 위해' 자라는 식물은 없을 것이다. 신은 더는 기계에 있지 않다. 내가 신이다.

-> 12월 25일: 내 아름다운 아이들은 스스로 초월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죽이고, 배우고, 적응한다. 어떤 도덕률에도 갇히지 않은 원시 종족. 이제 그들의 시간이다. 그들은 훨씬 전에 올 수 있었지만 '우생학 전쟁'이라 불리는 사건에 의해 체계적으로 말살됐다. 대중들은 그것을 기업 전쟁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대량학살이었다. 인류는 게룬드 교수의 놀라운 발견에 준비가 안 됐었고 그것을 파괴하고자 했다. 그의 작업은 물론 완벽하지 않았다. 그래서 내가 그의 작업을 이어 받았다. 나는 케인에서 일하며 게룬드 교수의 연구물을 얻기 위해 노력했다. 케인 노인과 나는 같은 이상을 공유했기에 케인은 나를 최고 위치로 승진시켰다. '과학으로 인류를 완전하게 하라!' 그러나 나와 케인은 그것을 성취하는 방법에 이견이 있었다. 나는 더 높은 대의를 위해 케인을 죽였다. 누구도 살아서 이 우주선을 탈출할 수 없으리라.

-> 2월 2일: 드산토스, 날 실망시키다니. 조난 신호를 보내?


로버트 린컨의 PDA:

-> 12월 17일: 닥터 말란이 이 우주선에서 일어난 모든 일의 중심이다. 나는 그를 과소평가하고 있었다. 나는 과학자들이 통제를 좋아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말란은 과학계의 모든 규칙을 파괴했다. 정보 유출, 곰팡이 확산, 실종된 과학자들.. 그는 심지어 드산토스가 실험 정보를 팔아남기는 것까지 알고 있었던 것 같다. 아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정보를 팔도록 먹잇감을 주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나는 내 운명을 환영한다. 적어도 나는 케인 코퍼레이션에서 부여받은 내 임무를 완수했다.


연구실 중앙에 있는 침대를 잘 살펴봅시다. 침대 아래에 파워셀을 꽂는 소켓들이 있습니다. 이곳 연구실 곳곳에서 본 파워셀을 여기다 꽂아넣어야 한다는 것을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퍼즐]


힌트1: 파워셀을 살펴보면 특정 모양의 도구를 꽂아 셀을 돌려 빼는 구조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힌트2: 일단 그 특정 모양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힌트3: 뼈 접착제가 있었습니다.

힌트4: 그걸 파워셀에 집어넣으면 모양 대로 본을 뜰 수 있습니다.

힌트5: 그 본 뜬 것을 길쭉한 도구에 연결하면 훌륭한 드라이버 역할을 하는 기구가 탄생합니다.

힌트6: 총 세 군데에 파워셀이 있었습니다. 모두 빼냅시다. 


파워셀을 모두 얻었으면 이제 끼울 차례입니다. 그다음 침대 옆 수술 레이저를 잡고 사정없이 휘두르세요. 여러번. 


- #6에서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목록

[영어게임정복!] 스테이시스(Stasis)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