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게임으로 영어공부!] 더 라스트 도어(The Last Door)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과 스토리, 에피소드3

* 더 라스트 도어 에피소드 3 <네 명의 목격자>. 공포 어드벤처 게임. 단계별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가급적 적은 힌트를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 한국어 더빙. https://youtu.be/GwsSY_hNuP0


에피소드2 요약: 옛 친구 안토니가 죽은 후, 데빗은 애버딘 외곽 그들이 어린시절 다녔던 학교에 가기로 결심합니다. 여기서 데빗은 그의 은사 어니스트 신부를 만납니다. 그 역시 수십 년 전 그들이 행했던 실험을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그 실험은 끔찍한 결과를 낳았었습니다. 그리고 진실이 드러납니다. 어니스트 신부는 '새의 눈'(the Eye of the Bird)을 숭배하고 있습니다. 실험 결과로 나타난 비전이지요. 그는 그 결과를 재현하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을 죽였습니다. 과거 그 '눈'(the Eye)을 봤던 사람들을 그는 네 명의 목격자라 불렀습니다. 어니스트는 그 자신을 불살랐습니다. 그리고 어니스트의 하인은 데빗을 쓰러뜨리고 그를 산 채로 묻었습니다.


일련의 프롤로그 장면이 끝나면 데빗이 관에서 나오는 것으로 게임은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밖으로 나가보면 신기하게도 어느 알 수 없는 마을입니다. 거리 맨 끝 아가씨에게 물어보면 여기가 '올드 니콜 까마귀숲 거리'라고 알려줍니다. 그런데 그곳은 런던입니다! 우리의 주인공 데빗은 어떻게 스크틀랜드에 있는 도시 애버딘에서 여기까지 오게 된 것일까요? 


더 진행하면 데빗의 주치의 웨이크필드가 그가 조언을 구하는 동료 의사와 만나는 장면이 나옵니다. 웨이크필드는 데빗이 지난 치료에 오지 않았다고 말하며 그를 찾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자 동료 의사가 내가 두려워하던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 전에 먼저 확인해봐야 할 것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절대 이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말라고 당부합니다. 


다시 데빗으로 돌아옵니다. 안개 주위를 걷다보면 집시를 만납니다. 집시 옆에서 기름 없는 램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꾸만 나타나는 낯선 남자를 따라가다 보면 하수구가 나옵니다. 검은 기름과 불순물이 흘러나옵니다. 그러나 맨 손으로는 기름을 얻을 수 없습니다. 하수구를 나와 또 이상한 남자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 집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램프 없이는 집 안 깊숙이 들어갈 수 없습니다. 집 밖 오른쪽으로 가면 안개 길이 나옵니다. 현재로써는 안개를 헤쳐나갈 수 없습니다. 


집 왼쪽으로 나와 다른 골목길로 걸어가면 정육점이 나옵니다. 정육점 오른쪽 아래에 개구멍이 있고, 그 위에 문을 여는 장치가 있습니다. [퍼즐]


힌트1: 4개의 장치가 모두 수평이 되면 구멍이 열립니다.

힌트2: 각 장치마다 건드릴 때 다른 장치가 움직이는 정형화된 패턴이 있습니다.

힌트3: 1번 장치는 1, 3을 움직이게 하고, 2번 장치는 2, 1을 움직이게 하고, 3번 장치는 4를 움직이게 하고, 4번 장치는 4, 1을 움직이게 합니다. 

힌트4: 잘 모르겠으면 그냥 막 하다보면 됩니다. 저는 맨 처음 시도에 그냥 찍어서 아무거나 3개 눌렀는데 구멍이 열렸습니다.


구멍 안으로 들어가면 일종의 정수 기계가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옆에서 유리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유리병을 사용 해야 할 곳은? [퍼즐]


힌트: 하수구에 기름이 흘러나오고 있었습니다.


기름을 병에 담고 나서 해야 할 일은? [퍼즐]


힌트1: 정수 기계가 있었습니다.

힌트2: 램프에는 기름이 필요합니다.

힌트3: 기름이 생긴 뒤에는 불을 붙여야 합니다.

힌트4: 불이 있는 곳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램프를 들고 아까 내부 깊숙이 들어갈 수 없었던 집으로 갑니다. 옷걸이에 걸려있는 코트에서 글러브를 얻을 수있습니다. 1층 오른쪽으로 나가보면 거푸집이 있고, 그 오른편에는 송진(resin)이 남아 있는 나무밑둥이 있습니다. 끝에는 거대 묘의 문이 있는데 잠겨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 첫 번째 방에 들어가면 왠 아가씨가 있습니다. 관찰해보면 벽난로 장작 사이에 뭔가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퍼즐]


힌트: 아이템을 이용합니다.


아가씨는 더는 춤을 추기 싫다고 말합니다. 아가씨와 대화를 모두 마치고 나면 어떤 이벤트가 발생 후 아가씨는 사라집니다. 그리고 깨진 마스크를 남깁니다. 침대 위에는 1843년에 기록된 일지가 있습니다. 그녀의 아빠가 그녀에게 지나치게 공연 연습을 강요하고 혹독하게 굴렸다는 것이 드러납니다. 마지막 1843년 4월 21일 일지는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한 곡만 더. 그래, 한 곡만 더. 아빠를 위한 마지막 곡이에요."


두 번째 방에서는 이상한 웃음소리가 계속 흘러나옵니다. 여기서 머리카락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방에서는 어떤 남자가 바이올린을 켜고 있습니다. 그는 영감을 잃었습니다. 그의 유일한 영감의 원천은 다프네라는 아가씨입니다. 집 밖의 커다란 묘(mausoleum)는 바로 그 아가씨의 묘입니다. 그는 자신의 일을 마치기 전까지는 주인공을 도와줄 수 없다고 말합니다. 이 방에서 돌돌말린 악보 한 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에게 영감을 되찾아줘야 합니다. [퍼즐]


힌트1: 바이올린 켜는 남자 방 안에 마네킹이 있습니다.

힌트2: 마네킹을 다프네와 비슷하게 꾸민다면?

힌트3: 필요한 준비물은 가면, 머리카락, 드레스.


힌트4: 일단 가면을 붙여야 합니다.

힌트5: 묘로 가는 길에 송진이 묻어있는 나무가 있었습니다.

힌트6: 맨 손으로는 작업할 수 없습니다.

힌트7: 집 2층 첫번째와 두번째 방 사이에 사다리가 있고 올라가보면 다락방이 나옵니다.

힌트8: 깃털이 있습니다.

힌트9: 그냥은 깃털을 얻을 수 없습니다. 아이템을 이용합시다.


힌트5: 머리카락은 이미 얻었습니다.


힌트6: 드레스는 첫번째 방 옷장에 있습니다.

힌트7: 옷장은 잠겨 있습니다. 열쇠가 필요합니다.

힌트8: 위 다락방을 잘 뒤져보세요.


마네킹을 완성하면 남자가 바이올린을 줍니다. 묘로 가서 바이올린을 그녀 곁에 두어달라고 부탁하며 묘의 열쇠도 줍니다. 이 곳을 벗어나고 싶다는 질문을 하면, 안개 속에서 우리는 볼 수 없지만 귀는 이용할 수 있다고 대답합니다. 안개 속에서 길을 찾기 위해 시머그(Simurg: 신화에 등장하는 새)를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시머그가 뭐냐고 물어보면 그것은 까마귀가 찾는 것이자 당신이 찾는 것이라고 답합니다. 


이제 묘로 들어갑니다. 묘 옆에 구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구멍으로 나오면 문이 잠겨 있는 가게가 나옵니다. [퍼즐]


힌트: 포기했다가 다시 시도하면 됩니다.


가게 안으로 들어가보면 서점입니다. 깜깜한 서점 안에서 어떤 사람이 책을 읽고 있습니다. 시머그에 대해 물어보면 그건 새의 왕(The Bird King)이라고 말해줍니다. 그를 언급한 고대의 시가 여기 있다고 하는군요. 서점 끝으로 가보면 여인의 아름다운 노랫소리가 들려옵니다. 근처에 또 들어갈 수 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계속 길을 따라가면 큰 나무의 밑둥에 도달합니다. 나무에 큰 균열이 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는 분명합니다. [퍼즐]


힌트: 바이올린 키던 남자의 부탁.


다시 서점으로 올라와 보면 나무가 엄청 자라 가지가 벽을 뚫고 나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닥에는 『지아이라의 노래』라는 제목의 책이 놓여져 있습니다. 그리고 한 페이지가 찢겨져 나가 있습니다. 남겨진 부분을 통해 그 페이지가 바로 '시머그를 찾아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바이올린을 켜던 남자가 시머그를 찾으라고 했었습니다.

힌트2: 찢겨진 페이지를 찾아야 합니다.

힌트3: 나무가 벽을 뚫고 나갔습니다.

힌트4: 벽 반대편으로 가본다면?


이제 '시머그를 찾아서' 시를 얻었습니다. 시를 찾고 나면 낯선 남자가 또 나타납니다. 그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히 안개 길로 들어섭니다. 이 안개를 어떻게 해치고 갈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바이올린 켜던 남자가 안개 속에서 길을 찾기 위해서 무엇을 찾아야 한다고 했나요?

힌트2: 또 그는 귀를 이용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힌트3: 길을 걸을 때마다 특정한 소리가 들립니다.

힌트4: 그 소리는 바람, 새, 파도, 침묵 이렇게 네 가지입니다.

힌트5: 시를 다시 살펴보세요.

힌트6: 특정 소리 구간에 이르면 유독 소리가 선명하게 들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힌트7: 그 곳에 서 허공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클릭할 수 있습니다. 즉, 새로운 길로 들어설 수 있습니다.

힌트8: 시의 순서를 따르면 됩니다.


드디어 마지막. 이 부분은 직접 확인해봅시다.


?: 안녕, 제레미아. 네가 올 줄 알고 있었어. 공연에 온 것을 환영해. 

데빗: 너.. 너는 그 모임의 일원이었어.


?: 내 이름을 기억 못 해? 나는 알렉산더야. 

데빗: 이게 다 무슨 일이지? 내게 원하는 게 뭐지?


알렉산더: 원하는 거? 없어. 제발로 찾아온 건 너야. 답을 찾아서. 너가 모임에 왔을 때와 같아. 우리는 각자의 이유로 왔지. 네 이유를 기억하나?

데빗: (과학, 철학, 종교 중 하나를 선택)


알렉산더: 누구도 저 밖에서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아, 제레미아. 누구도 우리의 때가 도래했을 때 우리를 신경쓰지 않아. 우리는 줄곧 혼자였어... 지금까진. 

데빗: 기숙학교에 묻힌 이후 내가 어떻게 런던에 있게 됐지?


알렉산더: 새가 우리를 지켜줘. 그는 우리가 그를 다시 만나도록 설계했지. 그러나 그의 날개 아래 안식을 얻는 것은 우리만이 아니야. 그의 영향력과 힘은 계속 늘어나고 커지고 있어. 그가 손짓하는 것이 느껴지나?

데빗: 난 그저 이 악몽에서 깨길 바랄 뿐이야.


알렉산더: 이건 악몽이 아니야. 쇼, 공연이야! 우리가 찾는 진실은 이 커튼 뒤에 놓여있지. 이제 우리는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어. 조명은 켜지고, 스테이지는 준비되었어. 이제 너는 곧 배우들을 만나게 될거야. 환영해.


그리고 게임은 의사 요한 카우프만이 데빗의 담당의사 웨이크필드에게 당신의 환자 데빗은 지금 심각한 위기에 봉착해 있다고 전하는 편지가 나오며 끝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