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동시 송출 서비스 ′리스트림′(Restream.io) 서울 서버 개설

인터넷 방송을 동시 송출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서비스 업체 리스트림(Restream.io)이 2017년 2월 24일자로 서울 서버를 개설하였습니다. 이로서 동시송출하는데 엔진x(Nginx)를 이용한 복잡한 방법도, 극한의 컴퓨터 사양도 필요없게 되었습니다. 리스트림으로 송출하기만 하면 리스트림이 알아서 여러 군데로 방송을 다중 송출해주니까요. 거기다가 리스트림이 제공하는 채팅 서비스까지 이용하면 다중 송출하는 스트리밍 사이트들의 모든 채팅을 한 번에 보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Xsplit이나 obs로 화면에 통합된 채팅을 띄울 수도 있구요.


다만 국내 스트리밍 사이트들은 이용할 수 없는게 단점입니다. 메뉴에는 분명 아프리카tv도 지원하는 것으로 나와 있는데 제가 설정법을 잘 몰라서 그런 것인지 아프리카tv로는 다중 송출을 할 수 없었습니다. 카카오tv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국내 사이트를 포함해 동시 송출하려면 여전히 Nginx나 Xsplit 등을 이용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빔(beam.pro)과 트위치, 유튜브로는 동시 송출이 잘 되었습니다. 단, 동시 송출을 하게 되면 빔(beam)의 1초 딜레이인 FTL 방식 송출은 이용할 수 없고 rtmp 방식으로 송출하게 됩니다. rtmp 방식이어도 빔의 딜레이는 트위치나 유튜브보다는 훨씬 짧습니다. 대략 카카오tv 정도의 딜레이만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빔(beam) 단독으로 FTL 송출을 해보면 딜레이는 길어야 1초입니다. 저도 한 번 테스트해보았는데요, 눈으로 보면서도 믿기지가 않을 정도입니다. 대체 인코딩하고, 데이터를 전송하고, 다시 시청자가 받아보는 그 모든 과정이 어떻게 1초 안에 끝나지? 하여튼 신기합니다.


트위치는 통상적으로 10-15초 정도의 딜레이가 있는 것 같은데, 인기 없는 스트리머 방송은 무한 버퍼링이 발생하는 일이 잦기 때문에 딜레이도 무한으로 길어져 실제로는 방송이 거의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트위치에서 소규모 스트리머들은 서럽습니다.


유튜브의 딜레이는 거의 30초는 되는 것 같습니다. 단, 트위치와 달리 그 정도 딜레이에서 추가 버퍼링 없이 꾸준히 유지는 잘 되는 것 같습니다. 


리스트림을 한 번 거침에 따른 딜레이는 전에는 상당히 길었는데, 서울 서버가 생김으로써 이제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또 모르죠.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트위치마냥 추가 딜레이가 길어질지.


이래저래 기술적으로는 빔(beam.pro)이 나머지 모두를 압도하지만 이용하는 사람이 너무 적어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엄청난 팬층을 거느린 인기 스트리머들은 어차피 실시간 소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빔으로 이주할 유인이 없을테고, 1초도 안 걸리는 실시간 소통이 큰 도움이 될 소규모 스트리머들은 빔에 사람이 너무 없어 이주하기 힘들테고, 이래저래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리스트림을 이용해 트위치+유튜브+빔을 동시 송출하고 여기에 팟플레이어를 이용해 카카오tv까지 네 군대 동시 송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실질적으로는 두 군데 동시 송출하고 비슷한 자원만 소모한 것 같습니다. 테스트 한 네 곳 제 채널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트위치: https://www.twitch.tv/conatumer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T0ofHfS0aoHV7L7ytyfF4w

빔: https://beam.pro/conatumer

카카오tv: 팟플레이어에서 ′모험러′


17/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