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테크노바빌론 #5 - 스토리와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Technobabylon)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막힐 때 한 번에 한 가지 힌트씩 참조하여 새로운 시도를 해봅시다.

* 영문 소설이나 미드 만큼이나 영어 학습에 최적화된 장르 어드벤처 게임. 영어 초보자도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스토리 라인과 대사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 힌트나 공략없이 게임을 진행하기 원하는 경우 스토리와 대사 부분만 참조하세요.


테크노바빌론 #4 - 스토리와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Technobabylon)에 이어 계속 - 


5장. 발아(Germination)


"에헴." 8시간 후, 라오를 찾은 손님들. 닥터 에두아도 바가스(중앙 관제 센터의 코디네이터)와 갈라테아(조수). 갈라테아는 센트럴이 보안 점검을 하도록 만드는 트릭을 써서 잠시 감시에서 벗어난 시간을 법니다. 대화를 통해 알 수 있는 정보는 이렇습니다. 과거 백스터와 리지스 부부는 같은 연구팀이었습니다. 어느날 무슨 사건이 일어나 팀원의 절반이 희생되었습니다. 아마 이때 리지스의 아내도 사망했나 봅니다. 오늘 아침 백스터는 그의 직장에서 죽은 채 발견되었습니다. 센트럴은 리지스가 가장 유력한 용의자라고 보고 있습니다. 바가스는 라오가 백스터 사망 사건을 조사해주길 바랍니다. 라오는 마지못해 승락합니다. 바가스와 갈라테아는 도움이 필요하면 펄크럼(Fulcrum) 타워 꼭대기에 있는 사무실에 미리 예약하고 오라고 합니다. 


둘이 떠나면 우선 컴퓨터를 켜 바가스가 보낸 이메일을 열어 첨부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사건파일을 다운받았으면 본부 밖으로 나가 백스터가 살해된 연구실로 갑니다. 한 연구자가 라오를 맞이합니다. 대화로 알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맞이해준 연구자는 연구소 책임자 닥터 치그와. 수많은 샘플에 누군가 손을 댄 것을 발견, 종자 은행에 무슨 일이 일어난건지 알아보려고 백스터를 보냄. 그러나 응답이 없었고, 종자 은행의 문은 잠겨있었음. 백스터는 그 사이 살해됨. 이 연구소는 다른 나라에서는 법적 규제 때문에 하지 못하는 연구들을 원격으로 주문 받아 연구를 수행함. EU와 달리 뉴턴(Newton)에서는 무엇이든 허용되기 때문. 주로 하는 연구는 새로운 속씨식물을 만들어 내는 것. 카메라 기록에 의하면 리지스는 연구소에 진입한 후, 한 시간 후에 떠남. 연구원들이 왔을 때 백스터는 종자 은행 안에서 시체가 되어 있었음. 이상하게도, 리지스는 한 시간 동안 종자들의 유전자에 조작을 가한 것으로 보임. 조작된 종자 중 현재 발견된 것은 두 개(M과 L로 시작하는 학명). 유전자 분석기를 돌려보면 유전자 코드로 음성녹음을 해놨음. 즉, 리지스는 DNA를 정보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한 것. 발견한 두 개의 샘플은 총 데이터의 1/3에 불과. 네 개의 샘플이 더 있다는 얘기. 샘플 두 개의 학명 M과 L은 Max Lao의 이니셜. 과제는 나머지 샘플을 찾아 리지스가 숨긴 메시지를 온전히 복원하는 것. 연구실 주의를 돌면서 DNA 추출기(DNA Sampler)로 DNA 샘플 추출 가능. 추출한 DNA 샘플을 연구실 중앙의 DNA 분석기에 넣으면 리지스가 유전자 조작을 행한 식물인지 파악 가능. 


이곳에서의 핵심 과제는 리지스가 유전자 조작한 샘플 4개(총 6개)를 찾아내 그가 남긴 음성 메시지를 복원하는 것입니다. [퍼즐]


힌트1: 유전자 조작한 식물은 무작위로 선택된 것이 아니라, 라오의 이름 이니셜 순서대로 선택되었습니다.

힌트2: MAX LAO. 이중 M과 L에 해당하는 식물은 이미 찾았습니다.

힌트3: 연구소 마당 뒤쪽 식물 샘플에서 'LAO' 중 A에 해당하는 샘플을 얻을 수 있습니다(A. Penansis).


이제 3개의 샘플을 더 찾아내야 합니다. 생산실에 들어가봅시다. 인턴 직원이 일하고 있습니다. 인턴 직원에게 말을 걸어보면 그는 의미를 알 수 없는 헛소리만 내뱉습니다. 일단 무시하고 종자 은행에 들어가봅시다. 


백스터의 목잘린 시체가 의자에 방치되어 있습니다. 시체의 상태를 센트럴에게 보고한 후 종자 은행의 콘솔을 살펴봅시다. 콘솔을 조작하면 보관되어 있는 식물 종자를 꺼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리지스가 손을 댄 샘플 두 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힌트4: 'X'enosporans Tizardi. 일반 환경에서 무섭도록 빨리 자라는 식물.

힌트5: 'A'coraceae Braziliera.


A. Braziliera는 바로 샘플 추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X. Tizardi는 에어락 안쪽의 성장 연구실에 들어가서 배양을 해야만 샘플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밖으로 나와 책임연구원에게 당신 인턴이 왜 그 모양이냐고 물어보면 그는 실어증을 앓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 병은 그가 스스로 선택해 앓고 있는 것으로 젊은이들 사이에 이런 행동이 유행이랍니다. 이를 '맬러디즘'(Maladism)이라 합니다. 이들은 스스로 옛날 병에 걸리는데, 이는 한번에 한 주 정도 증상이 지속됩니다. 실제로 질병을 앓는 것은 아니라, 증상만을 겪을 뿐입니다. 웻웨어를 이용해 두뇌를 조작한 것입니다. 'Hydroxypyruvate Isomerase'라는 물질을 이용하면 이 맬러디즘 상태에 있는 사람을 즉각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또, 에어락 안쪽(성장 연구실)으로 들어갈 수 없냐고 물으면 거긴 보안 구역이라 특별한 사정이 없는한 들여보내줄 수 없다고 말합니다. 성장 연구실에 들어가 봅시다.


힌트6: 의외로 간단한 방법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힌트7: 웻웨어를 에어락에 사용.


성장 연구실로 들어가 계단 아래로 내려가면 빈 배양기가 있습니다. 그곳에 'Growth Matrix'를 올려놓고 잠시 계단을 올라갔다 내려오면 그 짧은 사이 X. Tizardi가 어마어마하게 성장해 있습니다. 'X'에 해당하는 샘플도 얻었으니, 이제 'O'에 해당하는 샘플만 얻으면 됩니다.


힌트8: O에 해당하는 식물은 X. Tizardi를 심은 곳 옆 왼쪽 끝의 배양기에 있습니다.

힌트9: 그러나 그 식물은 저작권 때문에 에어락 바깥으로 가지고 나올 수 없습니다.

힌트10: 에어락 벽에 응급 키트가 있습니다. 'Hydroxypyruvate Isomerase' 물질을 가지고 나옵니다.

힌트11: 그 물질을 인턴에게 주사하면 인턴이 드디어 정신을 차립니다.

힌트12: 성장 연구실 옆의 파이프를 고장낼 수 있습니다.

힌트13: 인턴에게 파이프가 고장났다고 말하면 그는 도구상자를 들고 파이프를 고치러 갑니다.

힌트14: 이틈을 타 저작권 있는 식물의 샘플을 채취한 후, 샘플기를 도구상자에 넣습니다.

힌트15: 그가 파이프를 고치고 밖으로 나오면 같이 따라 나와 도구 상자에 들어있는 샘플기를 꺼내면 됩니다.


드디어 모든 샘플을 얻는데 성공! 이제 리지스가 남긴 메시지를 들을 수 있습니다.


리지스는 라오에게 뭔가 비장한 말을 남기려하다가 갑자기 지금까지의 말은 다 무시하라며 다른 이야기를 합니다. 자신이 백스터를 죽이기 위해 연구실을 찾은 것은 맞으나 백스터는 자신이 죽이기 전에 이미 죽어있었답니다. 우리가 함께 처음 사건을 맡았던 장소로 와달라고 리지스는 라오에게 부탁합니다. 그곳에서 더 자세할 설명을 하겠답니다. 


장면이 바뀌고 게임 처음 등장했던 남자가 나옵니다.


미지의 여자: 무슨 짓을 한거야? 우리는 그녀를 살려두어야 한다고!

미지의 남자: 리지스에게 반격할 기회였어. 일종의 인과응보지. 

여자: 리지스에게 반격을? 너는 그 사람을 본 적도 없잖아! 아직 백스터의 시체를 처리하지도 못했지?

남자: (두통)

여자: 흠, 너의 복수에 쓸만한 것이 있는 것 같군. 리지스의 파트너를 미행하는데 성공했어. 그녀는 리지스가 숨어있는 곳으로 갈꺼야. 그는 고려되지 않은 요소야. 이제 우리는 그를 방정식에서 제거해야 해.

남자: 걱정마, 내가 그를 죽일 거야. 

여자: 명심해. 내가 너의 통제관이야, 백스터가 아니라. 

남자: (전화를 끊은 후 의미심장하게 웃으며 혼잣말로) 과연 그럴까?


- #6에서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스토리와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목록

테크노바빌론 #6 - 스토리와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Technobabyl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