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어드벤처

캐시 레인 #1 - 스토리와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Kathy Rain) 본문

공략/ADV

캐시 레인 #1 - 스토리와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Kathy Rain)

모험러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막힐 때 한 번에 한 가지 힌트씩 참조하여 새로운 시도를 해봅시다.

* 영문 소설이나 미드 만큼이나 영어 학습에 최적화된 장르 어드벤처 게임. 영어 초보자도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스토리 라인과 대사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 힌트나 공략없이 게임을 진행하기 원하는 경우 스토리와 대사 부분만 참조하세요.


『캐시 레인: 탐정의 탄생』(Kathy Rain: A Detective is Born). 1인 개발자가 만들어 낸 또 하나의 명작 어드벤처 탄생. 2016년 5월 출시. 스팀(Steam) 페이지는 여기.


술에 취한 캐시가 기숙사에 들어와 뻗는 것으로 게임은 시작합니다. 룸메이트 아일린(Eileen)이 조셉 레인의 사망 소식을 캐시에게 알립니다. 조셉은 캐시의 할아버지. 장례식은 내일 '콘웰 스프링스' 마을에서 열립니다.


1995년 9월 25일 - 첫째 날. 캐시는 장례식 아침 일어납니다. 알람을 끄고 장례식에 참석하러 갑시다.


오토바이를 타고 가는 캐시. 풀 스로틀(Full Throttle)이 떠오르네요. 


장례식이 진행 중입니다. 조셉 레인은 참전 용사였습니다. 장례식이 끝나면 레인 여사(할머니)가 혼자 서 있습니다. 워낙 오랫만에 보는 사이입니다. 할머니가 반가워하며 집으로 초대합니다. 묘지를 나가려 하면 신부가 서있습니다. 그는 언제든지 '성삼위일체 성당'을 찾아달라며 홍보지를 줍니다. 홍보지를 받고 할머니 집으로 갑시다.


캐시는 저널리즘을 전공하는 대학교 2학년 학생입니다. 캐시의 아빠는 과거 홀연히 사라진 후 종적을 감춘지 오래입니다. 엄마 섀론은 정신병원에 있는 것 같습니다. 할머니는 캐시에게 1981년 8월 16일, 할아버지(조셉)에게 일어났었던 사건을 이야기해줍니다. 그날 한밤중 보안관 트루맨이 데려온 조셉은 영혼이 빠져나간 듯 정신이 나가 있었습니다. 그날 이후로 할아버지는 말을 할 수 없게 되었고 휠체어에 의지해 살았습니다. 왜 그날 조셉이 갑자기 집을 나섰는지는 여전히 미궁입니다. 할머니는 그 일이 있기 전부터 할아버지의 행동이 좀 이상했었다고 말합니다. 조셉은 늙은 악마를 쫓고 있다고 말했었습니다. 의학적으로는 조셉에게 아무런 문제가 없었으나, 그날 이후로 조셉은 식물인간 상태로 살았습니다. 경찰은 마을 외곽에서 이미 식물인간 상태가 된 조셉을 발견했을 뿐이라 그들도 자세한 내막을 밝혀내진 못했습니다. 이 얘기를 들은 캐시는 자신이 좀 더 이 사건을 조사해봐야 겠다고 생각하고 경찰서로 가 물어보기로 결심합니다. 


경찰서 접수대 경찰 레니 막스. 캐시에게 아는척 합니다. 1981년 사건을 물어보면 그 사건은 현재 보안관과 자신이 일하기 전에 벌어진 일이라 자신들도 잘 모른다고 말합니다. 어쨌든 오른쪽 보안관에게도 사건에 대해 물어봅시다. 보안관은 그 사건은 그냥 뇌졸중으로 알고 있으며 경찰이 조사를 벌인 것은 의례 해야 할 절차였을 뿐이라고 말합니다. 사건 리포트를 볼 수 있느냐고 하면 보안관은 안 된다고 합니다. 


조수와 보안관은 끊임없이 말을 주고받습니다. 이틈을 타 유치장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부랑자 한 명이 갇혀있습니다. 옆의 소형 TV를 끄고 대화를 해봅시다. 그에게 경찰의 주의를 잠시 끌어달라고 부탁할 수 있습니다. 기가 막힌 협상능력으로 캐시는 거래를 성사시킵니다. 유치장 밖으로 나가 수용자에게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말하면 조수는 자리를 비킵니다. 이때 경찰 파일을 살펴보면 할아버지의 경찰 리포트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1981년 8월 16일 - 오후 11시 40분


조셉 레인. 마을 외곽에서 넋이 빠진 채 발견. 머리부터 발끝까지 더러운 상태. 

테이프 레코더를 손에 꽉 쥐고 있었음. 라커 #5에 증거물로 보관.


레코더를 확보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조수 책상의 서랍을 열어봅시다.

힌트2: 유치장 안에 라커가 있습니다.


라커 #5의 녹음 테이프:

- 기억하라. 완벽한 부케는 세 개의 빨간 장미, 하나의 파란 제비꽃, 두 개의 노란 튤립으로 구성된다. 나는 한밤중 다락방에서 연구한다.

- 나는 소스를 찾는 데 가까워졌다. 어떻게 해야 할지 알 것 같다. 그러나 도움을 줄 누군가가 필요하다.


다시 할머니집에 갑시다. 녹음기를 할머니께 보여주면 조셉이 늘 녹음기를 가지고 다녔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다락방을 볼 수 있겠냐고 하면 기꺼이 그러라고 합니다. 다락방의 전구가 나갔습니다. 전구부터 갑시다. [퍼즐]


힌트: 1층 책상 램프에 전구가 있습니다.


할아버지 조셉의 다락방. 책상 위의 수학책을 집읍시다. 다락방 왼쪽에는 서류가방이 있습니다. 6개의 번호를 입력해야 열리게 되어 있습니다. [퍼즐]


 

힌트1: "기억하라. 완벽한 부케는.."

힌트2: 수학책.

힌트3: 빨간 장미 - 빨간 포스트잇, 파란 제비꽃 - 파랑 포스트잇, 노란 튤립 - 노랑 포스트잇.

힌트4: 세 개의 빨간 장미 - 2, 3, 5

힌트5: 한 개의 파란 제비꽃 - 1

힌트6: 두 개의 노란 튤립 - 3, 1


서류가방에는 서류봉투가 들어있습니다. 봉투를 꺼내보면 사진 두 개, 신문 기사 하나, 열쇠 하나, 녹음 테이프 하나가 들어있습니다. 사진 하나는 흐릿합니다. 다른 사진은 1941년 맥코널 공군기지에서 할아버지가 동료 둘 과 함께 찍은 사진입니다. 녹음 테이프는 자동 응답기 음성이 녹음된 것입니다. 신문은 한 소녀가 콘웰 호수에 빠져 죽은 사건에 관한 기사입니다. 사망일은 1975년 7월 14일. 할아버지는 왜 이 기사를 보관해두었던 것일까요? 열쇠는 어디에 쓰는지 알 수 없습니다. 녹음 테이프를 카세트에 끼워 들어봅시다.


자동응답기 녹음 테이프:

- 레인네 집입니다. 삐 소리 후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 조셉, 안녕한가. 찰스네. 에리카가 방금 첫출산을 마쳤네. 혹시 한번 방문해줄 수 있는가? 캐시는 요즘 어떤가? 그녀도 아기를 보면 좋아할 것이네. 어쨌든 조만간 한 번 보고 싶네.

- 잡음 소리.

- 더 성가시게 하지 마세요! 전화도 하지 말고, 편지도 보내지 마세요. 

- 조셉, 자네 있는가? 날세, 카키(Cocky). 그.. 그 일이 내게도 벌어졌네. 나는 그 나쁜놈들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을 생각일세. 그들은 완전히 틀렸네. 이제 믿는 건 자네뿐이네. 가능한 빨리 전화주게.


새로 얻은 정보들을 할머니께 물어봅시다. 

맥코널 공군지기 - 아직도 운영하고 있을 것이다. 찰스는 조셉의 베스프 프렌드. 

카키가 누구인가? - 모른다. 혹시 조종사들이 자기들끼리 부르는 별명? 공군 기지에 연락해 알아보기를.


Q. 물에 빠진 소녀에 관한 추가 정보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힌트1: 사망 연도.

힌트2: 묘지.

힌트3:



물에 빠진 소녀의 이름은 릴리 마이어스입니다. 소녀의 이름을 알아내고 나면 할아버지 조셉의 무덤 앞에 한 아이가 서 있는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엄마는 어디있니?"

"근처에요."


"안 보이는데?"

"눈이 삐었어요?"


주위를 돌며 소년의 엄마를 찾아봅시다. 찾다가 묘 앞으로 와보면 소년은 사라지고 없습니다. 기이한 일입니다.


할머니에게 릴리 마이어스에 대해 물어봅시다. 그녀의 가족은 여전히 이 마을에서 살고 있습니다. 다만 할머니는 집의 위치는 모릅니다.


Q. 맥코널 공군기지에 대해서는 어떻게 더 알아볼 수 있나요?


힌트: 전화번호부


공군기지에 전화를 걸어봅시다. 

공군기지에 대해 - 위대한 사업가 찰스 웨이드도 이곳에서 훈련받았다. 

카키는 누구인가? - 현 조종사들 별명은 다 아는데 그 이름은 들어본 바 없다. 옛 조종사라면 찰스 웨이드에게 물어봐야 할 것이다.

조셉 레인에 대해 - 그는 조종사의 전설이다. 그가 받은 훈장 무게가 내 차 무게보다 많이 나갈걸?

찰스 웨이드에게 연락할 방법을 알려줄 수는 없나? - 그가 자신의 연락처를 누구에게도 알려주지 말라고 특별히 부탁했다. 공적인 일이 아닌 이상 알려줄 수 없다. 


Q. 릴리 마이어스에 관해 더 알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힌트1: 경찰 리포트

힌트2: 유치장 부장자를 이용.


릴리 마이어스의 경찰 리포트:

1975년 7월 14일 - 살해 시도 흔적 없음. 저항 흔적 없음. 자살로 확정. 정신적 질환 앓고 있었음. 


Q. 마이어스 가족이 사는 집의 위치는 어떻게 알아낼 수 있나요?


힌트: 전화번호부


릴리의 엄마. 캐시를 문전박대합니다. 어떻게 그녀의 협조를 이끌어낼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집 주위를 둘러보세요.

힌트2: 담배.

힌트3: 담배 피우는 사람들의 유대감을 이용.

힌트4: 집주인이 문을 열었을 때 담배를 제안합시다.


(릴리 엄마와 화해 후) "내가 오늘 모닝 담배 때린걸 다행으로 알아요. 아니면 우리 서로 죽빵을 날릴뻔 했어요."


집 안으로 들어가면 아들 나단이 앉아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소파에 앉아 릴리 엄마에게 할아버지가 릴리 사건으로 찾아 온 경위를 물어봅시다.


그는 릴리가 죽은 후 몇 년이 지나 찾아왔었다. 그는 릴리가 정말 자살한 것이 맞냐고 물었다. 릴리는 오랫 동안 우울증을 겪고 있었기 때문에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답했다. 그는 릴리의 그림(벽에 걸려 있음)에 이상할 정도로 관심을 보였다. 릴리의 남은 그림은 지금 벽에 걸린 것 하나다. 나머지는 오래전 이상한 수집가에게 모두 팔았다. 


조셉이 식물인간 된 사건은 그가 이곳에 찾아온 후 얼마 지나지 않아(일주일 정도?) 일어났다. 


릴리는 10살 부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 명랑한 소녀였으나 15살부터 이상해지기 시작. 심리치료 등을 시도해봤으나 효과 없었음. 일년 후 자살. 


릴리는 명랑한 그림을 잘 그렸었다. 우울증에 빠진 이후에는 죽음과 부패와 같은 끔직한 것들을 그리기 시작했다. 


수집가는 당시 50대로 보였다. 살아있다면 현재 70대일 것. 그는 릴리가 그린 모든 그림을 원했다. 이름은 알지 못하지만 얼굴은 정확히 기억하고 있다. 


그녀에게서 추가 정보를 얻어낼 방법이 있습니다. [퍼즐]


힌트: 공군기지 사진을 보여주세요.


사진을 보고 그녀는 사진 속 인물 중 하나가 그림을 사간 수집가라고 말합니다. 바로, 찰스 웨이드.


Q. 찰스 웨이드에 대해 더 알아낼 방법은 뭔가요?


힌트1: 공군기지 왈, "공적인 일이 아닌 이상 알려줄 수 없다."

힌트2: 경찰서 전화 이용.

힌트3: 조수를 자리 뜨게 만든 다음.


경찰서에서 경찰로 위장하면 공군기지에서 찰스 웨이드의 집 번호 555-7641을 알려줍니다. 


웨이드의 집으로 전화를 걸어봅시다. 딸이 전화를 받습니다. 찰스는 집에 더는 살지 않는다고 합니다. 할아버지 조셉에 관해 찰스에게 물어볼게 있어 전화했다고 말하면, 딸은 아버지가 당신과 통화하기를 원한다고 명확히 밝히지 않는 한 당신과 더 이야기를 나누지 않겠다고 응답하고 전화를 끊습니다. 


모든 일을 마치면 캐시는 기숙사로 돌아갑니다. 룸메이트 아일린은 캐시의 이야기에 큰 흥미를 보이고 좋아합니다. 아일린은 캐시가 수집한 사진, 녹음 테이프, 기타 등등의 증거들에서 컴퓨터를 이용해 뭔가 더 알아낼 수 있다고 말합니다. 게다가 아일린은 데이브라는 해커를 알고 있습니다. 아일린은 캐시에게 알려줄 사실들을 쪽지에 적습니다. 이렇게 첫째 날의 하루는 저뭅니다.


정말 이걸 원하니, 캐시? 아직 마음을 되돌릴 시간이 있어.

정말 원해요. 제게서 없애주세요. 다만 엄마에게 말하지 말아주세요.


미안하다. 그럴 수 없어. 그건 법에 저촉돼.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어. 

좋아요. 그럼 이거나 빨리 끝내죠.


- #2에서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목록

캐시 레인 #2 - 스토리와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Kathy Rain)

작성자: 모험러의 어드벤처

안녕하세요, 모험러입니다.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