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스토리해설] 샤드라이트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Shardlight) #5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막힐 때 한 번에 한 가지 힌트씩 참조하여 새로운 시도를 해봅시다.

* 게임을 하면 저절로 영어 공부도 되는 어드벤처 게임. 미드 만큼이나 영어 학습에 최적화된 장르입니다. 영어 초보자도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스토리 라인과 대사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스토리해설] 샤드라이트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Shardlight) #4에 이어 계속 -


지하철 역 입구. 왼쪽 간판을 보면 L이 떨어질랑 말랑 하고 있습니다. 석궁으로 쏴 L을 떨어뜨려 얻읍시다. 입구로 들어가면 길이 끊겨있습니다. L을 이용해 건널 수 있습니다. 건너면 닫힌 문이 나옵니다. 슬롯에 동전(토큰)을 넣으면 문이 열립니다. 


문을 열고 들어가면 벽 한쪽이 무너져 내립니다. 천장 옆에 마네킹이 매달려 있습니다. 마네킹은 글러브를 끼고 있습니다. 


가운데 천장으로 올라갑시다. 마네킹이 쥐고 있는 야구 방망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바닥 구명 옆에는 로프가 있습니다. 파편으로 로프를 끊으면 로프도 얻고 아래 매달린 마네킹도 떨어집니다. 밑으로 내려가 글러브를 주운 후 다시 올라옵니다. 가운데에는 계단이 있습니다. 


계단으로 올라가면 엘리베이터가 있는 장소가 나옵니다. 디스플레이 케이스를 야구 방망이로 깹시다. 닻을 얻을 수 있습니다. 냉장고가 있습니다. 파편을 이용하면 퓨즈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파편으로 엘리베이터 판넬을 열고 퓨즈를 끼웁니다. 엘리베이터 줄을 타고 올라갑시다. 


올라가면 벽과 천장이 뚫린 건물입니다. 닻과 로프를 대들보에 걸쳐 위로 올라갑시다. 연구실이 나옵니다. 연구실 책상을 살펴보면 기계 까마귀가 놓여있습니다. 책상 조사를 마치면 리퍼가 나타납니다. 


리퍼는 사람이었고 의사였습니다. 그는 한때 녹진폐증 백신 개발 팀의 팀장이었습니다. 나눠주지 않는 백신이 쌓여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그는 팀장을 구만두거나 혹은 쫓겨난 것 같습니다. 그는 백신이 아니라 완전히 낫게 해주는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가 이용하는 기계 까마귀는 원격 비디오, 오디오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계 까마귀가 고장나고 지금은 몇 개 남지 않았습니다. 그는 지난 달에 치료제 개발에 거의 성공하였습니다. 사람들에게 치료제를 나눠주고 효과를 검증하려면 대량생산이 필요합니다. 대량생산 기술에 관한 정보는 에너지국 어딘가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보관되어 있는 위치를  찾으려면 기계 까마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기계 까마귀는 현재 세 개만이 작동합니다. 더 많은 기계 까마귀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부품(servo)을 구해야 합니다. 필요한 부품인 서보는 격리 구역의 하비샵에 있습니다. 문제는 격리 구역에 들어갔다가 어떻게 빠져나오느냐 입니다. 에이미는 탈출에 자신있어 합니다. 리퍼는 계획에 동의하고, 빠져나올 때 가능하면 누군가를 데려나오라고 합니다. 치료제를 테스트해볼 사람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리퍼는 무전기를 주며 필요할 때 연락하라고 합니다. 추가 대화를 통해서는 타이베리어스가 폭탄이 터질 때 임신한 아내를 잃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격리 구역. 말기 녹진폐증 환자를 버려두는 곳입니다. 환자들을 격리구역 안으로 수송하는 남자가 다리 앞에 서있습니다. 남자에게 녹진폐증에 걸렸다고 말해도 당신은 말기 환자가 아니기 때문에 들여보내줄 수 없다고 답합니다. 어떻게 들어갈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무전기로 리퍼에게 도움을 구합니다.

힌트2: 녹진폐증 말기로 죽어간다는 것을 입증해야 합니다. 

힌트3: 다른 지역 어딘가에서 최근 녹진폐증으로 죽은 시체를 찾은 후 리퍼에게 무전 연락을 해야 합니다.

힌트4: 녹색 가래와 고름으로 녹진폐증으로 죽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힌트5: 초상화가 있던 지역에 가봅시다(Sector 67). 차 옆에 녹진폐증으로 죽은 시체가 있습니다.

힌트6: 리퍼에게 무전 연락하면 리퍼가 나타나 시체의 팔을 잘라 줍니다. 

힌트7: 시체 팔에 장갑을 낍니다.


장갑을 낀 시체 팔을 다리 앞 남자에게 보여주면 남자는 에이미를 들여보내줍니다. 


격리 구역에 들어가면 이 구역의 나쁜놈들이 시체 손을 제외한 에이미의 소지품을 모두 빼앗아갑니다. 모닥불 옆에 바로 하비샵이 보입니다. 들어갑시다. 선반에 이곳에 온 목적인 서보(servo) 12박스가 있습니다. 서보를 집으면 고든이 나타납니다. 고든은 정부에 협조를 안 해서 녹진폐증 증상이 보이자 고든을 바로 이곳에 처넣었습니다. 


가게를 나가 길을 따라 걸으면 슈퍼마켓이 나옵니다. 슈퍼마켓 옆에는 텐트들이 있습니다. 텐트 옆에는 시체 처리소가 보입니다. 둥그런 문 위에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슈퍼마켓 안. 어딘지 영화 <미스트>의 느낌이 납니다. 리타는 바로 에이미를 쫓아냅니다. 계속 들락날락 거리며 대화를 이어갑시다. 탈출할 방법을 아냐고 물으면 그녀는 여기서 탈출할 방법은 시체 처리소를 통하는 것 뿐이며, 그 기회는 다음 달에야 있다고 합니다. 다시 고든에게 가 대화를 해봅시다. 에이미는 시체 처리소를 이용하는 탈출 계획을 고든에게 말합니다. 고든은 시체 처리실이 소각로로 떨어진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에이미는 다음 시체 처리소 운영이 한달 후이기 때문에, 소각로가 그때까지는 작동하지 않을 거라는 가설을 제시합니다. 고든은 결국 협력하기로 합니다. 고든과 시체 처리소 문 앞에 갑니다. 둘 다 버튼의 존재를 눈여겨보지만 둘이 힘을 합쳐도 버튼을 누를 수는 없습니다. 석궁이 필요합니다. 리타에게서 석궁을 되찾으러 갑시다. 


슈퍼마켓 안으로 들어가면 신음 소리가 납니다. 선반에서 물병을 얻습니다. 


오른쪽으로 가보면 한 여인이 산통을 겪고 있습니다. 리타가 물건들을 수집한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었습니다. 에이미는 내가 의사를 아니 무전기로 말해보라고 합니다. 무전기로 리퍼는 지시를 내려주겠다고 합니다. 리퍼는 물을 끓여야 한다고 지시합니다. [퍼즐]


힌트1: 책상위에 주전자가 있습니다. 

힌트2: 주전자에 물을 붓습니다.

힌트3: 모닥불에 주전자를 올려놓고 물을 끓입니다.


끓인 물을 리타에게 가져다 주면 임무 완료입니다. 리타는 고마워하며 석궁을 돌려줍니다. 시체 처리소 앞으로 가 석궁으로 스위치를 쏩시다. 


시체 처리소. 예상과 달리 소각로는 작동하고 있습니다. 문 쪽으로 건너가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시체 팔로 줄을 끌어당깁니다.

힌트2: 에이미가 줄을 잡고 먼저 건너갑니다.

힌트3: 바닥의 시체에서 줄을 꺼내 석궁에 달고 고든 쪽 미끄럼틀에 쏩니다.


밖으로 나가면 기차 터널입니다. 위로 올라가면 출구가 나오나, 출구는 무너진 잔해로 막혀있습니다. 그냥 힘으로는 잔해를 치울 수 없습니다. 다시 터널로 돌아와보면 문 옆 아래에 천장 파편이 보입니다. 고든에게 부탁해 파편을 치웁시다. 좁은 통로가 나옵니다. 여기서 쇠막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잔해로 막힌 출구 앞으로 가 쇠막대를 잔해에 끼워넣어 흔드는 것을 반복하면 잔해가 헐거워지다가 치워집니다. 출구로 나오면 지하철 역 안입니다. 눈 앞에 보이는 문으로 들어가면 바로 리퍼의 연구실입니다. 에이미는 고든에게 치료제의 실험 대상이 되어줄 수 있느냐고 부탁합니다. 고든은 동의합니다. 


연구실로 들어가면 에이미는 기계 까마귀를 고치고 리퍼는 고든을 대상으로 치료제를 시험합니다. 수리를 완료하면 여러 기계 까마귀가 에너지국 타워로 날아갑니다. 


까마귀가 보내온 영상입니다. 이곳에 대량생산 기술 정보가 있습니다. 이곳에 침투해야 합니다. 


댄톤에게 가 타이베리어스의 타워에 침투해야 하니 도와달라고 요청합시다. 저항군은 은밀히 매복해 타워를 공격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경비병을 먼저 혼란시켜야 합니다. 경비병을 혼란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람들 무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저항군 외의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경비병의 주의가 분산되면 그때 에이미와 댄톤은 지하를 통해 타워에 침투해야 합니다. 도시 지하도에 대해 잘 아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경비병의 관심을 끌어줄 사람들을 구합시다. [퍼즐]


힌트1: 리퍼의 신도들.

힌트2: 제스는 거절합니다. 리퍼가 등장한다면?

힌트3: 리퍼에게 가 성당에 좀 와달라고 부탁합시다.

힌트4: 제스에게 가 성당 밖으로 좀 나와달라고 요청합니다. 


리퍼의 등장. 제스와 신도들은 에너지 타워 앞으로 가 경비병을 혼란시키는 임무를 맡겠다고 약속합니다. 


도시 지하도에 대한 정보를 얻읍시다. [퍼즐]


힌트: 기차에 사는 할머니. 


할머니는 지하도 지도를 에이미에게 줍니다. 모든 준비를 마치면 댄톤에게 가 준비 완료를 외칩시다. 


타워와 연결된 지하 터널. 석궁으로 천장의 버튼을 맞추면 계단이 내려옵니다. 리퍼 신도들은 타워 정문에 나타나 집회를 엽니다. 저항군은 매복해 있다가 경비병을 덮칩니다. 에이미는 이 틈을 타 타워에 진입합니다. 복도를 따라 갑시다. 댄톤이 엘리베이터 경비병과 결투를 벌입니다. 에이미는 석궁으로 경비병을 쏴 댄톤을 돕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까마귀가 보내준 화면에서 봤던 서재에 도착합니다. 책장을 살펴보면 분명히 있었던 대량생산에 관한 노트가 사라지고 없습니다. 다시 엘리베이터를 탑니다. 엘리베이터가 중간에 멈춥니다. 천장에 판넬이 있습니다. 쇠막대로 판넬을 열고 올라갑시다. 경비병 둘을 만납니다. 댄톤이 둘을 상대합니다. 경비병 위의 샹들리에를 석궁으로 쏴 떨어뜨립시다. 다시 엘리베이터를 타고 타이베리어스의 집무실로 갑니다. 점쟁이가 앉아있습니다. 점쟁이는 사기꾼이었습니다. 점쟁이는 타이베리어스의 정신이 온전치 않으며 자신은 그 점을 이용했다고 고백합니다. 댄톤은 에이미에게 점쟁이를 살려줄지 말지를 묻습니다. 결정을 한 후 계단을 올라가 타이베리어스를 만납시다.


타이베리어스와 댄톤은 결투에 돌입합니다. 타이베리어스는 나 하나 죽인다고 도시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며 귀족정도 무너지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댄톤의 계획은 타이베리어스를 죽이고 그로 위장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으로 귀족정을 내부에서부터 무너뜨리려고 합니다. 둘이 싸우는 와중에 테이을 위의 병이 떨어져 깨집니다. 병 안에는 타이베리어스의 아들이 들어있었습니다. 마지막 선택은 에이미의 몫입니다. 타이베리어스를 쏘든가, 댄톤을 쏘든가, 아니면 둘 다를 쏠 수 있습니다.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끝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