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영어게임정복!] 스테이시스(Stasis)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4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영어를 익히는데 안성맞춤인 장르입니다.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게임 내 영어가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좌절할 필요 없습니다. 피하지 않고 영어에 자신을 드러낸 것으로 충분합니다. 도전과 모험! (참조: 어드벤처 게임으로 영어와 친해지기)

* 공략이 필요없고 스토리 해석만 필요하신 분은 대사와 일지 번역 부분만 참조하시고, 막히는 부분 공략만 필요하신 분은 힌트 부분만 참조하세요.


[영어게임정복!] 스테이시스(Stasis)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3에서 계속 -


존은 의료구역 레벨 1에 도착합니다. 딸은 4층 아래에 있습니다. 


티아가 말하길, 이상하게도 아무런 PDT의 흔적을 찾을 수 없습니다. 죽은 사람이라도 PDT 정보는 떠아 하는데···. 일단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여기는 기관총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바닥에 발판이 있습니다. 그걸 밟으면 끔찍한 일이 벌어지니 밟지 않게 주의합시다. 

힌트2: 가장자리로 조심해 걸어서 주카 콜라 판매기에 갑니다. 

힌트3: 일단 주카 콜라 하나를 얻습니다.

힌트4: 콜라는 지금 당장은 쓰이는 데가 없습니다.

힌트5: 자동판매기 자체가 쓸모있습니다.

힌트6: 자동판매기를 발판 위에 쓰러뜨린다면?


그럼 기관총 하나가 고장나게 되고 구멍 하나가 생깁니다. 나머지 기관총 하나는 여전히 쌩쌩하니 방심하지 맙시다. 아참, 이 장소에서 얻어야 하는 아이템이 하나 더 있습니다. [퍼즐]


힌트1: 콜라 자동판매기 뒤를 살펴봅시다.

힌트2: 와이어가 있습니다.


구멍 아래로 내려가봅시다. 환풍구 통로가 나옵니다. 통로 중간에 스티픈 드라이손의 PDA가 있습니다.

-> 11월 6일: 이 아름다운 배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그 개같은 것은 암처럼 이 배의 등줄기를 뒤덮고 있다. 나는 닥터 말란에게 이에 관해 메일을 보냈지만 그는 아무 응답이 없다. 

-> 12월 20일: 이제 더 남은 엔지니어가 없고, 더 이상의 희망도 없다. 남은 생존자들은 격벽 속에 모여있다. 아무도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 한 이곳을 떠나려 하지 않는다. 나는 이러다가 우리는 굶어 죽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들은 나보고 도움을 구해오라고 떠밀었다. 그래서 나는 이곳으로 내려와 PDT가 아직 이식되어 있는 생명체를 무엇이라도 발견하면 그것을 적으로 인식하도록 보안 터미널을 프로그래밍했다. 이 조치로 적어도 터렛이 우리 편이 되게 할 수는 있다.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나, 이게 내가 할 수 있는 전부다.

-> 알림과 보고: 닥터 알 라즈쿠파가 모든 스태프에게. 그 생명체는 우리의 PDT를 보안 체크를 회피하는 데 쓰고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나는 수술실에서 여러분들의 PDT를 제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작업이 끝나면 우리는 보안 프로토콜을 다시 프로그래밍해 보안 시스템이 아직 태그를 갖고 있는 모든 생명체를 타겟으로 삼도록 재프로그래밍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대가 암호를 말하기까지는 절대 문을 열어주지 않기를 바랍니다. 오늘의 암호는 이지스(Aegis).

-> 이메일: 기원을 알수 없는 곰팡이가 빠른 속도로 엔진을 망가뜨리고 있다. 


위에는 기관총 컴퓨터 컨트롤이 있습니다. 하나는 아까 망가뜨렸지만, 나머지 하나는 여전히 작동중입니다. 여기서 나머지 하나의 작동도 중단시켜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합니다.

힌트2: 노트북에 커피 쏟기 같은.

힌트3: 콜라가 있습니다.


통로 오른쪽에서는 빈 권총 하나를 주울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구멍 위로 올라옵니다. 기관총으로부터는 이제 안전합니다. 그러나 유리문은 여전히 닫혀 있습니다. [퍼즐]


힌트1: 박살냅니다.

힌트2: 기관총을 이용합니다.


가운데에 엘리베이터가 있는 장소.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지금 이 사진에서 보이는 장소에 이 게임에서 (제 기준으로) 가장 난이도 높은 픽셀헌팅이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어드벤처 게임은 사실 이 구역에 무언가 있다, 이 구역에서 무언가 해야 할 일이 있다는 정보만 들어도 해법의 팔할은 들은 것입니다. 매의 눈으로 무슨 아이템이 숨어있나 찾아봅시다. 참고로 전 여기에 아이템이 있을 거라고 생각을 못해 한참을 헤맸습니다. 그건 그렇고, 에리카 박서의 PDA부터 살펴봅시다.

-> 7월 10일: 닥터 말란이 보내준 세포 재생액은 네 배나 효과적이지만, 결과를 예측할 수가 없다. 닥터 하비에게 예전 것을 쓰게 해달라고 요청해보았으나 묵살당했다. 왜 그들은 우리 의견을 무시하는 걸까?

-> 9월 18일: 정신나간 큰 싸움이 홀에서 벌어졌었다. 폭력적인 공격이 급증했다. 새로운 보급품과 관련이 있는 것이 분명하다. 새 재생액이 온 이후부터 모두가 약간 맛이 간 것 같다. 우리가 먹는 음식에 손을 댔다는 이야기도 있다. 나는 지인에게 샘플을 보내 확인해 볼 것이다.

-> 12월 19일: 그룸레이크는 사냥터가 되었다. 

-> 이메일: 머스그레이브가 에리카에게. 나는 당신의 요청을 받았을 때 당신이 피해망상증이라도 앓고 있나 걱정했었습니다. 그러나 샘플을 확인해보니.. 그 결과는 무서운 의미를 함축하고 있었습니다. 나는 당신의 가설에 동의합니다. 일부 음식물은 그냥 상태가 나쁜 정도가 아닙니다. 이는 단순히 부패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당신이 보내준 배추 샘플이 PCP 형태로 유전자 조작된 것이라는 건 알고 있었나요? 제가 그 사실을 알게 된 건 그 샘플을 쥐에게 먹여봤더니 쥐가 맹렬히 폭력적으로 행동하다가 발작하여 죽은 걸 봤기 때문입니다. 이 것의 정확한 이름은 DV8-5입니다. '우생학 전쟁' 시기  소위 '리모트 뷰어'라 불리는 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널리 쓰인 약물이지요. 분명 실험실에서 배양된 작품입니다. 프로들이 체계적으로 디자인한.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은 이것이 승무원들과 환자들에게 의도적으로 분배된 것 같다는 점입니다. 나는 이미 해당 부처에 있는 내 상사에게 이 문제를 더 조사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부디 몸 조심하길 바랍니다.


새디 캘리스터의 PDA

-> 12월 24일: 에리카는 오늘 아침 죽었다. 그 끔찍한 것들 중 하나가 내 눈 앞에서 그녀의 척추를 뽑았다. 나도 오래가지 못 할 것이다. 나는 무언가에 감염됐다. 느낄 수 있다. 


이제 오른쪽 통로로 가봅시다. 벽에 실험복이 걸려있고 그 옆에 포스필드가 쳐져 있습니다. 실험복을 뒤져보면 산소통을 하나 얻습니다. 포스필드 안쪽으로는 들어갈 수 없습니다. 오른쪽 통로로 더 가봅시다. 수술실이 나옵니다. 수술대 위에는 한 사람이 등이 열린 채 죽어 있습니다. PDT를 제거하다가 죽은 것 같습니다. 죽은 승무원들의 특징은 시체의 가죽이 벗겨지고 찢겨져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알 수 없는 생명체들이 죽은 승무원들의 PDT를 이용해 보안 영역을 넘나들었던 것입니다. 여기서 존도 자신의 PDT를 제거해야 합니다. 그래야 아래 층으로 더 내려갈 수 있습니다. 수술대 옆에 보면 네 가지 색깔의 튜브가 보입니다. 이 네 가지 색의 준비물을 완성하면 수술 준비 완료입니다. 일단 여기서 빈 스테이시스 액체 보관함을 획득합시다. 수술 준비대 옆에서는 다른 사람의 PDT 하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옆에는 PDA도 놓여 있습니다.


이시아 알라쿠파의 PDA

-> 2월 18일: 예산이 300% 증가했다. 프로젝트 시드로 갈 예산 일부가 우리에게 배정된 것은 우리 프로젝트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수술과 테스트에 자원할 사람을 '수집'하는 것에 대한 닥터 말란의 윤리지침에 완전히 동의하기는 어렵지만, 이제 새로운 장비와 샘플을 주문할 것이다. 우리 연구의 괄목할 만한 성과는 나머지 모두를 위한 것이다. 대의를 위해서 도덕성의 한계를 시험하는 것은 잘못이지 않은가?

-> 5월 4일: 나는 도살장과 같은 판게아 전쟁의 참혹한 전쟁터에서 수많은 끔직한 광경을 보아왔다. 그런데 나는 아이를 실험에 쓴다는 것에 동의한 기억이 없다! 나는 스테이시스 튜브에 여러 아이들이 들어있는 것을 봤다. 심지어 그 중 하나는 9살이었다. 나는 충격을 받아 닥터 말란에게 해명을 요구했다. 닥터 말란은 "에드워드 제너가 아이들을 대상으로 백신 실험이 필요하다고 했다"라고 답변했다. 제너는 아이에게 감염된 고름 분비물을 주입했다. 그게 아이를 구했다고 제너는 나를 설득했다. 우리는 과학의 최전선에 있다. 기회는 반드시 잡아야 한다. 그의 윤리적 결정이 불편하지만, 그의 논리는 그럴듯하다. 우리의 연구는 너무도 중요하기 때문에 몇 가지 도덕적 불편함이 우리 길을 가로막게 할 수는 없다. 

-> 12월 7일: 케인 코퍼레이션 집도의가 되기로 한 것이 내가 생각했던 것 만큼 단순한 결정이 아니었다. 우주선에 퍼진 감염의 첫 번째 희생자가 내 연구실에 왔다. 나는 올해 처음으로 수술을 집도했다. 쏟아져 나오는 피, 감염된 부위의 절단, 신이어 나를 용서하소서, 그러나 나는 그것을 즐깁니다. 나를 움직이는 것은 삶의 기쁨이 아니라, 죽음의 고약한 악취다. 나는 케인 코퍼레이션에 내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지원한다고 생각했다. 알고보니 내 안의 짐승적 갈망을 충족시키기 위해서였다, 피 냄새만 맡으면 입을 벌려 침을 흘리는.

-> 12월 20일: 왜 몰랐을까? 그것들은 우리의 가죽을 걸치고 우리의 PDT를 이용해 보안 시스템에 걸리지 않았던 것이다. 우리는 오만 속에서 악마를 창조했다. 신이여 우리를 도우소서.

-> 이메일: 닥터 백맨이 닥터 이시아 알라쿠파에게. 닥터 말란이 우리 프로젝트 시드를 위한 실험체 가이드라인을 변경했습니다. 우리 프로젝트는 실험대상에게 안전하기 때문에 승무원도 자원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지원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블라블라.


자, 이제 수술 준비를 마쳐야 할 때입니다. 수술 준비대에는 네 가지 색깔의 튜브가 있습니다. 보라색 튜브는 이미 녹색불이 들어와 있습니다. 준비 완료라는 뜻이니 보라색 튜브는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파란색 튜브는 산소가 필요한 것이고, 녹색 튜브는 스테이시스 액체가 필요한 것이고, 빨간색 튜브는 생체 관련 성분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 모두를 구하면 준비 완료입니다. 스테이시스 액체를 구하려면 아까 그 포스필드 안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일단 수술실 바깥으로 나와 아래쪽 공간으로 내려가 봅시다. 의료구역 컴퓨터가 있고 그 앞에는 접수 의자가 놓여있습니다. 컴퓨터를 켜봅시다.


컴퓨터를 켜보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존의 PDT를 인식합니다. 존의 PDT로는 보안 설정을 해제할 수 없습니다. [퍼즐]


힌트: 다른 사람의 PDT를 이미 얻었습니다.


이제 포스필드를 끌 수 있습니다. 끄고 나서 포스필드 안쪽 방에 들어갑시다. 스테이시스 안에 생존자가 한 명 있습니다. 방 안을 꼼꼼히 살펴봅시다. 방 끝에 방이 하나 더 있습니다. 거기에 들어갑니다. 버크 카터의 PDA가 놓여있습니다. 


-> 5월 20일: '우생학 전쟁'에 관한 책을 읽어보았다. 책을 읽어보니 우리가 여기 그룸레이크에서 이 모든 것들을 할 수 있다는 게 놀랍다. 닥터 말란이 이 책을 보고는 광적으로 화를 내며 책을 불태워 버리라고 했다. 나는 책을 숨겼다. 

-> 12월 18일: 한 무리의 짐승들이 의료구역을 어슬렁거리고 있다는 것은 루머가 아니다. 나는 어떤 사람이 그 중 하나에 잡혀 찢겨나가는 것을 보았다! 그것들은 개때처럼 모여 다니고 강하다. 

-> 12월 24일: 나는 이제 단순히 겁쟁이가 아리나 빌어먹을 살인자다. 나는 그것들에게서 나를 지키기 위해 스테이시스를 열어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을 이용했다. 나는 새디가 그의 가장 친한 친구의 피투성이 몸을 끌어안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나는 그 광경을 보고 그것이 내가 숨을 시간을 벌어다주었으면 하는 생각뿐이었다. 이게 나다. 겁쟁이.


방 구석에서는 스테이시스 팟의 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칩으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 스테이시스 방에 깨진 스테이시스 컨트롤 터미널이 있습니다.


스테이시스 컨트롤 터미널을 작동시키면 사람 모양의 화면이 뜹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총 여섯 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왼쪽에는 주사기 모양이 있고, 오른쪽에는 화학식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눌러봅시다. 주사량과 화학식 구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총 여섯 칸 각각의 주사량과 화학식을 정확히 맞추면 스테이시스 팟이 열립니다. [퍼즐]


 

힌트1: 넘어지거나 작동 중단된 스테이시스 팟에서 화학식(+주사량) 그림을 세 개 찾을 수 있습니다.

힌트2: 화학식 모양을 기억해도 되지만 그 아래 네모칸 갯수만 기억해도 무방합니다. 

힌트3: 주사량은 길쭉한 막대기 갯수로 표시되어 있거나 숫자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힌트4: 나머지 그림 세 개는 어디 있을까요?

힌트5: 이시아 알라쿠파의 PDA와 버크 카터의 PDA를 유심히 살펴보세요. 

힌트6: 마지막 하나는 어디 있을까요?

힌트7: 없습니다(제가 아는 한). 다섯 칸을 정확히 맞춘 후, 나머지 한 칸을 아무거나 시도해보아야 합니다. 경우의 수가 몇 가지 안 되니, 금방 맞출 수 있습니다.


스테이시스 팟을 열면 사람 하나가 팟에서 나옵니다. 그러나 곧 죽습니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수술준비를 마쳐야 합니다.

힌트2: 스테이시스 팟 액체를 담아야 합니다.

힌트3: 필요한 도구는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자, 이제 수술준비를 마쳐봅시다. [퍼즐]


Q. 유기물(빨간색) 튜브 쪽 준비는 어떻게 하나요?


힌트1: 생체 조직이 필요합니다.

힌트2: 제가 위에서 난이도 높은 픽셀헌팅이 필요하다는 장소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어두운 구석을 잘 살펴봅시다.

힌트3: 'Blood and Tissue'. 창문 가장 오른 쪽. 하, 이건 진짜 치사한 픽셀헌팅이라 아니 할 수가 없습니다.

힌트4: 그냥은 선반에 올려놓을 수 없습니다. 

힌트5: 다져야 합니다.

힌트6: 준비대 옆 작은 수술 선반을 이용합시다.

힌트7: 다지는데 필요한 도구를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Q. 산소(파란색) 튜브 준비는 어떻게 하나요?


힌트1: 산소통을 이미 획득했습니다.

힌트2: 그냥은 선반에 올려놓을 수 없습니다.

힌트3: 도구로 산소통을 먼저 감아야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Q. 녹색 튜브 준비는 어떻게 하나요?


힌트: 위 스테이시스 팟이 있는 방에서 얻었습니다.


자, 준비를 마쳤으면 이제 수술에 돌입합시다.


이 수술 장면을 멍하니 가만히 보고 있으면 안 되고 몇 가지 해야할 일들이 있습니다. [퍼즐]


힌트1: 수술 진행 순서가 메뉴에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힌트2: 빨간색 메뉴가 나올 때마다 클릭해줘야 합니다. 

힌트3: 등을 연 다음에는 중앙 화면에 척추가 나옵니다. 왼쪽 화면에는 척추를 따라 번호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힌트4: 번호는 수술 순서입니다. 

힌트5: 왼쪽 화면의 번호에 따라 중안 화면의 해당 척추 부분을 클릭합시다.


드디어 PDT 제거 완료! 이제 아래층으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 #5에서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목록

[영어게임정복!] 스테이시스(Stasis)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