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영어게임정복!] 스테이시스(Stasis)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2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영어를 익히는데 안성맞춤인 장르입니다.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게임 내 영어가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좌절할 필요 없습니다. 피하지 않고 영어에 자신을 드러낸 것으로 충분합니다. 도전과 모험! (참조: 어드벤처 게임으로 영어와 친해지기)

* 공략이 필요없으신 분은 대사와 일지 번역 부분만 참조하시고, 마찬가지로 영어가 능숙하신 분은 힌트 부분만 참조하세요.


[영어게임정복!] 스테이시스(Stasis)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1에서 계속 -


엘리베이터를 타면 'Serv.Lobby 1'부터 가봅시다. 'P-Storage 2'는 가봤자 막혀있고 앞으로도 갈 일이 없습니다.


Serv.Lobby1에 도착, 통로 끝으로 가보면 시체들이 누워있습니다. 클라라 다니엘스라는 간호사의 시체가 있고 그녀의 PDA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우리는 닥터 아이작이 프로젝트 키친 나이프에 쓸 팟을 열었다. 그들은 완전히 깨어있는 실험체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 팟들은 죄수들과 떠돌이들로 채워져 있다. 

-> 팟을 열었을 때 안에 있던 여자는 그녀가 어디에 있는지 전혀 몰랐다. 그녀는 남편을 찾으며 울부짖었다. 그녀는 유로파로 휴가를 떠나는 중이었다는 것이다! 의사는 재빨리 그녀에게 진정제를 투여하고 비명을 못지르도록 성대 제거반을 불렀다. 그녀는 휴가객이라고 거짓말 한 것이 분명하다.

-> 새로 도착한 제품들에 대해 서류를 보여달라고 하자 그들은 보안 사항이라며 거절했다.

-> 그는 심지어 비명도 지르지 않았다. 그저 침대에 앉아 의사가 올 때까지 울 뿐이었다. 그들은 그에게 태그를 붙이고 실험실로 끌고갔다. 그는 심지어 비명도 지르지 않았다..

-> 어제는 10살 소년이 들어있는 팟을 깨냈다. 뭔가 잘못되었다! 

-> 제품 보관소에서 나갔으면 좋겠다. 수경 재배소로 옮겼다.

-> 수경 재배소에서도 제품 보관소에서 가져온 제품을 쓴다! 대체 인간 실험체를 어디다 쓰는 것일까? 사라에 의하면 여기 아이들이 더 있다고 한다. 내일 나는 이 아이들을 여기서 데리고 나갈 것이다.

-> 이 항목들을 PDA에 남긴다. 내가 사라진다면 당신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도움이 필요하다. 저 아이들을 도와달라.


애석하게도 아이들을 구하기에는 너무 늦었습니다. 옆의 시체들을 조사하면 인간 실험체가 달고 다니던 전자 태그를 하나 얻을 수 있습니다. 한쪽 구석에는 손을 인식하는 전자 터미널이 있습니다. 레벨 5의 접근 권한이 있어야만 터미널은 작동합니다. 그럼 이제 Serv.Lobby2로 가봅시다.


Serv.Lobby2로 가보면 시체가 하나 발견됩니다. 시체(Yuri)를 조사하면 무전 시그널을 송수신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왠 여자가 나타납니다. 그녀의 이름은 티아, 수경재배소에서 근무하는 식물학자입니다. 존에게 당장 열차(tram)로 와야 한다고 말합니다. 대화가 끝나면 앞의 문이 열립니다. 일단 들어가봅시다. 대화가 다시 진행됩니다. 티아는 케인 코퍼레이션이 시민들을 납치한다는 소문을 들은 적이 있다고 말합니다. 이곳은 그룸레이크, 의학 연구용 우주선입니다. 왜 케인은 연구를 위해 우주선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그녀는 인간을 대상으로 한 생체실험 때문이라고 답합니다. 이곳에서는 규제 없이 어떤 연구라도 할 수 있으니까.


열차는 아직 작동하지 않습니다. 차단기 박스는 자물쇠로 잠겨있습니다. 모니터 왼쪽은 선로 차단기이고, 모니터 오른쪽은 충전 시스템 차단기입니다. 모니터를 들여다보면 전력이 부족함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단계에서는 여기서 더 진행할 수 없습니다. 다른 일을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로비 1층에 손을 인식하는 전자 터미널이 있었습니다.

힌트2: 그 전자 터미널은 레벨 5의 접근 권한이 필요합니다.

힌트3: 로비 2층에 있는 시체 유리(Yuri)를 살펴보면 그가 레벨 5의 권한을 갖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힌트4: 전자 터미널은 손을 인식합니다.

힌트5: 손을 얻는데 필요한 아이템을 이미 얻은 바 있습니다.


전자 터미널을 작동시키면 영안실이 나옵니다. 꽁꽁 얼어있습니다. 용광로 문이 있습니다. 열리지가 않습니다. [퍼즐]


힌트: 태그


그런데 용광로 문이 잠깐 열렸다가 닫힙니다. 얼음을 녹이려면 용광로 문이 계속 열려있어야 합니다.


힌트1: 용광로 문 여닫이 휠에 주목.

힌트2: 화장실에서 얻은 아이템.


자, 이제 용광로 문을 계속 열어놓을 수 있습니다. 단, 열어놓고 멍하니 있으면 끔찍한 장면을 보게 됩니다.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면 얼음은 다 녹고 시체들이 튀어 나와 있습니다. 시체 하나에서 크로우바를 얻습니다. 이 크로우바는 어디다 쓰는 걸까요? [퍼즐]


힌트: 열차 차단기가 자물쇠로 잠겨 있었습니다.


Q. 차단기를 열었어요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왼쪽 차단기는 선로를 바꾸는 것과 관계 있고, 오른쪽 차단기는 충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힌트2: 먼저 충전이 되어야 선로를 바꿀 수 있습니다.

힌트3: 처음에 차단기를 열면 왼쪽에 퓨즈가 끼워져 있습니다.

힌트4: 그 퓨즈를 오른쪽에 끼면 충전기가 작동합니다.

힌트5: 퓨즈를 갈아낄 때마다 중앙 컴퓨터를 조작하면 됩니다.

힌트6: 선충전(Recharge), 후라인변경(Switch tram line).

힌트7: 그다음 열차 앞 부분의 컨트롤 패널로 가서 작동 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열차를 타는 도중 티아와 대화합니다. 티아가 말하길, 현재 3개월 째 갇혀있다고 합니다. 대화 도중 이상한 아저씨가 등장합니다. 이름은 말란(Malan). 티아에게, 널 만나겠다고 위협하네요. 말란은 열차를 탈선시킵니다. 탈선된 열차에서 점프해 아래로 내려옵시다. 열차가 무너집니다. 무너진 열차 근처에서 나일론 비상 테이프를 얻습니다. 이제 열린 공간으로 들어가면 작은 방이 하나 나옵니다. 방 중앙에는 도구상자가 있는데 잠겨있습니다. 달력에는 2151년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주인공이 2148년에 떠났으니 무려 3년을 스테이시스 팟에 갇혀 있던 것입니다. 도구상자 옆에는 엔지니어 앨버트 올슨의 PDA가 놓여 있습니다.

-> 10월 24일: 갑판 장비에서 이상한 것을 발견했다. 곰팡이가 장비들 안쪽까지 뒤덮고 있다. 그룸레이크 운항에도 문제를 일으키는 것 같다. 긴급한 문제다.

-> 10월 25일: 새로운 클론 배양소 건설 임무를 맡게 되었다. 

-> 11월 13일: 이게 이렇게 큰 프로젝트인 줄 몰랐다. 클론들은 어마어마한 통에서 대량생산된다. 그들은 인간이 생물학적으로 성장하는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인간을 제조하는 방법을 발명했다.

-> 11월 29일: 클론들은 전적으로 본능대로 움직이는 것 같다. 한 인간 클론이 급식 시간에 미스 케인의 귀를 한 움큼 깨물었다.

-> 11월 30일: 연구가 끝난 세 클론이 그들 방의 아날로그 자물쇠를 부쉈다. 그들은 피터의 허리가 꺾여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한동안 걷지 못할 것이다. 오설리반은 다른 프로젝트로 전근을 요청했다.

-> 12월 1일: 오설리반의 요청은 거부됐다. 그러나 케인은 프로젝트 시드로 전근됐다.

-> 12월 5일: 449번 통에 몰래 음식을 더 넣어주었다. 아직 심장과 폐 밖에 없지만 나는 애착을 느낀다. 게다가 꼬리가 튀어나와 헤엄치는 것을 보았다. 오설리반은 그것에 이름을 붙여주고 싶어한다. 

-> 12월 6일: "사만다", 이 말도 안되는 흉칙한 인간-물고기 하이브리드는 엘론을 때려 부숴버렸다. 다른 클론들도 기형이다. 지금까지 실험 결과는 정말로 끔찍하다.

-> 12월 14일: 모두들 최근 이상하게 행동한다.

-> 12월 19일: 그룸레이크는 완전히 봉쇄되었다. 엄청난 진동 후 클론 배양소 통로가 무너졌다. 나는 갇혔다.

-> 12월 27일: 천장을 통해 공포에 질린 비명소리가 들려온다. 여기에 있는 게 다행이지만 보급품이 다해 간다.

-> 12월 31일: 나는 실험통 세타를 헤엄쳐 건널 생각이다. 건너편으로 가 우주선의 다른 층으로 갈 계획이다. 클론들이 실험통 액체 속에서 위협적으로 몸부림치고 있다.

-> 로사린드에게: 죽기 전 당신을 한 번만 더 만져볼 수 있다면..


PDA를 다 읽고 옆에 파란색 버튼을 눌러 문을 열고 나가면 엔지니어가 말한 것들이 대관절 무엇인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론 배양통. 가운데에 있는 시체는 엔지니어 에버트 올슨입니다. 통 가장자리 핏자국으로 보아 거의 헤엄쳐 갔다가 다시 끌려들어온 것 같습니다.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엔지니어 방에 열쇠가 필요한 도구상자가 있습니다.

힌트2: 엔지니어가 열쇠를 가지고 있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힌트3: 엔지니어에게 그냥 다가가면 끔찍한 일이 벌어집니다.

힌트4: 도구를 이용해 엔지니어를 끌어와야 합니다.

힌트5: 크로우바와 테이프.


이제 도구상자을 엽시다. 점퍼 케이블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힌트1: 통을 건너야 합니다.

힌트2: 클론을 모두 제압해야 합니다.

힌트3: 통 옆에 전봇대가 있습니다.

힌트4: 전봇대 옆에는 발전기가 있습니다.

힌트5: 전기를 이용해 클론을 감전시키면 될 것 같습니다.


Q. 전봇대를 넘어뜨릴 수 없어요!


힌트1: 거리에서 보는 전봇대를 떠올려보세요. 다 바닥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습니다.

힌트2: 고정되어 있는 부분을 먼저 풀어야 합니다.

힌트3: 도구가 있습니다.

힌트4: 넘어뜨릴 때는 다른 도구를 써야 합니다.


Q. 전기를 통하게 할 수 없어요!


힌트1: 전봇대와 발전기를 연결하면 됩니다.

힌트2: 점퍼 케이블.


반대편에 도착했습니다. 각 통 옆에는 컴퓨터가 있고 그걸 통해 실험보고서를 읽을 수 있습니다. '사만다'가 출현한 449번 배양통의 보고서를 보면, 사만다가 통을 헤엄쳐 다니는 것이 본능이 아니라 배양통의 전기 안전망의 취약 부분을 조사하는 것이라고 적혀있습니다. 마지막 보고서에는 사만다가 다른 보안 장소로 옮겨졌다고 나옵니다. 자, 이제는 다른 장소로 가야 할 때입니다. [퍼즐]


힌트1: 위로 가야 합니다.

힌트2: 도구가 있습니다.

힌트3: 그 도구를 휙 던져서 걸칠만한 구조물이 눈에 보입니다.


위로 올라가면 열차 역입니다. 통로를 걸어 갑시다. 티아와 다시 연결이 됩니다. 아까 통신에 나타났던 남자는 의사 게라더스 말란으로, 스페셜 프로젝트의 총책임자라고 합니다. 티아는 PDT라는 걸 언급합니다. PDT는 Personal Data Tag의 약자로, 승선한 모든 사람에게 부착되어 있습니다. 주인공 존의 가족은 현재 PDT로는 찾을 수 없습니다. 유전자 감식으로는 찾을 수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DNA 감식기가 있는 진료소를 찾아 피검사를 해야 합니다. 그러면 티아가 유사한 DNA가 배 안에 있는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통로를 계속 따라가다 보면 승무원 거주구역에 도달합니다. 왼쪽 보안과(Security Office)부터 들어가봅시다. 


죽은 시체들이 보입니다. 먼저 벽에 기댄 체 죽은 경비 요원의 PDA부터 살펴봅시다. 이름은 폴 호제슨입니다.

-> 11월 7일: 음식 공급이 지연되고 사람들은 불안해하기 시작했다. 누군가 몰래 밀주를 만들기 시작했다. 

-> 12월 19일: 우주선의 후미가 폭발하기 시작했다. 모든 사람들이 부상을 입었을 테지만 봉쇄 때문에 움직일 수 없을 것이다. 봉쇄가 안 되었어도 스테이션 B는 완전히 엉망이 됐기에 의료진에게 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누군가 실험체 운반 트랙을 이용하자고 제안했는데, 그건 진짜 못할 짓이다.

-> 12월 26일: 보안 센터를 아무도 벗어나지 않았다. 로날드의 죽은 몸을 보고 있자니 바깥에 있는 무언가에 찢기는 것보다는 훨 나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비명 소리가 들린다. 그 소리는 멀어지다가 곧 사라졌다.

-> 12월 28일: 침묵, 24시간의 침묵. 오직 침묵 뿐.


왼쪽에는 이반 수라토의 PDA가 있습니다. 

-> 12월 23일: 며칠전 열차역을 수리하러 간 사람들이 아직도 연락이 없다. 최악의 사태가 났을까 두렵다. 그러나 나는 가만히 앉아 기다리고 싶지 않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봐야 겠다. 

-> 12월 27일: 그는 장례식을 가질 수 없을 것이다. 고향의 그 누구도 그를 기억하지 못하고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지 못할 것이다. 나와 폴이 그를 기억하는 유일한 사람일 것이다. 어쩌면 그가 이야기하던 사만다는 그를 여전히 기억할지 모른다. 

-> 1월 7일: 거의 의식이 없다. 타이핑에 많은 힘이 든다.. 문샤인은 물이 아니다. 호제슨이 마지막 말을 남겼다.


시큐어리티 카메라를 보면 오른쪽 위 화면은 독극물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카메라 왼쪽에는 컴퓨터 터미널이 있습니다. 켜봅시다.

-> 승무원 거주 지역 보안 일지

11월 2일: 술이 그룸레이크에 퍼지고 있다. 그러나 식량 제한으로 인한 폭동을 예방하기 위해 모른척 할 것이다.

11월 22일: 배급이 도착해 분배했다. 

12월 6일: 실험체 '사만다'가 실험실 18에 운송됐다. 클론 배양통에서 온 이 실험체는 쇠로 된 폐를 가졌다. 

12월 19일: 진동이 그룸레이크를 덥쳤다. 정전이 되고 심각한 부상자들이 발생했다. 봉쇄 조치가 취해졌다.

12월 25일: 열차역을 고치로 간 네 명의 승무원들이 실종됐다. 더 이상의 희생과 부상을 막기 위해 통로를 폐쇄하고 유독 가스를 분사했다. 


-> Atmosphere Control Access를 누르면 Activate Motion Detector 항목이 나옵니다. 눌러봅시다. 진료소 문 앞의 움직임 감지 장치가 작동합니다. 워낙 짧게 작동하기 때문에 장치를 작동시키고 재빠르게 문 앞으로 갈 방법은 없습니다. 일단 나와 오른쪽 '승무원 공유 공간'(Crew Commons)으로 갑시다. 


- #3에서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목록

[영어게임정복!] 스테이시스(Stasis)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