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게임으로 영어공부!] 헤로인즈 퀘스트(Heroines's Quest)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과 스토리

*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 일지 겸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헤로인의 퀘스트. Ragnarok는 사전 찾아보니 신들의 몰락이라는 뜻이라고 하니, 부제는 라그나로크의 도래, 혹은 라그나로크의 전조 정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고전 rpg+adv 게임의 명작 '퀘스트 포 글로리'(Quest for Glory)의 원래 제목이 '히어로즈 퀘스트'(Hero's Quest)였다고 하니 그 제목을 염두에 두고 지은 것 같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세 가지 직업을 고를 수 있습니다. 각 직업마다 퍼즐의 해결방법이 달라지고 사이드 퀘스트가 달라진다고 안내합니다. 훌륭합니다. 전사는 힘과 무기에 주로 의존하고 직접적인 해결책을 추구한다고 적혀있습니다. 초보자 용 직업입니다. 저는 전사부터 플레이해보기로 했습니다.


그 다음은 능력치 분배 창입니다. 아, 롤플레잉 게임에서 가장 고뇌되는 순간! 일단 골고루 분배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주인공이 길을 가다가 눈사태를 만나 쓰러집니다. 그 눈사태는 트롤이 인위적으로 일으킨 것 같습니다. 그런데 트롤이 보스에게 혼나는 걸 보니 뭔가 실수를 했습니다. 


"It is imperative that we obtain the Eyes. You Know who your other targets are."

"The big man." "And the small man!"


두목 에그더: '눈'(the Eyes)를 얻는 일이 긴박하다. 다른 타겟이 누구인지는 알고 있겠지?

쫄다구 트리발디: "큰 놈." "그리고 작은 놈이요!"


제1장: 여행자


깨어나면 어느 방 안입니다. 허버가 맞아줍니다. 그녀가 말해주는 정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허버(Hervor): 폰식투나(Fornsigtuna)에 있는 '모험가의 길드' 관리인(caretaker).

볼룬드(Volund): 허버의 남편. 대장장이. 주인공을 발견하고 구해옴.

하이미(Heime): 허버의 아들.

길드마스터: 알 수 없는 이유로 마을을 떠나 있음. 동쪽으로 떠남. 


모험가의 길드 일거리들:

1) "Courier sought to deliver a letter. Please inquire at Sleipnir's tavern. Lithrasir."

(편지 배달해줄 사람 찾아요. 슬레잎니어 여관에 문의주세요. 리드라시어)

2) "The mystic Aurvandel seeks mystic herbs of mystical power for use in ritual mysticism, and shall pay in true magic for this herb if a viable specimen of the mystic herb is found."

(신비주의자 오반델이 신비로운 허브 찾아요.)

3) "I, Jarl Ylfing, third of that name, promise a reward of five hundred silver to the one who can end the Fimbulwinter that pleagues our lands."

(나, 얄 일핑 3세는 우리 땅을 오염시키는 핌불윈터*를 끌장내줄 사람을 찾아요.)

4) "The assistance of a brave hero is requested to repel an invasion of dastardly goblins. Direct your inquiries to king Vortigern in the realm of Theylinn."

(악랄한 고블린을 쫓아내줄 사람을 찾아요. 데일린 영지의 보티그언 왕에게 직접 문의.)

* "핌불윈터(핌불베트르)는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세상의 마지막 전투인 라그나로크가 오기 전에 나타나는 징조 중 하나. 세 번의 여름 동안 날이 어두워지며 세 번의 겨울동안 전쟁을 한다, 또다시 세 번의 여름 없는 겨울을 맞이하며 해와 달은 늑대들에게 삼켜지고 하늘은 피로 가득차게 된다. 이 중, 마지막 세 번의 겨울을 나타내는 말. 핌불베트르에서의 접두사 핌불은「극심한」「커다란」「위대한」을 의미한다." - 위키백과


게임 난이도는 최고 난이도에서 한 칸 낮춘 곳에 맞추었습니다. 추위, 수면, 식량 관리도 있는 게임인데 과연 무사히 마칠 수 있을지.


폰식튜나 마을. 게임의 첫 배경.


"You are hungry. If you do not find food within a few hours, you will collapse in starvation."

몇 시간 내로 식량을 찾지 못하면 굶어 죽을 거라네요. 일단 첫 번째 과제는 식량을 구하는 것입니다. 


... 그리고 마을 밖으로 나갔다가 끔살 후 게임 종료. 헤로인즈 퀘스트는 여기서 끝. 주인공, 차가운 숲 속에서 추위에 떨다가 이름 모를 도둑에게 칼 맞아 죽다.


겸허한 마음으로 난이도를 가장 쉬움에서 한 칸 올려 다시 시작하였습니다. 마을 밖으로 나가면 마법사(신비주의자)가 나타납니다.


Aurvandel: "The Jarl of the city will want to see you in the morning, inside the city."

오반델: 시장님(Jarl)이 아침에 보자고 하시네.


사냥을 하기 위해 돌아다니다 보면 멧돼지가 돌아다닙니다. 그런데 갖고 있는 무기로는 잡을 수가 없습니다. [퍼즐]


힌트1: 마을 안을 돌아다니며 잘 관찰하면 적합한 무기가 있습니다.


멧돼지를 잡고 나면 고기를 썰어야 합니다. 고기를 써는 것은 갖고 있는 검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고기를 먹기 위해서는 어쩌해야 할까요? 네, 구워야 합니다. 마을 안 길드에 모닥불이 있습니다. 불에 고기를 노릇노릇 잘 구웁시다. 그다음 아이템 사용 창에서 고기를 클릭하면 드디어 배고픔에서 해방입니다.


마을에서 만날 수 있는 스노리. 늦은 저녁 슬레잎니어 여관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퀘스트를 하나 줍니다.


"You see, a gemstone that belonged to my father has gone missing. It is an heirloom of sorts, and I am greatly attached to it. I would highly appreciate it if you could recover it for me."


"우리 아버지의 소유인 젬스톤이 사라졌오. 그건 일종의 가보로 내가 크게 애착을 갖고 있는 물건이요. 그걸 되찾아준다면 정말 고맙겠소."


슬레잎니어 여관의 주인 리드라시어. 길드의 안내판에 리드라시어가 편지를 배달해 줄 사람을 찾는다고 했었습니다.


"So I would like you to find your way through all the evil snow, talk to the oh-so-scary humans in Munarvagir, and give this letter to the resident healer. Liff is his name."


"무나바기어에 가서 이 편지를 지역 힐러, 리프에게 전해주세요."


스노리는 부탁할 때 "I would highly appreciate it if you could ~"라는 표현을 썼는데, 리드라시어는 "I would like you to ~"라는 표현을 쓰네요.


충분히 마을을 돌아다닌 후 잠을 잡니다. 그러면 꿈 속에서 시거드란 남자와 트롤 트리발디가 등장합니다.


트리발디: "Yes, for this is the human we seek!" "The one who has the Left Eye!"

"우리가 찾는 인간이군! '왼쪽 눈'을 갖고 있는 놈이야!"


잠에서 깨면 시장 일핑이 보자고 합니다. 


일핑은 지금 닥친 겨울이 마법에 의한 것이며, 그 배후에 찾아낼 수 없는 스펠케스터가 있다고 합니다. 


"Therefore we decided to find an ally of courage and skill to investigate our problems and to aid us against the trolls, ere we all freeze of winter."

"우리는 추위로 모두 얼어죽기 전에 이 문제를 조사하고 트롤들에 대항할 용기있고 숙련된 조력자를 찾기로 결심했오."


그리고 도와주겠냐고 물어봅니다. 청개구리 기질이 발동한 저는 "아니오"라고 답했습니다.


... 그리고는 게임 종료. 테트리스 게임이나 하라며 진짜 테트리스 게임이 나옵니다. 


헤로인즈 퀘스트의 여주인공, 세계를 구하기 보다는 테트리스나 하는 걸 선택하여 세계 최고의 테트리스 고수가 되다. 그리고 세상은 멸망했다.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