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ren Spector traces Deus Ex's development back to a game of D&D", By Alex Wawro
[워렌 스펙터]D&D가 없었으면 나도 없었고 데이어스 엑스도 없었다
"D&D게임이 없었으면 나도 당신도 이 자리에 없었을 것입니다. 모든 것은 던전앤드래곤으로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1978년 새로운 던전 마스터와 함께 워렌 스펙터가 D&D를 플레이 했을 때 시작되었다.
당시 게임의 던전 마스터는 ′사이버펑크 구루′인 브루스 스털링(Bruce Sterling)이었다. 스펙터가 말하길, 그 게임 경험은 뜻깊었는데 그것은 스토리 그 자체 때문이 아니라, 스토리가 말하여지는 방식 때문에 그랬다. 스털링의 인도 아래 스펙터와 그의 친구들이 이야기를 만들어갔던 것이다.
"전체 스토리는 브루스에게 속했죠, 하지만 모든 디테일은 우리에게 속했습니다." 스펙터가 말했다. "나는 완전히 매료되었습니다. 나는 그 후 그 캠페인을 10년간 플레이했습니다."
그게 어떻게 데이어스 엑스를 낳은 걸까? 스펙터는 그 경험이 게임 디자이너 생활 전체 커리어에 영감을 주었다고 말한다. 그의 게임 디자이너 생활은 78년 D&D를 플레이하면서 느꼈던 그 경험을 다시 불러내기 위한 길고 긴 여정이었다.
"그것은 제 필생의 과제가 되었습니다." 그가 말했다. "저는 제가 작업하는 모든 게임들에서, 단 하나의 예외도 없이, 플레이어가 자신만의 스토리를 쓸 수 있도록 애쓰고 있습니다. 제 유일한 희망은 매번 조금이라도 더 나아지는 것입니다."
---------
여담으로 데이어스 엑스 JC Denton의 JC는 Jesus Christ라는 걸 워렌 스펙터가 공식적으로 확인해주었습니다. (http://www.pcgamer.com/the-jc-in-deus-exs-jc-denton-really-does-stand-for-jesus-christ/)
JC가 Jesus Christ라는 건 많은 팬들이 예상한 바입니다. 하지만 자세한 사연은 이번에 워렌 스펙터가 GDC에서 처음 공개했습니다.
그의 친구 중에 Bradley Denton(작가)이 있습니다. 그는 이 지구 상에서 가장 멋진 휴먼 중 하나로 도움이 필요할 때면 언제나 그가 곁에 있다고 하는 군요. 근데 워렌은 그가 너무 늘 도와주려고 달려들어서 그에게 자주 이런 식으로 말했다고 합니다. "Jesus Christ, Denton. Jesus Christ, Denton, 너무 그렇게 도와주려고 하지마." 그래서 캐릭터 이름을 정해야 할 때가 왔을 때 JC Denton으로 정한 것입니다. 실제로 "Jesus Christ, Denton!"과 "Jesus Christ, JC!"라는 대사가 게임 내에 나옵니다.
17/03/28
* 번역&요약: 모험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