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스토리해설] 샤드라이트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Shardlight) #2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막힐 때 한 번에 한 가지 힌트씩 참조하여 새로운 시도를 해봅시다.

* 게임을 하면 저절로 영어 공부도 되는 어드벤처 게임. 미드 만큼이나 영어 학습에 최적화된 장르입니다. 영어 초보자도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스토리 라인과 대사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스토리해설] 샤드라이트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Shardlight) #1에 이어 계속 -


지하 아지트. 보디가드에게 편지를 보여주면 댄톤을 만나게 해줍니다. 그들은 에이미를 스파이로 의심하지만, 에이미의 아빠 쿠퍼가 언급되자 의심을 거둡니다. 자신들을 만난 사실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당부하고 댄톤은 사라집니다. 시장으로 나오면 녹진폐증이 도져 에이미는 고통스러워합니다. 이틈을 타 리퍼 신도가 전도를 하며 생각이 바뀌면 성 스티븐 성당에 있는 리퍼 신도를 찾아가라고 말합니다. 


타이베리어스가 편지를 전한 후 자신을 다시 보자고 했으므로 그를 만나러 다시 갑시다. 타이베리어스는 댄톤이 정부를 무너뜨리기로 작정한 테러리스트 집단의 수장이라고 말하며 스파이 활동을 제안합니다. 스파이 활동에 성공하면 정부 일자리를 보장받을 뿐 아니라 원하는 만큼 백신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대답하든 거래는 성립됩니다. 에이미가 자리를 뜨면 타이베리어스는 네가 어떻게 행동하든 백업 플랜이 있다며 득의양양해 합니다. 


시장의 리퍼 신도가 말한 성당으로 가봅시다. 정문 옆에 한 여성 신도가 서있습니다. 신도는 죽을 준비가 되어 있는 자만 문 안으로 들여보내줍니다. 준비가 되어 있다고 답해도 진정성이 부족하다며 들여보내주지 않습니다.


다시 댄톤을 만나러 갑시다. 도움을 주러 왔다고 하면 댄톤은 칼을 에이미의 목에 들이대며 네가 에너지국에 출입한 것을 다 안다고 말합니다. 솔직하게 스파이짓 하려 했다고 말해도 되고, 아니라고 해도 됩니다. 댄톤은 시스템에 대항하는 것만이 삶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하며 에이미를 이중 간첩으로 이용하려고 합니다. 댄톤은 복권 티켓이 아닌 실제 백신을 원하는 만큼 주겠다고 제안합니다. 첫 번째 임무는 고든과 거스를 돕는 것입니다. 그들은 이 비밀 조직의 일원인데, 최근 어려운 일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조직원끼리 알아보는 비밀 문구는 "나는 완벽한 삶을 살고 있다." 입니다. 고든과 거스의 일을 해결해준 후 댄톤에게 다시 돌아오면 됩니다.  


먼저 시장 왼쪽에 앉아있는 고든을 만나봅시다. "나는 완벽한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하면 알아챕니다. 고든에게 필요한 것은 딸을 위한 마스크입니다. 센트렉스 공장이 필요한 재료를 구하는 데 도움이 될지 모릅니다. 뭐 새로 들어온 물건은 없냐고 물으면 화승총이 있다고 말해줍니다. 교환할 만한 적절한 물건이 있으면 그에게서 화승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엔 거스를 만납시다. 암구어를 말합니다. 문제가 있으면 도와주겠다고 하면, 농장에 들러 팝(Pop: 거스의 아빠)과 말해보라고 합니다. 


식료품점의 마리시카와 대화를 해봅시다. 요즘 잡초 때문에 골치라고 합니다. 잡초의 정체는 블루 버글러(Blue Burglar)입니다. 예쁜 파란 꽃이기는 하지만 매우 빠르게 자라고 통제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에이미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파란꽃을 보여주며 이게 그 블루 버글러냐고 묻습니다. 마리시카는 그렇다고 알려줍니다. 


시장을 나서면 지도에 새로운 두 지역, 센트렉스 공장과 팝의 농장이 표시됩니다. 센트렉스 공장부터 가봅시다. 공장 밖에는 나무가 여럿 있습니다. 지금은 이미 가진 것이 있기에 필요 없습니다. 


공장 안에는 덴비가 있습니다. 덴비가 작업실이자 생활 공간으로 버려진 공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스와 연결된 가운데 용광로는 아직 작동합니다. 


팝의 농장입니다. 먹을 게 부족해서 팝이 키우는 양들의 반이나 죽었습니다. 마당 허수아비에 (필터가 없는) 가스 마스크가 씌어져 있습니다. 팝의 허락을 구해 가질 수 있습니다. 마스크는 어디에 쓸까요? [퍼즐]


힌트: 고든이 마스크를 원하고 있습니다.


고든에게 가스 마스크를 주면 화승총을 줍니다. 고든에게 필터만 구해다주면 고든의 어려움은 해결됩니다. 필터는 어떻게 구할까요? [퍼즐]


 

힌트1: 고든이 넬슨이 필터 만드는 법에 관한 책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언급합니다. 

힌트2: 넬슨에게 가 과학 관련 책을 읽고 싶다고 합시다. 

힌트3: 나무 + 소금 + 열 조합이면 필터 기능을 하는 숯을 얻을 수 있습니다.

힌트4: 거스에게 소금에 대해 물어보면 소금 구하는 위치를 알려줍니다. 지도에 새로운 지역(Salt Flats)이 표시됩니다.

힌트5: 솔트 플랫에서 소금을 얻읍시다. 기차를 살펴보면 차후 퍼즐에 도움이 됩니다.

힌트6: 통에 나무를 넣고 소금을 넣습니다. 

힌트7: 공장의 용광로에 통을 넣고 가스 밸브를 연 후 화승총으로 불을 붙입니다. 

힌트8: 밸브를 잠근 후 통을 꺼내면 숯 필터 완성.

힌트9: 혹시 중간에 잘못하여 나무를 낭비했다면 공장 밖에서 새로 나무를 주우면 됩니다.


고든 임무를 해결하면 경비병이 나타나 고든에게 정부에서 황동이 필요하니 납품하라고 말합니다. 황동을 주면 정부에서는 한 주에 10개의 식량 바우처를 주겠다고 합니다. 고든은 생각해보겠다고 합니다. 


이제 팝의 농장 문제를 해결해봅시다. 어디서 양의 식량을 구할 수 있을까요? [퍼즐]


힌트1: 마리시카가 엄청난 속도로 자라는 꽃에 대해 말해주었습니다.

힌트2: 이미 그 꽃을 가지고 있습니다.


팝에게 꽃을 주고 시장으로 돌아오면 경비병이 나타나 거스에게 말을 겁니다. 정부에 고기를 납품할 것을 제안합니다. 납품하면 한 달에 두 개의 정수기를 준다는군요. 


댄톤이 요청한 고든과 거스의 문제를 해결했으므로 댄톤을 만나러 갑시다. 에이미를 믿게 된 댄톤은 새로운 임무를 줍니다. 에이미가 일전에 댄톤에게 전해주었던 편지는 보건국 내부에 있는 저항군 협력자가 보내온 것입니다. 편지에는 아주 귀중한 정보가 들어있었다고 합니다. 임무는, 보건국에 침투하여 편지의 정보를 직접 확인하는 것입니다. 정보는 녹진폐증에 관련된 것으로, 정부가 무언가 은폐하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무엇이 은폐되어있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면 정부의 거짓말을 폭로하여 혁명을 촉발시킬 수 있을 것이라 댄톤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댄톤의 침투 계획은 이렇습니다. 정부는 귀족이 녹진폐증에 걸린 증상을 보이면 바로 의사를 보냅니다. 프립 광장 근처에 사는 한 귀족(Silas Harrison)이 최근 녹진폐증에 걸렸다는 첩보가 입수되었습니다. 먼저 언제 그리고 어디서 그 귀족이 의사를 만나는지 알아냅니다. 그다음 의사를 납치한 후 대신 의사로 가장하여 보건국에 침투합니다. 보건국에 침투한 후에는 백신을 보관하고 있는 '중앙 보관소'(Central Storage Room)에 들어갑니다. 이곳이 최종 목표지입니다. 


대화를 마치고 나오면 경비병이 나타나 마리시카에게 뭔가 제안을 하려 합니다. 마리시카는 제안을 듣지도 않고 경비병을 쫓아냅니다. 


프립 광장에 도착. 매표소 같은 곳에 뉴스맨(관청의 포고를 알리는 관리)이 앉아있습니다. 그는 요청하는 뉴스 헤드라인을 읽어줍니다. 정부의 속보가 있으면 속보를 외쳐줍니다. 오른쪽으로 가면 노인이 벤치에 앉아있습니다. 그는 까마귀들을 친구 삼아 앉아있다고 합니다. 그의 소원은 배고픈 까마귀들에게 먹을 것을 좀 주는 것입니다. 까마귀들은 먹을 것을 가리지 않습니다. 가장 오른쪽에는 귀부인 둘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에이미의 초라한 행색을 본 그녀들은 에이미를 상대해주지 않습니다. 


보건국입니다. 보초병은 예약된 자만이 보건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해줍니다. 그는 예약자들이 적힌 방문자 명단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단을 좀 볼 수 있느냐고 물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충분히 둘러봤으니 이제 녹진폐증에 걸렸다는 사일러스 해리슨의 집을 알아내 봅시다. [퍼즐]


힌트1: 프립 광장의 노인은 까마귀에게 먹을 것을 주는 게 소원입니다.

힌트2: 마리시카가 무료로 까마귀 먹을거리를 줍니다. 

힌트3: 까마귀 먹을거리를 벤치의 노인에게 주면 노인은 먹이를 나눠주고 까마귀들은 노인 곁에 모여듭니다.

힌트4: 노인에게 말을 걸어 먹이를 먹지 못하고 있는 까마귀가 있다고 말하면 노인이 먹이를 멀리 던집니다. 귀부인 옆의 쓰레기통이 넘어집니다.

힌트5: 넘어진 쓰레기통을 일으켜세우면서 두 귀부인의 대화를 엿들을 수 있습니다. 

힌트6: 보건국 문 위를 자세히 살펴보세요.

힌트7: 석상이 있습니다. 

힌트8: 석상을 석궁으로 깨뜨리면 보초병이 치우러 나옵니다. 

힌트9: 그 틈을 타 보초실 안에 들어가 명단을 확인하면 오늘 저녁에 의사가 사일러스 해리슨을 방문하기로 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힌트10: 프립 광장의 뉴스맨은 속보가 들어오면 광장에 크게 외쳐줍니다.

힌트11: 뉴스맨에게 명단 페이지를 보여줍시다.

힌트12: 귀부인의 대화를 엿듣습니다.

힌트13: 귀부인들은 해리슨 집의 위치를 노출합니다. 


이제 해리슨 집의 위치가 지도에 새로 표시됩니다. 


해리슨의 집에 도착한 의사. 한 발 늦었기에 의사 납치 계획은 실행할 수 없습니다. 집 왼쪽으로 돌아가 봅시다. 


왼쪽 창문을 통해 방 안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의사는 백신을 처방해줍니다. 이 병은 아직 완전히 치유하는 약이 없기 때문에 병에 걸리면 한달에 한 번씩 평생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의사는 떠나면서 해리슨에게 예약증을 줍니다. 예약증이 있으면 보건국에 출입할 수 있습니다. 잠 드는데 도움이 되도록 수면제도 집사에게 주고 갑니다. 예약증은 침대 아래 책상에 올려져 있습니다. 의사가 떠나면 해리슨은 종을 쳐 집사를 부릅니다. 그러나 종소리가 잘 안들리는지 집사가 오지 않습니다. 집 입구 쪽으로 가보면 의사가 집사에게 수면제를 주고 떠납니다. 이제 예약증을 얻어 봅시다. [퍼즐]


힌트1: 해리슨을 잠들게 해야 합니다.

힌트2: 집사가 와 수면제를 해리슨에게 주어야 합니다.

힌트3: 해리슨 방 옆의 창문으로 아래와 같은 주방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힌트4: 주방 천장에 종이 매달려 있습니다. 그런데 손이 닿지 않습니다.

힌트5: 주방 벽에서 국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힌트6: 국자로 종을 울려도 별 변화가 없습니다.

힌트7: 종 소리가 아직 충분하지 않아서입니다.

힌트8: 주방 왼쪽 벽 세번째 창문을 열 수 있습니다.

힌트9: 다시 종을 울려봅시다.

힌트10: 해리슨 방을 엿보면 집사가 수면제를 주고 떠납니다. 해리슨은 잠듭니다. 

힌트11: 창문을 열고 들어가 예약증을 훔칩니다. 


보건국에 가 예약증을 보여주려고 하면, 예약증이 사일러스 해리슨 이름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이 퍼즐은 다음 편에서 풀어봅시다.


- #3에서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목록

[스토리해설] 샤드라이트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Shardlight)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