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스토리해설] 샤드라이트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Shardlight) #1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막힐 때 한 번에 한 가지 힌트씩 참조하여 새로운 시도를 해봅시다.

* 게임을 하면 저절로 영어 공부도 되는 어드벤처 게임. 미드 만큼이나 영어 학습에 최적화된 장르입니다. 영어 초보자도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스토리 라인과 대사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샤드라이트(Shardlight). 어드벤처 게임의 장인, 우제트 아이 게임즈(Wadjet Eye Games) 제작. 포스트 아포칼립스 SF 어드벤처. 2016년 출시.


"11월 9일. 20년 전 오늘 세계는 멸망했다. 이 얼마나 기이하고 끔찍한 기념일인가. 그 후 20년, 이 도시는 여전히 폐허다. 그 후 20년, 사람들은 여전히 거리에서 죽어간다. 그 후 20년, 나는 여전히 내 실수를 만회하지 못하고 있다. 지평선을 바라보니 많은 노동자들이 오늘도 복권일(lottery job)을 하기 위해 길을 나서고 있다. 그들은 그 일을 하여 얻은 티켓이 당첨되어 그들이 생존하는데 필요한 백신을 구할 수 있을 거란 희망을 붙든다. 녹진폐증(Green Lung)은 매일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가고 있다. 그러나 이 마을의 사람들은 강하고, 굽히지 않는다. 그들은 죽음에 굴복하기를 거부한다."


원자로 수리를 위해 지하로 내려온 주인공 에이미(Amy). 벽을 살펴보면 무언가 적여있는 표기판이 보입니다. 그러나 부식되어 정확한 내용은 알 수 없습니다. 문을 열고 통로로 나가면 천장이 무너지고 부서진 서까래에 종이가 하나 떨어집니다. 


원자로에 도착하면 한 남자가 부상당해 쓰러져있습니다. 이 남자는 주인공의 전임 수리공입니다. 원자로 수리를 보낸 남자에게서 소식이 없자 주인공을 다시 보낸 것입니다. 남자는 낙석에 큰 부상을 입었고 회생할 가망은 없습니다. 왼쪽 시체에서는 화살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원자로를 클릭해보면 네 자리 숫자를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부상 당한 남자에게 코드에 대해 물어봅시다. 대화 내용을 들어보면, 주인공은 정비공으로 마을 외곽에서 정비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남자는 혹시 쿠퍼 웰라드를 아냐고 물어봅니다. 주인공 에이미 웰라드의 아빠입니다. 그녀가 쿠퍼의 딸임을 알게된 남자는 놀랍니다. 원자로는 '재부팅'코드를 입력해 재부팅만 해주면 됩니다. 규격 표기판에 코드가 적혀있습니다. 말을 마치며 남자는 석궁을 하나 줍니다. 이제 코드를 알아내봅시다. [퍼즐]


힌트1: 입구에 표기판이 있었습니다.

힌트2: 표기판은 볼록하게 새겨져 있습니다. 

힌트3: 판화를 뜬다면?

힌트4: 서까래 위에 종이가 있습니다. 종이는 판화를 뜨는데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힌트5: 종이 옆에 환기구가 있습니다.

힌트6: 입구 쪽에서 환풍기의 방향과 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힌트7: 무너진 지붕 통로 쪽에서 환기구를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힌트8: 종이 위에 문지를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힌트9: 입구 천장에 초가 들어있는 등이 있습니다.

힌트10: 석궁으로 쏘아 떨어뜨리면 초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코드를 입력해 원자로를 다시 작동하면 남자가 말을 겁니다. 편지를 하나 주며 시장에 있는 댄톤(Danton)에게 전해달라고 부탁합니다. 누군지 모른다고 하면, 남자는 꼭 알아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다음 자신을 죽여달라는 최후의 부탁을 합니다. 석궁으로 쏴 안식에 들게합시다. 쏘기 전에 에이미는 자신이 백신이 필요한 녹진폐증 환자임을 고백합니다. 일을 끝내고 올라오면 주위에 나무가 있습니다. 줍고 나서 먼저 에이미의 집으로 가봅시다. 


골목에서 아이들이 놀고 있습니다. 전화부스 안에는 파란꽃이 자라고 있습니다. 앞서 얻은 나무로 부스의 창을 깨뜨리면 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집 안에서는 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장입니다. '귀족은 민중의 친구입니다.'라는 간판이 눈에 띕니다. 정부의 선전 방송이 스피커에서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백신 복권이 필요한 사람은 관련 부처를 방문하여 일자리에 지원하세요." 

"녹진폐증 증상을 보이는 사람을 보면 보건부에 신고하세요."


고든과 대화를 나눠봅시다. 그는 잡동사니를 팔고 있습니다. 댄톤에 대해서는 아는바가 없다고 합니다. 고든 옆의 골목에는 클렘이 그릇을 팔고 있습니다. 클렘 옆에는 집이 있는데 문이 닫혀있습니다. 문 옆에는 칠판이 있고 문자와 숫자들이 적혀있습니다. 클렘에게 댄톤에 대해 물어보면 에이미가 댄톤에 관한 정보를 이름말고 더 아는게 있으면 도움을 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합니다. 


시장 중앙에는 리퍼 숭배자가 서있습니다. 그 옆에는 거스가 고기를 팔고 있습니다. 역시 댄톤에 대해서는 아는바가 없습니다. 거스 옆에는 벨이 매달려 있습니다. 귀족이나 경비병이 시장에 올 때  벨이 울린다고 합니다. 그 옆 벽 앞에서는 덴비가 분필을 들고 낙서를 하고 있습니다. 그의 직업은 필사(handwriting)인 것 같습니다. 필사 일을 쉬는 동안 낙서 중입니다. 덴비는 벽에 무슨 그림을 그릴까 아이디어를 에이미에게 묻습니다. 거스, 고든, 타이베리어스(이 지역 통치자), 에이미를 그려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필을 하나 얻을 수 있냐고 물으면 줄 수 없다고 합니다. 시장 가장 오른쪽에는 마리시카가 있습니다. 식료품점을 운영하는 것 같습니다. 


시장 중앙에는 우물로가는 골목이 있습니다. 골목으로 들어가면 넬슨이 서있습니다. 도서대여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앉은 자리에서 책을 읽어볼 수도 있습니다(역사, 예술, 철학). 대화와 책을 통해, 과거에 전쟁이 있었고 거대한 폭탄이 터진 후 문명이 붕괴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시장 밖으로 나와 에너지국으로 가봅시다.


타이베리어스를 만나기 전에 먼저 점잼이를 만나게 됩니다. 점쟁이는 원자로 수리를 마친 것에 대한 임금으로 백신 복권을 줍니다. 일을 하다가 죽어가는 남자에게 편지를 얻게 되었다고 말하면, 점쟁이는 흥미를 보이면서 이 일에 대해 타이베리어스에게 말하라고 합니다. 계단을 올라가면 타이베리어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지역 통치자 귀족 타이베리어스. '댄톤'에게 전하라고 부탁받은 편지가 있다고 말하면 그는 놀랍니다. 그는 댄톤이 부적절한 사교 모임을 운영하고 있다는 소문이 있다며 에이미에게 조심하라고 말합니다. 편지를 전하더라도 자신과 만난 사실을 말하지 말라고 합니다. 편지를 전한 후에는 자신을 만나러 한 번 더 오라고 합니다, 일거리를 더 주겠다며. 에너지국을 떠나면 경비병이 화살 몇 개를 얹어 석궁을 돌려줍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댄톤을 찾아내야 할 때입니다. 이 퍼즐이 샤드라이트에서 그나마 약간 어려운 퍼즐입니다. 이 퍼즐만 해결하면 이 게임의 나머지 거의 모든 퍼즐은 쉽습니다. [퍼즐]


힌트1: 클렘이 댄톤에 관해 이름말고 아는 게 있으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했습니다.

힌트2: 편지가 있으니 편지를 클렘에게 보여줍시다. 

힌트3: 편지를 보여줘도 클렘은 별 정보를 주지 않습니다. 골목을 빠져나가려고 하면 그제서야 클렘은 "서예를 다시 배워보지 않겠니?"라는 수수께끼같은 말은 에이미에게 합니다. 이 말이 큰 힌트입니다. 

힌트4: 서예를 어디가서 배울 수 있을까요? 책을 빌려주는 넬슨이 생각납니다.

힌트5: 넬슨에게 책을 빌린 후 서예책을 펴 자세히 살펴봅시다.

힌트6: 모눈 위에 글자의 획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모눈은 5x5입니다. 

힌트7: 클렘 옆에 있는 집의 칠판에 그려진 수수께끼 같은 문자와 숫자도 5x5 칸에 적혀 있습니다.

힌트8: 일단 칠판에 무언가를 하려면 분필을 구해야 합니다.

힌트9: 분필은 낙서하는 덴비가 가지고 있습니다.

힌트10: 덴비에게 타이베리어스를 그려달라고 한 후에, 타이베리어스의 경비병이 온다고 덴비를 놀래킬 수 있습니다. 

힌트11: 그러나 말만으로는 속지않습니다. 다른 방법을 동원해야 합니다.

힌트12: 경비병이 올 때 울리는 벨이 시장 가운데에 걸려있습니다.

힌트13: 석궁으로 벨을 쏠 수 있습니다.

힌트14: 덴비가 도망가고 나면 분필을 주워 문 옆 칠판에 갑시다.


Q. 문 옆 칠판 5x5 표에 분필로 뭘 어떻게 칠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힌트1: 자, 일단 편지를 자세히 살펴봅시다.

힌트2: 그래도 모르겠나요? 그럼 아래 그림을 봅시다.


가운데 동그란 밀랍 봉인을 보세요. 가운데에 도형(글자)이 그려져 있지요? 서예책을 보면 세 번째 페이지에 똑같은 글자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힌트3: 이제 책의 세 번째 페이지에 나온 글자의 획 그리는 방법 그대로 칠판에 분필을 이용해 서예를 합시다.

힌트4: 그래도 모르겠으면 아래 그림을 참조합시다.



힌트5: 이제 칠판에 분필로 해야 할 일은 다 했습니다. 분필은 이제 내려놓아도 됩니다.

힌트6: 칠판의 5x5 표에서 패턴만 찾으면 됩니다.

힌트7: 서예책 첫 페이지의 w,o,r,d가 힌트입니다.

힌트8: w, o, r, d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다음 한칸 아래로 내려가 다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어나가라는 힌트입니다. 그래야 w,o,r,d가 'word'라는 한 단어를 이룹니다.

힌트9: 자, 같은 규칙으로 위 표를 읽어봅시다. 

힌트10: knock x 5, buzz x 4

힌트11: 문을 다섯 번 두드린 후, 벨을 네 번 누릅니다.


드디어 문이 열립니다. 


- #2에서 계속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 목록

[스토리해설] 샤드라이트 힌트로 알려주는 공략(Shardlight)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