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게임으로 영어공부!] 킹스 퀘스트 2015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챕터1[1](King's Quest 2015)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영어를 익히는데 안성맞춤인 장르입니다.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게임 내 영어가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좌절할 필요 없습니다. 피하지 않고 영어에 자신을 드러낸 것으로 충분합니다. 도전과 모험!


킹스 퀘스트 2015(King's Quest). 1장, <기억해야 할 기사 A Knight to Remember>. 얼마 만에 보는 타이틀인지 모르겠습니다. 어드벤처 게임으로 이름을 날린 시에라의 대표 브랜드입니다. 루카스 아츠의 『원숭이 섬의 비밀』 시리즈 전에는 이 게임이 그래픽 어드벤처 게임의 대명사 격으로 명성이 엄청났었지요. 게임은 우물가에서 시작합니다. 이 프롤로그는 게임의 조작법이나 전반적인 진행 방법을 알려주는 부분이라 그냥 거의 누르라는 대로 누르고 하라는 대로 하면서 진행하면 됩니다. 프롤로그는 거의 액션 게임.


길 따라 쭉 가다보면 고장난 장치가 나옵니다. 그라함이 지금 잡고 있는 것이 바로 고장난 장치의 빠진 부품입니다. 이 부품을 집어들면 용이 깨어납니다. 그냥 가만 있으면 아마 용에게 죽을 것입니다. [퍼즐]


힌트: 옆에 침대가 있습니다.


다시 길을 가다보면 해골무더기를 통과해야 하는 구간이 나옵니다. 밟으면 소리가 나 용이 깨어납니다. [퍼즐]


힌트1: 침대 이용.

힌트2: 굳이 밟지 않아도 되는 부분은 살금살금 잘 피하며 이동.


이 프롤로그의 목표는 용의 품에 있는 거울을 훔치는 것입니다. 제 기억이 맞다면 이는 킹스 퀘스트1에 있던 퀘스트죠. 이 프롤로그 전체가 고전 킹스 퀘스트1(1984)에 대한 오마주인 것 같습니다. 아무튼 거울을 구하는 퍼즐입니다. [퍼즐]


힌트1: 용의 주의를 분산시켜야 합니다.

힌트2: 장치를 움직이면 고기가 한번은 왼쪽 한번은 오른쪽에 배달됩니다.

힌트3: 종을 울리면 용이 깨어나 고기를 먹습니다.

힌트4: 가능한 용이 거울에서 멀려 떨어져 있어야겠죠?

힌트5: 장치가 움직일 때 재빠르게 움직이면 장치에 타 아래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그다음 일련의 액션 게임을 거쳐 탈출 직전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용을 대면합니다. 이때 나레이션을 읊고 있는 그래햄 할아버지가 세 가지 선택지가 있었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킹스 퀘스트 2015의 핵심 메커니즘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세 가지 길을 끊임없이 플레이어에게 제시합니다. '용기의 길', '자비의 길', '지혜의 길'. 이 세 가지 길을 처음부터 선택해 진행하는 것도 아니고, 한 번 특정 길을 선택하면 계속 그 길을 가야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앞으로 게임을 진행하면서 지문을 고를 때, 퍼즐을 풀 때, 보상을 택할 때 등등 플레이어 앞에는 계속해서 몇 가지 선택지가 제시됩니다. 이 선택지들은 거의 다 용기, 자비, 지혜의 길 중 어느 하나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느 쪽으로 무게를 두어 진행하느냐에 따라 미묘하게 퍼즐 푸는 순서, 대사, 컷신, 엔딩이 달라집니다. 그러나 엄청나게 다른 결과가 기다리고 있는 것은 아니니 본인의 성향에 따라 게임을 진행합시다.


아무튼 이 장면에서 용의 눈을 쏘는 것은 용기의 길이고, 종을 쏴 용의 주의를 딴 곳으로 돌리는 것은 지혜의 길이고, 스위치를 쏴 용을 풀어주는 것은 자비의 길입니다. 앞으로의 길 선택에서 용기, 자비, 지혜는 다 이런 식으로 연결되어 있으니 유념하세요.


그다음 엄청나게 긴 컷신이 나오고 중간에 이런 장면이 나옵니다. 

"듀얼(대결)에서 이기는 길은 여러가지가 있지. 나는 늘 이 방식을 선호했단다."


1. 능란한 행동 ― 용기

2. 재치있는 방심유발 ― 지혜

3. 승리시에도 행하는 관대함 ― 자비


자, 이제 이 게임이 대충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 아시겠죠?


1장은 그래햄이 대번트리 왕국에서 열리는 기사 토너먼트에 참가하기 위해 길을 떠나는 것으로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토너먼트에 참가하러 가는 위풍당당한 기사들. 그래햄은 날짜를 착각해 퍼레이드에 참석하지 못합니다. 그들을 쫓아 토너먼트가 열리는 무대(Knight Theater)에 도착하는 것이 첫 목표입니다. 


숲 길을 따라 내려가면 강가가 나옵니다. 잘 점프해서 건넙시다. 


건너편 길 끝에서 이런 아저씨를 만납니다. 마차 고치는 것을 도와주면 토너먼트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말합니다. 마차 바퀴가 고장났기 때문에 바퀴의 대용품을 구해와야 합니다. 


Q. 바퀴를 구해야 하는 건 알겠는데 어디로 가든 길이 막혀 더 진행할 수가 없어요.


힌트1: 위의 사진에 나온 강가 주위는 잘 살펴보셨나요?

힌트2: 강가 주위에 나무가 있고 나무 위에 상자가 있습니다.

힌트3: 마차 주위에도 나무가 있습니다.

힌트4: 나무가 쓰러진다면?


마을의 문은 닫혀있습니다. 옆의 넝쿨을 타고 올라가면 됩니다. 마을 안에서 대장간, 빵집, 약초방, 이렇게 세 곳을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각 방에는 방패, 커다란 빵, 테이블이 있습니다. 모두 마차의 바퀴로 쓸 수 있습니다. 셋 중에 하나를 선택하세요. 말씀드렸듯이 이 선택도 용기, 지혜, 자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팁을 주고 올지 말지도 스스로 결정합시다. 이제 마차 주인에게 바퀴 대용품을 건네줍시다.


도착해보면 다들 무대로 가지 못하고 서성대고 있습니다. 다리를 고치는 중입니다. 보초병들에게 선 안으로 들여보내주면 무대로 들어갈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말해도 그들은 비켜주지 않습니다. 단, 누군가 곤경에 처해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만 자리를 비킬 수 있다고 합니다. [퍼즐]


힌트1: 스스로 곤경에 처하면 됩니다.

힌트2: 오른쪽 강가에 징검다리가 있습니다.

힌트3: 그러나 그것 만으로는 부족하고 보초병이 도와주러 온 이후 그들이 계속 강가에 머물러 있도록 해야 합니다.

힌트4: 보초병들이 떠드는 곳 옆에 나무가 있습니다. 잘 관찰해보세요.


이제 보초병이 사라져 줄 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토너먼트에 참가하러 온 기사들은 대화에 잘 응해주지 않습니다.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나무가 있습니다.

힌트2: 아이템을 활용합시다.


그러면 뚱뚱한 기사가 치사하게 자기만 무대 쪽으로 건너갑니다. 그다음 부터는 무엇을 해야 할지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퍼즐]


힌트: 뚱뚱한 기사가 부러뜨린 나무가 강가로 갔습니다.


그러면 또 치사하게 발빠른 기사가 자기만 반대편으로 갑니다. 그다음은? [퍼즐]


힌트1: 나무로 뗏목을 만들어 건넌다면?

힌트2: 계속 나무에 사용하던 아이템을 활용합시다.

힌트3: 통나무만 있어서는 안 되고 그 통나무들을 하나로 묶어야 합니다.


드디어 강을 건너면 매니(Manny)가 은밀한 동맹을 제안합니다. 그래햄이 이기면 그래햄이 왕에게 매니에 대해 좋은 말을 올리고, 매니가 이기면 반대로 똑같이 하자는 것입니다. 그러면 둘 다 지위가 올라갈 거라면서요. 


드디어 토너먼트가 열리는 무대에 도착했습니다. 그런데 그래햄은 토너먼트에 지각을 해서 '기사단 테스트'를 거치지 않았습니다. 사회자는 참작 가능한 사유가 있냐고 묻습니다. 원하는 성향에 따라 답합시다. 그러면 사회자는 이제 가서 다른 참가자들과 어울리라고 말합니다. 그들에 대해 최대한 많이 알아낸 다음 기사도 테스트에 참여하라고 합니다. 즉, 기사도 테스트란 참가자들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느냐에 대한 테스트입니다. [퍼즐]


Q. 여러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유일한 참가자는?

Q. 대번트리에서 멀리 떨어진 땅에서 태어난 기사는?

Q. 가장 빠른 참가자의 풀네임은?

Q. 가장 힘 센 참가자가 좋아하는 동료는 누구 혹은 무엇인가?


힌트1: 돌아가면서 대화만 해도 다 알아낼 수 있습니다.

힌트2: 대화가 막힐 때는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얻어 다시 대화를 하면 됩니다.

힌트3: 매니가 도움을 잘 줍니다.


이제 본격적인 토너먼트가 시작됩니다. - 계속 -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킹스 퀘스트 2015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챕터1[2](King's Quest 2015)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킹스 퀘스트 2015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챕터1[3](King's Quest 2015)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킹스 퀘스트 2015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챕터1[4](King's Quest 2015)

[연재] - [게임으로 영어공부!] 킹스 퀘스트 2015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챕터1[5](King's Quest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