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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

[어드벤처게이머즈]팀블위드 파크 리뷰(Thimbleweed Park) [어드벤처게이머즈]팀블위드 파크 리뷰(Thimbleweed Park) 전문: http://adventuregamers.com/articles/view/32506 좋은 점: 매 순간 비틀기가 존재하는 깊고 흥미로운 스토리. 환상적인 보이스 액팅이 입혀지고 유머러스한 대사로 쓰여진 인상깊은 캐릭터. 놀라운 배경화면과 애니메이션. 탐험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 여러 주인공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의미있는 게임플레이. 나쁜 점: 왜 모든 좋은 것들엔 끝이 있는 것까. 어드벤처 게이머즈(Adventuregamers.com)의 평결: 고전 어드벤처 게임 최고의 부분을 조합하여 오늘날의 스탠다드에 맞춰 만들어낸 깜짝 놀랄 정도로 훌륭한 게임. 팀블위드 파크는 적어도 앞으로 30년간은 기억될 보석이다. 리뷰.. 더보기
[몰입시뮬]프레이(Prey) 무기와 파워 콤보 트레일러 얼마전 몰입 시뮬 게임의 역사와 몰입 시뮬 게임 제작자들의 원탁토론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때 토론에 참가했던 제작자의 작품이 곧 출시됩니다. 시스템쇼크를 하며 자란 게임 세대가 만든 시스템쇼크의 유산이 만들어낸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쇼크는 어제 소개해드린 바 있는 워렌 스펙터가 제작하였죠. 몰입 시뮬 장르가 흥해서 이 장르 제작자들의 소원대로 장르명좀 새끈한 걸로 새로 하나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게임 이름은 프레이(PREY)입니다. 5월 5일 출시입니다. 게임의 무기와 파워 콤보를 보여주는 최신 트레일러입니다. 17/03/30 모험러 더보기
워렌 스펙터의 게임 제작 조언 전문: http://www.gamasutra.com/view/news/292889/Warren_Spector_traces_Deus_Exs_development_back_to_a_game_of_DD.php 워렌 스펙터가 게임 제작 전 스스로에게 하는 질문(하나라도 답할 수 없으면 제작하지 않음) 1. 핵심 아이디어가 뭔가? 게임의 핵심을 2-3줄로 설명할 수 있는가? 2. 왜 이 게임인가? 3. 개발에 관한 기술적 어려움은 무엇인가? 4. 그 아이디어와 게임이 얼마나 잘 어울리는가? 5. 플레이어가 얻을 수 있는 판타지는 뭔가? (만약 판타지와 목표가 없다면 그건 나쁜 아이디어다.) 6. 플레이어는 게임 속에서 무얼 하게 되는가? 7. 누군가 이전에 이런 게임을 만든 적이 있는가? 8. 이 게임에 새로운 .. 더보기
[워렌 스펙터]D&D가 없었으면 나도 없었고 데이어스 엑스도 없었다 "Warren Spector traces Deus Ex's development back to a game of D&D", By Alex Wawrohttp://www.gamasutra.com/view/news/292889/Warren_Spector_traces_Deus_Exs_development_back_to_a_game_of_DD.php [워렌 스펙터]D&D가 없었으면 나도 없었고 데이어스 엑스도 없었다 "D&D게임이 없었으면 나도 당신도 이 자리에 없었을 것입니다. 모든 것은 던전앤드래곤으로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1978년 새로운 던전 마스터와 함께 워렌 스펙터가 D&D를 플레이 했을 때 시작되었다. 당시 게임의 던전 마스터는 ′사이버펑크 구루′인 브루스 스털링(Bruce Sterl.. 더보기
[회고] 발더스 게이트2: 섀도우 오브 암 "Game Masters retrospective: Baldur’s Gate 2: Shadows of Amn" By Michael Coetzee, gulfnews.com 전문: http://gulfnews.com/leisure/gaming/game-masters/game-masters-retrospective-baldur-s-gate-2-shadows-of-amn-1.1971043 [회고] 발더스 게이트2: 섀도우 오브 암 신상이 좋은 것이다라는 금언이 거의 모든 현대 문화를 지배하는 세상에서, 특히 모든 것이 기술과 연결되어 있는 세상에서, 게이머들이 새로운 것을 사랑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 아니다. 그것이 최신 하드웨어를 추구하는 것이든, 새로운 게임 시리즈를 원하는 것이든. 이 크고 새로운 것을 향한.. 더보기
[ADV]라이프리스 문(Lifeless Moon) 티저 https://vimeo.com/177876797 달 탐사를 하는 중, 두 우주인은 지구에서 보았던 것과 같은 마을을 발견하게 된다. 곧 그들은 그 마을로부터 이상하고 신비스런 여행을 시작하게 되는데.. 공식 사이트: http://www.lifelessmoon.com/ 더보기
[GameBanshee]발더스 게이트: 시즈 오브 드래곤스피어 리뷰 원문: Baldur's Gate: Siege of Dragonspear Review, by Steven Carter, [GameBanshee]전문: http://www.gamebanshee.com/reviews/118225-baldur-s-gate-siege-of-dragonspear-review.html [GameBanshee]발더스 게이트: 시즈 오브 드래곤스피어 리뷰Written by Steven Carter ′발더스 게이트: 시즈 오브 드래곤스피어′를 리뷰하려다 보니까 내가 발더스 게이트 1,2를 지난 15년간 플레이해보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시즈 오브 드래곤스피어는 1과 2 사이의 내용이기 때문에 나는 다시 발더스 게이트를 플레이했다. 플레이를 마치고 나자 게임밴시 관리자가 사이트의 ′발.. 더보기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와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의 접점 gog.com 에 실린 ′토먼트: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 개발자 인터뷰입니다.전문: https://www.gog.com/news/planescape_tides_of_numenera_developer_interview * 콜린 맥콤: 누메네라의 크리에이티브 팀장. 전체 내러티브와 주요 캐릭터, 비전을 담당. 토먼트에서는 세컨드 디자이너였음.* 아담 헤인: 누메네라의 디자인 팀장. 토먼트에서는 스크립터였음. 질문: 두 게임을 작업할 때 가장 멋졌던 부분은 무엇입니까? 콜린: 누메네라는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했기에 그것은 내게 커다란 특권이었습니다. 토먼트에서는 ′불타는 시체의 바′와 트라이아스(Trias)와의 마지막 대화를 집필한 순간이 기억남습니다. 아담: 토먼트를 작업할 때 좋아했던 파트는 크래니움 쥐가 .. 더보기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 인핸스드 에디션 출시? Planescape.com 웹사이트가 카운트다운을 시작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우리들의 눈썹을 꿈틀되게 하기 충분하지만, 뭔가가 더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의 소스 코드를 보면(특히 16번째 줄), 팬들의 마음은 요동칠 것입니다. secret="0x50 0x53 0x54 0x45 0x45" 이거 무슨 뜻일까요? 독수리의 눈을 가진 한 팬의 제보에 의하면 이것은 아스키코드로 알파벳으로 치환해보면 "PSTEE"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Planescape: Torment Enhanced Edition"? 진실이 무엇인지는, 결국 카운트다운이 끝나는 화요일까지 기다려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흐엉... 지금 gog판으로 플레이하고 있는 중인데 좀 기다릴껄 그랬나... ) 17/03/25 * 모험러 더보기
다른 게임 속의 발더스 게이트 이스터 에그들 다른 게임 속의 발더스 게이트 이스터 에그들- Julius Borisov, The BEAMBLOG 전문: http://blog.beamdog.com/2017/02/baldurs-gate-inspiring-easter-eggs.html 1. 드래곤 에이지: 오리진 데너림(Denerim) 여관에서 플레이어는 에드위나(Edwina)란 이름의 빨간 로브를 걸친 여자를 만날 수 있다. 발더스 게이트2: 섀도우 오브 암의 캐릭터인 에드윈(Edwin)이 한 퀘스트에서 성별을 바꾸는 것을 참조한 것. DLC인 위치 헌트(Witch Hunt)에서는 "이 책에는 그리폰이 들어있나?"라는 제목의 책을 찾을 수 있다. 발더스 게이트 캐릭터인 얀 잔센(Jan Jansen)의 그리핀에 대한 집착을 풍자. 2. 엘더 스크롤 4: .. 더보기
[위쳐]CD 팔던 두 꼬마는 어떻게 전설적 개발자가 되었나 저번 ′위쳐의 대장 마르친 이빈스키′ 인터뷰 글을 워낙 좋아해주셔서 나머지 부분도 번역해봤습니다. 한국에도 언젠가 세계적으로 게이머들의 존경을 받는 대작 싱글rpg를 만드는 전설적인 제작자가 나오길 기원합니다. 살아있는 전설이 된 CD Projekt Red는 심지어 게임을 어떻게 개발하는지조차 모르고 시작했다고 합니다. CD 팔던 두 꼬마는 어떻게 전설적 개발자가 되었나전문: http://www.glixel.com/interviews/witcher-studio-boss-we-had-no-clue-how-to-make-games-w472316 "우리는 폴란드에서 온 듣보잡 꼬마들에 불과했습니다." CD Projekt Red의 공동 창립자 마르친 이빈스키가 샌프랜시스코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 어워드′가 시상.. 더보기
사이버펑크 2077: 출시일(추정), 뉴스, 스토리 사이버펑크 2077: 우리가 아는 것들By PCGamesN 전문: https://www.pcgamesn.com/cyberpunk-2077/cyberpunk-2077-release-date CD Projekt Red가 준 힌트에 의하면 사이버펑크 2077은 2019년 6월 이전에 출시될 것이라 합니다. CD Projekt Red는 2016~2021년 사이에 두 개의 트리플A RPG를 출시할 예정이며 CD Projekt Red는 사이버펑크가 그중 먼저 나올 거라고 확인해주었습니다. 또 사이버펑크가 마무리되기 전까지는 두 번째 rpg 작업을 시작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죠. 2016년 12월 CD Projekt Red는 '원활한 멀티플레이어′, ′탁월한 애니메이션′, ′영화적 느낌′, ′도시 창조′라고 그들이 이.. 더보기
위쳐 스튜디오의 대장 마르친 이빈스키: ′우리는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전혀 몰랐어요' CD Projekt RED의 공동 창립자 Marcin Iwiński의 최근 Glixel과의 인터뷰 일부를 번역해보았습니다. 현재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그의 회사는 처음에는 두 명의 친구가 폴란드의 회색시장[준암시장]에 CD를 푸는 일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게임 업계의 전설이 됩니다. 기사: "위쳐" 스튜디오의 대장 마르친 이빈스키: ′우리는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전혀 몰랐어요.′", from glixel.com전문: http://www.glixel.com/interviews/witcher-studio-boss-we-had-no-clue-how-to-make-games-w472316 (기자: 미국에서는 서양rpg, 일본rpg 이렇게 두 분류로 나눕니다. 그런데 당신들 스튜디오 게임은.. 더보기
[rpg]더 킵(The Keep) 출시 체코 개발사가 던전 마스터와 주시자의 눈에 영향을 받아 만든 던전크롤 게임 ′더 킵′이 출시되었습니다. https://youtu.be/AS9IqQFZO-4 게임 요약:실시간 전투를 지닌 올드스쿨 던전 크롤러.더 킵의 아이디어는 간단하다. 과거 RPG의 정수와 어두운 분위기를 장르의 팬들과 새로운 게이머들에게 전한다. 특징:현대적 색체를 가미한 올드스쿨 1인칭 던전 크롤러탐험과 퍼즐 풀이 - 동굴과 던전은 놀라운 요소로 가득하다.실시간 전투적들은 서로 다른 전략을 가지고 있고 서로 다른 무기로 다양한 콤보가 가능하다룬 매직 - 룬으로 다양하게 마법을 조합할 수 있다세 개의 난이도 - 뉴비와 숙련자와 도전자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각 난이도에 철인모드(1개의 목숨)를 켤 수 있다. 더보기
PC 게임의 가장 복잡한 장르에 대한 이야기 "디스아너드, 바이오쇼크2, 데이어스 엑스의 디자이너들이 PC 게임의 가장 복잡한 장르를 만드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다."- Wes Fension, PC Gamer 전문: http://www.pcgamer.com/the-designers-of-dishonored-bioshock-2-and-deus-ex-swap-stories-about-making-pcs-most-complex-games/음성 전문: http://dl.pcgamer.com/PCG_Show_79_mar10_2017_Immersive_Sim_Roundtable.mp3 데이어스 엑스, 시스템 쇼크2, 디스아너드. 가장 찬양받는 PC 게임 중 일부는 몰입시뮬이라고 부르는 장르에 속해있다. 이 장르는 플레어어에게 큰 자유를 주는 복잡한 세계를.. 더보기
최고의 '몰입형 시뮬레이션 게임'(ex. 시스템쇼크)의 역사 전문: http://www.pcgamer.com/history-of-the-best-immersive-sims/ 최고의 '몰입형 시뮬레이션 게임'의 역사By Rick Lane '몰입형 시뮬레이션'(immersive sim: 혹은 ′실감나는 가상환경′) 장르는 오직 PC 게이밍에서만 독적점으로 맛볼 수 있는 장르 중 하나다. 전체 PC 게임 역사에서 이 장르로 분류할 수 있는 게임은 20여개에 불과하나, 그것중 적어도 1/4은 오늘날 PC 게임 역사상 최고의 게임들로 여겨지고 있다. 이건 놀라운 일이 아니다. 몰입형 시뮬레이션은 태생적으로 복잡하고 야심적인 장르이기 때문이다. 이 게임은 FPS, RPG, 플랫포밍, 잠입의 요소를 서로 이질감 없이 하나의 전체로 엮는다. 각 게임마다 이들 구성 요소 중 어느.. 더보기
[모험러]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gQaFGEA2rbTG7J9OK58kp0kJesChvqL7 https://youtu.be/KqYsxjyFWfQ 더보기
RPG들이 꼭 훔쳐야만 하는 위대한 아이디어들 Rock, Paper, Shotgunk 기사입니다. RPG Scrollbars 칼럼으로 유명한 Richard Cobbett이 썼습니다. RPG 스크롤바: RPG들이 꼭 훔쳐야만 하는 위대한 아이디어들전문: https://www.rockpapershotgun.com/2017/02/27/the-rpg-scrollbars-great-ideas-more-rpgs-should-steal/ 역사에서 배우지 못하는 자들은 그것을 반복하고 파멸한다. 게임 디자인쪽에서는 늘 좋은 아이디어가 심연으로 떨어져 잊혀져왔다. 그래서 이번에는 고전 게임 혹은 무시된 게임 중에서 내가 좋아하는 작은 요소들을 적어 봤다. 1. 복장 문제 - Hard To be A God Hard To be A God은 위험한 세상에서 복장이 갖는 .. 더보기
사이드퀘스트를 보는 두 시각 1. "사이드퀘스트와 기타 산만한 요소들: CRPG에서 퀘스트가 갖는 의미의 쇠퇴"전문: https://james-patton.net/2016/04/30/sidequests-and-other-distractions-the-erosion-of-meaning-in-crpg-quests/ 첫번째 글은 CRPG에서 퀘스트의 의미가 어떻게 달라져왔는지를 고찰하고 또 그것이 거꾸로 던전앤드래곤즈같은 TRPG에도 영향을 주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D&D 3판 까지는 ′퀘스트′에 대한 언급이 없음. 4판부터 어드벤처->메이저 퀘스트->마이너 퀘스트의 위계가 생김.) 3판에서 퀘스트는 한 개인의 의미있는 여정을 말하는 것이었다면 4판에서 퀘스트는 오직 메이저하거나 마이너한 임무(task)를 뜻하게 되었습니다. 발더스 .. 더보기
[RPGWatch] 토먼트: 타이즈 오브 누메네라 리뷰 전문: https://www.rpgwatch.com/show/article?articleid=405 이 게임은 위저드리나 마이트앤매직류의 rpg가 아니다. 대신 엄청나게 읽어야할게 많은 그래픽 텍스트 어드벤처에 가깝다. 누메레라의 전개는 전투가 아니라 대부분 대화문 선택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것이 꼭 부정적이라 생각치 않는다. 전투는 해도 되도 안해도 되는 옵션인데 전투에는 XP가 주어지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XP는 발견과 퀘스트 완수에 주어진다. 퀘스트를 완료하면 XP가 주어지기에 그것을 어떻게 해결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당신은 당신이 선호하는 플레이 스타일을 채택할 수 있다. 좋은 소식은 당신의 동료는 당신을 위해 ′스킬 체크′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당신이 균.. 더보기
[RPG Codex 리뷰] 토먼트: 타이즈 오브 누메네라 [RPG Codex 리뷰] 토먼트: 타이즈 오브 누메네라By 프라임 준타(Prime Junta) 전문: http://www.rpgcodex.net/content.php?id=10572 대부분의 CRPG에는 악용 가능한 시스템이 있다. 재밌을 만큼 충분히 복잡한 게임이라면 이런 시스템이 있는게 당연하다. 그러나 누메네라는 너무나 고통스러울정도로 단순하면서도 동시에 너무나 악용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고 있다. 이것은 게임의 두 가지 기능때문이다. 그리고 이 기능이 플레이어가 원하는 캐릭터 빌딩의 다양성을 거의 완전히 무효로 만든다. 그 두 시스템은 바로 ′노력′(Effort) 시스템과 아무 파티 멤버가 거의 모든 스킬 체크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파티원을 각 스탯에 전문화시킨후 스킬 체크를 할 때마다 .. 더보기
[adv]플스로틀 리마스터 프리오더 중 https://youtu.be/nARJJ9gc404 루카스아츠의 또 하나의 명작 어드벤처 게임 '플스로틀'이 리마스터되어 나옵니다. 현재 GOG에서 사전구매 할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 할인된 가격으로 구할 수 있네요. 작년 ′캐시레인′이라는 어드벤처 게임을 하는데 주인공이 오토바이를 타고 다녔습니다. 어쩔 수 없이 반사적으로 플스로틀이 떠오르더군요. 전개가 빠르고 당시의 흔한 어드벤처 게임과는 다른 스타일과 스토리를 갖고 있었으며 상남자의 냄새가 풍기던 게임으로 기억합니다. https://www.gog.com/game/full_throttle_remastered?pp=74cbd2c215c2c13c4b6110ada96de8891b355dda 17/03/15 더보기
섀도우런 드래곤폴 리뷰 (Shadowrun Dragonfall) * 영상 리뷰, https://youtu.be/UeG6QgILViQ 섀도우런 드래곤폴은 섀도우런 리턴즈의 후원자에게 제공하는 확장팩 형식으로 나왔다가 나중에 독립된 작품 ′섀도우런 드래곤폴: 디렉터즈 컷′으로 떨어져 나왔다. 전작이 섀도우런 게임 엔진을 선보인 것에 의의가 있었다면, 드래곤폴은 엔진은 이미 나왔겠다 본격적으로 컨텐츠에 집중한 느낌이다. 엔진도 개량되어 편이성 면에서도 조금 나아졌다. 하지만 엔진의 한계도 여전하다. 기초적인 팀원간 아이템 공유와 관리도 어렵고 출시된지 한참 되었음에도 간혹 게임 진행 불가의 버그도 발생한다.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라든가 동적으로 변하는 세계는 표현할 수 없다. (섀도우런 홍콩으로 가면 엔진이 또 조금 더 좋아진다.) 그럼에도 섀도우런 엔진이 (섀도우런 세계를 .. 더보기
사이버펑크 게임은 펑크해야한다는 걸 기억할 때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장르 중 하나인 사이버펑크. ′PC게이머′ 기사 요약입니다. 전문: http://www.pcgamer.com/its-time-for-cyberpunk-games-to-remember-how-to-be-punk/ ------------------"사이버펑크 게임은 펑크해야한다는 걸 기억할 때다"- 조디 맥그레고르(Jody Macgregor) 사이버펑크는 더러움(grime)과 네온사인으로 대표된다. 하지만 장르의 정체성인 힘없는 자들과 루저들을 너무 자주 잊고 있다 작가 브루스 스털링은 사이버펑크 장르를 ″밑바닥 삶과 하이테크″의 결합이라 정의했다. 이것은 뉴로멘서의 두 버전(소설과 게임)을 완벽하게 설명해준다. 게임 후반부에서 당신은 돈을 위해 장기를 팔 수 있다. 그리고 ′싸구려 호텔.. 더보기
프란츠 카프카 비디오게임 발표 트레일러 https://youtu.be/0gdzgM0id-w 프란츠 카프가 비디오게임은 프란츠 카프카의 저작에 영감을 받은 오리지널 퍼즐/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주인공 K는 갑자기 일자리를 제안 받습니다. 덕분에 멀리 여행을 떠나야 하는 그는 삶의 변화에 맞닥뜨립니다. 놀랍게도 그의 고향을 넘어선 세계는 그가 생각했던것 마냥 평범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K와 함께 당신은 부조리하고, 초현실적이며, 완전히 불확실한 세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특징: 오리지널 논리 퍼즐고해상도 그래픽노 인벤토리, 노 보스 배틀, 노 RPG 요소.오직 불합리성과 초현실주의뿐. 17/03/13 더보기
[회고]당신의 피를 끓게 하는 게임, 뱀파이어 머스쿼레이드 블러드라인 전문: "Vampire: The Masquerade - Bloodlines was enough to make your blood boil" 'PC Power Play'에 올라온 회고 기사입니다. 플레이하며 여러번 놀랐던 게임입니다. 아무 정보도 없이 우연히 말카비안 클랜으로 플레이했는데, 대사 글씨체도 요상하고 대화 지문도 아주 희한하더군요. 처음엔 무슨 버그거나 설정이 잘못된 건지 알았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그게 말카비안 뱀파이어들의 고상하면서도 미친 정신세계를 표현하는 것이더군요. 세상에, 고르는 종족에 따라 대사가 통째로 달라지는 게임은 이 게임 전으로도 후로도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특유의 어둡고 고독한 느낌은, 수많은 팬들을 아직도 이 게임에 미치게 하는 요소니 두말할 필요도 없지요. 이.. 더보기
어드벤처 게임에서 빛으로 무드 전달하기 전문: A Look at Graphics: Using Lighting to Convey Mood 우제트 아이 게임즈(Wadjet Eye Games)의 그래픽 디자이너 벤 챈들러(Ben Chandler)가 어드벤처 게임에서 무드를 전하기 위해 빛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간단한 소개글을 썼습니다. 어드벤처게이머즈(http://adventuregamers.com)에 올라온 특집 기사입니다. 어드벤처게이머즈 선정 2014년 최고의 어드벤처 게임 ′블랙웰 에피퍼니′입니다. 게임 시작할 때 나오는 첫 장소로군요. 우울하고 신비로운 밤의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녹색 빛에 따뜻한 노란색을 섞었습니다. 명작 사이버펑크 어드벤처 게임 테크노바빌론입니다. 경찰서 내부 검시소 장면이군요. 하이테크 기술로 뒤덮인 차가운 도시를 표.. 더보기
토먼트: 타이즈 오브 누메레라 리뷰들 모음 출처1: http://www.gamebanshee.com/news/118571-torment-tides-of-numenera-reviews.html?cid=38 출처2: http://www.metacritic.com/game/pc/torment-tides-of-numenera IGN 8.8/10: 턴제 전투는 다소 실망적. 하지만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의 유산을 이어받아 흥미롭고 기이한 이야기를 잘 썼다. 다양한 대화 옵션으로 리플레이 가치가 높아졌다. 이 게임은 전적으로 세팅과 라이팅에 기대고 있는 요즘 드문 게임인데, 놀랍도록 성공적이다. PC Gamer 89/100: 동료들의 움직임이 비정상적이거나 멈춰있는 버그가 있다. 애니메이션이 딱딱하다. 이펙트는 마땅히 그래야 하는 만큼 좋지 않다. 이 게임은.. 더보기
현대 CRPG: 흥미로운가 아니면 안일한가? 게임밴시(http://www.gamebanshee.com)에 올라온 기사를 요약해보았습니다.전문: 'Modern CRPGs: Compelling or Complacent?' 지난 10여 년의 기간동안 컴퓨터 롤플레잉 게임은 완전히 업계의 주류 장르로 자리잡았습니다. 스카이림이나 폴아웃, 위쳐3 같은 게임은 수백만 장이 팔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타이틀들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컴퓨터 롤플레잉 장르는 정체를 겪고 있는게 아닐까요?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 제작에 참여한바 있던 게임 개발자 구이도 헨켈(Guido Henkel)은 발더스 게이트가 알피지 장르를 망각에서 불러내 주류 시장으로 끌어내고 20년이 지난 지금, 혁신, 디자인, 롤플레잉의 참된 정신의 관점에서 볼 때 rpg 장르가 정체되어 있다고 평하고 .. 더보기
2016년 최고의 어드벤처 #16 - 베스트 어드벤처 게임 전문: http://www.adventuregamers.com/articles/view/32193/page17 2016년 베스트 어드벤처 게임: 킹스 퀘스트(King’s Quest) 킹스 퀘스트의 부활이 발표되었을 때 어드벤처 게이머들은 회의적이었습니다. 과연 그게 어드벤처이기나 할까? 그러나 개발자들은 고전 어드벤처 게임의 열렬한 팬들이었고, 그들은 그 핵심 정신을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킹스 퀘스트가 완벽한 게임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정도 수준이면 충분히 박수받을만하고 더 많은 격려가 필요합니다. 더 많은 후속작이, 그리고 거기에 영향을 받은 또다른 훌륭한 어드벤처 게임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 이 게임에 리뷰를 작성한 바 있습니다. "나는 이 부분에서 감탄했다. 아이에게 들려주는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