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ADV

[영어로 게임하자!] 킹스 퀘스트 2015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챕터2[3](King's Quest 2015)

* 단계별 힌트로 물고기를 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공략! 적당히 힌트를 가려가며 가급적 적은 힌트만을 보고 퍼즐을 풀어보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재미는 스스로 관찰하고 조사하고 추리하여 비밀을 밝혀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참조: 어드벤처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법)

* 영문 게임을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으로 영어를 배우자! 게임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 영어를 익히는데 안성맞춤인 장르입니다. 초보자도 영어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대사들 중 일부를 한국어(한글)로 번역하거나 요약했습니다. 게임 내 영어가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좌절할 필요 없습니다. 피하지 않고 영어에 자신을 드러낸 것으로 충분합니다. 도전과 모험! (참조: 어드벤처 게임으로 영어와 친해지기)


- 챕터2[2]에서 계속 -


새 날이 밝았습니다. 요리사 커플과 미스터 팬시케이크는 한계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오늘도 아침에 고블린이 고깃덩이를 하나 줍니다. 이 귀한 식량을 어디다 쓸 것이냐! 눈 딱 감고 거대 쥐에게 써야 합니다. 작은 것을 내주고 더 큰 것을 얻기 위함입니다. 고기를 주고나면 상자를 열 수 있습니다. 상자에서 의자를 획득합니다. 또한, 상자는 앞으로 금지품목(contraband)을 숨기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그다음 어제 뿌려놓은 식물 성장 포션에 의해 넝쿨이 잘 자랐나 확인하러 갑니다. 크게 자란 넝쿨을 타고 올라가면 고블린 동굴의 전경이 보이고 금화 한 닢과 '토나오는 꽃'(Chunder-blossom)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옆에 놓여있는 창살 상자는 금지품목을 압수당할 경우 물품이 보관되는 장소입니다. 되찾을 수는 있습니다만 금화 한 닢을 허비해야 하니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다음 상인 옆 문이 잠겨있던 주방으로 들어왔습니다. 어제 아마야의 활약으로 열쇠를 얻었기 때문에 들어올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밀가루와 '자비의 페이지'를 얻습니다. 


이제 상인에게서 치료제를 살 때입니다. 요리사 커플이 한계치에 와 있기 때문입니다. 팬시케이크도 마찬가지입니다만, 둘 다 살릴 방법은 없습니다. 저는 요리사 커플을 살리는 쪽을 선택했습니다. 자, 이제 아까 얻은 의자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 아깝게 손이 안 닿아 주울수 없었던 금화가 있습니다.


금화를 얻고나서 요리사 커플을 만납니다. 체력이 한 칸 남았습니다. 치료제를 줍시다. 요리사가 여기 아궁이가 있으니 나무를 좀 가져다 달라고 합니다. 그러면 감옥 안을 따뜻하게 할 수 있을뿐 아니라 밀가루만 있다면 요리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밀가루는 이미 구했습니다. 나무는 어디서 구할까요? [퍼즐]


힌트: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나무와 밀가루를 주고 나면 요리사가 케이크를 만들어줍니다. 요리사의 당초 계획은 맛있는 케이크를 만들어 고블린에게 주면 고블린이 감동하여 자신들을 풀어주리라는 것이었습니다. 계획 실패 후 요리사는 전략을 수정하여 그래햄에게 '토나오는 꽃'을 구해달라고 합니다. 그걸 케이크에 섞어서 고블린을 해치우겠다는 겁니다. 여기서 일단 케이크를 획득하게 됩니다. '토나오는 꽃'은 이미 구했습니다. 그러나 케이크에 '토나오는 꽃'을 조합하는 요리는 요리사 커플의 체력이 꽉 차 있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지금은 일단 내가 살 때입니다. 획득한 케이크를 먹으러 1층 그래햄의 감옥으로 가서 식사를 합시다. (주의: 밥막 먹어야 하지 침대에서 자면 안 됩니다! 사실 그래도 되지만 이 공략의 목표는 모든 마을 사람들의 생존이므로 삼가야 합니다.) 식사를 하고 나면 그래햄의 체력은 세 칸으로 최고치입니다. 이제 그래햄은 더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 당장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요? [퍼즐]


힌트: 힘이 늘 때마다 감옥 안에서 하던 일이 있습니다.


마지막 나사를 풀면 파이프 안으로 들어가 다른 감옥 방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풍경이 '공주와 완두콩' 방과 흡사하다는 사실에 주목하세요. 여기서 추가로 금화 한 닢을 더 얻습니다. 오른쪽 음악 기기를 잘 살펴봅시다. 이것 저것 조작해보며 음악과 조작의 패턴을 유심히 관찰합시다. 이 음악 기기에서 뭔가를 알아내야 합니다. [퍼즐]


힌트1: 사실 관찰하는 것으로는 부족하고 적어두어야 합니다.

힌트2: 음악이 총 세 곡입니다.

힌트3: 빠른 음악이 있고 느린 음악이 있다는 사실에 주목합시다.


뭔가 촉이 왔으면 곧장 '공주와 완두콩' 방으로 갑시다. 똑같은 음악 기기가 있습니다. 이제 퍼즐을 풀어봅시다. [퍼즐]


힌트1: 파이프 옆 감옥에 있는 음악 기기와 똑같이 음악을 재생시켜 보세요.

힌트2: 음악 세 곡의 패턴을 모두 테스트해봐도 무방합니다.

힌트3: 빠른 곡이 나오면 공주가 박수를 치며 기뻐하지만 그것 뿐입니다. 매트리스에 손을 넣으려고 하면 여전히 화를 냅니다.

힌트4: 느린 곡이면?

힌트5: 패턴을 정확히 일치시켜야 한다는 것에 유의하세요. 저도 처음에는 분명 똑같이 한 것 같았는데 자꾸 공주가 화를 내 당황했었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묵음 타이밍이 조금 어긋나 있었습니다.


공주를 잠들게 하는데 성공하면 완두콩을 얻게 됩니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 힘이 부족해 가지 못했던 곳이 있습니다.


힘이 부족해서 내리지 못했던 다리를 내리고 쭉 직진해 가면 이번엔 '신데렐라'의 패러디가 나옵니다. 한 고블린이 다른 고블린에게 유리 구두를 신겨주고 있는데 맞지가 않습니다. 화가 나 유리구두를 발로 던져버립니다. 유리구두는 절벽 아래로 떨어집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식물 위로 떨어졌습니다.

힌트2: 포션이 있습니다. 


유리구두 소동을 벌였던 무대 오른쪽으로 가보면 한 고블린이 빗자루를 들고 청소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마도 이 고블린은..?


아무튼 오늘은 더 할 수 있는 게 없으므로 '신데렐라' 무대를 빠져나와 밑으로 내려옵시다. 꽃으로 둘러싸인 작은 문이 보입니다. 들어가보면 장미꽃이 펴있고 한 송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약초방 부부의 폭탄 파우더 레시피를 기억하시나요? 분명 장미가 있었습니다. 앞서 다른 필요한 재료인 완두콩도 얻었고 이제 장미도 얻었으니 신나게 약초방 부부에게 달려갑시다. 그러나 도착해보면 장미는 시들어 있을 것입니다. 일단 장미는 얼마든지 다시 얻을 수 있습니다. 그 후 어떻게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원숭이 섬의 비밀1에 나왔던 퍼즐과 비슷합니다. 그 퍼즐이 떠오른다면 아래의 힌트는 더 보지 맙시다.

힌트2: 장미를 신선한 상태로 운반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힌트3: 동선을 잘 살펴보세요.

힌트4: 물이 있습니다.

힌트5: 완전히 시들기 전에 물을 이용하면 장미는 다시 신선해집니다.


이제 약초방 부부에게 완두콩과 장미꽃을 전해줍시다. 그러나 할아버지가 체력이 부족해 폭탄 파우더를 제작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오늘은 글렀습니다. 그럼 장미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냥 두면 시들텐데. [퍼즐]


힌트: 약초방 부부의 감옥을 둘러보세요.


이제 오늘 할 일은 모두 마쳤습니다. 1층 감옥으로 자러 갑시다. 


다음날 일어나보면 팬시케이크는 실려나갑니다. 미안, 미스터 팬시케이크.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일이 뭘까요? 네, 어제 뿌려둔 식물 성장 포션입니다. 가보면 역시나 식물이 잘 자라있고 유리구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유리구두로 뭘 해야 할까요? [퍼즐]


힌트1: 무대에 있는 고블린에게 다시 주면 유리구두를 다시 던져버립니다.

힌트2: 무대 오른편에 불쌍하게 청소를 하고 있던 고블린이 심상치 않습니다.


유리구두에 발이 꼭 맞는 고블린은 기뻐하며 그래햄에게 빗자루를 주고 떠납니다. 올라가보면 벽난로 앞에 있던 고블린들도 모두 사라졌습니다. 벽난로를 한번 관찰해보고 떠납시다. 이제 모아둔 금화로 상인에게서 죽을 살 때입니다. 이 죽은 한 번 먹으면 이틀 치의 체력을 채워줍니다. 즉, 체력이 네 칸 올라갑니다. 참고로 젓가락은 압수물품을 되찾을 때 열쇠로 씁니다. 최적의 루트로 진행하는 이번 공략에서는 쓸 일이 없습니다.


죽을 들고 요리사 커플에게로 갑시다. 체력이 두 칸 밖에 안 남아 비실대고 있지만 죽을 주면 바로 체력이 만땅이 됩니다. 그럼 이제 요리사가 말했던 토나오는 케이크를 조제할 수 있습니다. 일찌감치 갖고 있던 '토나오는 꽃'을 줍시다. 토나오는 케이크가 완성되면 물리력(?)으로 고블린이 제압되고 그래햄은 그 케이크를 얻습니다. 이제 요리사 커플 쪽 미션은 완료입니다. 이제 이들의 체력은 시간이 흘러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자, 이제 장미를 들고 약초방 부부를 만납시다. 아침에 받은 고기를 그들에게 줍니다. 비록 체력이 꽉 차진 않지만 폭탄 파우더를 조제하기에는 충분합니다. 마지막 재료인 장미를 건네줍시다. 폭탄이 완성되지만 점화가 되지 않아 터지지는 않습니다. 폭탄을 가집시다. 약초방 부부 쪽 미션도 모두 끝입니다. 이 폭탄을 들고 어디로 가야 할까요? [퍼즐]


힌트: 점화가 되려면 불이 있어야 합니다.


벽난로가 폭발하면서 새로운 통로로 갈 수 있게 됩니다. 벽 면에 동화가 가득합니다. 고블린들은 동화 덕후입니다. 단순히 좋아하는 정도가 아니라 그들의 삶은 모두 동화를 중심으로 돌아갑니다. 그들은 동화에 나온 모든 것들을 수집하고 쌓아놓습니다. 여기서 '힘의 페이지'를 얻게 됩니다. 이 벽 면 옆에는 파이프가 있습니다. 파이프 속으로 들어가면 절단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아마야 쪽 미션만 남았습니다. 그녀는 멀리있는 보초를 처리하기 위해 긴 칼 손잡이가 필요하다고 말했었습니다. 마침 빗자루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녀에게 빗자루를 가져다주기 전에 조심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퍼즐]


힌트1: 아마야의 임무를 하나씩 할 때마다 강제로 감옥에 갇혀 자야했던 것을 기억하세요.

힌트2: 잘 때마다 고블린들은 금지물품 검사를 합니다.

힌트3: 금지물품을 숨길 수 있는 장소가 있습니다. 


절단기를 잘 숨기고 나서 아마야에게 빗자루를 가져다줍니다. 이제 두 번째 보초를 처리하게 되고 금화 한 닢을 얻습니다. 경보가 울리고 그래햄은 감옥에 가게 됩니다. 다음날 일어나면 제일 먼저 숨겨둔 절단기부터 찾읍시다. 아직 아마야가 갇힌 감옥에 보초가 하나 남았습니다. 가보면 아마야는 체력이 떨어져 누워있습니다. 마지막 남은 보초는 멀찌감치 떨어져 테이블에 앉아 있기 때문에 종전처럼 아마야의 칼로 처리할 수 없습니다. [퍼즐]


힌트: 토나오는 케이크가 있습니다.


마지막 보초는 조용히 처리했기 때문에 경보가 울리지 않습니다. 이제 아침에 받은 고기를 아마야에게 줍시다. 아마야는 네 칸 체력으로도 충분히 움직일 수 있습니다. 사실 여기서 아마야 쪽 미션도 다 끝난 셈입니다. 절단기로 어느 감옥의 자물쇠를 끊을지는 선택 사항입니다. 원하는 사람을 구하면 됩니다. 저는 요리사 커플과 약초방 부부는 국 끓여가며 감옥 안에서 잘 먹고 있으므로 유일하게 그런 것이 없는 아마야를 구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자물쇠를 끊으면 아마야가 따라 나오고 함께 감옥을 탈출하게 됩니다. 스팀으로 플레이하신다면 아마 이쯤에서 'Cell-ebration!' 도전과제를 달성했다고 뜰 것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사실상 챕터2의 공략은 여기서 끝입니다. 나머지는 별다른 공략이 필요없습니다.


나머지 갇힌 사람들도 풀어주기 위해 고블린 왕과 담판을 지러 가자!


도서관. 매니의 나레이션으로 '피리부는 사나이'를 들을 수 있습니다. 게임 초반 고블린 왕이 읽던 동화가 바로 이 '피리부는 사나이'입니다. 기억하시나요? 그는 동화를 읽고 그래햄을 보고는 고개를 끄덕이고 그래햄을 감옥에 가뒀습니다. 앞서 고블린은 모든 삶이 동화를 중심으로 이뤄진다고 했습니다. 고블린 왕은 동화 스토리에 너무 몰입한 나머지 그래햄 머리의 왕관만 보고는 그를 '피리부는 사나이' 속 어리석은 왕으로 여겼나 봅니다.


약간의 반전은 이 스토리를 매니가 썼다는 것입니다. 즉, 매니는 이 스토리가 고블린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 완벽히 이해하고 글을 썼습니다. 그래햄은 (챕터1) 재치 대결에서 매니를 이겼다고 생각했으나, 매니와의 마인드 게임은 이제 시작일 뿐이었던 것이었습니다.


마침내 고블린 왕을 만납니다. 이 상황을 벗어나는 방법은 새로운 스토리를 구성해 그에게 들려주는 것입니다. 잘 못 선택해도 계속 바로 잡을 기회를 주기 때문에 별다른 공략이 필요 없습니다. 스스로 해봅시다.


옛날 옛적에 모험을 사랑하는 한 힘센 작은 고블린이 살았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그 고블린의 활약상은 온 나라에 퍼졌습니다. 그 때 그는 우스꽝스러운 그리핀의 의표를 찔렀습니다. 그의 모험은 워낙 전설적이었기에 고블린들은 그를 왕으로 모시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모험가 고블린은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는 환경 밑에서 왕국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일에 짓눌렸습니다. 그의 친구들은 그를 사랑으로 위로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으로는 충분치 않았습니다. 그는 선대의 왕에 미치지 못할까 두려웠습니다. 너무 두려운 나머지 그는 결국 포기했습니다. 그러나 짐을 싸 성에서 도망치려고 할 때 그는 자신의 오래된 모험가의 모자를 발견했습니다. 그는 마침내 깨달았습니다. 그는 단순히 이전의 유산을 이어가려고 여기 있는 게 아니라 그 자신의 것을 새롭게 창조하기 위해 있다는 것을. [  ]으로 가득한. 


[ ]은 이 게임의 핵심 메커니즘 중 하나인 힘, 지혜, 자비 중 하나입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어떤 선택을 했느냐에 따라 고블린 왕을 처리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또, 손녀의 행동도 달라집니다. 이 게임의 멋진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아이는 어른을 그대로 보고 배우는 법입니니까요. 


- 챕터2 끝 - 



어드벤처 게이머의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목록

[영어로 게임하자!] 킹스 퀘스트 2015 힌트만 알려주는 공략, 챕터3[#1](King's Quest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