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집

어드벤처 게임에서 빛으로 무드 전달하기

전문: A Look at Graphics: Using Lighting to Convey Mood


우제트 아이 게임즈(Wadjet Eye Games)의 그래픽 디자이너 벤 챈들러(Ben Chandler)가 어드벤처 게임에서 무드를 전하기 위해 빛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간단한 소개글을 썼습니다. 어드벤처게이머즈(http://adventuregamers.com)에 올라온 특집 기사입니다. 



어드벤처게이머즈 선정 2014년 최고의 어드벤처 게임 ′블랙웰 에피퍼니′입니다. 게임 시작할 때 나오는 첫 장소로군요. 우울하고 신비로운 밤의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녹색 빛에 따뜻한 노란색을 섞었습니다. 



명작 사이버펑크 어드벤처 게임 테크노바빌론입니다. 경찰서 내부 검시소 장면이군요. 하이테크 기술로 뒤덮인 차가운 도시를 표현하기 위해 파란색 색감과 홀로그램, 하얀 불빛을 이용했습니다. 원필자는 데이어스 엑스: 인비지블 워와 공각기동대, 트론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저도 사이버펑크 작품의 빛 활용이 왜 이렇게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데이어스 엑스: 인비지블 워 같은 경우에도 게임 시작하고 빛만 한참 구경했던 기억이 나네요. 



최신작 포스트 아포칼립스 어드벤처 ′샤드라이트′입니다. 우제트아이게임즈의 전작들보다는 좀 떨어지지만 여전히 준수한 작품이었습니다. 주인공이 처음 지하 임무를 마치고 지상으로 올라올 때 나오는 장소로군요. 전쟁으로 폐허가 된 절망적인 분위기를 전하기 위해서 노란색과 갈색을 섞은 하늘(대기가 건조하고 뜨겁다는 걸 표현)에 노랗게 빛나는 태양을 배치하고 샤드를 녹색으로 빛나게 해서 오염된 느낌을 전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또 일부 장소에 파란 불빛을 배치해서 전자 디바이스의 느낌을 전하려 했습니다.



언어바우드(Unavowed). 우제트아이게임즈의 출시 예정작입니다. 블랙웰 에피퍼니와 마찬가지로 현대 뉴욕을 배경으로 합니다. 이 작품에서는 헬블레이저에 영향을 받아 빨강과 핑크를 써서 좀 지옥 같은 분위기를 연출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에피퍼니와 같은 어둡고 우울한 분위기는 안 나지만 불길한 느낌을 전하고 있습니다. 또 오른쪽 문을 보시면 파랑과 노랑 불빛을 써서 왼쪽의 빨강이 주는 느낌과 대비하여 인간적인 느낌을 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이 글의 필자인 디자이너가 어떤 어드벤처 게임에 영향을 받으며 성장했나를 보여줍니다. 왼쪽은 EGA 그래픽인 룸(Loom)입니다. 어드벤처 게이머들은 잊을 수 없는 명작이지요. 오른쪽은 킹스 퀘스트2입니다. 같은 녹색이 왼쪽에서는 불길한 느낌을 전해주는데 반해, 오른쪽에서는 밝고 친밀한 분위기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분명 화면에는 죽은 나무와 유령이 보임에도 말이지요.



VGA 시대가 도래하면서 빛 이용의 잠재력이 크게 증가합니다. 이를 가장 잘 활용한 게임 중 하나는 킹스 퀘스트 6입니다. 디자이너가 왼쪽과 오른쪽 다른 분위기를 전하기 위해 빛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설명하고 있습니다.



빛의 색깔은 우리가 사물을 어떻게 느끼냐에 막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왼쪽은 사이베리아2입니다. 위의 킹스퀘스트6와 비교해보면 똑같은 태양빛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많이 달라진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이베리아는 하얀빛을 택함으로써 추운 겨울의 느낌을 줍니다. 오른쪽은 저니 다운: 챕터3입니다. 물론 빨간빛이라 무서운 느낌을 주지만 빛이 비치는 앵글도 중요합니다. 아래로부터 올라오는 불빛이 더 으스스한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빛 활용은 그 자체로 훌륭한 비주얼 랭귀지입니다. 



방향도 빛의 힘을 표현하는데 중요합니다. 왼쪽은 러너웨이입니다. 오른쪽은 켄터키 루트 제로입니다. 전체를 조망하는 빛과 좁은 부분만 비추는 빚의 차이가 눈에 띕니다.



필자가 빛의 활용에 따라 무드가 얼마나 달라지는가 즐겨 드는 예인 곧 나올 게임 팀블위드 파크(Thimbleweed Park)입니다. 위 사진은 똑같은 장소의 두 버전입니다. 왼쪽이 오리지날이고 오른쪽이 새로 작업한 버전입니다. 오른쪽의 형광등 빛 활용이 늦은 밤 가게의 분위기를 훨씬 더 완벽하게 전해주고 있다고 평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스토리도 더 설득력을 가지고 게임 환경에 대한 몰입도 증가합니다. 



디스크월드 느와르입니다. 때로는 빛을 결핍시켜 빛을 환기시키는 것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빛은 어드벤처 게임 아트의 핵심을 이루는 강력한 힘입니다. 아티스트들이 빛으로 어떤 스토리를 전하고 있는지 주목해보세요. 


17/03/11


* 번역&요약: 모험러



어드벤처 게임에서 빛으로 길 안내하기